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변화표
변화표란 원음을 그 자리에 둔 채로 반음 올리거나 반음 내릴 때 쓰는 표를 말한다.
1.변화표의 종류
#(Sharp) | 올림표 | 원음을 반음 올릴 때 음표(머리)의 왼편에 붙인다. |
х (Double sharp) | 겹 올림표 | 원음을 반음 올린 음을 또 올릴 때 붙인다. |
♭(Flat) | 내림표 | 원음을 반음 내릴 때 음표(머리)의 왼편에 붙인다. |
(Double flat) | 겹 내림표 | 원음을 반음 내린 음을 또 내릴 때 붙인다. |
(Natural) | 제자리표 | 올리거나 내린 음을 본래 음으로 돌려놓을 때 ,즉 변화표 효력을 취소할 때 붙인다, |
2.변화표의 효력
①조표로서의 효력 : 조표로 붙은 변화표는 옥타브차이와 상관없이 해당음표와 음이름 이 같은 음에 모두 효력이 있다.
②임시표로서의 효력 : 임시표가 붙을 때는 그 마디 안에서의 해당 음표에만 효력이 있다. 마디가 바뀌거나 같은 마디라도 옥타브 차이가 있을 때는 효력이 없다.
③딴이름 한소리 : 음이름은 다르나 같은(한)소리를 내는 것을 딴이름 한소리라 한다.
예) 내림나→ 올림가, 마→내림바
박자
음악에는 여러 가지 리듬이 사용되는데, 이는 일정한 시간에 따라 생기는 질서위에 세워진 박(拍)이라는 단위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다. 음악에서는 대개 한 박의 길이를 0.1초 내지 1.5초사이의 것이 사용된다.
박자에는 2의 배수관계로 된 2박자계(4박자 포함)와 3의 배수관계로 된 3박자계, 그리고 2박자와 3박자가 혼합된 섞음박자가 있다. 또 2박자계와 3박자계는 다시 각각 홑박자와 겹박자로 나눈다.
2.박자의 종류
계 통 | 홑박자 | 겹박자 |
2박자계 | 2/4,2/2,2/8 | 6/8,6/4 |
3박자계 | 3/4,3/2,3/8 | 9/8,9/4 |
4박자계 | 4/4,4/2,4/8 | 12/8,12/4 |
섞음박자(혼합박자) | 5/4(2/4+3/4 또는 반대) ,7/4(3/4+4/4 또는 반대) |
4.당김음 : 센박과 여린박의 위치가 어떤 수단에 의해 고의적으로 변화된 상태
① 여린박이 센박보다 길 때 이것이 센박이 된다.(리듬에 의한 것 ,붙임줄에 의한 것)
② 센박에 쉼표가 있으면 다음에 오는 음표가 센박이 된다.
③ sf,>(그 음을 특히세게) 등의 부호가 붙으면 세게 연주한다.
|
주법에 관한 표
1.이음줄과 붙임줄
① 이음줄(slur :슬러) : 높이가 다른 2개 이상의 음에 그은 줄로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하라는 뜻
② 붙임줄(tie : 타이) : 높이가 같은 2개의 음에 그은 줄로 각 음을 합하여 한 음과 같이 연주하라는 뜻
2.테누토(tenuto) : 음표의 길이를 충분히 끌어 연주하라는 뜻
3.스타카토(staccato) : 음을 짧게 끊어 소리내라는 표로서, 스타카토,메조 스타카토,스타카티시모의 세 종류가 있다.
4.도돌이표
■ 도돌이표: 악곡을 반복해서 연주
■ D.C(다카포): 곡의 맨 처음 으로 돌아가서 연주하다 Fine(피네)에서 끝마치라는 표
■ D.S(달세뇨):세뇨로 돌아가 연주하다 Fine(피네) 에서 끝마치라는 표
1.빠르기표
곡 전체의 빠르기를 나타내려면 곡 첫머리의 보표위에 빠르기표를 표시한다. 또 곡의 어느 일부분에만 일시적으로 적용하는 빠르기표도 있다.
①전체 빠르기표
빠르기표 | 의미 | 메트로놈 빠르기 |
Grave (그라베) | 느리고 장중하게 | 1박=40 |
Largo (라르고) | 느리고 폭넓게 | 1박=46 |
Lento (렌토) | 느리고 무겁게 | 1박=52 |
Adagio (아다지오) | 느리고 침착하게 | 1박=56 |
Andante (안단테) | 느리게 | 1박=66 |
Andantino (안단티노) | 조금 느리게 | 1박=69 |
Moderato (모데라토) | 보통 빠르기 | 1박=88 |
Allegretto (알레그레토) | 조금 빠르게 | 1박=108 |
Allegro (알레그로) | 빠르게 | 1박=132 |
Vivace (비비체) | 빠르고 경쾌하게 | 1박=160 |
Presto (프레스토) | 매우 빠르고 성급하게 | 1박=184 |
②점차로 빠르기를 변화시키는 것
빠르기표 | 의미 | 빠르기표 | 의미 |
rit. (ritardando) | 점점 느리게 | morendo | 차츰 느리게, 꺼지듯이 |
rall. (rallentando) | 점점 느리게, 늦추어서 | piu mosso | 좀 더 빠르게, 활발하게 |
accel. (accelerando) | 점점 빠르게 | riten. (ritenuto) | 그 부분에서 평균적으로 느리게 |
a tempo (Tempo Ⅰ) | 처음의 빠르기로 | smorzando | 꺼져가듯 느리게 |
allargando, largando | 점처로 폭넓게 | stringendo | 점점 빠르게, 긴박감이 나게 |
calando | 점점 여리고 느리게 | ad lib ( ad libitum) | 마음대로 |
meno mosso | 빠르기를 조금 늦추어서 | tempo rubato | 악곡의 성격에 따라 자연스럽게 임으로 느리거나 빠르게, 그러나 전체의 연주시간은 같아야 함 |
2.셈여림표
셈여림표는 표시하는 발상기호(Expression mark)로서 강약의 변화를 지시하여 연주곡의 느낌이 잘 전달되도록 하는데 이용 된다
☼셈여림표
전반적인 셈여림표 | 의미 | 부분적인 셈여림표 | 의미 |
ppp (피아니시시모) | pp보다 여리게 | cresc. (크레센도) | 점점 세게 |
pp (피아니시모) | 매우 여리게 | decresc. (데크레센도) | 점점 여리게 |
p (피아노) | 여리게 | dim. (디미누엔도) | 점점 여리게 |
mp (메조 피아노) | 조금 여리게 | <, >, ∨, ∧ (악센트) | 그 음을 특히 세게 |
mf (메조 포르테) | 조금 세게 | sf,sfz,(스포르짠도) | 그 음을 특히 세게 |
f (포르테) | 세게 | fz (포르짠도) | 그 음을 특히 세게 |
ff (포르티시모) | 매우 세게 | pf (피아노포르테) | 여리게 곧 세게 |
fff (포르티시시모) | ff보다 세게 | fp (포르테피아노) | 세게 곧여리게 |
3.나타냄 말
나타냄 표 | 의미 | 나타냄 표 | 의미 |
agitato | 흥분해서, 성급하게 | espressivo | 표정을 넣어 |
animato | 활기있게 | grazioso | 우아하게 |
cantabile | 노래하듯이 | leggiero | 경쾌하게 |
con brio | 열렬하게 | maestoso | 장엄하게 |
con moto | 좀 빠르게 | scherzando | 경쾌하고 익살맞게 |
dolce | 아름답게 | tranquillo | 고요하게 |
첫댓글 저만 그림이 안보이는걸까요
확인해볼께요.
그림판에 그림이 잘 안 옮겨졌네요. 수정했습니다.감사합니다,
악보보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가려운데를 긁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자"의 "당김음"은 예를 들어 4/4박자의 경우 "강-약-중강-약"이 어떤 수단(리듬, 쉼표, 붙임줄, 부호 등)에 의해서
바뀐다는 말씀이신가요?
그건 기회가 생기면 그때 설명해드릴께요.
자세히 읽으셨네요.^^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몇군데 있습니다만,죽 이런식으로 이론을 공부 한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듯 합니다
수고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