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는 원생지가 아프리카 대륙으로 1년중 비가 몇번 밖에 오지 않는 황량한 돌밭이나 사막입니다.
그래서 알로에는 게으른 사람이 더 잘 키웁니다. 알로에를 너무 사랑해서 날마다 물을 주면 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로에는 누구나 쉽게 키울수 있습니다.
알로에는 심을 때 말려서 심는다는 것이 다른 식물과 틀립니다.
1.모종을 말리지 않은 상태에서 심게 되면 뿌리와 포기가 썩을 매우 확율이 높습니다 2. 모종을 심게 되면 갈색으로 변하며 살이 쏙 빠집니다. 3. 2~3주가 되면 가운데 부터 잎이 녹색으로 살아나기 시작합니다. 4. 한달~달 보름이 되면 모종이 살아나서 자라기를 시작합니다.
알로에는 화분에 깊이 3㎝정도로 심고 넘어지지 않게 지주(支柱)를 세우고, 지주와 알로에를 묶어 둡니다.
→뿌리가 있는 알로에 묘목은 물을 듬뿍주고 화분 표면의 흙이 바싹 마른 후에 다시 준다. 항상 흙이 완전히 마른 후에 물을 준다. 메마른 돌밭에서 자라는 알로에이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면 뿌리가 썩는다. →뿌리가 없는 알로에를 심은 후에 물을 한방울도 주지 않고 한달쯤 내버려 두면 잎이 노랗게 변하고 마릅니다. 그러나 이때부터 뿌리가 나고 잎이 새파란 빛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면 물을 듬뿍 주고, 표면 흙이 바싹 마른 후에 입으로 훅하고 불어 날릴 정도가 되면 다시 줍니다.
물주는 방법
봄. 가을 아침에 물을 주며 5일에 한 번 정도 맑게 갠 날을 택합니다.
여름1~3일에 한 번씩 저녁에 줍니다
겨울7~10일 한번에 듬뿍 줍니다.
따뜻한 방안1주~10일에 한번씩 물을 줍니다.
관리 방법
여름
마당의「반나절 그늘」(하루중 햇볕을 반 나절 가량 받을 수 있는 곳 : 나무 그늘 같은곳)에 두고, 비가 많이 올 때면 집안으로 들여놓습니다.
늦은 가을
서리가 오거나 얼음이 얼기 전에 방안으로 옮깁니다. 방안에서는 햇살이 들어오는 창가에 두고 관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