■ 하나님의 선교(선교하시는 하나님) / 하나님 백성의 선교
성경의 선교적 기초란? (크리스토퍼 라이트: 하나님의 선교)
- 성경은 단지 선교 활동이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본문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성경전체가 하나의 “선교적 현상”이다.
- 성경을 구성하는 내용은 하나님의 선교의 산물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선교를 증거하고 있다.
- 성경은 하나님의 나라에 관여하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선교 이야기이다.
하나님의 선교 말고 다른 선교가 있느냐?
하나님의 선교와 교회의 선교의 차이점
-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서만 선교하는 것으로 이해 했다.
- 선교는 교회의 산물이라 생각했다. (교회가 선교의 중심에 있다고 생각했다)
- 전통적인 교회에서 사역을 한 적이 있다. 그 교회가 선교를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선교를 위해 교회가 헌신하도록 했다.
앤드류 코크 (선교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선교 이전에는 교회를 통해서만 선교를 생각했다.
하나님은 세상에서 그분의 교회를 위해 선교를 두신 것이 아니라
그분의 선교를 위해 교회를 두셨다. 선교가 교회를 위해 만들어 진것이 아니라
교회는 하나님의 선교를 위해 만들어 졌다.
비유/ 하나님은 처음부터 그 땅가운데서 선교하셨다.
하나님의 선교란? (하나님의 백성의 선교란?)
1/ 살아계시는 하나님은 이스라엘 안에서 자신의 존재를 알리시고 있다.
하나님은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분인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자신을 알리고 있다.
하나님은 스스로 자신을 보여주시고, 알린다. 이것이 하나님의 목적이고,
성경은 이것을 기록하고 있다.
쉬운성경
· 출 15장 11절/ 여호와여, 신들 가운데서 주와 같으신 분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거룩하여 위엄이 넘치시는 주와 같으신 분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찬송받을 만한 위엄이 있으시고 기적을 일으키시는 주와 같은 신 분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 시 86편 8~10절/ 주여, 세상에 주와 같으신 신이 어디 있습니까? 아무도 주께서 하신 일을 행하지 못합니다. 9절/ 주여, 주께서 만드신 모든 나라가 주를 경배할 것입니다. 그들이 주의 이름을 찬양할 것입니다. 10절/ 주는 놀라운 일들을 하시는 위대한 분이십니다. 오직 주만이 참 하나님이십니다.
· 사 46장 9절/ 옛날에 일어난 일을 기억하여라 나는 하나님이며, 나 외에 다른 하나님은 없다. 나는 하나님이며, 나와 같은 이는 없다.
공통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 이다.
이스라엘을 통해 영광 받기 원하셨다. 그리고 우리의 예배는 오직 하나님 만 받기 원하신다.
질문 그러면 성경에 다른 신이 있느냐? 다른 신이 있다.
- 고대 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민족신, 신관의 이해)
- 이스라엘의 성전 파괴, 멸망, 포로생활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중격적이 상황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만 속한 신이 아니다.
시 33편 6절/ 여호와는 말씀으로 하늘을 지으시고, 입김으로 하늘의 별들을 만드셨습니다.
9절/ 주님께서 말씀하시니 세상이 생겨났고, 주님께서 명령하시니 세상이 나타났습니다.
10절/ 여호와께서 뭇 나라의 계획을 무너뜨리시고, 민족들의 뜻을 꺾으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신판을 위해 바벨론을 사용하셨다. 바벨론을 심파하시는 하나님,
그 하나님은 하나님의 선교를 위해 자신을 알린다.
겔 36장 22절/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하여라. 나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아, 내가 이렇게 하는 것은 너희를 위해서가 아니다. 너희가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살면서 더럽힌 내 거룩한 이름을 위해서이다.
23절/ 너희가 이 땅에서 쫓겨나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살면서 더럽힌 내 위대한 이름이 거룩하다는 것을 온 천하에 나타낼 것이다. 내가 너희를 통해 그들 앞에서 나의 거룩함을 나타낼 그 때에 민족들은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다.
이스라엘을 심판으로 여러 나라로 헡어짐, 이로 하나님의 이름이 더렵혀짐.
이는 이스라엘 입장에서 보다 하나님의 입장에서 싫었다. 이로 다시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심.
하나님의 창조의 원리
지상명령은 구약에도 있다.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문화명령이 지상명령이다.
하나님은 창조한 인간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씀하신다
성령은 말씀으로 선교를 시작하신다.
선교의 권위는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오는 것이다.
하나님이 권한을 주셨기에 선교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분의 형상대로 우리를 만드셨다.
하나님의 질서 안에서 있어야 죄를 범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복의 근원을 위임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위임하셨고, 신약에서는 제자들에게 위임하셨다.
구약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신약은 예수님의 제자에게 위임하신 이야기다.
예수님의 제자, 성도는 하나님의 계획 가운데 들어간 위임을 받은 자들이다.
하나님의 위임은, 권위와 능력을 성도에게 주셨다.
문화명령은 창조된 세계를 하나님의 창조 원리대로 이끌고 정복해 가라고 주신 것이다.
지상명령을 통해 창조 세계의 원리를 지키고 이끌어 나가게 하기 위해서 권위를 부여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어디로 가서, 어떤 복이 어떻게 되기 원하실까요?
지금 하나님은 내가 어디서, 어떤 복이 되기 원하시는가? 하나님은 기대하고 있느냐?
하나님 앞에서 나의 모습을 본다.
Soli Deo Glo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