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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수험사회복지학 대한민국 No.1
인화(仁和) 김진원 인사드립니다.
2003년 제1회 사회복지사1급 국가시험이 시행된 이후 2019년 제17회 시험이 치러지는 기간 동안 출제수준 또한 나날이 향상되긴 했지만, 그간 복원되고 공개된 기출문제가 누적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합격률이 높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수험적합성이 있는 전문화된 교재와 강의의 부재’ 때문입니다. 필자는 제대로 된 수험서적과 최적화된 강의를 통해 누구나 단기합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가슴벅찬 소명의식으로 교재집필과 강의를 시작하였습니다.
“시험의 처음과 끝은 기출문제에 있습니다!!” 시험에 있어서 “만고의 진리(?)”는 바로 기출문제에서 문제가 다시 반복출제가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시험회차가 쌓일수록 더욱 더 뚜렷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바로 “6080법칙”입니다. 즉 60%만 넘기면 되는 시험인데 80%이상의 기출문제에서 1회 이상 출제된 내용이 반복출제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심층분석함으로써 출제가능성이 높은 빈출 내용요소를 뽑아 방대한 학습량을 줄이는 것이 최단기간 학습으로 합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회복지수험서적 역사상 유일’하게 제1회부터 제17회까지 전(全)회분 기출문제를 총망라하여, 진도별로 심층분석한 기출백과사전인 본서의 출간으로 1급 국가시험은 이제 ‘손바닥 시험’이 되었습니다.
합격을 위한 필독서로서 “기출분석집의 바이블(Bible)”인 본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사회복지수험서적 역사상 최초로 2003년부터 2019년까지 전회차(17회차) 최다문제를 총망라하여 심층분석하였습니다.
둘째 내용흐름별 이해가 가능하도록 기출문제를 진도별로 정리하였습니다. 유사한 문제들을 함께 공부하는 것이 넝쿨식 이해와 기출논점을 빠르게 간파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며, 이를 토대로 이론 학습에 있어서도 “선택과 집중”이 가능합니다.
셋째 빈출문제에 대해 핵심논점을 으로 정리하였고, 이론서 없이도 내용에 대한 이해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설과 오답풀이를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넷째 과거 출제된 사회복지법령 문제는 최근 개정되어 현재 시행 중 또는 시행예정인 사회복지법령의 내용을 반영하여 재구성 및 재해석하였으며, 복원 수준이 좋지 않거나 법률의 개정·폐지로 의미가 없어진 문제 등을 추려내어 최근 경향에 맞게 안심하고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험치는 동안은 기억이 안나고 헷갈리는 게 있어서 어려운 것 같았지만 거의 교수님이 강조해서 나온다고 하신게 거의 나와서 솔직히 마무리 잘하고 잊어버리지만 않았다면 평균 90점이상 고득점이 가능했을 것입니다.”
-제16회 합격 신경란 사회복지사님-
아끼는 제자들의 1급 국가시험대비를 정규수업과 방학 집중특강으로 믿고 맡겨주시는 한국성서대학교, 총신대학교, 성결대학교 교수님들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하나님의 임재를 깊이 경험하게 하는 예배의 처소 신광교회(광명시 하안동 소재)와 성령 안에서 한 사람 한 사람을 믿음의 사람으로 견고히 세우시고 성령의 열매가 열리도록 목양하시는 정상혁 담임목사님과 내조하시는 박희복 사모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끝으로 존경하고 사랑하는 양가 부모님, 내 삶의 주인공 사랑하는 아내 신은, 세 딸 정현, 정금, 정림에게도 사랑과 고마움을 전하며, 이 모든 것을 예비하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이 책을 보시는 선생님들의 평생에 생명이시요 힘이 되시는 참으로 좋으신 하나님의 크신 은총이 충만하시길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2019년 3월
인화(仁和) 김진원
<목차>
제1영역 사회복지실천론
제1장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28
제2장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43
제3장 |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66
제4장 |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 대한 이해····92
제5장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 통합적 접근···················114
제6장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론·····154
제7장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론·····184
제8장 | 접수 및 자료수집·············207
제9장 | 사정단계······223
제10장 | 계획수립단계···················240
제11장 | 개입단계······251
제12장 | 평가 및 종결단계············265
제13장 | 사례관리······277
제2영역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1장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334
제2장 | 정신역동 모델··················312
제3장 | 심리 사회 모델················323
제4장 | 인지 행동 모델················338
제5장 | 과제중심 모델················365
제6장 | 역량 강화 모델과 위기개입 모델····378
제7장 | 가족에 대한 이해·············394
제8장 | 가족문제 사정··················414
제9장 | 가족 대상 실천기법 : 가족치료의 다양한 접근··428
제10장 | 집단 대상 실천기법·········466
제11장 | 집단의 역동성·················494
제12장 | 집단발달단계···················512
제13장 | 사회복지실천 기록···········541
제14장 | 사회복지실천 평가와 사례관리·······554
제3영역 지역사회복지론
제1장 |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334
제2장 |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해···········582
제3장 | 지역사회복지 역사의 이해602
제4장 | 지역사회복지의 이론적 기초 이해··630
제5장 |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대한 이해···················646
제6장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677
제7장 |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699
제8장 |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기술········710
제9장 | 사회행동의 전략과 전술···730
제10장 | 지역사회보장계획·············739
제11장 | 공공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추진체계752
제12장 | 민간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추진체계774
제13장 | 지역사회복지운동·············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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