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의병정신선양회,백두대간 의병전쟁 답사회 원문보기 글쓴이: 범털과개털
남호구택(南湖舊宅)은, 1876년(고종 13)에 농산 김난영(聾山 金蘭永)이 지은 것을, 아들인 남호 김뢰식(南湖 金賚植)이 물려받아 살던 집이다. 봉화 일대의 명망 높은 부자였던 김뢰식은, 이 지방의 명망 높은 부호였던 김뢰식은 자신의 전재산을 저당(抵當)하고 대부(貸付)받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군자금(2차 유림단 사건)으로 내놓은 공(功)으로 1977년 건국훈장(建國勳章)을 받은 인물이다.
남호 김뢰식 선생의 따님중 한분은 존재 이휘일(석계 이시명의 子,유명한 경당 장흥효 선생의 따님인 '장씨부인'의 아들이다)家 종부로 출가하여 그분이 낳은 따님이 나의 집안 형수(예천 맛질 '미산고택')님으로 오셨다.
남호선생의 따님중 다른 한분은 안동 퇴계 이황선생의 종부로 출가하셨고(현재 퇴계종손의 어머니) 그분이 낳은 따님중 한분은 현재 학봉종택의 종부로 계신다.그래서 내 집안 형수님과 학봉종부는 이종사촌간이다.
봉화 해저리 바래미마을은 조선시대 팔오헌종택이 입향조인데,나중에 개암종택이 들어온 것이다.개암(개암 김우굉)선생은 동강 김우옹선생과 형제이신데 성주에서 상주쪽에 와서 사시다가 나중에 해저리로 들어왓다고한다.팔오헌 종택이 들어온 이후 소과(진사)를 64장,대과를 14장 이룩한 문중이다.소과 64장이란 뜻은 진사아닌 사람이 없었을 정도란 뜻이다.
서울에서 심산역사탐방 투어를 오신 손님들께 안주인께서 아침인사를 하고 계신다.
남호구택 안주인분과 한컷.예천 맛질에서 왔다니까 반가워 하신다.
남호구택 고택체험은 요기로 054-673-2257
팔오헌종택 고택체험은 054-673-5519(010-3959-5519)
만회고택 고택체험 010-7602-1333 / 054-673-7939
아침은 어제 저녁을 먹은 봉화기차역 앞에 있는 '봉화송이식당'송이국밥으로...봉화 가시거들랑 유명한 송이국밥도 드시고...송이불고기도 드셔보시라...은어외도 좋고...봉성숯불단지의 숯불고기도 좋고...
아침식후 고택에 다시 가서 짐을 꾸려서 역사탐방단 일행은 심산 김창숙 선생이 영주출신 정산 김동진선생과 회합한 장소인 부석사를 들러서 서울로 갔다.나는 부석사에서 일행과 작별한 후 시내버스를 타고 영주터미널로 갔고.다시 안동으로,다시 청송으로 가는 버스를 타고 송소고택으로 갔다.내일 (6.1 )청송 의병기념공원에서 행해지는 제 5회 '의병의날'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