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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생활지도의 방법
그림을 통한 지도(미술치료)
Ⅰ. 서론
그림은 아동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방식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고 그들의 성격이나 감정 표현과 관련이 있다. 아동들의 그림은 심리적 상태나 대인관계 패턴, 그리고 다양한 감정들을 나타내는 내면세계에 대한 반영이다. 아동은 자신의 생각이나 관찰을 시각적인 형태로 간단히 나타내는 것으로 그림을 사용하는데 미술표현이 그들의 내면에 담겨있는 의식적, 무의식적 요소를 지니는 특별한 개인의 상태이자 아동들 나름대로 저마다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측면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을 그림이 대신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그림이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라고 생각하여 그림을 통한 지도를 선정하게 되었다.
1. 미술치료의 개념과 목적
정신치료의 한 형태로 스케치나 회화, 조각, 또는 콜라주 등의 다양한 미술기법을 통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심리적인 문제나 고통을 치료하고, 창조적인 미술활동과정에서는 자신을 통찰하고 자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매우 역동적이며 능동적인 심리치료를 일컫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미술의 특징을 기초로 하여 유아가 자기만의 세계를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실제나 내면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본질적인 감정들을 스스로 조절하면서 자아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미술치료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미술 작업을 통해서 유아의 심리 및 장애가 있는 유아의 학습과 정서 및 기타 영역의 증상을 진단하고 유아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게 하여 외향적인 활성화를 촉진하면서 상담 및 치료를 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다음은 여러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미술치료의 목적이다.
첫째, 문제의 치유와 성장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관계의 문제를 받아들여 다루고 극복하는 능력을 기른다.
셋쩨, 자기 내면과 대화를 하게 한다.
넷째, 창의적 경험을 통해 내적 풍요로움 과 융통성 있는 사회적 관계를 맺게 한다.
다섯째, 자아를 통제하고 자기통합을 하도록 돕는다.
여섯째, 균형 있는 삶으로 나가도록 돕는다.
일곱째, 창의적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개인의 문제를 치료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미술치료의 이론
1) 발달적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발달적 접근은 프로이트와 에릭슨(Erikson),피아제 등의 발달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발달적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윌리엄스(Williams)와 우드(Woods,1977)는 인지와 운동능력은 정상이나 정서장애가 있는 유아에게는 그들의 기법을 적용하여 효과를 거둔 바 있다. 또한 발달적 미술치료는 유아의 발달과업에 맞추어 각 발달단계에 따라서 미술활동내용이 달라질 수 있는데, 생활연령은 6세이나 정신연령은 0~2세(감각운동기) 수준에 있는 내담자의 경우는 미술매체에 있어서 비정형매체(물, 밀가루, 모래 등)들이 중심을 이루게 될 것이고, 자기와 타인, 사물의 애착과 분화를 촉진시키기(점토활동 등), 긍정적인 감각성향과 단순한 운동도식을 습득하기(때리기, 흔들기 등), 인과관계를 발견하기(색 조합활동 등)등을 치료의 목표라 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미술치료
인간중심 미술치료에서는 한 개인은 총체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고 보고, 적응과 편안함보다는 의미와 주체성을 제공하는 자기실현과 성취를 인간존재의 기본목표로 한다. 인간중심 미술치료자는 내담자를 정신질환자로 인식하지 않고 삶의 적응과정에서 특정문제에 당면한 것으로 본다. 그래서 삶의 의지와 형태를 창출하는 가운데 주체성과 의미를 갖게 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고 강화하는 것이 치료의 주안점이 된다.
인간중심 미술치료에서 강조하는 것은 전인격적 통합, 즉 몸과 마음, 영의 조화로운 협력을 말한다. 그래서 내담자가 두려움이나 불안에서 탈피하려는 것보다는 진정한 표현으로 기쁨과 유쾌한 흥분을 얻고 이들 느낌들을 어떤 창조적 표현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3) 인지적 미술치료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은 유아는 자신이 아는 것을 그린다고 설명하고, 유아 그림에 나타난 크기, 모양, 형체의 왜곡된 표현은 유아의 사고를 표상하는 능력과 연관된다고 설명한다. Goodenough는 유아의 그림에 나타나는 세부적 표현과 정확성은 유아의 사고력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시사한 바 있다(Mayesky,1998).
인지이론은 유아가 성장하여 이해력이 증진되고 좀 더 많은 경험을 하게 됨으로써 다양한 개념들을 터득하게 되어 유아의 그림에서도 정확하고 세부적인 표현이 나타난다고 시사한다. 피아제(Piaget)의 인지이론을 근거로 한 유아미술은 사물영속성의 이해와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사물영속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유아는 과거에 대해 생각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사물과 주변세계에 대한 이미지를 구성할 수 없다.
미술치료에서 인지적 접근은 인지가 외부세계의 자극을 조절하는 수단이며, 인지는 언어와 관련이 있고, 인지와 언어는 미술의 상징성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기본전제로 하고 있다. 또한 인지는 창의성과 분리될 수 없으며 생각을 표현하고 받아들이는 중요한 매체로서 미술을 사용하는 것이 유용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즉, 미술을 통해서 인지나 창조적 기능을 평가하고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4)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행동주의적 접근은 행동수정기법을 미술치료에 실제적으로 적용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분석적 관점과 행동주의적 관점이 상호 상반되는 이론으로 널리 알려져 왔으나, 사실상 정신역동적 미술치료사들은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때문에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와 행동주의적 미술치료는 강화를 이용하는 점이나 전이현상의 의존, 통찰의 적용 등의 유사점과 상호 공유하는 점들이 많다.
행동주의적 미술치료는 발달장애유아(정신지체아, 정서장애아 등)나 행동문제를 지닌 성인에게도 유용한데 특히 실제로 유용한 기법은 ‘실체적 행동형성법’으로서 이 기법은 미술치료기법과 행동치료원리, 그리고 촉구, 정적 강화, 모델링 등을 결합한 것으로 교육적 지도도 포함되어 있다.
5) 게슈탈트 미술치료
게슈탈트 미술치료는 현상학-실존주의의 영향과 정신분석, 그리고 게슈탈트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정립된 것이다. 게슈탈트 치료의 인간관은 실존적인 삶을 영위하는 성숙한 인간에 있으며, 치료의 목적은 분석이 아니라 자아의 통합에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치료자와 내담자간의 실존적인 만남이 중시되며, 주로 워크북형태의 치료법을 사용한다. 이때 치료자는 연출가로서의 역할을 한다. 결국 게슈탈트 치료는 개인의 생활과정에 대한 개인의 책임을 강조한다.
• 게슈탈트 미술치료와 관련된 게슈탈트 기법
① 게슈탈트 꿈 그리기 기법 : 꿈을 현실화 하고 재연시켜서 꿈에서 있었던 일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재생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이러한 과정을 미술매체를 통해 생생하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②점토작업, 미술게임, 느낌에 대한 그림 그리기 기법, 선 그리기 기법 등도 게슈탈트 미술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 때로는 이러한 과정에 역할놀이, 연주 등이 함께 적용된다.
게슈탈트 미술치료는 내담자와 치료자 사이에 책임 있고 정직하며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이끌어 나가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구조화된 게슈탈트 미술치료에서는 내담자에게 정서적으로 괴로움을 겪고 있는 내적 심리에 대한 추상화를 그리게 하고(분노,공포,슬픔,놀람 등) 그린 그림을 동시에 볼 수 있게 정리하여 토의한다. 또한 시각적으로 묘사된 진술을 상호간에 탐구하면서 치료자와 내담자간에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치료자는 그림의 선과 형태에 나타난 형태를 확인하고 시각적 도형이 내담자의 실제 생활과 현재의 관심이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질문하여 내담자가 설명하게 한다.
6) 현상학적 미술치료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것으로서 현상적 미술치료에서는 이러한 철학적 배경을 받아들이고 적용한다. 현상학의 기본개념은 인간의 행동을 의도성을 가지고 어떤 대상과 연관짓는다고 해석한다. 따라서 내담자들은 의도성을 통해서 새로운 세계를 의식하고, 생활속에서 자기와 관계하는 대상들을 찾으려고 한다. 또한 현상학은 존재의 숨겨진 차원을 밝혀낸다는 점에서 미술치료와 가장 가깝다고 전문가들은 간주하고 있다. 내담자는 자유롭게 선택한 미술매체를 가지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과정이나 자신의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고찰하는 과정을 통해서 현상학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상학적 미술치료의 단계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단계 - 내담자가 미술재료를 선택한다.
두 번째 단계 - 미술작업을 통해 현상을 창조한다.
세 번째 단계 - 현상학적 직관단계로서 인지를 촉진시키고 현상학적 묘사를 한다.
현상학적 미술치료에서 의미하는 세 번째 단계인 ‘현상학적 묘사’ 전개단계는 다음과 같은 치료과정을 적용한다.
① 내담자 자신이 완성한 작품을 의도적으로 관찰하게 하는 인지과정을 거친다.
② 치료자는 “당신은 무엇을 봅니까?”라는 질문에 내담자는 그림 속에 있는 것을 정확하게 묘사하여 답하게 되는데, 이것이 현상학적 묘사에 해당한다.
③ 이때 치료자는 내담자가 마음을 열도록 도와주고 미술작품에 나타난 요소와 대상들을 설명하면서 토론점을 지적해 주게 되는데 이것이 현상학적 논의의 단계이다.
④ 현상학적 통합으로 여기서는 내담자가 만든 작품의 결과를 놓고 내담자의 원래 의도와 실제 표현간의 관계성을 파악하여 자아를 발견하게 한다. 그리고 내담자가 만든 동일한 미술작품을 통해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게 하여 내담자의 행동양식을 인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이러한 과정의 목적이다.
⑤ 내담자의 미술표현과정에서의 노력과 실제 생활에서의 경험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 사이의 유사점을 찾게 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대처능력과 설계능력을 기르도록 돕는다.
7)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은, 유아는 자신이 느낀 바를 그리며, 미술은 깊이 내재한 정서와 마음의 표현이라고 주장한다(Cole,1996). 이 이론은 유아의 미술은 정서, 느낌, 내적인 심리적 욕구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피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아가 그림을 그릴 때 아버지를 크게 그리는 것은 아버지가 키가 큰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아버지는 능력이 많고 유아의 정서에 넓게 자리하고 있어 유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미술치료는 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가들이 사용하는 자유연상법이나 꿈의 해석, 저항과 전이의 분석과 해석 등을 미술치료에 적용한다.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에서는 미술을 무의식의 표출수단으로 활용하며, 자발적인 미술 표현을 통하여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 치료나 정서 정화, 원활한 의사소통능력 증진에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므로 정신분석적 미술치료는 내담자의 미술적 표현작품을 상징적 언어표출형태로 보고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게 한다.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목적은 다음과 같으며,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는데 미술활동이 그 매개가 된다.
①문제의 원인인 내면화된 갈등과 억압된 자아를 표출한다.
②내면화되어 있는 생각과 감정을 행동과 연관할 수 있도록 하는 통찰력을 증진시킨다. 다시 말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③치료과정을 정서적이고 인지적으로 이끌어 전이가 일어나면 그것을 치료자가 파악하여 전이에 대한 내담자의 통찰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④통찰을 통해 학습한 것을 치료장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재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Ⅱ. 본론
1. 미술치료의 물적 ․ 인적 환경
미술치료는 역동적인 물리적 환경구성과 미술치료사를 포함한 전문가가 팀을 이루어 치료를 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1)공간
출입이 자유롭고 안전한 곳에 위치해야 하며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장소이어야 한다. 물리적인 환경으로 좋은 조명, 적당한 온도가 갖춰져야 하고, 재료들은 잘 정돈된 상태로 지정된 선반 위에 놓여 있어야 한다. 이 때 고려해야 할 점으로 작업하던 것들은 늘 같은 자리에 놓여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연속성이 유아에게 편안한 안정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치워지지 않고 놓여 있는 그림 또는 작업은 치료가 진행 중임을 인식시켜 줄 것이며, 그것은 또 다른 시작과 끝이 있는 치료시간이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될 것이다. 기본적인 환경시설은 다음과 같다.
• 기본재료 : 이젤, 화판, 의자, 테이블, 재료정리함, 작품보관대, 휴지, 화판보관함, 크레파스, 물통, 붓통, 입체작업 보관함, 회화작업 보관함, 종이류, 조명기구, 전기시설, 거울, 대형 판넬, 대형 캔버스
• 정리도구 : 걸레, 수건, 수건걸이, 비누, 작업복, 작업복 정리함
• 전기시설 : 비디오카메라, 폴라로이드 사진기, 필름, 녹화용 빈 테이프
2)시간 및 방법
미술치료실은 매일 여러 시간 동안, 그리고 주 중의 대부분 시간 동안 열려 있어야 한다. 치료는 통상적으로 주 1~2회 실시하며, 1회에 약 60분에서 90분 정도로 실시한다. 그러나 시간은 유아의 집중력에 따라 조절될 수 있으며, 또한 실제 활동보가 준비하고 끝내는 시간이 많은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대체로 전체 시간의 1/3은 준비 및 청소시간으로, 2/3는 실제 미술활동으로 책정하는 것이 좋다. 미술치료의 방법으로 유아가 주제와 재료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비지시적 방법과 치료자가 주제와 재료를 제공하는 지시적 방법이 있다. 이 방법들은 집단 크기, 치료기간, 내담자의 성향, 치료의 진행단계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 대체로 치료기간이 장기적이고 유아의 자아능력이 신뢰감 있을 때 비지시적 방법이 적합하다.
반면에 지시적 방법은 치료기간이 단기적이거나 유아의 자아능력이 미성숙 할 때, 또 치료 초기에 시작의 어려움이 있거나 미술에 대한 고정관념이 강할 때 매우 유용하다. 일반적으로 미술치료에서는 어느 한 가지 방법만으로 구성하기보다 지시적 방법 과 비지시적 방법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3)재료
미술재료는 치료시간, 공간, 유아의 성향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미술치료는 다른 심리치료와 달리 작품이 완성되지 못하였을 때 미해결된 느낌을 가질 수 있으므로 주어진 시간에 완성될 수 있는 재료가 제공되어야 하며, 바닥과 벽의 상태에 따라 청소가 용이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런 점도 고려하여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특히 같은 재료라도 유아마다 다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재료 선택 시 유아의 성격 또한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 물감, 핑거페인트, 물기가 많은 점토 등은 퇴행을 촉진시킬 수 있는 재료로서, 성격이 경직된 유아에게는 매우 유용하지만 충동적이고 자아개념이 불분명한 유아에게는 충동적 성향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반면 색연필, 사인펜과 같은 딱딱한 재료는 높은 통제력을 지닌 재료로서 동적 성향을 총제하기에 용이하다. 이렇게 유아의 성격과 반대성향의 재료를 제공하는 것은 내면세계에 억압되어진 부분을 재통합하는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료자는 각각의 재료가 유아에게 어떤 행동과 느낌을 불러일으키는지를 잘 알고 재료 선택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미술재료는 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라 유아의 운동능력과 인지능력을 고려하여 그 사용 용도와 크기, 높이 등이 적합하게 선정되어야 하는데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동시에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미술재료를 유아가 선택하게 한다든지 또는 유아가 좋아하는 미술활동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 주도적인 활동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지만, 너무 많은 재료는 유아를 질리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다음은 미술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재료들이다.
• 소묘재료 : 미술용 연필, 아쿠아 색연필, 사인펜, 볼펜, 유성매직, 수성펜, 마카, 분필, 목탄, 지우개
• 회화재료 : 크레파스, 파스텔, 콩테, 얼굴그림용 페인트, 수채화물감, 팔레트, 아크릴 물감, 유화물감, 마블링 물감, 포스터물감, 템페라, 염색 물감, 핑거 페인팅
• 동양화 재료 : 붓, 직물, 화선지, 창호지, 한지, 순지, 동양화 물감
• 입체재료 : 종이죽, 밀가루 점토, 지점토, 공작놀이, 여러 가지 흙(칼라흙, 옹기흙, 백자흙) 판화용 잉크, 목재용 각종 폐품, 솜, 스펀지, 각종 상자, 플라스틱 병, 솔방울, 스티로폼, 종이컵, 라카, 소조주건, 고무그릇, 모래, 곡식류, 각종 단추, 구슬류, 스티커, 여러 가지 유약, 가마
• 디자인 재료 : 색종이, 가위, 풀, 본드, 테이프, 셀로판지, 헝겊, 색지, 우드락, 색상지, 제도기, 왕골, 실, 털실, 각종 잡지, 신문지, 광고전단, 포장지
4)팀 구성
팀의 구성이 어떻게 형성 되는가 하는 것은 그 장소의 주요 책임자에 의해 각 미술치료실의 성격으로 결정될 것이다. 치료의 대상자에 따라 미술치료만으로 치료가 완성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팀워크에 의한 다른 구성원들과의 끊임없는 조정의 과정들이 필요하다.
2. 미술치료의 원리
1)미술치료 적용의 유의점
첫째, 고정된 한 가지 치료법이 존재 하지 않으므로 각각의 상황에 맞추어 특별한 구성과 방법을 고안해야 할 것이다.
둘째, 변화가능성을 열어 주는 미술의 존재와 그것을 격려하고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유아의 그림에 나타난 이미지를 토대로 적극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전문가적 자질이 치료자에게 요구되며, 유아의 언어적 진술이 없는 경우에는 어떠한 것도 확정지을 수 없다.
넷째, 유아의 정서, 사회, 인지, 신체발달 수준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진단 및 치료기법을 구성하고 적용한다.
다섯째, 유아뿐만 아니라 유아의 부모, 교사, 관련된 주요 인물들이 모두 진단 및 치료과정에 참여한다.
여섯째, 성급한 판단을 내리지 않는다. 유아의 그림에서 순간적으로 나타는 현상만 보고 판단할 수는 없다. 유아가 평소와 다르다는 생각이 들 때 여러 가지 관찰을 한 후 판단한다.
2)미술치료의 진행과정
①도입단계
서로 친밀해지면서 유아가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치료자가 성실하게 들어 줄 수 있음을 느끼도록 해주어야 한다. 또한 환자와의 비밀보장 약속을 해준다. 그리고 자유와 제한의 한계를 분명히 한다. 유아를 만나기 전에 치료자는 유아의 이름과 나이, 성별, 가족관계, 생활환경, 과거사에 대한 정보를 될 수 있으면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
②전개단계
유아가 적극적으로 작업에 들어간 단계로서 내담자가 활동 자체에 몰입하여 깊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대화를 하지 않는다. 평가가 진행될 때 내담자가 최적의 상황에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집중도와 몰입의 정도를 잘 살펴보아야 하고 유아는 주의집중시간이 짧다는 것도 주의해야 한다. 유아를 만나는 동안 유아가 보여주는 행동 및 태도, 말, 표현된 정서, 미술작품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반응양식 등에 대한 것을 기록해 두고, 치료자는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자극시키며,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자율감을 북돋아 주는 것이다.
③상호작용단계
각 활동마다 과정의 내용과 활동 후의 유아의 작품을 다시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살펴보는 과정에서 치료자는 유아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 작품을 시작할 때와 만들 때, 그리고 끝났을 때의 느낌은 어떠한가?
•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고,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 만약 작품을 수정한다면 어느 부분을 어떻게 고치겠는가?
3. 미술치료 대상
미술치료 대상은 미술치료의 목적에 따라 크게 자아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대상, 예방적 차원의 대상, 치료적 차원의 대상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①자아발달
창의적 미술활동을 통하여 자기 발견에 참여할 욕구와 의지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도 상호 접촉을 하여 스스로를 통찰할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시켜 사회성 발달을 함양시킨다.
②예방적 차원
과도한 스트레스나 정신적 ․ 심리적 불안, 분노, 혼란, 우울한 기분을 계속해서 느끼는 이들과 요양과 안정이 필요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③정신요법적 치료 차원
정상적인 삶에서 이탈된 사람들로서 병원에서 치료를 위한 집단을 받았거나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대표적인 대상은 정신분열증 환자, 학대당한 아동, 유아기 발달장애, 애착증, 대인기피증, 정신 ․ 신체질환이 있는 사람 혹은 장애인(특히 정서장애)등이 이에 해당된다.
4. 진단과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
①진단도구
일종의 투사적 심리 검사로서 집-나무-사람검사(HTP)는 집, 나무, 사람 등을 그리도록 한 뒤 그려진 그림에 대한 질문과 평정을 바탕으로 진단한다.
인물화검사(DAP)는 그려진 인물의 성, 표정, 그림의 크기와 위치, 특이한 점 등을 중심으로 평가된다. 그림은 그린 사람의 자아개념을 반영하는데 특히 유아의 경우에는 자아개념이 투영된 그림과 이상적인 자아상을 많이 그린다. 이밖에도 유아의 그림, 특히 자유화는 유아정서 및 인지상태를 진단하는 매개로 활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심지어는 신체적 질병 부위의 판명 및 진단에도 그림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다.
②치료도구
미술치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치료도구는 2차원과 3차원의 모든 창의적인 미술활동이 미술치료의 도구로 활용된다. 미술치료에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활동은 데생, 콜라주와 혼합재료, 그림, 조각과 조소활동 등이다.
*치료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의 유형
1)데생
굽어 있거나, 고정되어 있거나, 움직이는 것이거나, 매끄럽거나, 모든 표면에 그림을 그릴 수 있다. 무엇인가를 데생하기 위해 주변을 둘러보고 선택하는 것도 세상을 이해하는 하나의 길이되며, 데생을 하는 것은 그 소재의 내면을 잘 이해하는 방법이 된다.
- 유형
• 테두리 기법 : 완성된 그림의 본이 있는 종이에 색을 칠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활동
• 출발그림 : 저항이 있거나 공포, 수줍음이 있는 유아의 그림그리기를 자극하고 촉진하는데 사용한다. 종이에 치료자가 직접 잡지 등에서 얼굴 사진을 오려 붙여 주어 완성하는 방법이다.
• 난화로 상호 이야기 만들기 : 난화로 이야기를 꾸며 보는 활동
• 선으로만 그리기 : 갈겨 그린 선이 어떻게 보이는가에 대해 얘기한 후 채색하는 활동
2)콜라주, 혼합재료
콜라주는 순간성이라는 특성으로 작업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특히 집단 활동에 많이 쓰인다. 콜라주는 우선 자르기 작업을 요하는데 그것을 붙이는 재료를 다루게 된다. 그림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잡지들을 보게 되는 것은 조심해야 할 경우는 유아들이 잊고 싶었던 정서적으로 충격을 받았던 내용과 만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콜라주는 재료 자체가 주는 창작과 발명의 충동을 넘어 추상의 단계로 이끈다.
- 유형 : 콜라주, 종이 찢기, 종이오리기
3)그림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은 내담자가 유아에게 익숙한 방법을 택하는 것이 유아의 편한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크레파스, 수채화, 포스터물감, 색연필, 사인펜 등 수없이 다양한 재료가 있는데 한 가지 색을 택할 수도 있으며, 다른 여러 색을 섞어 사용하기도하고, 도화지 위에서 색을 섞을 수도 있다. 물룐 재료의 특성은 각각 이어서 다른 영향을 준다. 미술치료사는 유아의 상상의 세계가 자연스럽게 뻗어 가도록 장애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작품의 마지막에는 유아 스스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서 자신의 목표를 자신이 달성했다는 중요한 순간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유형 : 색체선택법, 그림완성법, 핑거페인팅
4)조각 ․ 조소
조각은 가장 육체적 작업이며 손의 기능을 요하므로 이러한 신체적 역동성이 정신역동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나무나 돌 등의 재료와 갖는 접촉은 또 하나의 이점이 된다. 조소는 볼륨과 형상을 조합하면서 자신의 신체를 느끼고 재인식하는 기능을 갖게 할 수 있으며, 내재해 있는 자신과의 대화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 유형 : 자아감 발달법, 조소 활동법
5. 미술치료와 진단근거
유아나 유아의 작품을 판단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어떤 하나의 단서만이 결정적인 증거가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결론을 내릴 때는 여러 가지 특징과 각각의 상황적 요소들과 관련해서 다양한 해석을 내릴 수 있으며, 이러한 해석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다음에야 비로소 한 유아에 대한 판단이 성립하는 것이다.
1) 유아미술 발달단계
유아는 성장해 감에 따라 키와 몸무게가 자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도 습득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미술능력에 있어서도 연령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나타나게 된다. 미술치료에서 유아가 내담자가 되는 경우 유아미술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인데 유아의 미술표현능력 및 그리기 능력은 단계적으로 발달하여 간다. 유아미술의 발달단계는 연령에 따라 유아의 미술능력에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①제1단계(2~4세) : 난화기(scribbing stage)
유아가 끄적거리기 시작한다는 것은 자신을 표현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 단계는 시각 ․ 운동의 협응이 잘 되지 않아 제멋대로 그리는 무질서적 난화기와 수편선 ․ 수직선 ․ 원 등이 나타나고 유아가 자신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는 조절된 난화기, 자신의 움직임을 주위환경과 연결시키는 명명 난화기로 나누어진다. 이 단계에서는 선과 색을 의식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무의시적인 끄적거리기이다.
②제2단계(4~7세) : 기본도형단계(basic forms stage)
끄적거림을 하나의 상징으로 표상하는 단계이다. 주로 사람을 그리고 보통 얼굴을 크게 그리고 거기에 두 선을 그어 몸통과 다리를 나타낸다(두족인 표현). 유아가 그리는 상징은 계속 변화하며 똑같은 그림이라도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의 감정상태에 따라 색을 부여하는데 한 가지의 색에도 부분적으로 각기 다른 색을 이용하여 의미를 나타낸다.
③제3단계(7~9세) : 도식기(pictorial atage)
유아가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개념을 바꾸지 않고 전형적인 그림을 반복해서 그리는 그림이다. 이 시기의 색 사용은 사물의 본래 색을 사용하며, 이 시기의 발달단계에 속하는 유아의 그림은 ‘이야기’가 그림 속에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유아는 자신의 경험, 알고 있는 것, 느낀 것 등을 그림에 표현하며 이에 관한 그림의 제목뿐 아니라 그림에 나탄 이야기를 말로 표현할 줄 안다.
2) 심리진단 및 행동관찰
* 미술치료시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심리를 진단할 수 있는 근거
첫째, 불안, 우울, 무감각, 화, 공격성, 조심성, 죄책감, 흥분, 적대적, 희망적, 의기소침, 무기력, 확신과 같은 유아의 정서상태와 변화를 관찰한다.
둘째, 언어와 관련된 것으로 무엇을 경험했는지, 무엇을 느꼈는지, 완성된 그림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는지에 관한 개방적 질문에 대한 답과 유아가 물어 보는 질문의 대한 답과 질문의 내용을 함께 관찰한다.
셋째, 내담자의 목소리의 변화가 어디에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무슨 질문을 하는지, 말의 빠르기나, 전체적인 분위기는 어떠한지에 대해 관찰한다.
넷째, 치료자의 침묵에 대한 반응이나 유아의 침묵의 원인과 유형을 분석한다.
다섯째, 신체운동의 활발성을 살펴본다.
여섯째, 작품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살펴본다.
• 자신의 그림을 어떻게 다루는가?
• 그림을 지울 때 어떤 부분을 지웠는가?
• 지우는 행동이 반복적인가?
• 시간이 많이 걸리는가?
• 앉아 있을 때 손은 어디에, 어떻게 하고 있는가?
일곱째, 시선이 머무는 곳과 지속 정도, 빈도, 시선의 느낌 등을 살펴본다.
6. 아동의 부적응 행동과 미술치료
1)공격성 - 어떤 대상에게 의도를 가지고 직접적, 간접적으로 해를 입히는 모든 행위
(1)형태
■언어적 / 신체적 공격
■개방된 공격 / 숨겨진(상상된 공격)
■감정을 동반한 공격 / 기구를 이용한 (목적달성, 목적-수단)공격
■직접적 공격 / 형태변형적 공격
■충동적 공격 / 반응적 공격
■진지한 공격 / 장난스러운 공격
■개인적 공격 / 집단적 공격
(2)원인
잘못된 교육, 불안과 좌절, 자아실현의 결여 불만족한 생활조건, 대중매체의 폭력사례, 정치적 상황, 사회적 가치관, 다른 방법보다 쉬운 방법, 본능적 충동 등이 있다.
(3)원인에 따른 해결방안
■양질의 교육
■자유롭게 놀 수 있는 환경과 모험적 환경제시
■좌절감이나 부정적 감정 또는 고집을 조심스럽게 다루기
■집단생활의 기회제공
■공격성에 대한 정보와 의식화
■생활조건의 개선
■자아실현의 기회제공
■정치적 변화
■대중매체를 통한 공격성 사례에 대한 자제와 심의
■본능적 공격성을 운동이나 경기를 통하여 정화하기
■창의적 여가활동
■공격성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하기
(4)미술치료적용
상상과 환상여행, 점토활동(던지기, 반죽하기, 밀기 찢기, 주무르기, 진흙놀이 등), 동작과 음악을 이용한 그림그리기, 핑거페인팅, 물감뿌리기, 신문 찢기와 종이죽 작업, 콜라주, 인조 대리석이나 단단한 미술재료를 통한 조형작업 등
2)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1)형태
■손이나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서 일어서거나 미끄러진다.
■착석해야 할 상황에 자주 일어선다.
■상황에 맞지 않게 서서 돌아다니거나 과도하게 기어오르기를 한다(청소년, 성인이 되면 감소)
■조용히 놀이를 하지 못하거나 “흥분된 것처럼”행동한다.
■자신의 관심에만 빠져있거나 말을 너무 많이 한다.
■외부의 자극에 쉽게 전환되며, 활동을 시작한 후 바로 다른 활동으로 바꾼다.
■자기의 차례가 오기까지 기다리지 못한다.
■학습상황이나 대화에서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충동적 대답을 하거나 타인의 대화에 끼어든다.
■과제나 놀이에 오랫동안 집중을 못하고, 과제나 물건 등을 자주 잃어버린다.
■남이 말하는 것을 듣지 않거나 그렇게 보일 때가 많다.
■결과에 개의치 않고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2)원인
과다한 인산염, 당분, 중금속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반응과 뇌의 한 부분에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요인과 후천적 뇌손상, 신진대사장애등의 원인이 있다. 또 불리한 가정환경의 영향이 원인이 될 수 있다.
(3)해결방안
■시간적, 공간적으로 정리되고 안정감과 신뢰감을 주는 환경제공
■의미 없어 보이는 활동을 의미 있는 활동으로 연결하기
■정해진 일과를 계획하여 실행하기
■자극적인 것을 삼가하기
■영양분 있는 음식, 무농약 음식이나 복합비타민 이용
■아동에게 진지한 관심 보이기
(4)미술치료 적용
동작치료와 음악을 이용한 이완작업을 미술치료와 함께 시도(특히 도입부분에 이용),통합적 치료를 이용, 아동의 주된 관심을 미술재료와 기법에 적용 및 응용, 감각을 자극하는 재료를 단계적으로 사용, 색 분별과 색변화 연습, 데칼코마니, 몬테소리 교구와 자연물 이용, 점토활동 등.
3)유아기 자폐증
(1)형태
①사회성 발달 장애
■ 부모와 애착관계가 형성되지 않는다.
■ 신체적 접촉을 기피한다.
■ 타인에 대한 관심이 없다.
■ 타인의 감정에 무관심하고 또래와 놀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 타인의 권리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다.
②언어발달 장애
■ 초기 유아기에 언어발달이 거의 일어나지 않거나 지연된다.
■ 옹알이나 언어모방이 결여된다.
■ 언어이해력이 부족하며, 행동이나 몸짓으로 자신의 요구를 나타낸다.
■ 언어발달을 보여도 혼잣말이나 반복어를 사용하며, ‘나’ ‘너’ ‘우리’의 대명사 사용을 혼동한다.
■ 음조, 리듬, 억양이 특이하다.
■ 문장사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
■ 반향어 사용을 많이 한다.
③행동의 장애
■ 특정한 물건에 심한 애착을 가진다.
■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을 한다.
■ 환경의 변화를 견디지 못하고 적응을 기피한다.
■ 심한 편식증과 특이한 수면습관을 가진다.
■ 이유 없는 심각한 고집을 보인다.
■ 자해행동을 보인다.
■ 또래의 공격에 대해 방어능력이 거의 없다.
■ 충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 대소변 가리기기 지연된다.
■ 어떤 상황에 과잉 혹은 과소 반응을 보인다.
(2)원인
생물물리학적 관점에서는 염색체 손상, 산소결핍, 미세뇌기능 장애 등이 있을 수 있고, 신경심리학적, 비교행동학적, 정신분석적, 학습 이론적 관점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한 가지의 원인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 원인으로 규명하고 있다.
(3)해결방안
■ 자폐 증세에 대한 조기발견을 위한 진단을 받는다.
■ 다각적인 관점에서 팀을 이룬 교육과 치료(부모, 소아 전문의, 교사, 치료사, 임상 심리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정상적 발달(언어, 인지, 사회성 발달)을 위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교육과 치료목표를 둔다.
■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계획에 의한 교육과 다양한 치료적 접근을 시도한다.
■ 부모 상담과 교육을 병행한다.
(4)미술치료 적용
감각훈련을 자극하는 미술재료 사용 및 교구활용, 젖은 종이에 물감으로 그리기, 색변화 체험, 색의 대비와 농담연습, 데칼코마니, 물감불기, 물감뿌리기, 파트너와 함께 그리기와 만들기, 핑거페인팅, 점토 작업, 입체적 매체 활용, 심리운동적 관점을 고려한 기법과 재료사용, 동작/율동과 음악을 겸한 미술치료, 형태제작을 위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 작업, 신체그리기
4)과도 불안
(1)형태
■ 실존불안(죽음, 질병, 상해, 자연재해 불안 등)
■ 사회적 불안(과도한 수줍음, 당황, 대중불안 등)
■ 능력불안(시험불안, 학교불안, 직업불안, 性(성)불안 등)
■ 지나친 요구와 그와 관련된 무능력감과 열등감
■ 행동반경의 제한
■ 자기발전과 자기실현과 자발성을 위한 노력감소
■ 실제적 행동양식의 결여
■ 해결방안을 위한 방향감각과 측도의 결여
(2)원인
유아기와 아동기의 불충분한 보호(호스피탈리즘), 불안 조성, 종교적 내용의 남용, 과도한 윤리적 ․ 도덕적 요구, 그릇된 정보 등.
(3)해결방안
사랑과 애정을 통한 신뢰행동을 보여줌(피부접촉을 많이 해준다.), 심리상담가나 치료사의 조언, 아이다운 욕구충족, 불안을 표현하기, 정확하고 분명한 정보, 불안표현을 조롱하지 않기, 기습적 행동이나 발언삼가, 사전에 불안상황 알려주기, 과잉요구 삼가.
(4)미술치료 적용
불안 그려보기(초기), 불안과 관련된 감정들 그리기, 아동 및 청소년과 함께 그리기, 바꿔가며 그리기, 그림을 통한 싸움(난화 기법), 자연물 매체와 입체적 매체의 활용, 만다라 그리기, 신체그리기, 천과 솜을 이용한 활동(인형 및 장난감 만들기 등), 동작치료와 함께 하기(신체조절 연습, 균형 잡기 연습), 상상여행을 통한 그림그리기(상상과 그림과 동작), 어두운 곳에서 손잡고 노는 연습과 그러한 경험을 즉흥적으로 그리기, 마사지 겸비(발, 등, 손)
5)야뇨증
(1)원인
심리적, 환경적 요인에서 원인을 살펴볼 수 있는데 애정욕구, 형제자매(특히 동생)에 대한 질투와 시기심, 부적절한 대소변 훈련, 잘못된 교육(과도한 청결교육, 과도하고 엄격한 도덕교육 등), 심리적 긴장상태 지속, 타인에게서 받는 짐스러운 요구와 성취수행의 결함 등을 들 수 있다.
(2)해결 방안
■ 벌이 아니라 도움이 되는 방법을 선택
■ 나쁜 습관이라는 것을 인식시키기보다 단순한 현상으로 인식시키기
■ 규칙적 훈련(수면 중에 규칙적으로 일어나서 의식을 하고 소변보기)
■ 소변기록(밤에 오줌 싸지 않은 날을 스스로 기록하게 하여 칭찬하기)
■ 환경변화(캠프나 친척집 방문)
■ 격려와 용기부여(부모는 유치원에서나 학교에서도 교사에게 자녀의 문제를 알리고 도움을 받는다)
■ 또래집단과 놀이기회 늘이기
■ 창의적이고 자율적 활동
■ 부모와의 편안한 관계
■ 일관성 있는 교육자세(과잉보호나 엄격한 교육은 아동에게 퇴행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3)미술치료적용
찰흙놀이, 핑거페인팅, 물감뿌리기, 콜라주, 물감을 이용한 색채 체험, 자신의 신체 그리기와 만들기, 만다라 그리기(개인 및 파트너 그림), 놀이적 요소를 많이 가미한 미술활동, 불안증세의 치료와 같은 방법시도 등.
6)등교거부
(1)형태
■ 학교 등교거부와 학교생활 태만
■ 모든 면에 동기 유발 결여
■ 방향 없는 행동, 무책임한 행동
■ 신체의 한 부분에 고통을 호소, 설사, 두통, 식욕부진, 인후염 등(주로 등교하기 전에 나타나는 증상)
(2)원인
가정의 갈등, 학교생활과 학업성취에 대한 부모의 높은 기대와 학교 외의 요인, 주변 환경과의 관계문제들에 기인한다. 또한 부분적으로는 학교에 대한 불안, 학교생활의 갈등, 성적 부진, 학우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거나 교우간의 갈등 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문제를 보이는 경우이다.
(3)해결방안
■ 부모가 모범적 행동을 보인다.
■ 안전하고 보호받는 느낌을 주는 장소를 마련해준다.
■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진지하게 살펴보고, 그들이 신뢰를 가지고 자신의 문제나 갈등상황을 말하게 한다.
(4)미술치료 적용
상상여행을 통한 조형작업, 파트너와 그리기, 자유화, 점토작업, 입체작업, 집단 미술작업, 만다라 제작, 종이박스나 상자를 이용한 미술표현활동, 동작치료와 음악을 겸비한 통합적 미술치료, 스케치, 소묘 작업, 신체 그리기, 자기가 좋아하는 동물이나 인형 그리기와 만들기 등.
7)거짓말하기
(1)형태
편리성 거짓말, 위급한 상황 거짓말, 농담-장난 거짓말, 곤경상황에서의 거짓말, 과시욕 거짓말, 이타적 거짓말, 예의범절형 거짓말, 눈물 흘리기, 꾀병, 위장, 작은 속임수 등이 있다.
(2)원인
일반적으로 애정 결핍, 상상과 실제 사실의 혼동, 시간과 공간 개념의 부족, 자기중심적 사고, 어른의 부적절한 본보기, 어른들의 이해심과 인내심 부족, 발달지체, 자기과시, 신뢰감 결여, 자기 보호, 체벌에 대한 두려움, 타인의 부적절한 요구와 이해심 부족, 관심 환기, 양육자의 잦은 교체 등을 들 수 있다.
(3)해결방안
부모의 일관성 있는 행동, 아동의 갈등상황 파악하기, 아동의 정서적 ․ 심리적 욕구를 인정하기, 자신에 대한 신뢰감 키우기, 애정과 친밀함과 지속적인 관심 보이기, 가족과 많은 시간 공유, 개방적 대화기회 만들기
(4)미술치료 적용
난화 그리기, 상상화, 함께 그리기, 신체 그리기, 상상여행을 통한 그림 그리기, 핑거페인팅, 가족과 집단 미술활동, 자유화, 만다라 그리기, 점토 작업, 동화 듣고 그리기, 인형이나 탈 만들기와 역할극 등.
8)틱(Tic)장애
(1)형태
■ 운동성 틱 : 눈을 계속 깜박이기, 어깨 으쓱하기, 머리를 뒤나 옆으로 젖히기, 빙글빙글 돌기, 뛰기, 손뼉 치기, 총총걸음 걷기
■ 소리 틱 : 돼지나 곰 등이 꿀꿀거리는 소리, 헛기침, 잔기침하기, 코를 훌쩍이기, 쉬쉬 소리내기, 꾸르륵 거리거나 바람소리 내기, 자신이 만든 소리나 잘 알려진 단어 말하기.
(2)원인
무의식적 모방이 습관화된 상태, 심리적 부담, 억눌린 운동충동에 대한 분출, 자기 욕심과 속박이 틱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해결방안
안정감 필요, 상담, 이완 훈련 치료, 약복용과 치료를 하면서 양을 줄인다(심한증세의 경우).
(4)미술치료 적용
젖은 종이에 그리기, 점토작업, 물감 떨어뜨리기와 뿌리기, 상상놀이를 통한 그림그리기, 핑거페인팅, 놀이요소가 많은 미술치료, 동작/율동과 음악을 가미한 미술치료
9)손톱 물어뜯기
(1)형태
손톱을 씹거나 물어뜯기, 이러한 행위는 아동,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나타난다.
(2)원인
심리적 억압이나 속박, 긴장과 흥분, 공격성의 다른 표현, 자신감 결여, 과도한 윤리교육, 애정결핍, 과다한 금지조항과 권위적 교육, 과도한 모범행동 요구, 불안, 열등감.
(3)해결방안
■ 습관된 행동의 원인을 잘 살펴본다.
■ 다른 활동을 유도한다.
■ 모든 면에 자유롭게 생활하도록 한다.
■ 자율적 활동을 연습시킨다.
■ 공격적 충동을 표출하도록 한다.
■ 심각한 경우에는 상담가나 심리 치료사에게 의뢰한다.
(4)미술치료 적용
점토작업, 입체작업, 젖은 종이에 그리기, 난화놀이, 상상화, 핑거페인팅, 물감뿌리기, 만다라 그리기, 그림이야기 만들기, 신문지 찢기와 종이죽을 이용한 입체작업 등.
7. 미술치료자의 역할
미술치료시 지도자는 지도자, 중재자, 평가자, 보조자, 강화자, 미술활동 참여자 등의 역할들을 수행하며 그 성격은 유아의 성향, 치료목표, 치료기간 등에 따라 강조하는 역할이 다르다.
① 미술치료과정에서의 중재자와 평가자의 역할은 질문, 명료화, 특히 평가와 해석, 그리고 기타 중재기법을 사용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부적응 상징적 언어의 형태로 보아 가능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게 한다.
② 보조자의 역할은 유아가 미술재료를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할 때 표현활동이 좌절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③ 미술치료자는 유아에게 강화와 자극을 제공하는 강화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 때 치료자는 작품결과에 비중을 두는 칭찬의 말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불안을 극복하고 새로운 표현 시도를 하려면 미술활동의 과정에 대한 강화가 필요하다. 과정에 대한 강화는 대개 유아가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내용을 치료자가 언어로 반영해 주면 충분할 경우가 많다.
④ 치료자의 미술활동 참여 여부는 상황에 따라 다르나 개별 활동을 통한 자아개념 프로그램에서는 치료자가 유아를 계속 주시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자가 미술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좋고, 타인과의 관계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에서는 유아의 참여의식을 높이고 치료자가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함께 참여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8. 미술치료의 가치
첫째, 미술치료는 언어적 방법보다 더 쉽게 자신의 꿈, 상상, 환상이나 내적인 경험들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놀이치료처럼 유아에게 편안하고 재미있는 분위기를 제공하여 훨씬 더 쉽게 자신의 내적 갈등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상황을 빠르게 진척시킬 수 있다.
둘째, 유아의 자율성이 촉진된다. 처음에는 매우 수동적이던 유아도 점차 그림을 못 그린다는 두려움에서 벗어나 자신의 그림이 평가의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인정받는 대상인 것을 알게 된다.
셋째, 미술작업의 과정을 통해 자신이 평소에 받아들이지 않던 경험과 단점을 발견한다. 그럼으로써 자기신뢰감과 자신의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는 믿음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넷째, 그림을 통해 의사소통이 확대되고 더 심화될 수 있다. 그림에는 개인의 무의식이 들어있고 무의식과의 대화를 통한 의식화가 이루어져 자기 인식을 하게 된다.
다섯째, 미술작업을 통하여 유아는 빠른 시간 안에 활동에 몰두할 수 있다. 이러한 몰두를 통해 일상의 갈등이나 고통으로부터 정신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다.
Ⅲ. 결론
* 미술치료의 효과
미술치료는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했을 때 효과적이라고 학자들이 주장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언어적 기술이 부족한 유아들에게 자유로운 표현활동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되며, 이를 통해 능동적 태도, 자신감, 창의성 등을 키울 수 있다.
② 미술치료는 상담경험이 있는 사람일 경우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누구나 쉽게 실시할 수 있고, 치료에 참석하는 대상인 유아는 주의집중이 짧지만 매 회기 마다 재료나 주제가 바뀌고 행동으로 직접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다.
③ 미술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그림을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과는 상관이 없으므로 유아가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유아의 치료에 대한 방어감을 줄일 수 있고, 무의식적 내면의 세계를 쉽게 알 수 있다.
④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아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 하여 치료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⑤ 그림으로 나타난 것은 영속성이 있기 때문에 망각에 의해 지워지지 않아 그 내용을 부정하기 힘들다. 그러므로 유아로 하여금 현재의 사건과 관계되는 생각이나 감정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생각까지도 표현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⑥ 유아의 무의식적인 정신세계를 표출하기가 보다 용이하고, 언어로서 부딪히는 감정을 완충시켜 주며, 정서정화 효과를 주어 감정교류가 쉽다. 유아로 하여금 분노나 적대감을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긍정적인 방식으로 해소시킬 수 있게 한다.
⑦ 주로 손을 이용하는 창작 및 표현활동이 대부분이어서 대 ․ 소 근육 사용기술이 약한 유아들에게 근육훈련이나 작업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
⑧ 소심하거 위축되어 말이 없는 유아와도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어 쉽게 치료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에 놀이활동에 잘 참여하지 못하는 유아에게 더욱 활용될 수 있다.
현대 사회는 말의 세계다. 말로 표현되지 않은 것은 마치 존재가 없는 것처럼 말이 전부인 양 그렇다. 사람에 따라서는 언어능력이 많이 발달한 사람이 있을 수 있고, 말을 잘 못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