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에어컨트롤(IAC) 밸브 점검
1. 구조 및 원리
아이들 에어 컨트롤 밸브는 스로틀 바디에 장착되어 있으며 엔진의 공회전 속도를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아이들 에어 컨트롤 밸브는 두 개의 코일로 구성되어 있는 2극식 모터로 밸브 핀틀이 연결되어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ECM으로부터 신호를 받아 0~255스텝범위로 작동한다. 즉, IAC모터 코일에 펄스 전압을 공급하여주면 밸브는 각펄스에따라 주어진 거리로 전지하거나 후진한다. 이러한 핀틀의 전진 또는 후진작용에 따라 흡입매니폴드로 바이패스되는 공기의 양이 조절되어 공회전 상태가 적절하게 제어된다.
아이들 에어 컨트롤 밸브는 냉간시 rpm을 보상하여 주고, P/N스위치의 상태, 에어컨 콤프레서의 작동유무, 전기부하, 파워스티어링 핸들 회전유무등에 따라 적절한 공회전 속도를 제공한다.
ECM은 공급되는 전압이 9V보다 낮거나 16.9V보다 높을 경우에는 공회전 속도를 정상적으로 제어하지 못하게 된다.
그림 1 : IACV 구성부품
2. 점검 및 고장진단
그림 2 : IACV회로
① 아이들 에어 컨트롤 밸브 배선 커넥터를 분리하고 밸브의 저항을 측정한다.
커넥터 단자 |
저항값 |
A - B |
40 ~ 80Ω(58Ω) |
C - D |
40 ~ 80Ω(58Ω) |
A,B,C,D - 차체접지 |
∞ |
② 아이들 에어 컨트롤 밸브 A, B, C, D단자와 접지사이에 전압계를 연결하고 연속적으로 전압을 측정한다.
커넥터 단자 |
전 압 값 |
A - 차체접지 |
0.5 ~ 12V |
B - 차체접지 |
C - 차체접지 |
D - 차체접지 |
스텝 |
단자 |
A |
B |
C |
D |
1 |
+ |
- |
+ |
- |
2 |
+ |
- |
- |
+ |
3 |
- |
+ |
- |
+ |
4 |
- |
+ |
+ |
- |
5 |
+ |
- |
+ |
- |
6 |
+ |
- |
- |
+ |
③ 만일 위의 전압값이 지시되지 않으면 아이들 에어 컨트롤 밸브와 ECM간 배선의 단선유무를 점검한다.
점검 결과 배선에 이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ECM을 교환한다.
그림 3 : IACV 작동 파형
* 아이들 에어 컨트롤 밸브
ECM에 저장된 결함코드를 제거하였거나, 배터리 교환, ECM 탈부착등의 작업으로 IACV의 실제 스텝수와 ECM이 명령하는 스텝수가 일치하지 않아 엔진의 공회전이 정상적으로 제어되지 않을 수 있다. 즉, IACV 핀틀 위치의 부정확으로 시동성 불량, 공전속도 상승 혹은 하락, 엔진 회전수 변동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엔진이 충분히 워밍업된 상태에서 30스텝 이상으로 스캐너에 지시될 경우에는 리셋작업을 할 필요가 있다.
* IACV 리셋요령
- 배터리 "-"케이블 또는 ECM전원 휴즈를 10초이상 탈거후 다시 연결한다.
- 점화스위치를 5초동안 "ON"시킨다.
- 점화스위치를 10초동안 "OFF"시킨다.
- 다시 점화스위치를 5초동안 "ON"시킨후 엔진시동을 건다.
- 엔진의 온도가 85℃이상이 되도록 충분히 워밍업을 시킨다.
-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에어컨이 10초이상 "ON"시킨다.
-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에어컨이 10초이상 "OFF"시킨다.
자료출처=hi-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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