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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盲派命理 소개
제1장 맹파명리의 연원
►유개성⇉학금양, 하중기⇉ 단건업[맹파명리 창시인]☞박형규[한국 전달자]
* 유개성: 청말 민초시기 사람.
▰ 命理 : 人生의 描寫라 한다. (盲派命理 체계)
▰ 盲人命師들은 대부분 말로 전하고 마음으로 가르쳐왔다. 그래서 문자기록은 남기지 않았다.
제2장 맹파명리(盲派命理)의 논명 방법
당초에 내가 학금양(郝金陽) 선생을 따라다녔을 때 많은 귀중한 맹파의 절기(絶技:뛰어난 학문)가 보수적인 전승
규율의 제한으로 인해, 학(郝) 선생은 나에게 전부 가르쳐 줄 수 없었다. 모든 것이 이와 같았지만, 나는 다시 그
에게 아주 많은 명리의 지식을 배울 수 있었으나, 그것은 모두 비교적 단편적이고 분산되어 아주 체계적인 것이
아니었다.
현재 이루어진 것은 비교적 완전히 정리된 맹파명리체계이다. 이것은 내가 학(郝) 선생을 따르면서 배운 맹파명
리의 규율성과 체계를 갖춘 총 결론이다.
그 중에 많은 이론은, 내가 근년에 마음을 다하여 학(郝) 선생이 남긴 임상사례를 연구하여 온 힘은 다해 제련
한 가운데 나온 것으로서, 비록 맹파의 직접 전승은 아니더라도, 그것의 핵심은 오히려 맹파명리에 귀속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이론은 학금양 선생과 하중기 2분 선생께서 남겨놓은 임상사례로서 특별한 예는 제외하고, 절대다수는
모두 아주 만족할 만한 해석을 보여줄 것이다.
맹파명리의 이론체계의 중요한 특징은, 일주의 쇠왕(衰旺)을 버리고, 팔자의 평형(균형)을 말하지 않는데,
이것은 전통명리사상에 대한 혁명적인 변혁이며, 또한 이것은 명리본질에 가장 접근한 표술(表術)인 것이다.
그것은 동시에 기본적으로, 용신과 기신의 개념을 버리고, 오직 팔자의 구조를 보는 것인데, 즉 팔자의 주공
(做功)을 보고 팔자의 상(象)등을 보는 것이다.
다시 중요한 것은 빈주(賓主), 체용(體用), 능량과 효율, 등의 개념과 간지배치(干支配置) 등으로, 이것들은
바로 명리를 해석하는 기본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모두 초급반에서 배우는 이법(理法)의 범주에
속하며, 맹파명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상법(象法)과 기법(技法)의 운용이다.
맹파명리에서 중요하게 말하는 것은 바로 주공(做功)인데, 주공(做功)이란 개념은 다시 인생과 부합한다.
◎ 이법(理法)
理法은 바로 맹파명리를 학습하는데 있어 팔자를 분석하는 가장 기초적인 지식이다. 음양오행과 간지(干支)의
성질, 그리고 그것들 간에 서로 발생하는 형(刑), 극(克), 합(合), 파(破), 천(穿), 묘(墓)등의 작용규율을 포함하
는데, 아래에서 설명하는 빈주(賓主), 체용(體用), 주공(做功), 효율(效率), 간지배치(干支配置), 간지허실(干支
虛實)등의 기본개념도 또한 이법의 범주에 속한다. 팔자의 주공(做功)을 보는 것은 이법(理法) 중에서 아주 중
요하고 중요한 것이다.
팔자를 볼때 어떻게 입수(入手)해야 하며, 어떻게 팔자 중에서 명주(命主)의 부귀빈천을 볼 수 있는가? 이러한
방면을 운용하는데 중요한 것이 바로 이법(理法)이다.
그러나 이법(理法)을 장악한 후라도, 단지 八字의 吉凶만을 판단해낼 수 있을 뿐으로, 만일 어떤 하나의 八字
에서, 부귀와 빈천의 등급과 아울러 가능한 직업의 특성과 당연히 그의 매 단계의 대운과 매 단계의 유년의 吉
凶에 대한 판단에 대해서 아주 구체적인 사정을 판단하는 데는 이법(理法)만을 가지고 안 된다.
이법(理法)을 결론지어 한 마디로 말하면, 즉 중요한 것은 바로 당신이 八字의 吉凶을 읽어낼 수 있도록 한다
는 것이다.
이법(理法)은 맹파명리 초급반에서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것인 데, 관건은 팔자가 어떻게 주공(做功)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장악하는데 있다.
◎ 상법(象法)
상법(象法)은 맹파명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그것은 원 명국과 대운과 유년등의 吉凶에 대해 구체화와 형상
화하는 것이다. 맹파명리의 象法은 간지상(干支象), 궁위상(宮位象), 십신상(十神象), 신살상(神殺象) 등을 포함
한다.
팔자의 구조자체는, 곧 일종의 상(象)을 표시하는데 상(象)을 보고나면 우리들은 아주 구체적인 사정을 판단할
수 있어, 모습을 친히 보는 것과 같다.
비유하면 하나의 팔자에서, 대운, 유년의 상황을 보는데, 이법을 이용해서는 단지 그 吉凶을 볼 수 있을 뿐, 구
체적으로 어떤 방면에서 길(吉)이 되는지, 흉(凶)이 되는지, 이것이 병(病)이 난 것인지, 재물이 깨지는 것인지,
다시 감옥에 가거나, 관사(官司)인지, 혹은 어떤 년에 승진하거나, 발재(發財)하거나, 명예를 획득할 수 있는지
에 관한 구체적인 판단과 심지어 아주 진일보하여 세밀화하는 것은 단순히 理法을 활용하는 것만으로는 부족
하다.
그러나 상법(象法)을 이용하면 , 완전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어떤 팔자는 주공(做功)을 분석하지
않고, 오로지 상(象)만을 보고서, 곧 아주 많은 구체적인 사정을 판단할 수 있다.
총괄하여 정리하면 상법(象法)을 잘 배운다면, 八字를 판단하는데 있어, 능히 신의 경지에 이르게 될 것이며,
상법(象法)을 이용하여 八字의 형상성(形象性)과 준확율(准確率)을 판단하는 것은, 이법(理法)보다는 더 깊고
높은 차원에 해당한다고 보겠다.
실제로 맹파명리에서 命을 판단하는 과정 중에서 상법(象法)을 사용하지 않는 곳이 없는데, 크게는 四柱와 작게
는 대운과 유년의 간지(干支)와 아울러 전체 명국(命局) 중에 어떠한 한 字가 무엇을 하는지 모두 상법(象法)으
로 운용할 수 있다.
어떤 팔자는 공(功)이 있고, 어떤 팔자는 상(象)이 있고, 어떤 팔자는 공(功)과 상(象)이 모두 존재한다. 주공(做
功)과 상(象)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먼저 做功을 본후, 그런 연후에 다시 상(象)을 보는데, 당연히 공(功)과 상(
象)이 있는 팔자는, 功과 象을 함께 보며, 공(功)과 상(象)은 서로 모순되지 않는다.
맹파명리의 초급반 중에서도, 일부분 상법(象法)을 운용하는데, 예를 들면, 환상(換象), 대상(帶象), 십신(十神)
및 허투(虛透)의 함의 등이다. 그러나 중요한 깊은 단계의 상법(象法)을 운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주로 중급반에
서 강의할 것이다.
◈ 맹파명리 책에 나온 상법에 대한 내용
* 상법(象法)은 맹파(盲派)의 정수(精髓)이고 술수(術數)의 정수(精髓)이기도 하다
.
* 술수(術數)는 易에 근원(根源)을 두고 있고, 易은 오직 象의 學이다. 盲派의 象은 易의 象에 모두
맞아 떨어진다. 즉 命을 판단함에 있어 神처럼 영험하게 판단한다.
▰ 盲師 하중기 선생이 어떤 여성이 80세 노인에게 시집가고 멀리 6천리나 떨어진 곳으로 시집간다
고 판단했는데 象을 사용한 것이다. 천문이 수학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처럼 象과 數는 하나이다.
* 象에는 간지상(干支象), 십신상(十神象), 궁위상(官位象), 신살상(神殺象)이 있고 象의 운용은
대상(帶象), 합상(合象), 화상(化象), 차상(借象)을 말하고 있는데 이 모든 것은 象을 취하는 法
文이다.
▰ 象法의 사용은 깨달음에 달려 있기에 法을 알아도 통변을 알지 못하면 운용할 수 없다. 어떤 여자
의 팔자를 단선생이 감정하였는데 “여자 남편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었고 몸과 목이 다른 곳에 놓
여 있던 사실을 밝혀 내었는데 이것이 象의 운용이다.
象法 사례
坤造:
己 辛 癸 壬 戊 己 庚 辛 壬 -1大運-
亥 亥 丑 寅 申 酉 戌 亥 子
盲師命例이다. 판단하기를 母가 재혼하면 母를 따라간다. 命은 마땅히 육천리 밖의 80세정
도의 늙은이에게 시집간다. 결과도 31세 癸酉年에 대만의 86세 할아버지에게 시집갔다.
女命이 旺한 상관을 범하니, 상관의 뜻은 규범을 어기는 뜻이 있고, 상관이 旺하면 旺할 수
록 상식을 벗어난 행위를 한다. 寅은 관성으로 주로 남편이고, 年上에 있으니 주로 먼
곳이다. 戌運은 亥를 克하니 시집가기가 불가능하고, 戌運이 지나 첫 번째 年에 바로
시집갔다. [ 水-1,6, 火-2,7, 木-3,8, 金-4,9 , 土-5,10 ]
◎ 기법(技法)
기법(技法)은 바로 맹파명리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중요한 것은 맹인들이 역대로 서로 전한 구결을 포함하
는 것이다.
비유하면 “財와 財의 原神을 제압하면, 大財를 발하는 사람" 이거나 官과 官의 原神을 제압하면 當官하는 사람
이라든지, 坐下의 財(官殺)庫는 刑冲을 기뻐한다든지, 외식내살(外食內殺)은 가르키는 선생이라든지. 등등이
있다.
이러한 기법(技法)은, 모두 역대의 맹사(盲師)들이 오랜 세월 단명(斷命)하는 생활 중에 터득한 경험의 총 결론
으로, 그것의 구체적인 도리(이치)는 말하지 않으나, 그러나 운용하게 되면 아주 정확하다. 이러한 내용은 바
로 맹파명리의 뛰어난 점이라 하겠다.
예를 들면, 한사람의 부모에게 克이 있는지 없는지, 혹은 건재 한지 아닌지는 이법(理法)의 범주에 속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법(象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마지막에는 기법(技法)에 의지하여 해결하는 것이 중
요하다.
다시 하나의 八字에서 혼인에 대한 상황을 분석할 때, 예를 들면 혼인의 질이 높은지 낮은지와 다시 몇 번이나
결혼하게 되는지와, 혹은 평생 결혼을 할 수 없는지도, 또한 이법(理法)과 상법(象法)을 운용해야 하지만, 그러
나 관건은 기법(技法)을 통과하여 판단해야 한다.
첫댓글 어렵게 느껴집니다.
기초가 부실해서리...
내용이 신선합니다.
새로운 명리소개에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흥미롭습니다.....
감사합니다!
맹파명리가처음에 접근하기는 쉬운듯 했는데 점점 어렵게 느껴 집니다
조금만 더 고민해 보십시오.
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