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 삶나눔
-가정마다 있었던 일들 나눔
*발제
서상진선생님 -> 양숙영선생님 -> 김나라선생님 -> 김현숙선생님 -> 허은영선생님 -> 한성민선생님
-샬롯 메이슨을 상상하면서 어떤 모습이였을까?, 아이를 키우면서 변화된 모습은 무엇인가.(학생들을 이해하는 폭이 넓어짐)
-둘째를 시각적인 읽기 방법으로 양육한 했는데 글을 읽고 쓰는 역량이 높은 것을 경험함.
-음악, 미술, 문학을 적용하면서 역동적 삼위일체를 경험함.
-구글 아트 : 유명미술관, 전시관에 있는 그림을 볼 수 있다.
https://artsandculture.google.com/?hl=ko
https://www.timeforkids.com
https://www.fondant.kr
-피노키오, 찰리와 초코릿 공장을 읽었던 이야기.
-아이들은 영웅을 찾는다. 내가 바라본 영웅은?(롤모델)
-제 2외국어를 배운것을 이야기하기로 연결하면 어떨까?
-부모가 어떤 어휘를 사용하고 있는가?
-FM음악방송 틀어 놓기, 연주회 가보기
-10년 홈스쿨은 한 걸음 부터
-성경을 글로 읽으면 좋을까, 그림책으로 읽으면 좋을까?(ex _ 성경 2.0)
->만화가 폭력적인가?(좋은 그림), 샬롯의 기본적인 정신으로 보았을 때 만화보다는 양질의 책이 좋지 않을까?
*나와 가족이 적용할 것
<서상진 선생님>
1. 역사(상상하기)
- 어린 시절의 한 장면을 주아, 아인이에게 이야기하기
2. 찬양하기
- 유치부 찬양 중에 한 곡을 정해서 기타치면서 찬양하기
<양숙영 선생님>
1.셋째를 남편에게 맡기고, 시간이 될 때, 큰 아이들과 문화 생활을 다시 시작해 본다.
2.이제 도서관에서, 책에서 추천해 준 작품들 위주로 아이들과 함께 바로 읽어 볼 것이다.
<김현숙 선생님>
1. 바로크 음악인 바흐, 비발디, 헨델의 음악(p. 334)과 찬양을 가야금, 거문고 등 우리나라 전통악기로 연주한 음악을 아이들과 같이 들어봐야겠다.
2. 지금 우리 아이가 우러르고 있는 영웅은 누구인지 이야기를 해봐야겠다.
3. 찰스 디킨스의 크리스마스 캐럴을 도서관에서 빌려와서 읽어봐야겠다.
<김나라 선생님>
1. 나에게 필요한 적용
- 나부터 좋은 어휘를 사용할 수 있도록 나의 말을 점검해 봐야겠다. 또한 아이들의 어휘력에 방해되는 같은 말 반복은 피하고 새로운, 낯선 단어와 말을 사용해보도록 노력하겠다.
- 아이들에게 학습적인 면에서 조급함을 드러내지 않는다. 채근보다 인내의 열매를 맛보길 소망하며!
- 책에서 소개해준 그림, 음악을 찾아보고 아이들과 함께 나눌 것을 골라본다. 명시, 셰익스피어, 찰스 디킨스의 작품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읽어본다.
2. 가정에게 필요한 적용
- 남편과 첫째와 함께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있는데 ‘소리와 눈빛으로 읽기’를 적용해서 일단 단어를 많이 읽어야겠다.
- 그림 공부와 음악 감상을 한 번씩 도전해보겠다.
<허은영 선생님>
1. 작문: 큰 소리로 책을 읽어주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꾸준히 가져 보자.(토토 다 읽으면 책에서 추천한 책 중에서 선정해보자)
2.어휘: 엄마의 어휘를 늘리자_ 아이들에게 큰 소리로 또렷하게 말하고, 새로운 어휘들을 사용해보자.
3.음악: 한 달 동안 아침 준비 시간에 모차르트 음악을 틀어놓자.
4.미술: 거실에 그림을 걸어두자.
<한성민 선생님>
1.아이들과 함께 셰익스피어 & 디킨스 책 읽기
2.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클래식도 듣고 밀레 작품들부터 함께 공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