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을 통한 독서치료
이 책은 단행본은 아니고 개론서에 가까운 책입니다만,
독서치료에 관심 있는 분들 많이 계실 것 같아서 올려둡니다.
저자들은 1999년부터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산하에 독서치료 연구분과를 만들어 관련 논문과 원서를 모아 공부한 것을 기초로 하여 2001년에 『독서치료』를 발간하였고, 이를 증보, 보완하여 『상호작용을 통한 독서치료』를 내게 되었다. 여기서는 상호작용과 구체적 활동을 위해 필요한 독서치료의 방법론을 새롭게 포함시키고, 독서치료의 전망을 정리하였다.
그동안 독서치료가 많이 알려지면서 학교 현장에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으로 채택되고, 또 도서관, 사회복지관, 쉼터, 병원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독서치료는 우리나라에서 관련 전문 분야에 따라 여러 가지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문헌 정보, 문학, 심리학적 접근에 따라 강조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이 책에서는 독서치료 자료에 시를 비롯한 모든 장르의 문학작품과 자기계발서를 비롯한 비문학류를 포함하며, 인쇄된 모든 글은 물론 동영상, 영화 등의 시청각 자료까지도 포함한다. 그리고 소극적으로 수용하는 것만이 아니라 치료적 글쓰기와 토론 등 구체적인 활동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입장의 독서치료를 다룬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독서치료를 가장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는 대상은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과업 수행 중 어려움을 겪으며 도움이 필요한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일 것이다. 더 나아가 청년기와 중년기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독서모임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임상적 독서치료에 해당하는 우울증과 정서불안의 치료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며 앞으로는 교도소 수감자나 보호감찰 대상, 성매매 여성, 해외이주 노동자, 노숙자 및 새터민까지 그 대상을 확대하고, 아울러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ADHD 아동과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도 독서치료가 활발하게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총 3부 10장으로 구성되었다. 1부는 ‘독서치료의 이해’로 독서치료에 대한 기본 이해와 이론적 기초, 독서치료의 과정 및 방법, 독서치료 자료, 독서치료자의 자질 등 독서치료의 이론에 대해 다룬다. 2부는 ‘독서치료의 방법론’으로 글쓰기치료, 시치료, 이야기치료 및 문제 유형별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3부에서는 독서치료의 연구 동향을 정리하고 그 전망에 대해 탐색해 본다.
김현희 외 공저 | 512면 | 20,000원
차례
제1부 독서치료의 이해
제1장 독서치료에 대한 기본 이해 / 김현희
1. 독서치료의 정의
2. 독서치료의 유형
3. 독서치료의 발전과정
4. 독서치료의 원리
5.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제2장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 이지영
1. 문학작품을 활용한 치료적 방안의 이론적 기초
2. 독서치료의 심리학적 기초
제3장 독서치료의 과정 및 방법 / 김재숙
1. 독서치료의 단계
2. 독서치료의 과정
3. 독서치료의 절차
4. 독서치료의 전략
5. 독서치료의 활동
제4장 독서치료를 위한 자료 / 정선혜
1. 독서치료 자료의 성격
2. 독서치료 자료의 선정 기준
3. 선정 기준의 적용
4. 독서치료 자료 선정 시 고려사항
5. 독서치료 자료의 제시 방식
6. 독서치료 자료의 자원과 관리
제5장 독서치료자의 자질 / 나해숙
1. 독서치료자의 정의와 전문적 자질
2. 독서치료자의 유형과 자격 기준
3. 독서치료자의 인성적 자질
제2부 독서치료의 방법론
제6장 글쓰기치료의 이론과 기법 / 강은주
1. 글쓰기치료의 역사적 기원과 개념
2. 글쓰기치료의 이론적 기초
3. 글쓰기치료의 임상적 효과
4. 독서치료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글쓰기치료 기법
5. 나가는 글
제7장 시치료의 이론과 기법 / 김현희
1. 시치료의 정의
2. 역사적 배경과 발전과정
3. 이론적 배경
4. 시치료의 모델
5. 시치료에 사용되는 시 선정과 주제별 시 목록
6. 시치료의 임상 적용 시 주의사항
제8장 이야기치료의 이론과 기법 / 양유성
1. 이야기치료의 개념
2. 이야기치료의 기본 전제
3. 이야기치료의 과정
4. 이야기치료의 방법론
5. 나가는 글
제9장 문제 유형별 독서치료 프로그램 / 김재숙
1. 자아존중감
2. 사회적 기술
3. 형제관계
4. 이혼가정 혹은 한부모가정 아동
제3부 독서치료의 전망
제10장 독서치료 분야의 발전 방향과 연구를 위한 제언 / 이영식
1. 국내 독서치료 연구 동향
2. 독서치료의 양적 연구
3. 독서치료의 질적 연구
4. 독서치료의 미래
저자 소개
김현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석사)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at Urbana-Champaign) (Ph.D.)
독서치료 전문가, 기독교상담 전문가
한국독서치료학회 초대회장,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초대회장
현 열린사이버대학교 예술상담학과 교수,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 전문가과정 교수, 한국독서치료학회 고문,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이사, 한국영상영화치료학회 이사
김재숙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석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박사)
독서치료 전문가
현 마포구립 상수 청소년 독서실 관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강사, 한국 독서치료학회 이사
강은주
미국 University of Iowa(M.A.)
미국 University of Iowa(Ph.D.)
독서치료 전문가, 수원지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국군 제2군 장병상담위원
현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한국독서치료학회 회장,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이사
나해숙
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학치료학과 박사과정수료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 전공(박사)
아동문학가(제23회 창주문학상 수상, 아동문학평론 당선)
한국상담학회, 한국미술치료학회, 한국독서치료학회 이사
현 한국예술치료연구소장(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한국통합예술치료학회장, 가야대학교 아동학과/계명문화대학 사회복지과/대구산업정보대학 사회복지과 겸임교수, 대전대학교 대학원 예술치료 강사
양유성
미국 Calvin Theological Seminary(Th.M.)
미국 Boston University(Th.D.)
독서치료 전문가
현 평택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및 상담대학원 교수, 한국독서치료학회 고문, 한국목회상담협회 자격관리위원장 및 수련감독
이영식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신학 석사, 기독교교육 부전공)
한남대학교 학제신학대학원(목회상담학 석사)
계명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 전공(박사과정 수료)
독서치료 전문가
현 한국독서치료학회 이사, 독서지도 및 독서치료, 서사학 강사, 한국독서치료학회 영남지회 공동대표
이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상담심리 전공(석사)
프랑스 Universite de Paris X(Nanterre) (심리학박사)
독서치료 전문가
현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한국독서치료학회 교육부 이사
정선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 전공(석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 전공(박사)
독서치료 전문가
아동문학평론가 〈아동문학평론〉 등단(1980), 동시작가 〈아동문학연구〉 등단(2001)
현 한국교원대학교 겸임교수,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방송문예학과 외래교수,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 전문가과정 강사 겸 총무이사, 한국아동문학학회 부회장, 〈아동문학평론〉 상임운영위원
첫댓글 전반적으로 독서치료를 그릴때 도움이 될겁니다. 내머리에 내가슴에 독서치료 마인드를 기초로해서 프레임을 가지고 있다. 모든 자료들이 이전과 달리 보입니다. 일반적인 자료나 이론책들 조차도 그렇지요.
그렇게 본다면 독서치료는 자료문제보다.내담자 문제 보다. 인도자의 역할이 제일 중요함을 다시금 새삼스럽게 느껴 봅니다.
알면 알수록 인도자의 역할이 중요한걸 느낍니다. 그래서 더 의기소침해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