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음식에 담긴 문화
중국의 4대 요리
중국 음식은 드넓은 땅 만큼이나 다채롭다.
지방마다 특색 있는 요리가 있어서 그 종류만 하더라도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 가운데 수도인 베이징을 중심으로 궁중 요리가 발달한 베이징 요리, 쓰촨성을 중심으로 산악지대의 쓰촨(사천성) 요리, 황허 강 하류의 평야지대에서 발달한 상하이 요리가 대표적이다.
베이징은 오랫동안 중국의 수도였던 곳으로 궁중 요리가 발달했다. 청대에 이르러 절정을 이루었기 때문에 중국 요리를 ‘청요리’라고 부르기도 한다.
베이징 음식의 특징은 귀하고 좋은 재료를 골라 쓰고, 맛과 영양은 기본이고 모양까지 신경을 쓴다.
식사 격식과 요리의 형태, 요리의 이름까지 엄격하게 따지는데, 이는 수도인의 자존심이라 볼 수 있다.
쓰촨 요리는 중국 내륙의 특성을 담고 있다. 내륙 분지는 매우 덥기 때문에 음식이 쉽게 상한다. 그래서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막기 위해 향신료를 많이 사용한다. 특히 고춧가루, 후추, 마늘, 파 등을 많이 사용해서 훠귀, 마파두부와 같이 한국 사람의 입맛에 맞는 음식이 많다.
중국 동남부에서 발달한 광등 요리는 음식의 종류가 가장 많은 곳이다. 산, 강, 들 등 곳곳에서 나는 다채로운 재료로 자연의 맛을 가장 잘 살린 것이 특징이다.
이 지역 음식에는 중국인들의 음식에 대한 정성과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광등성은 습하고 더운 기후 때문에 열독이 오르기 쉽고 영양실조나 빈혈에 걸리기 쉽다. 그래서 음식을 만들 때 유난히 건강에 신경쓰고 정성을 들여 만든다.
그 대표적인 것이 ‘노화정탕’이라는 요리다. 허약해진 몸을 보호하기 위한 약재를 음식에 넣어 만든 것으로, 마치 한약을 달이듯이 4시간에서 6시간 동안 끓여 만든다. 또한 먹는 이의 몸 상태를 꼼꼼히 살펴 식재료와 약재를 선별하기 때문에 ‘노화정탕’은 음식이라기보다는 심혈을 깃들인 보약에 가깝다.
항구 도시인 상하이를 중심으로 발달한 상하이 요리는 해산물 요리가 주를 이룬다. 간장과 설탕으로 달고 진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으로, 게 요리와 샤오롱바오가 많이 알려져 있다.
자연과 어우러진 중국의 음식 문화
중국 서북부에 사는 사람들은 신 음식을 좋아한다. 서북쪽이 고산 지대인데다 그 일대의 물에 칼슘 함량이 높은 이유 때문이다. 칼슘 함량이 높은 물을 매일 마시면 인체 내에서 칼슘이 침전되면서 결석이 생기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지역 사람들은 칼슘을 중화시킬 수 있는 산성 음식, 즉 신맛이 강한 음식을 즐겨 먹는 것이다.
호남, 호북, 강서, 귀주, 쓰촨성 지역의 사람들은 매콤한 음식을 좋아한다. 동부 해안에 있거나 낮은 분지로 되어 있는 이 지방은 낮은 일사량, 높은 습도 때문에 사람들이 땀을 배출하지 못해 답답해하고 풍습(風濕)에 자주 걸리고 위장이 약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고추 등 매운 음식을 먹어 땀을 배출하고 한기와 습기를 쫒는다.
북부지방 사람들은 대체로 체구가 크고 음식의 섭취량도 많다. 추운 날씨에 맞서고 험한 환경을 이겨내기 위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에너지 소비가 적은 남부지방 사람들은 체구가 왜소하고 먹는 양도 작다.
이렇게 중국 음식은 지역별로 조리법이나 재료나 양념이 많이 다르다. 기나긴 세월 속에서 찾아낸,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리와 음식 문화를 살펴보면 그 지역의 기후나 지리를 짐작할 수 있고, 사람들의 성격을 엿볼 수 있다.
주원장의 ‘진주비취백옥탕’
음식에는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도 들어 있지만, 음식이 탄생한 사연도 있다.
중국에도 사연이 담긴 음식들이 더 많은데, 중국인의 마음과 중국을 더듬어 볼 수 있다.
명 태조 주원장은 원래 거지 신분이었다.
주원장이 황제가 되었을 때, 민가에서 어려움을 같이 했던 친구들이 찾아왔다. 먼저 한 친구가 주원장 앞에 나와 옛 시절을 추억하며 입을 열었다.
“황제 폐하! 지난 날 저와 같이 찬밥에 주워온 배춧잎과 두부를 끓여 먹던 것이 생각나십니까?”그 말을 들은 주원장은 몹시 불쾌해하며 그 친구를 감옥에 처넣도록 했다. 신하들 앞에서 예전의 궁색했던 자기 모습을 드러낸 것이 괘씸했던 것이다.
그 다음에 다른 친구가 들어왔다. 그 친구 역시 옛 시절을 그리며 이야기를 꺼냈다.
“황제 폐하! 예전에 함께했던 시절을 기억하십니까? 그때 같이 먹던 ‘진주비취백옥탕(珍珠翡翠白玉湯)’은 정말 맛이 있었지요?”
그 말을 들은 주원장은 환하게 웃었다. 쌀을 진주로, 배춧잎을 비취로, 두부를 백옥으로 표현해 옛정을 살리면서도 황제의 체면을 지켜준 친구의 마음 씀씀이가 흐뭇했던 것이다.
“그래, 앞으로 자네를 가까이 두고 진주비취백옥탕을 함께 먹어 보도록 하겠네.”
똑 같은 음식의 두 가지 이름, 그건 단지 표현법의 차이가 아니라 마음의 차이였다. 처음에 찾아온 친구는 비록 옛정을 살리려고 말을 꺼냈지만, 그의 마음에서 황제는 여전히 자기와 친하게 지내던 거지였다. 그러나 두 번째 찾아온 친구는 초라했던 옛 시절을 되돌아보았지만, 그의 마음에 주원장은 거지 동무가 아닌 황제였던 것이다.
황제를 황제로 알아보고 대우한 그의 마음은 상응하는 보상을 받았다.
충심과 지혜가 담긴 차
중국을 대표하는 향기로 쟈스민을 들 수 있다.
중국 사람들은 쟈스민 차를 즐겨 마시는데, 재미있는 것은 다른 사람이 차를 따라줄 때 검지와 중지로 식탁을 세 번 두드리는 풍습이 있는데 그 유래는 다음과 같다.
청나라 시절, 건륭 황제가 민정을 살피기 위해 신하 몇 사람과 사복을 입고 황궁을 나섰다. 어느 다관(茶館)에 들어가 차를 마시며 백성들의 이야기를 듣기로 했다. 그때 다관에서 주둥이가 긴 주전자로 묘기를 부리면서 차를 따라주는 것을 보고, 건륭 황제는 매우 신기해하며 자기도 차를 따라 보겠노라고 했다. 곧 동행한 신하들에게 일일이 차를 따라 주었는데, 신하들은 무척 당황하며 황송스러워했다. 원래 궁에서 황제가 차를 따라주면 무릎을 꿇고 만세를 외치며 절을 세 번 해야 하는 규례가 있기 때문이다. 암행시찰 중이라 규례대로 할 수는 없고 참으로 난처한 가운데 처했다. 그때 한 신하가 오른손 검지와 중지를 굽혀 무릎 꿇은 모양을 만들고는 식탁을 세 번 두드렸다. 그것으로 황제가 따라준 차에 대한 예의를 표한 것이다.
건륭 황제는 백성들이 쓰는 주둥이가 긴 주전자도 보고 신하의 지극한 충심도 알게 되었다며 즐거워했다. 그 이야기가 전해져, 백성들은 건륭 황제의 백성에 대한 사랑과 신하의 충심과 지혜를 기리며 차나 술을 받을 때 식탁 위를 검지와 중지로 세 번 두드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지금 생각해도 참 재미있는 이야기다.
난처한 순간에도 왕을 높이는 신하의 지혜는 단순한 임기응변과는 다르다. 평소 황제를 극진하게 생각하고 섬긴 충심에서 나온 지혜인 것이다. 그 마음은 지금까지도 사람들에게 전해져 중국인의 식탁에서는 아직도 ‘똑-똑-똑-’하고 겸허한 소리가 울린다.
청나라 강희제의 ‘만한전석(滿漢全席)’
청나라 강희(康熙)황제는 통일 청나라의 두 번째 황제다.
그가 황제가 되었을 때 만주족과 한족은 서로 수많은 갈등과 이질감으로 적대시하고 있었다.
만주족은 ‘우리가 소수지만 다수의 한족을 지배하고 있어, 우리가 한족을 누르고 나라를 세웠어, 우리는 강해, 그러니 약해 빠진 한족과 가까이 지내면 우리도 나약해져’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한족은 ‘비록 우리가 힘이 약해서 야만인들에게 지배당하고 있지만 우리는 우수한 문화를 가진 민족이야, 우리가 가진 역사와 전통이라는 큰 힘으로 언젠가는 우리가 저들을 물리칠 거야’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만주족과 한족의 관료들은 서로 무시하고 헐뜯는 분위기가 수그러들지 않았다. 그렇게 조정안에서부터 시작된 분열과 갈등은 전국적으로 수많은 불화를 일으켰다. 그 상황에서 강희 황제는 만주족과 한족이 가지고 있는 사상을 깨뜨리고 하나로 만들기 위해 고심했다.
그러다가 마침내 ‘만한일가(萬漢一家: 만주족과 한족은 한 가족)’를 주창하면서 만주족과 한족에게 각자 요리(북방요리 54가지, 남방요리 54가지)를 만들어서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는 연회를 열라고 명령했다. 그것이 바로 ‘만한전석(滿漢全席)’이다.
당시 만주족은 북방에서 해 오던 유목과 수렵 생활의 전통을 이어 화로에 고기를 구워 식탁이 아닌, 바닥에 동물 가죽을 깔고 앉아서 식사를 했다. 그래서 거기서 비롯된 구운 요리와 샤브샤브 요리를 주로 준비했다.
반면에 한족들은 식탁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형형색색의 요리들을 준비했다.
드디어 연회가 열린 날, 만주족과 한족이 준비한 108가지의 산해진미로 연회장 식탁을 채우고, 둥그런 식탁에 만주족과 한족을 같이 앉혀 식사를 하게 했다. 그렇게 3일 동안 ‘만한전석’을 앞에 두고 음식을 즐기고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만주족과 한족은 서로의 문화적, 민족적 이질감을 이해하기 시작했고 마침내 ‘만한일가’가 이루어졌다.
‘만한전석’은 청나라가 더욱 부강해질 수 있는 화합의 원천이 된 것이다. 지금도 중국에서는 매년 강희 황제에 관한 새 책이 출간되고 드라마가 방영된다. 강희 황제가 만든 ‘만한전석’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해서 그것을 맛보기 위해 중국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 만한전석 : 만주족과 한족의 요리를 결합하여 만들어낸 요리로서, 중국 역사상 제일 유명한 ‘중화대연(中華大宴)’으로 진귀한 요리가 다 모인 중국 최대의 호사함과 고급스러움이 극치를 이루는 대연회식이다.
냄새가 고약한 취두부(臭豆腐)의 유래
거의 모든 중국인이 좋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보편화된 음식 가운데 취두부가 있다. 외국인들은 고약한 냄새 때문에 꺼리지만 그 맛을 알고 나면 아주 좋아하게 되는 음식이다.
취두부의 시작은 다음과 같다.
가난하지만 성실하고 마음씨 좋은 왕치화(王致和)라는 사람이 있었다. 하루는 그가 집에서 소금과 파를 넣은 두부 요리를 먹고 있는데, 갑자기 이웃집 진씨가 와서 돼지 10마리가 도망쳤는데 같이 잡아달라고 부탁했다.
왕치화는 두부 요리를 그릇으로 덮어놓고 진씨를 따라가 돼지를 잡아 주었다. 진씨는 고마워서 왕치화에게 주막에서 밥을 대접했는데, 주막 주인이 왕치화에게 일하는 사람이 급한 일이 생겨 고향에 갔다며 며칠만 일을 해달라고 부탁했다.
왕치화는 주막 주인의 청을 들어주어 보름 동안 일을 해주고 집에 돌아왔다. 집에 돌아온 왕치화가 식탁 위에 두고 갔던 두부 요리를 열어보니 두부는 녹색으로 변해 고약한 냄새를 풍겼다. 하지만 배가 너무 고픈 나머지 두부를 입에 넣었는데 의외로 맛이 고소하고 진했다.
왕치화는 그 후에 그와 똑같은 두부를 만들어 팔아서 큰 부자가 되었다고 한다.
왕치화에게 뜻하지 않은 행운이 따라온 것은 다른 사람의 어려움을 자신의 어려움으로 여기는 따뜻한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공자를 기쁘게 한 음식
노나라에 매우 검소한 사람이 있었다. 하루는 그가 기와솥으로 밥을 했는데 밥이 향기롭고 맛이 좋았다. 그래서 사기그릇에 밥을 담아 공자에게 주었다. 공자는 그 밥을 받고는 귀한 소고기나 양고기 음식을 대접 받은 것 마냥 기뻐했다. 그것을 본 제자들이 “이 사기그릇은 아주 천한 것이고, 또 그 안에 든 음식도 그저 소박한 밥일 뿐인데, 어찌하여 그리 즐거워하십니까?” 하고 물었다. 그러자 공자는 “옳고 곧은 말을 하는 사람은 군자를 생각하고, 좋은 음식을 먹는 사람은 친한 사람을 생각한다고 들었네, 내가 즐거운 것은 음식 때문이 아니라 맛있는 것을 먹고 나를 생각한 그 사람의 정 때문 일세” 라고 답해주었다.
음식의 세계화로 발돋움하는 중국의 힘
최근 세계 곳곳에서 중국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할리우드의 영화에서 유명 배우들이 중국 음식을 먹는 장면 또한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그 처럼 세계인의 입과 마음을 사로잡은 중국 음식의 가장 큰 매력은 역시 요리 안에 깃든 중국인의 정신이라 하겠다.
중국음식은 다양한 식자재와 요리법으로 다채로운 음식을 만들어내 먹는 이에게 즐거운 선택권을 부여해 준다. 중국의 정신이 담겨 있는 중국 음식이야말로 넓은 땅을, 많은 사람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힘이며, 세계로 발돋움하는 중국의 또 하나의 가능성일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대표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중국음식인 자장면은 베이징의 대표 면식으로, 중국에서도 즐겨 먹는다. 다만 북경 자장면은 한국의 자장면보다 맛이 짭짤하다. 중국 산둥성 사람들이 한국 인천 지역에서 처음으로 자장면을 만들어 판 후, 지금까지 많이 변형되었지만 아직도 중국 요리의 대명사로 군림하고 있다. 이처럼 자장면만 봐도 중국음식의 융통성과 강한 생명력을 알 수가 있다.
중국 4대 요리의 지역별 특징
베이징요리는 기름지고, 쓰촨요리는 매콤하고, 상하이요리는 달콤하며, 광둥요리는 담백하다.
중국요리는 지방마다 풍미가 다르다.
각 지역의 기후·풍토·산물 등의 특색에 따라 독특한 조미료와 조리법이 발달했다.
중국요리는 지역에 따라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된다.
북부 황허강 유역의 베이징(北京)요리.
서부 분지의 쓰촨(四川)요리.
동부 양쯔강 하류의 상하이(上海)요리.
남부 연안 지역의 광둥(廣東)요리.
요리별 특징을 알아본다.
◆ 칼로리 높은 음식 베이징요리
베이징요리는 한랭한 북방 지역 음식이어서 일반적으로 열량이 높다. 또 베이징이 오랫동안 중국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였던 만큼 궁중요리가 발달해 호화로운 장식을 한 요리가 많다.
베이징은 교통이 발달해 전국 각지의 물산이 모여드는 곳이었으므로 다양하고 풍부한 식재료를 활용할 수 있었다.
화력이 강한 석탄을 연료로 사용해 짧은 시간에 조리하는 튀김요리와 볶음요리가 발달했으며, 맛이 진하고 기름진 요리가 많다. 제철 식재료를 많이 사용하며, 정교한 칼솜씨와 불 조절을 중요시하는 것이 베이징요리의 특징이다.
화베이(華北) 평야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주재료로 활용하는데, 쌀 생산이 적고 밀 생산이 많아 만두·국수·떡 등 밀가루 요리가 발달했다. 간장을 별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의 색은 연하다.
베이징요리는 오랜 세월 동안 한족·만주족·몽골족·위구르족 등의 역사와 문화가 서로 영향을 주고 섞여 탄생했다.
베이징요리는 궁중요리· 관부(官府)요리· 서민요리· 소수민족요리· 사찰요리 등으로 나누어진다.
궁중요리는 재료를 세밀하게 가공하고 기이한 요리가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황족과 부호· 문무백관 등의 개인요리사들에 의해 만들어진 관부요리에서는 예의를 중시하는 중국 음식 문화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소수민족의 요리 중에선 만주족 요리와 이슬람 색채를 띤 청진요리가 가장 큰 축을 이룬다.
채식요리도 베이징요리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채소와 곡물만 사용하지만, 조리법이 섬세하고 정교해 신선한 맛을 잘 살린다. 채식요리에는 사찰 채식요리와 도교사원의 채식요리, 궁정의 채식요리, 민간의 채식요리가 모두 포함된다.
베이징 요리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오리구이가 있는데, 먹는 방법이 독특하다. 오리 껍질을 밀가루로 만든 밀병에 싸서 파와 곁들여 먹는다. 또 고기는 썰어서 볶아 먹고, 오리뼈로는 탕을 끓여 먹는다.
◆ 달콤하고 색깔 화려한 상하이요리
중국 상하이(上海)·난징(南京)·쑤저우(蘇州)·양저우(揚州) 등 양쯔강 하류 지역에서 만들어진 요리다. 이 지역은 토지가 비옥하고 기후가 온난해 쌀농사가 잘 되는 곳이다. 또 바다와 강이 있어 해산물이 풍부하다. 따라서 쌀을 재료로 한 요리와 게·새우 등 해산물을 이용한 요리가 발달했다. 또 육질 좋은 닭고기와 오리·채소 등도 풍부해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해 요리를 만들었다.
같은 재료도 부위별로 볶음·튀김·찜·조림 등 다양한 조리법을 적용해 맛의 변화를 주기도 한다. 칼질의 세밀한 조작도 중요시된다.
상하이요리의 가장 큰 특징은 이 지역 특산물인 장유(醬油)와 설탕을 써서 달콤하고 기름지게 만든다는 점이다. 식재료의 진한 맛을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조리하는 것이다. 음식의 색깔도 화려하고 진하다. 또 상하이는 일찍부터 서양과의 무역이 활발한 곳이어서 서양식과 결합한 요리도 많다. 지역별로 독특한 조미료가 발달하기도 했는데, 난징(南京)의 오향간장이 그 대표 격이다.
이름난 상하이 요리로는 게 요리와 생선찜, 삼선볶음국수, 둥포러우(東坡肉) 등이 있다. 특히 9월 말부터 1월 중순에 맛볼 수 있는 상하이의 게 요리는 전 세계 식도락가들이 최고로 뽑는 진미다. 또 ‘둥포러우’은 송나라 시인 소식(蘇軾)이 만들었다고 전해지는 요리다.
껍질이 붙은 돼지고기삼겹살을 삶아 눌렀다가 긴 네모꼴로 잘라서 대파·간장·설탕·팔각 등을 함께 넣고 노릇노릇하게 조려 만든다. 맛을 돋우려고 소흥주(紹興酒)로 향기를 내고 고기가 은근히 익도록 약한 불로 오랜 시간 조리기 때문에 고기 속까지 젓가락이 쑥 들어갈 정도로 부드럽다.
음식 이름의 ‘둥포(東坡)’는 소식의 호에서 따왔다. 또 꽃 모양의 빵인 ‘화쥐안(花卷)’, 육즙이 들어간 작은 만두 ‘샤오룽바오(小龍包)’도 상하이요리다.
◆ 얼큰하고 매운 맛 쓰촨요리
쓰촨요리는 양쯔강 중상류 지역의 요리를 말한다.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분지 지역이다.
토지가 비옥하고 수리시설이 발달해 곡물· 기름 ·과일 ·야채 ·죽순 ·가금류 ·가축이 많이 생산되고 품질도 우수하다.
주로 채소류나 곡물·육류를 이용한 요리가 발달했으며, 바다가 없어 해산물 요리는 많지 않다.
쓰촨요리의 가장 큰 특징은 향신료를 듬뿍 넣어 강한 맛을 낸다는 점이다. 더위와 추위가 심한 날씨를 이겨내기 위해 매운 음식이 발달했다.
“중국인들은 매운 음식을 무서워하지만, 후난(湖南) 사람은 매운 음식을 무서워하지 않고, 쓰촨 사람은 음식이 맵지 않을까 두려워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쓰촨요리에는 고추· 산초· 후추· 향조· 두반장· 파· 생강· 마늘 등의 향신료가 들어가며, 보령초·비현두반장 등 쓰촨지방 특산 조미료도 많이 사용한다.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는 대신 전통적인 쓰촨 요리는 기름을 많이 쓰지 않는다. 그래서 중국음식이 느끼하다며 싫어하는 사람들도 쓰촨 음식은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쓰촨 요리는 음식마다 독특한 조리법과 맛을 갖고 있다는 뜻에서 ‘일채일격 백채백미(一菜一格 百菜百味)’라 불리기도 한다. 또 적게 끓이고 적게 볶는 ‘소전소초(小煎小炒)’의 요리로 알려져 있다. 또 식품의 저장법이 잘 연구돼 있어 소금 절임이나 말린 음식 등 보존식품이 발달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마파두부, 삼겹살야채볶음, 누룽지요리 등이 있다.
마파두부는 ‘얽었다’는 의미의 ‘마(麻)’와 ‘할머니’를 뜻하는 ‘파(婆)’를 결합해 만든 이름으로, 청나라 때 얼굴에 얽은 자국이 있었던 할머니가 만들어낸 음식이라는 설이 있으며, 얼큰한 매운 맛이 특징이다.
끓는 육수에 각종 채소와 육류를 넣어 데쳐먹는 샤브샤브 요리 ‘훠궈(火鍋)’도 쓰촨식은 매운 국물을 사용한다. 중국 음식점에서 기본 밑반찬으로 많이 내놓는 ‘짜샤이’도 쓰촨요리다.
◆ 못 먹는 게 없다 광둥요리
광둥요리는 중국 남부의 광둥(廣東)성· 푸젠(福建)성· 광시(廣西)성 등지에서 주로 먹는 요리를 말한다.
기후가 온난하고 물산이 풍부해 식재료가 다양하며, 바다와 가까워 싱싱한 해산물을 이용한 요리가 많다. 광둥요리는 새· 짐승· 벌레· 뱀 등 먹지 않는 것이 없을 정도로 중국요리 가운데 가장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이한 식재료인 상어 지느러미, 곰발바닥· 뱀의 뼈· 고양이· 원숭이의 뇌 등을 이용한 요리도 발달했다.
광둥요리의 조리법은 되도록 자연이 지닌 그대로의 맛을 살리기 위해 살짝 익히고, 기름을 적게 사용하는 게 특징이다.
요리를 볶을 때도 살짝만 볶으며 마무리할 때 기름을 다시 넣어 요리의 맛과 모양을 신선하고 부드럽게 만든다. 음식의 맛은 신선하고 담백하며, 재료 그대로의 맛을 살리기 위해 간을 적게 해서 싱겁다.
해산물을 많이 쓰는 광둥요리에선 살아 있는 해산물을 손질하는 노련한 칼솜씨가 중요하다. 베이징 요리처럼 섬세한 칼솜씨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능숙하게 칼을 사용해 재료의 신선함을 극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광둥지역은 16세기 이후부터 외국 선교사와 상인들의 교류가 빈번한 지역이어서 전통 요리의 특성과 국제적인 요리의 특성이 조화를 이뤄 독특하게 발달했다. 서유럽 요리의 영향을 받아 쇠고기, 서양채소, 토마토캐첩, 우스터 소스 등 서양 요리 재료와 조미료를 받아들인 요리도 있다.
광둥요리에서 우리가 많이 접하고 있는 요리는 광둥식 탕수육, 굴소스쇠고기, 토마토소스왕새우, 제비집요리, 팔보채, 새우만두 등이다. 또 중국요리의 보석으로 꼽히는 딤섬도 광둥 요리다.
딤섬은 그 종류가 200여 가지나 되며, 모양에 따라 작고 투명한 것은 ‘자오(餃)’, 껍질이 두툼하고 폭신폭신한 것은 ‘파오(包)’, 통만두처럼 윗부분이 뚫려 속이 보이는 것은 ‘마이(賣)’라고 부른다.
첫댓글 두번째 클릭하여 보아도 끝가지 정독하기 힘드네...쫌 길다!! ㅎㅎㅎ
친구의 계속 이어지는 "역사와 고전을 가미한 일반상식"의 테마... 여하튼 좋은 프로그램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