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0년 6월 29일 월요일 20:30~23:30
참석자 : 임종원, 이묘범, 권세란, 김설희, 서순미, 손유진, 안연애
교재 : 샬롯 메이슨 교육을 만나다
후기작성 : 서순미
(사모님께서 작성하신 글을 카페에 업로드가 안되셔서 사정상 제가 대신 올립니다.)
*스마트폰이나 영상매체는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미디어 사용을 막기보다는 더 재미있는 것을 스스로 찾을 수 있게 하라. 좋은 것으로 많이 채워져 있는 아이는 나쁜 것을 접했을 때 방어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작문을 가르치기 위해 인위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대신 이야기하기를 훈련함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아이들의 타고난 능력을 믿고 ‘이야기를 전달하는 습관’을 붙여야 한다. 인내를 가지고 훌륭한 책을 읽으며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 책에 등장하는 아름다운 사상에 흠뻑 빠져들게 하여 그 사상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자기의 사고 영역으로 들어오게 만들어라”
*사고의 영역은 개별적으로 묶어놓은 꾸러미가 아니라 총체적인 영역이다.
*파닉스- 알파벳의 명칭 보다 음가를 먼저 익히게 하라.
*어휘- 연습용 교재보다는 책을 통하여 독서 그 자체로 언어에 대한 사랑과 단어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사전에 나오는 단어를 끝까지 살피게 하여 문맥 속에서 단어의 사용법을 익히게 하라.
“어휘 기록장”을 잘 활용하라. 자기만의 의미와 정의를 적어보기. 사전적 의미 정리하기. 문장 속에 활용된 것을 익히기. 스스로 응용한 문장을 적어보기.
*영웅예찬-예민한 아이들의 마음에 영웅들의 가치 있고, 선한 마음과 행동들을 심어주라. 사람들의 미덕을 칭찬하고 좋은 자질을 부각 시키라.기독교적 미덕에 뿌리내리고 성실함과 순결함으로 주님을 본받는 영웅들의 선한 마음과 고상한 열망들을 본받도록 기도하자.
멀리 있는 영웅뿐만이 아니라 가까이 있는 현실 속의 영웅을 만나게해 주라. 주변에 살아있는 영웅을 찾으라.
*그림교육- 수많은 그림들은 그 자체로 호소력이 있다. 먼저 아이들이 화가의 작품과 실제적으로 연결되게 하라. 화가를 설정하여 일정 기간 관찰하고 공부하도록 하하
*음악교육- 가장 보편적인 언어인 고전 음악을 계속 추구하고 들려주고 자유롭게 공부하게 하라. 훌륭한 음악과 아이들이 직접 관계를 맺도록 도우라. 마음껏 음악의 상상력을 키우게하라. 클래식을 들을 수있게하라.
*홈스쿨 과정가운데 여려 어려움을 만났을 때 아이와 그것을 나누며 기도를 하며 하나님을 기대하라. 그것이 하나님을 만나는 가장 좋은 교육이다.
*그리스 신화(유럽문화의 유산). 동화 (권선징악의 골조로 선한 삶과 악에 대한 대비).
셰익스피어의 작품과 접촉할 기회를 주라. 교육의 관계의 과학이다. 찰스 디킨스-옳고 그름에 대한 결단을 내리고 생활에서 도덕적 판단을 이끌도록 돕는다. 시-시의 언어의 사상의 여유와 풍성함을 맘껏 누리게하라.
*역사 공부- 상상력을 발휘하년 전기나 역사 소설을 통하여 자신의 두뇌를 사용하게 하라. 역사책의 온갖 잡다한 이름과 날짜와 사건들을 나열하는 것에 집중하지 말고 한사람의 사상을 제대로 생각할 수 있을 때 까지 그 사람의 역사를 유쾌하게 살펴 볼 수 있게 하라.
한사람의 생애에 대하여 깊이있게 공부하라. 관심사건을 열심히 깊이있게 파게하여 관계를 맺게하라. 교과서와 같이 연대개를 모두 다루지 않아도 구멍이 없다.
*모든 교육에 상상력을 자극하라. 자양분을 제공하라.
모든 아이들은 선할 가능성과 악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선할 가능성이 승리할 수있도록 도우라. 나쁜 습관을 고치기보다는 좋은 습관을 새롭게 형성하는데 에너지를 기울이라. 삶의 이야기를 끊임없이 하면서 세상의 문화, 그릇된 사상, 세계관을 기독교적 세계관을 가지도록 재정립하라.
적용점
서순미 쌤
실제 교과서 위주의 강의 수업이 먹기 쉽게 만들어 놓은 인스턴트와 같은 교재와 주입식 교육법( 많은 양의 정보 전달에 편이성을 고려한 형태)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이 스스로 지식을 얻는 능동적 교육이 되도록 노력해 보자.
강의의 최소화. 관심이 확장되도록 돕기. 배우는 즐거움을 얻도록 성취감 심어주기.
음악, 미술, 역사 공부를 즐겁게 하도록 도와주기
손유진 쌤
독후 이야기하기에 힘쓰기
그리스 신화와 명화를 연결 지어주기
음악듣기와 악기 연주를 통하여 기쁨을 누리도록 도와주기.
권세란 쌤
살아있는 책을 읽고 그 속에 빠지도록 돕기
생소한 단어, 명랑한 말투로 말하기
암송한 구절 적어보기
영어 동화 읽어주기
주변에 존경할 사람 찾아 만나게 해주기
한 화가의 다양한 그림 감상하기.
고전음악을 수시로 듣게 하기
홍성은 쌤
엄마의 대화의 인정과 사랑 지지의 표현하기
분기별 작곡가 연구
한 달에 한명의 화가 작품 감상
김설희 쌤
드로잉 노트 만들고 드로잉 하기. 한 화가씩 감상하기.
일상에서 고전음악 듣기
1주일에 1편 좋은 시 읽고 쓰고 나누기. 가족 시 쓰기. 시편 필사
문학작품을 아이들과 함께 읽어가기
안연애 쌤
내 자녀가 관심을 가진 분야 알아가기. 아이들을 인정해주기
아이들이 가요를 들을 때 분별하도록 돕기
이야기 시간 즐기기, 신선한 단어로 대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