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숨 참석자 분들께,
안녕하세요? 트숨 리더 김명권(Molla), 황성옥(Ari)입니다.
국내에서 처음 시작하는 트숨에 참석하게 되심을 대단히 의미있게 생각하며 반가움을 전합니다. 트숨 참석에 앞서 잠깐 안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트숨은 진정으로 자기자신 가장 깊은 근원을 만나는 작업이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이미 수십년 동안 많은 분들이 그것을 체험하였고 수많은 자료로도 증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유사한 방법론으로 이미 수천년부터 인류는 이러한 방법론으로 가장 깊은 자신 즉 내면의 신성을 만나왔었습니다. 이것의 원래 이름은 holotropic(의식의 전체 지향) breathwork(숨작업)이며 저희는 transpersonal breathwork(트숨)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transpersonal(자아초월) 심리학의 대표적 창설자인 Stan Grof와 그의 부인이 고안하였으며, 자아초월심리치료의 대표적인 치유 프로그램입니다. 저희는 독일 등지에서 3년간 트레이너 자격 과정을 마쳤으며, 한국인 중심의 3년 트숨 트레이너 과정의 조직자이며 어시스턴트(2018년 6월-2021년 2월)입니다. 또한 국내에선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소지자입니다.
김명권은 35년간 심리치료를 해왔었고, 국내에서 임상심리전문가(21호)와 상담심리전문가(138호) 및 정신보건임상심리사(15호)를 소지하고있으며, 대학교에서 30년간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했었으며, 한국집단상담학회 회장 역임 및 초월영성상담학회 고문으로 있습니다. 김명권은 심리학 주류의 상담심리학과 임상심리학을 전공해왔으며 집단상담에선 4만 시간의 임상적 체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트숨을 체험해가면서 비로소 진정한 심리치유를 받고 실시하는 기분입니다. 실제 그렇습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제가 접한 그 어느 치료법보다도 빠르고 강력하게 우리를 정화와 치유, 나아가 神聖함과의 합일로 이끕니다. 암울한 shadow(억압된 무의식) 작업부터 우리의 근원이며 영적 고향인 참된 자기(진아)를 만나는-영성적- 작업까지 아우릅니다. 개인마다 진행과 진전은 차이가 있지만 체험을 거듭할수록 궁극적으로는 거의 모두 이러한 치유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안심하시고 보다 더 깊은 자신과 만나려는 동기를 간직하고 오시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하지만 다소 거친 작업이 될 것입니다. 이불 속에서 눈을 안대로 가린 채 빠른 호흡을 하며 음악을 듣는 것이 방법의 전부입니다. 음악과 호흡은 여러분의 의식을 오히며 명료하게 하며 더욱 깨어있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여러분의 내면의 자기치유적 레이다(radar)에 의해 억눌려있던 무의식과의 만남부터 다양한 자신의 내면을 탐사하고 여러 통찰들을 얻게 됩니다. 어떤 분은 신체적, 에너지적인 작업을 중심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마음과 몸이 하고 싶은 대로 따라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이나 판단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직감과 순간적인 느낌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어떤 이상한 행동(짓거리)이나 목소리도 따라가십시오. 여러분은 매우 자유로운 순간들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내면의 지혜가 여러분을 이끌 것이니 그 끌림대로 가시기를 권합니다. 여러 씨터(sitter)와 돕는이들이 여러분을 안전하게 돌봐줄 것입니다.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아주 작은 싸인들을 무시하지 마시고 그것을 과감하게 실행으로 옮기시기 바랍니다.
-준비물로는 안대, 커다란 깔개와 덮게 혹은 스카프(잠잘 때와 같은 포근함을 자신에게 줄 수 있다면 최상입니다), 충분한 휴지, 텀블러, 스케치북과 그림도구(체험이 끝나면 그것을 그림으로 상징화 혹은 묘사 등), 수건과 손수건, 선호하는 약간의 간식 등입니다.
-매일의 작업이 끝나고 많은 말을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체험을 가슴에 간직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이 모두 끝나면 함께 sharing하는 시간이 있으니 그때 공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중에 신체통증 등 몸이 불편하면, 바디웤(bodywork)을 신청할 수 있으며 너무 힘들면 반드시 “Stop!” 혹은 “그만, 멈춰주세요!” 라고 외쳐주시기 바랍니다.
-끝나고 약속을 잡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이 작업에 집중하셔야 효과가 커집니다.
-주차: 주차는 상담센터건물 앞에는 금요일에는 결코 주차를 하시면 안됩니다. 어린이집이라 아이들을 내리고 태우는 빈 공간입니다. 건물 기계식주차장을 이용하거나 인근 공용주차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트숨 시작 일주일 정도 전부터는 금주 및 스트레스 감소에 마음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체험이 되도록 기원하며 안내를 줄입니다. 궁금한 점은 문의하셔도 좋습니다. groupcouns@gmail.com
주 촉진자: 김명권, 황성옥 드림
장소 안내: 서울시 강남구 개포동1198-7 지하1층
대중교통 이용시: 지하철 3호선 양재역 5번출구에서 나와 18번 마을버스 승차 후구룡사에 하차. 육교를 건너 뒤로 돌아 3미터 전방 우회전, 100미터 앞 논골집 방향으로 직진 후 좌측 세번째 빌딩. 구룡사 버스정류장에서 걸어서 5분 정도 소요됩니다.
차가 특별하지 않다면(큰차, 혹은 SUV는 안됨) 건물옆 기계식 주차 이용가능합니다. 평일에는 근처 공용주차장을 이용하십시오.
본건물 1층에 '로닉 주스기' 간판이 붙어있습니다. 건물 입식 간판은 [빛으로 교회], [로닉 해독주스기]라고 되어 있음. 그 건물 지하 1층으로 오시면 됩니다.
구룡사 버스정류장(국악고교 사거리)에서 걸어서 5분 정도 소요됩니다.
* 트숨 관련 주요 Grof 서적:
홀로트로픽 숨치료, 학지사, 2021년
심혼탐구자의 길, 학지사, 2022년.
초월의식(환각과 우연을 넘어서, 정신세계사), 초월의식 2(코스믹 게임, 정신세계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