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도폭발Ⅲ 전체복음제시 암기개요
I. 서론
가) 그들의 일반생활
나) 그들의 교회배경
다) 우리교회(교회에 대한 첫 인상)
라) 간증 : 교회간증 혹은 개인간증 (질문2의 대답을 누설하지 않았다.)
*교회간증 - 교회가 세워진 목적은 서로 돌아보는 교제를 통해 영생의 실재를 보여주고 사람들에게 영생을 얻고 더 풍성히 누리는 법을 전해주는 데 있어요. 그런데 교회 역사를 보면 우리가 영생의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일에 상당히 미약했던 것 같아요. 그 결과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 선량한 사람들-이 교회에 정기적으로 다니면서도 영생을 얻지 못한 것 같아요. (솔직히 말씀드려서 저도 여러 해 동안 교회생활을 해왔지만 영생의 확신을 가질 수가 없었거든요)
*개인간증- 1)영생 얻기 전 저는...2)그러던 어느 날 영생을 얻었습니다. 3)영생을 얻은 후 저는... 4)그것은 오늘 이 세상을 떠난다해도 천국에 들어가 영생을 누릴 확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주제전환) 질문 하나 드려도 되겠습니까?
마)두 가지 진단질문
#확신질문 - (선생님),만일 오늘밤이라도 이 세상을 떠나신다면 천국에 들어가 영생을 누릴 것을 확신하고 계십니까?
- 성경에 보면 내가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요일5:13)고 하셨습니다.
- 제가 영생 얻은 것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또한 선생님도 어떻게 하면 그것을 알 수 있는지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 그러면 먼저 이것을 좀더 분명히 해줄 질문을 하나만 더 드리겠습니다.
#이유질문 - (선생님),만일 오늘밤 이 세상을 떠나 천국문 앞에 섰는데, 그때 하나님께서 (선생님)에게 “내가 너를 나의 천국에 들어오게 해야 할 이유가 무엇이겠느냐?”고 물으신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 제가 (선생님)의 대답을 바로 이해했는지 알고 싶군요. 그러니까 (선생님)은 “....(그의 대답을 반복한다)..”라고 대답하시겠다는 것이지요?
~(주제전환)- 오늘 저는 (선생님)을 뵙고 기쁜 소식을 전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의 대답을 듣고 보니 과연 (선생님)께 아주 기쁜 소식을 전해 드릴 수 있겠군요.
Ⅱ. 복음 설명
가)은혜
(1) 천국의 영생은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롬6:23-“...하나님의 은사는(은사는 선물을 의미해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안 에 있는 영생이니라.”
(2) 그것은 돈이나 공로나 자격으로 얻는 것이 아닙니다.
*엡2:8,9 -“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 하게 함이니라.”
~(주제전환) 이것은 성경이 인간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할 때 좀 더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나)인간
(1) 인간은 죄인입니다.
*롬3: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죄의 정의-죄가 무엇이냐 할 때 우리는 단지 강도나 살인, 도적질, 간음 등을 염두에 둘 때가 많아요. 하지만 성경에서는 죄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남을 속이거나 화를 내는 등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는 것만이 죄가 아니라, 부모를 공경하지 않거나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지 않는 등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것도 역시 죄입니다.
또한 행동으로만 죄를 짓는 것이 아니라 교만, 정욕, 미움, 탐심, 시기, 질투, 거짓말 등 마음속에 품고 있는 생각과 말로도 죄를 짓게 되지요. 성경은 이 모든 것이 바로 죄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큰 죄는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믿지 않는 것, 하나님이 보내신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것이 죄입니다
(2) 죄인은 자신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마 5:48-“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잠4:12 - “어떤 길은 사람의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약2:10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에 거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이제 왜 (선생님)이 아무리 선한 일을 하고, 남을 해치지 않고, 또 착하게 살아도 (선생님)자신의 선행을 가지고는 천국에 들어갈 수 없는지 그 이유를 아시겠습니까?
~(주제전환) 이것은 성경이 하나님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는 것을 이해 할 때 좀 더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다)하나님
(1) 하나님은 자비로우셔서 우리를 벌하시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요일4:8하 -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2) 하나님은 또한 의로우시기 때문에 반드시 우리 죄를 벌하셔야만 합니다.
*출 34:7하-“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보응하리라.”
~(주제전환) 하나님은 자비로우셔서 우리를 벌하시는 것을 원치 않으시지만 하나님은 또한 의로우시기 때문에 우리의 죄를 반드시 벌하셔야만 하는 이 문제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해결하셨습니다.
라) 그리스도
(1) 예수 그리스도는 무한하신 참 하나님이신 동시에 참 인간이십니다.
*요1:1,14- 성경에 의하면 예수 그리스도는 우주 만물을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여기서 말씀은 예수님을 가리킵니다.)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하고 말씀하셨습니다.
(2) 그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하신 일은 우리를 위하여 완전한 삶을 사시고, 우리의 죄 값을 치르시고 우리에게 선물로 주실 천국의 처소를 마련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죄를 기록한 책 예화 - (왼손으로 책을 들어올리며) 이것이 저의 삶을 아주 상세히 기록해 둔 책이라고 생각해 봅시다. (왼손에 둔 책표지를 오른손으로 가리키며) 여기에는 제가 태어나서 지금까지 지은 모든 죄, 제 마음에 스쳐간 모든 생각, 제가 한 모든 말과 모든 행위가 낱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경은 언젠가 이 책이 하나님 앞에 (왼손에 든 책을 오른 손으로 열며) 펼쳐지고 제가 한 행한 대로 (펼친 책을 오른손으로 두드리며)심판 받게 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책을 오른손으로 가리키며)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이 책에 기록된 저의 죄가 문제입니다. 하나님은 (책을 들고 있는 왼손의 손등을 오른 손으로 만지면서) 저를 사랑하시지만 저의 (오른 손으로 왼손의 책을 가리키며) 죄는 미워하셔서 반드시 벌하셔야만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서 (예수님을 상징하는 오른 손을 펴서 위로 들어올리며)하나님은 그의 사랑하는 아들을 (들었던 오른손을 책 든 왼손 높이까지 천천히 내리며) 이 세상에 보내셨습니다.
성경은 말씀하시기를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책을 든 왼 손을 수평으로 세 번 왼쪽으로 움직인다)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왼 손을 원을 그리며) 그에게, 예수 그리스도에게 (분명한 동작으로 왼 손의 책을 오른 손으로 소리 나게 옮겨 놓으면서) 담당시키셨도다!”(사53:6)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시선을 왼 손에 두며)저의 모든 죄가 (시선을 오른 손으로 옮기며) 그의 사랑하시는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옮겨졌습니다(왼손을 오른손의 책 위에 올려놓는다).
성경에 의하면 예수님께서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벧전2:24)하셨다고 말씀합니다. 그는 십자가에서 죽으신 다음 (오른손에 옮겨진 책을 내려놓으며) 무덤에 장사지낸 바 사흘만에 부활하시고 우리에게 선물로 주실 영생의 처소를 마련하시기 위해 천국에 올라가셔서 지금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십니다.
~(주제전환) 그러므로 이 영생의 선물은 믿음으로 받습니다.
마) 믿음
(1) 단순한 지식적 동의와 일시적, 현세적 믿음은 구원 얻는 믿음이 아닙니다.
(2) 구원 얻는 믿음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행16: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의자 예화 - 그러면 구원 얻는 참 믿음에 대해서 이 의자를 가지고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선생님 (빈 의자를 가리키며)(선생님)이 의자가 여기 있다는 사실을 믿으시죠? 그럼 이 의자가 저를 편히 쉬게 해 줄 수 있다는 사실도 믿으시지요? 그러나 저는 지극히 단순한 이유 때문에 편안하지 않아요.
그것은 제가 이 의자 위에 앉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한동안 저와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가 이와 마찬가지였어요. 송구스럽지만 이 의자를 예수 그리스도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저는 한동안 이 의자가 여기 있다는 사실을 믿은 것과 마찬가지로 그분이 실제로 계시다는 것을 믿었습니다.
또 이 의자가 저를 편히 쉬게 해 줄 수 있다는 것을 믿은 것과 같이 그분이 저를 도와주실 수 있다는 것도 믿었습니다. 그래서 제 자신에게 일어나는 재정문제, 가족문제, 결정을 내리는 문제, 여행의 안전문제 등 (성경책, 열쇠, 함께 성장해요, 볼펜을 하나씩 내려놓는다) 일시적인 문제들이 생길 때마다 문제들만 예수님께 맡겼습니다. 그러나 제 자신은 여전히 예수님께 맡기지 않았습니다. 힘들고 피곤했습니다.
그것은 제 자신의 노력이 천국에 들어가게 해 줄 것으로 믿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생을 얻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는 제 자신의 구원을 위해서 이 모든 문제를 안은 채 (의자 위에 있는 물건을 한꺼번에 든다)저를 예수님께 맡겼습니다.(의자 위에 앉는다) 저는 비로소 영생을 얻었습니다.
얼마나 평안하고 기뻤는지 모릅니다.(벅찬 감격과 기쁜 모습으로)(선생님) 제가 처음에 하나님이 선생님을 천국에 들여보내야 할 이유를 물으실 때 선생님은 “내가 최선을 다해서, 노력을 했기 때문”이라고 하셨는데 그 대답에서는 누구만 강조되고 있습니까? 선생님 자신이죠! 그 대답을 하실 때 누가 선생님을 천국에 들어가게 해 줄 것으로 믿고 있었지요? 선생님 자신이었지요? 이제 영생을 얻으려면 신뢰의 대상을 선생님 자신으로부터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옮겨야만 합니다
Ⅲ. 결신
가) 확인질문 : 이해가 되십니까?
나) 결신질문 : (선생님)은 이제 성경이 말씀하는 천국의 영생의 기쁜 소식을 들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 이렇게 묻고 계십니다. “내가 너에게 이 영생의 선물을 주기 원한다. 네가 이 영생의 선물을 받기 원하느냐?” (선생님) 이 영생의 선물을 받기 원하십니까?
다) 결신설명 : 감사합니다. 참으로 중요한 결정을 하셨습니다. 이제 (선생님)의 결정이 무엇을 뜻하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신뢰의 대상을 옮긴다는 뜻입니다.
(2) 부활하여 현재 살아 계신 예수님을 영접하겠다는 뜻입니다.
(3)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겠다는 뜻입니다
*계 3:20-“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4)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하겠다는 뜻입니다.
(5) 회개하겠다는 뜻입니다.
라) 결신기도
~(주제전환) 감사합니다. 제가 이제 (선생님)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제가 먼저 (선생님)을 위해 기도한 다음 저를 따라서 한마디씩 기도하시면 됩니다.
(1) 준비기도- 그를 위해 기도한다(이해하고 믿고 회개하도록)
(2) 영접기도- 그와 함께 기도한다(한번에 한마디씩 복음의 내용을 개인적으로 적용하도록)
(3) 확신기도- 그를 위해 기도한다( 구원의 확신을 갖도록)
마) 구원의 확신
(1) 이제 (선생님)이 하고 결정하고 기도하신 일에 대해서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읽어보시겠습니다.
(2)요 6: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3)확신질문 : (선생님)만일 오늘밤 주무시다가 이 세상을 떠나신다면 어디에서 눈을 뜨시겠습니까?
(4)이유질문 : 하나님께서 “내가 너를 나의 천국에 들어오게 해야 할 이유가 무엇이 냐”고 물으신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Ⅳ. 즉석양육
가) 축하 : 오늘 (선생님)이 예수님을 믿고 영생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훈련생들이 함께 박수를 치면서 축하한다)
나) 즉석양육 소책자 - 함께 성장해요.
(1)책자소개
(2)나의 영적 생일 카드
(3)그리스도에 대한 나의 결정-
“이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선생님)이 내리신 결정인가요?
(4)대상자서명
(5)훈련자 서명과 연락처
다) 신앙성장의 방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