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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들리지 않는 고전교육의 뿌리를 찾아서"의 대학의 발전사, 근/현대 진보주의 교육의 발전과정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현대교육/공교육 시스템을 말함. 최근2-300년의 학교교육방식임.
프래그머티즘의 실용주의로 인해 실제로 쓸모있는 것을 중요시 하고 결과 중심을 위한 교육임
->학교 세대인 우리가 홈스쿨을 처음 접근할 때 도움이 된다.
언스쿨링은 아무런 규율 없이 아이들을 양육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전통적인 방식이 교과서로 가르친다면, 언스쿨링 방식은 삶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전통적인 방식에서는 부모의 자기주도성은 높고 언스쿨링 방식은 자녀의 자기 주도성이 높아질 수 있다.
에듀케레의 개념과 자녀양육의 역동적 삼위 일체성을 상기하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며 자녀의 자기 주도성에 대해 전적으로 신뢰하여
자녀를 관찰하고 부모가 자녀에게 필요한 것(촉진제)을 넣어줘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다.
문제는 어떻게 넣어주냐는 것이다. 가장 고수의 방식이다.
사자성어 "줄탁동시" : 어미와 병아리가 동시에 두드릴 때 병아리가 알을 깨고 나올 수 있다. 적절한 표현같아 기억에 남는다.
아이들은 온전한 인격체로 태어나며 선할 가능성에 초점 맞추어 교육한다.
좋은 습관 훈련, 교육은 분위기/훈련/삶,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진리이다. 이야기 하기, 교육은 관계의 예술이다.
오전은 수업, 오후는 야외수업(관찰/기록)의 방법으로 하며 교육철학은 언스쿨링과 비슷하다.
살아있는 책이란? 1)한 작가 2) 하나의 주제 3)문학적 언어, 문장으로 표현 4) 작가와 관계 맺기
질문) 살아있는 책 추천? 살아있는 책은 작가와의 만남이기에 아이마다 다를 수 있다.
첫째 아이는 통합학습 접근 방식이 맞았는데 둘째 아이는 그 방식이 맞지 않았다.
아이들은 온전한 인격체이기에 형제, 자매, 남매끼리 다르다. 다르게 대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배울 수 있또록 이 세상에 많은 것들을 창조해 놓으셨으며 많은 관심 영역들을 만드셨고 공부할 수 있또록 많은 주제들을 제공해 주셨다.
다이아나 웨어링과 시작하는 홈스쿨링에서 나온 예시) 쿠키만들 때 분수 가르치기, 성탄절 지난 후 75%내린 물건을 판매할 때 백분율 가르침 등
야구를 통해 나올 수 있는 예시) 약수와 배수, 도형과 넓이, 비와 비율(할.푼.리) 속력, 확률, 팀웍등
우리 모임 중 가장 오래 홈스쿨링 하신 선생님께서 그동안 통합학습 접근 방식을 사용한 예를 많이 나누어주셨습니다.
고전교육 방식으로 세계적으로 위대한 학자들을 수많이 배출해왔다. 3학과 문법, 논리, 수사학이라는 배움의 도구로 훈련하는것이다.
미국에는 많은 고전교육학교가 있고 우리나라에도 CICA, 튤립학교가 있다.
시즌2에서 자세히 다루어질 것이다.
홈스쿨을 준비중이신 선생님께서 발제를 해 주셨습니다. 아이들의 학습 유형을 돌아보고 엄마의 모습을 많이 따라하는 것을 보고
부모먼저 변화되어야겠다는 말씀을 나눠주셔서 많이 공감하였습니다.
[마무리]
언스쿨링 접근방식 통합적 접근방식 샬롯메이슨 교육방식 전통/고전교육방식
통합적 접근방식은 중간이나 언스쿨링 접근방식에 가깝고 샬롯메이슨 교육방식은 오전에는 수업을 진행해 중간이나 전통/고전교육방식에 가깝다.
어느방식이든 시기, 아이마다 다양한 교육방식을 택하여 교육하고, 중요한 것은 아이의 내면의 건강함이다.
임하영군의 소년여행자를 읽으신 선생님들께서 임하영군에 대한 사고에 대한 감탄을 하며 궁금한 점이 많아 어떻게 자녀를 양육하셨는지/다양한 방식을 어떻게 사용하셨는지 어떻게 녹아졌는지 임종근, 이묘범 선생님께서 나누어 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전통적인 방식밖에 알지 못해 시행착오를 겪은 이야기를 해 주시며 시행착오를 덜 겪게 하기위해 현재 홈스쿨하는 가정들을 섬기고 계신다는 두 분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코로나로 혼란한 이 때, 믿음으로 승리하는 가정들 되시길 축복한다는 임종근 선생님 격려 말씀과 함께
모두 건강히, 다음 주에 만나요 ^^
교회가 모두 소그룹 모임이 폐쇄되는 요즈음 가정을 오픈해 주신 천사와 같은 시즌2를 하고 계신 선배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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