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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차량가격이나 수리비용 등에 대한 부담이 크면서도 품질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았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08년~2012년) 접수된 수입 자동차 관련 소비자피해는 609건으로 연 평균 122건이 접수됐으며 최근 2년 연속 크게 늘어났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품질미흡'이 65.7%(400건)로 가장 많았고, 보증수리 지연·거절 등 'A/S 미흡' 8.2%(50건), '계약 불이행' 5.4%(33건) 등의 순이었다.
'품질미흡' 사례 400건 가운데 34.5%(138건)는 시동꺼짐 등 '엔진고장' 문제였고, '소음발생' 13.3%(53건), '도장 불량·변색' 10.0%(40건) 등이 많았다.
판매대수 대비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은 업체는 크라이슬러코리아로 1만대당 14.7건이었고, 아우디코리아가 13.7건, GM코리아가 13.5건, 폭스바겐코리아가 11.7건으로 뒤를 이었다.
차량(1800~2500cc 세단 기준) 부품(앞·뒤 범퍼와 사이드미러) 교체비용은 재규어(XF 2.0P 럭셔리)가 판매가의 10.6%로 가장 높았고, 토요타(렉서스 CT 200h), 혼다(Accord 2.4 EX-L), GM(Cadillac ATS 2.0L)이 각각 7.7% 였다.
하지만 국산자동차와 달리 수입자동차의 경우에는 자동차를 판매한 딜러사가 보증수리 책임을 부담하고 있고, 정비 사업소가 지방보다 수도권에 편중돼 있어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업체별 차량 판매 및 신차 보증 수리를 담당하는 딜러 수는 한불모터스(푸조)가 선에이모터스 등 19개 딜러로 가장 많고, 크라이슬러가 렉스모터스 등 14개, 한국닛산이 프리미어오토 등 13개 수준에 그쳤다.
소비자원은 수입자동차를 구입할 때는 ▲A/S 편리성 ▲정비 사업소의 접근성 ▲교체 수리가 비교적 빈번한 범퍼·사이드미러 및 엔진오일 교환 비용 등을 충분히 고려해 선택할 것을 당부했다.
다음은 수입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피해 사례들 이다.
▶ 사례 1. 경기도 성남에 거주하는 30대 고모씨는 지난 1월3일 벤츠(C220 CDI) 차량을 구입했지만 불과 3개월여 만에 주행 중 시동이 꺼져 애를 먹었다.
수리를 요청했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고, 부품을 구하는데 한 달이 소요되며 교체 후에도 정상운행을 보장할 수 없다는 말만 들었다.
▶ 사례 2. 경남 사천에 거주하는 40대 최모씨(여)는 2009년 12월31일 경기도의 한 토요타자동차 매장에서 캠리 차량을 구입했다.
최씨는 수개월 뒤 엔진오일 교체와 차량 수리를 거주지 인근 창원 서비스센터에 의뢰하자 "다른 지역에서 구입한 차량은 수리가 불가능하다"며 거절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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