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회화만 잘하면 되지만 일반적으로 영어시험에 나오는 영문법 문제를 풀려해도 기초가 없어서
잘 못하거나 아니 시작조차도 안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정말 기초적인 개념부터 시작하고자 하는 경우에 참조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블로그에 올려본다.
* 우선 주어, 동사, 목적어와 같은 품사 등 용어의 개념부터 알자.
* 문장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자.
1. 문장이란?
어떤 생각이나 느낌을 단어로 연결하여 의사를 전달하는 최소의 단위를 문장이라고 한다.
그럼 한국어와 영어는 어떻게 다른가?
한국어는 '나는(누가) 사과를(무엇을) 좋아한다.(~한다) 이지만,
영어는 I(누가) like(~한다) apple.(무엇을) 이처럼 '누가 ~한다'라고 말한 뒤에 이어서 설명을 하는 것이다.
누가 ▶ ~한다 ▶ 무엇을 이렇게 차례대로 더 해 가면된다.
2. 문장의 종류
I like apple.(난 사과를 좋아한다) - 평서문
Do you want some Coke? (콜라를 마실래?) - 의문문
Hey freind, Have you some Coke? (친구야, 콜라좀 마셔.) - 명령문
How delicious! (정말 맛있어!) - 감탄문
3. 문장의 구성
문장은 무엇으로 구성되었을까?
음식을 만들려면 여러가지 재료가 들어가듯이 문장은 주어, 술어(동사), 목적어, 보어 등과 같은 것이 모여 만들어진다.
그럼 주어가 무엇인가?
주어는 동작이나 행동을 하는 사람이나 사물로 누가, 무엇이에 해당하는 말을 주어라고 한다.
즉, 어떤 동작이나 상태의 주체가 되는 말로 '~은(는)/~이(가)'에 해당하는 말이 바로 주어이다.
동사는 주어가 하는 동작이나 상태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리고 동작이 대상이 되는 말을 목적어라 한다.
My mom made pizza.엄마가 만들었다 피자를
또한 보어는 보충해 주는 말을 줄여서 보어라고 한다. 보어는 주어를 보충해 준다.
나는 ~이다. 문장이 성립이 안되니, 나는이라는 주어의 성질을 보충해주는 '학생'이라는 말을 넣어보자. 나는 학생이다. 이처럼 주어를 보충해서 설명해보면 문장이 성립된다.
목적어와 보어는 어떻게 구별할까?
I love you. I≠ you. 나는 너를 사랑한다. 나는너와 같지 않으면 목적어,
I am a student. (나는 학생이다) (I=student)내가 학생이면 보어이다.
따라서
문장의 구성요소에는
주어 : 동작이나 행동을 하는 주체로서 '누가' '무엇이'(~은(이)/~가)에 해당하는 말
동사 : 주어가 하는 동작이나 상태을 나타내는 말
목적어 : 동작의 대상이 되는 말로 '무엇을'에 해당하는 말
보어 : 주어의 상태나 성질을 보충해 주는말
1)주어가 될 수 있는 것
주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역할을 하는 것들이다.
명사 역할을 하는 것이란 마치 명사처럼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일 수 있는 것을 말하며,
명사, 대명사, 동명사구, 분사구, 부정사구, 명사절 등이 여기에 속한다.
The brilliant student won a scholarship. 그 똑똑한 학생이 장학금을 탔다.-->명사구
They don't support the new policies. 그들은 새로운 정책을 지지하지 않는다. ---> 대명사
Walking the dog can be a chore. 개를 산책시키는 것은 성가신 일일 수도 있다.--> 동명사구
To run a marathon is a big achievment. 마라톤을 하는 것은 커다란 성취이다.--> 부정사구
What I really need is a holiday. 내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은 휴식이다.--> 명사절
- 형용사나 동사는 문장의 주어가 될 수 없다.
- 주어는 접속사 없이 중복되어 쓸 수 없다. 따라서 명사 주어 뒤에 바로 대명사 주어가 나오면 틀린다.
My parents they worried about me(x)---> My parents worried about me.(o)
2) 주어의 위치
- 주어는 대부분 동사보다 먼저 나온다.
My brother watches documentaries. 나의 남동생은 다큐멘터리를 본다.
Luckily the bus stopped. 운좋게도 그 버스가 멈췄다.
The instruments in the studio are very expensive. 녹음실에 있는 악기들은 매우 비싸다.
3) it / there 구문
주어에도 가짜 주어가 있다.
It is important to exercise regularly.--> It는 가짜주어, to exercise regularly가 진짜주어
There are people in the room.---> There은 가짜 주어이고 people이 진짜 주어이다.
위 예문에서 보듯이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중요하다.와 방에 사람들이 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과 '사람들'이 주어이다. 여기에서 it와 there은 '그것'이나 '거기'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 의미도 나타내지 않고 주어 자리에 대신 쓰인 것이다. 이와 같이 주어 자리에 의미가 없는 가짜주어인 'it'와
'there'이 쓰이는 경우가 있다.
- it의 용법 : it는 긴 주어를 대신할 때 쓰이며 이 때 'it을 가주어it'라고 한다. 두에 오는 실제 주어인 부정사구, that절은 진주어라고 한다.
It is rude to stare at people. 사람들을 노려보는 것은 무례하다. (it= to stare at people)
It is important for you to be honest.네가 정직한 것은 중요하다. (it= for you to honest)
It is no surprise that he failed the final exam. 그가 기말시험에 낙제했다는 것은 결코 놀랍지 않다.
- it는 문장의 특정어구를 강조할 때 that 와 함께 쓰이며 이를 'it~that 강조구문'이라고 한다.
Jane gave a speech.-----> It was Jane that gave a speech. 연설을 한 사람은 바로 Jane이다.
She wants to go to Africa.--> It is to Africa that she wants to go. 그녀가 가고 싶어하는 곳은 바로 아프리카이다.
- it~that강조구문에서 강조하는 것이 사람일 때 that자리에 who를 쓰기도 한다.
It was my friend who took the blame.
-there용법
there은 '~가 있다/존재한다' 라는 것을 나타낼 때 쓰인다. there의 주어는 주로 be 동사와 함께 쓰이며 진짜 주어는 be동사 바로 뒤에 온다.
* 목적어 - 동사가 나타내는 행위의 대상, 즉 '~을/(를)'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James bought chairs. ---> 동사 bought의 행위 대상인 chairs가 목적어이다. 제임스는 의자를 샀다.
1) 목적어가 될 수 있는 것
명사역할을 하는 것들이다. 동사의 종류에 따라 목적어의 필요 여부가 결정되며, 반드시 목적어를 갖는 동사를 '타동사'라고 부른다.
I fixed a television yesterday. <명사구> 나는 어제 텔레비젼을 고쳤다.
Julia met them on her trip to Japan.<대명사>줄리아는 일본으로의 여행에서 그들을 만났다.
James enjoys cycling to class.<동명사구> 제임스는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가는 것을 즐긴다.
She will learn to knit.<부정사구>그녀는 뜨개질하는 것을 배울 것이다.
I agreed to accept what they offered.<명사절> 나는 그들이 제시한 것들을 받아들이는데 동의했다.
2) 두 개의 목적어가 나오는 경우
- 동사에 따라 두 개의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행위의 직접적인 대상이 되는 '~을'에 해당하는 것이 직접목적어이고 그 직접 목적어를 받는 대상이 '~에게'에 해당하는 것이 간접목적어이다. 이처럼 두개의 목적어을 갖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한다.
수여동사 : give, send, buy, teach, bring, tell, show 등
Bob gave his roommate a pillow. 밥은 그의 룸메이트에게 베개를 주었다.
간전목적어 직접목적어
- 직접목적어와 간접목적는 위치를 바꿀 수 있는데 이때는 간접목적어 앞에 전치사가 필요하다.
위문장을 바꿔보면
Bob gave a pillow to his roommate.
* 동사에 따라서 전치사는 to이외에도 for 등을 사용할 수 있다. He bought pens for me.
3) 가목적어 it
- 부정사구나 that절이 동사의 목적어가 되어 목적어가 길어질 때, 그 목적어를 뒤로 보내고 그 자리에 가짜 목적어
it를 남겨둔다.
A new law made it illegal to serve alcohole on campus.새로운 법이 캠퍼스에서 술을 파는 것을 불법으로 만들었다. 가목적어 진목적어
They found it strange that she was absent for two weeks. 그들은 그녀가 2주동안이나 결석한 것을 이상하게 여겼다.
- 목적어가 명사구일 때는 길어서 뒤로 보내더라도 그 자리에 가목적어 it를 남기지 않는다.
Experiments on animals made possible the heart implant.(o) 동물에 대한 실험이 심장이식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Experiments on animals made it possible the heart implant.(x)
* 보어
보어는 주어의 의미를 보충해주는 주격보어와 목적어의 의미를 보충해 주는 목적격 보어가 있다.
1) 보어가 될 수 있는 것
명사역할을 하는 것과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것이 보어가 될 수 있다.
-명사역할을 하는 것 (명사보어)
Tony is a promising businessman.<명사구> 토니는 유망한 사업가이다.
My favorite hobby is swimming. <동명사구> 내가 좋아하는 취미는 수영하는 것이다.
Her dream is to become a singer. <부정사구> 그녀의 꿈은 가수가 되는 것이다.
The problem is that they are running out of money. <명사절> 문제는 그들이 돈이 떨어져 간다는 것이다.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것(형용사 보어)
His classes are usually very difficult.<형용사구> 그의 수업은 보통 매우 어렵다.
Fair play is of great importance to us. <전치사구> 정정당당한 게임이 우리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Homer felt tired after the dance contest.<분사구> 호머는 댄스경연대회 후에 피곤했다.
※ 'be 동사 + 현재분사'--->진행형
'be 동사 + 과거분사'--->수동태이다. 이 때는 'be동사 + 분사'전체를 동사로 취급하기때문에 분사를 보어와
혼동해서는 안된다.
Nell was working at her desk. 넬은 책상에서 일하고 있었다.
Her husband was killed in a car crash. 그녀의 남편은 차사고로 죽었다.
- 주격 보어를 취하는 동사를 연결동사라고 한다. <단지 주어와 보어를 연결해주는 역할> 형용사와 명사 둘 다 보어로 취하는 것과 형용사만 보어로 취하는 것이 있다.
<형용사><명사>둘다 보어로 취하는 동사
be : Nancy is a teacher. 낸시는 선생님이다. She is brilliant. 그녀는 똑똑하다.
become : He became a singer.그는 가수가 되었다. They became tired.그들은 피곤해졌다.
remain : He remained quiet on the issue. 그는 그 문제에 대해 침묵했다.
That remains the question. 그것은 여전히 의문으로 남는다.
seem : He seems angry. 그는 화가 난 듯하다.
They seem a happy family. 그들은 행복한 가족인 것같다.
<형용사>만 보어로 취하는 연결동사-- 지각동사<taste, feel, look>
It tastes nice. 이것은 맛이 좋다.
I feel great. 나는 기분이 아주 좋다.
You look happy. 당신은 행복해 보인다.
- 동사에 따라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를 함께 가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는 주어와 동사의 관계가 성립된다. 즉, '목적어가 목적격보어하다'하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를 취하는 동사 : consider, think, call, elcect, make, find, want, allow, expect, see 등 이다.
I saw him swimming. 나는 그가 수영하는 것을 보았다.
- make~possible의 목적어가 부정사구나 that절일 때 가목적어를 취한다.
My parents made it possible for me to attend college. 나의 부모님은 내가 대학에 가는 것을 가능하게해주셨다.
My parents made it possible that I could attend college.
* 명사 보어와 형용사 보어의 차이
- 명사보어는 주어 또는 목적어와 동격 관계이다.
Her sister is a photographer. 그녀의 여동생은 사진작가이다.
그녀의 여동생=사진작가-----> 주어와 동격
Many thought him a liar. 많은 사람들이 그를 거짓말 장이라고 생각했다.
그=거짓말장이 --->목적어와 동격
- 형용사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를 수식한다.
She seems excited.
James made his wife happ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