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 스님기도의식 "법주 바라지 구병시식 임종기도 관음시식 입관기도 성복재 시다림 등
* 구병시식기도의식
* 임종기도의식
* 입관기도의식
염습(殮襲
거불(擧佛) "불 보살님을 청하여 모시는 의식"
나무극락도사아미타불(南無極樂導師 阿彌陀佛)
나무관음세지야대보살(南無觀音勢至兩大菩薩)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南無大聖因路王菩薩摩何薩
정발(淨髮)"머리를 깎고 씻기어 단정히 하는 의식"
신원적 금일 영가
新圓寂 今日 靈駕
생종하처래(生從何處來) 사향하처거(死向何處去)
생야일편부운기(生也一片浮雲起) 사야일편부운멸(死也一片浮雲滅)
생사거래역여연(生死去來亦如然) 독유일물상독로(獨有一物常獨露)
담연불수어생사(湛然不隨於生死)
금일영가 환히득 담연저일물마(今日靈駕 還會得 湛然底一物摩)
화탕풍요천지괴(火蕩風搖天地壞) 요요장재백운간(寥寥長在白雲間)
금자삭발 단진무명(今玆削髮 斷盡無明) 십사번뇌 하유부기(十使煩惱 何由復起)
일편백운횡곡구(一片白雲橫谷口) 기다귀조진미소(幾多歸鳥盡迷巢)
목욕(목욕)"목욕하는의식"
신원적 금일 영가
新圓寂 今日 靈駕
약인욕식불경계(若人浴識佛境界) 당정기의여허공(當淨基意如虛空)
원리망상급제취(遠離妄想及諸趣) 염심소향개무애(念心所向皆無碍)
금일 영가 환당정기의 여허공마 기혹미연 갱청주각 차정각지성 상지제불 하지육범 일일당당
今日 靈駕 還當淨基意 如虛空摩 其或未然 更聽註脚 此正覺之性 上至諸佛 下至六凡 一一當當
일일구족 진진상통 물물상현 부대수성 료료명명----환견마 환문마 기요요견 기력력문 필경 시개심마
一一具足 塵塵上通 物物上現 不待修成 了了明明----還見磨 還聞磨 旣了了見 旣歷歷聞 畢竟 是個甚磨
불면유여정만월
佛面猶如淨萬月
역여천일 방광명
亦如千日 放光明
금자목욕 환망진구 획득금강 불괴지신 천정법신무내외 거래생사일진상
今玆沐浴 幻妄塵垢 獲得金剛 不壞之身 淸淨法身無內外 去來生死一眞常
세수(洗手)" 얼굴을 씻음"
신원적 금일 영가
新圓寂 今日 靈駕
내무소래 여낭월지영현천강 거무소거 사징공이형
來無所來 如朗月之影現千江 去無所去 似澄空而形
분제찰 금일 영가
分諸刹 今日 靈駕
사대각리여몽중 육진심식본래공 욕식불조회광처 일락서산 월출동
四大各離如夢中 六塵心識本來空 欲識佛祖回光處 日落西山 月出東
금자세수취리분명시방불법교연장내 만목청산무촌수 현애살수장부아
今玆洗手取理分明十方佛法皎然掌內 滿目靑山無寸樹 懸崖撒手丈夫兒
세족(세족)"발을씻음"
신원적 금일영가
新圓寂 今日 靈駕
생시적적불수생 사거당당불수사 생사거래무간섭 정체당당재목전 금자세족만행원성일거일보 초등법운 단능일념귀무념 고보비로정상행
生時的的不隨生 死去當當不隨死 生死去來無干涉 正體當當在目前 今玆洗足萬行圓成一擧一步 超登法雲 但能一念歸無念 高步毘盧頂上行
착군(착군)"속옷을 입히며 하는 의식"
신원적 금일영가
新圓寂 今日 靈駕
사대성시 저 일점영명불수성 사대괴시저 일점영 명불수괴
四大成時 這 一點靈明不隨成 四大壞時這 一點靈 明不隨壞
생사성괴등공화 원친숙업금하재 금기재 멱무종 탄연무애약허공 금일 영가 찰찰진진개묘체 두두물물총가옹 금자착군정호근문
生死成壞等空華 寃親宿業今何在 今旣在 覓無縱 坦然無碍若虛空 今日 靈駕 刹刹塵塵皆妙體 頭頭物物總家翁 今玆着裙淨護根門
참괴장엄초증보리 약득인언달근본 육진원아일영광
慙愧莊嚴超證菩리 若得因言達根本 六塵元我一靈光
착의(착의)"옷을 입히는 의식"
신원적 금일 영가
新圓寂 今日 靈駕
내시시하물 거시시하물 내시거시 본무일물 욕식명 명진주처 청천백운만리통 금자착의 엄비형예 여래유인 시아원상
來時是何物 去時是何物 來時去是 本無一物 欲識明 明眞住處 靑天白雲萬里通 今玆着衣 掩庇形예 如來柔忍 是我元常
아사득견연등불 다겁증위인욕선
我師得見燃燈佛 多劫曾爲忍辱仙
착관(착관)"관을 쓰는 의식"
신원적 금일 영가
新圓寂 今日 靈駕
견문여환예 삼계약공화 문부예근제 진소각원 정극광통달 적조함허공 각래관세간 유여몽중사 금자착관 최상정문 수능엄삼매 천성공유
見聞如幻예 三界若空華 聞復예根除 塵消覺圓 淨極光通達 寂照含虛空 却來觀世間 猶如夢中事 今玆着冠 最上頂門 首능嚴三昧 千聖共由
인지법행심불퇴 종등등묘야무의
因地法行心不退 終登等妙也無疑
정좌(정좌)"목욕과 옷을 입고 자리에 앉음"
신원적 금일 영가
新圓寂 今日 靈駕
영광독요 형탈근진 체로진상 불구문자 진성무염 본자원성 단리망연 즉여여불 금자정좌 시위법공 제불보살 이위굴택
靈光獨曜 炯脫根塵 體露眞常 不拘文字 眞性無染 本自圓成 但離妄緣 卽如如佛 今自正左 是爲法空 諸佛菩薩 以爲窟宅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여금정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妙菩리座勝莊嚴 諸佛左已成正覺 汝今正坐亦如是 自他一時成佛道
안좌게(安坐偈)
만타청산위범찰 일간홍일조영대 원각묘장단좌처 진심불매향연대
萬朶靑山圍梵刹 一竿紅日照靈臺 圓覺妙場端坐處 眞心不昧向蓮臺
"무상게
법성게
반야심경"봉독
* 관음시식(觀音施食)기도의식
* 성복재기도의식
* 시다림기도의식
거불(擧佛) "불 보살님을 청하여 모심"
나무극락도사아미타불(南無極樂導師 阿彌陀佛)
나무관음세지야대보살(南無觀音勢至兩大菩薩)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南無大聖因路王菩薩摩何薩
청혼(請魂)
據 娑바世界 東洋 大韓民國 大邱廣域市 ( )洞 ( )病院 願我今此 至意誠心 薦度祈禱之辰 爲薦褻香壇
거 사바세계 동양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 )동 ( )병원 원아금차 지의성심 천도기도지신 위천설향단
전 봉청재자 ( )시 ( )동 거주 행효자 ( )복위 선망부모( )영가 ----3번
前 奉請齋者 ( )市 ( )洞 居住 行孝子 ( )伏位 先亡父母( )靈駕 ----3번
착어(着語)"영가법문"
영원담적 무고무금 묘체원명 하생하사변시 석가세존 마갈엄관지시절 달마대사 소림면벽 지가풍 소이 니련하측 곽시쌍부 총령도중
靈源湛寂 無古無今 妙體圓明 何生何死便是 釋迦世尊 摩竭掩關之時節 達摩大師 小林面壁 之家風 所以 泥蓮何側 槨示雙趺 蔥領途中
수휴척리 제불자 환회득 담적원명저일구마 (양구)
手携隻履 諸佛子 還會得 湛寂圓明底一句摩 (良久)
부앙은현현 시청명력력 약야회득 돈증법신 영멸기허 기혹미연 승불신력 장법가지 부차향단 수아묘공 증오무생
俯仰隱玄玄 視聽明歷歷 若也會得 頓證法身 永滅飢虛 基或未然 承佛神力 仗法加持 赴此香壇 受我妙供 證悟無生
진령게(振鈴偈)"요령소리로청하는게송"
이차진령신소청
以此振鈴伸召請
명도기계보문지
冥途鬼界普聞知
원승삼보력가지
願承三寶力加持
금일금시래부회
今日今時來赴會
착어(着語)"영가위한법문"
자광조처연화출(慈光照處蓮花出) 혜안관시지옥공(慧眼觀時地獄空) 우항대비신주력(又沆大悲神呪力)
중생성불찰라중(衆生成佛刹라中) 천수일편이고혼(千手一片爲孤魂) 지심제청(至心啼聽) 지심제수(至心啼受)
약인욕요지(若人欲了知) 삼세일체불(三世一切佛) 응관법계성(應觀法界性)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파지옥진언(破地獄眞言)"지옥을피하는진언"
옴가라지야사바하(3번)
해원결진언(解寃結眞言)"원결을푸는진언"
옴 삼다라 가닥 사바하(3번)
보소청진언(보소청진언)"널리보살님청하는진언"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아다야(3번)
나무상시방불(南無常主十方佛) 나무상주시방법(南無常主十方法) 나무상시방승(南無常主十方僧)
나무상시방불(南無常主十方佛) 나무상주시방법(南無常主十方法) 나무상시방승(南無常主十方僧)
나무상시방불(南無常主十方佛) 나무상주시방법(南無常主十方法) 나무상시방승(南無常主十方僧)
나무대자대비구고관세음보살 (南無大慈大悲救苦觀世音菩薩)
나무대자대비구고관세음보살 (南無大慈大悲救苦觀世音菩薩)
나무대자대비구고관세음보살 (南無大慈大悲救苦觀世音菩薩)
나무대방광불화엄경(南無大方廣佛華嚴經)
나무대방광불화엄경(南無大方廣佛華嚴經)
나무대방광불화엄경(南無大方廣佛華嚴經)
증명청(證明請) "제불보살님께서오시어 이 법의 자리 증명하시도록청하는의식"
나무일심봉청 수경천층지보개 신괘백복지화만 도청혼어 극락계중 인망령
南無一心奉請 手擎千層之寶盖 身掛百服之華만 導淸魂於 極樂界中 引亡靈
향벽연대반 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向碧蓮臺畔 大聖引路王菩薩摩何薩 唯願慈悲 降臨道場 證明功德
향화청(香花請)
향화청(香花請)
향화청(香花請)
가영(歌泳)"경외우고 염불하니 보든 업장소멸"
수인온덕용신회(修仁蘊德龍神喜)
염불간경업장소(念佛看經業障消)
여시성현래접인(如是聖賢來接引)
정전고보 상금교(庭前高步上金橋)
헌좌진언(獻座眞言)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3번)
* 하관(下棺)
다게(茶偈)
금장감로다(今將甘露茶)
봉헌삼보전(奉獻三寶前)
감찰건간심(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願垂哀納受)
원수애납수(願垂哀納受)
원수자비애납수(願垂慈悲哀納受)
고혼청(孤魂請)"떠도는 영가들을 청함"
일심봉청(一心奉請) 생종하처래(生從何處來) 사향하처거(死向何處去) 일심으로 청하온 영가여 남이란 온곳 어디며 죽음이란 갈곳 어딘가?
생야일편부운기(生也一片浮雲起) 사야일편부운멸(死也一片浮雲滅) 남이란 한조각 구름이 모임이요 죽음이란 한조각 구름이 흩어지는 것이니 부운자체본무실(浮雲自體本無實)생사거래역여연(生死去來亦如然) 나고죽는 인생사 그와 같도다
독유일물상독로(獨有一物常獨露)담연불수어생사(湛然不隨於生死) 그러나 한 물건 홀로이 남아 나고죽음에 걸림없어라
원아금차(願我今此)지의성심(至意誠心) 원하건데 지금 지극한 정성으로
설향단전(褻香壇前)봉청재자(奉請齋者)행효자(行孝子) 금일복위(伏位) 향단을 차려 청하옵는 생전효자 누구는 엎드려
신원적선(新圓寂先) 엄부 자모 조부 조모 경주최씨 홍길동 영가(靈駕) 소천선부모 전대후대(所薦先父母 前代後代) 영가(靈駕) 돌아가신 부모 전대 후대 영가를 청하옵나니
승불위광(承佛威光)내예향단(來詣香壇)수첨법공(受첨法供) 부처님의 위신력이있는 이 곳 이 향단에 내림하시어 법공양을 받을지니라
향연청(香煙請)향연청((香煙請)향연청(香煙請)
가영(歌詠)
제령한진치신망(諸靈限盡致身亡) 일체의 영혼이여 죽음에 이르르니
석화광음몽일장(石火光陰夢一場) 석화같은 광음도 한 마당 꿈이라네
삼혼묘묘귀하처(三魂杳杳歸何處) 삼혼이여 아득해라 간 곳 어디며
칠백망망거원향(七魄茫茫去遠鄕) 칠백이여 망망해라 멀리 떠났네
상래소청 무진제위 불자각각등 영가(上來召請 無盡諸位 佛子各各等 靈駕) 위로부터 청하는 모든 영가여 각자 제자리 편히 앉으소서
수위안좌진언(受位安座眞言) 영가진언으로 편히 앉히는 진언
옴 마니 군다리 훔훔 사바하(3번)
* 영결식기도의식
개식
삼기의(三歸依)
귀의불 양족존(歸依佛 兩足尊)
귀의법이욕존(歸依法離欲尊)
귀의승중중존(歸依僧衆中尊)
약력소개(略歷紹介)
창혼 착어(唱魂 着語)"영가를 불러 법문을 해줌"
사바세계 인연을 다해 유명을 달리한 금일 영가이시여
오늘 그대의 영혼을 서방정토 극락세계로 인도하기 위해 거룩하신 부처나ㅣㅁ의 원력을 빌어 이 법의 자리를 마련했으니
이에 임하소서.
이제 지난 세상의 탐,진,치,삼독에 얽혀 육도 윤회하던 고통의 멍애를 벗어버리고 삶과 죽음이 둘이 아닌 열반의 미묘한 이치를 밝게 보소서.
그대 가시는 연화의상 정토의 길에 인로왕 보살님이 인도하시고 아미타 부처님의 영접 계시올지니 영령이시여 지극한 마음으로
대승의 높은 법문 받아 지니소서.
독경(讀經)"보통 반야심경 일편 독송함"
영결사(永訣辭)
조가(찬불가)
헌화 및 호향(獻花 및 게향)"유족 다음 내빈 순서"
유족인사(遺族人事)
폐식(閉式)
* 발인(發靷)기도의식"염불하여 떠남"
원아진생무별념(願我盡生無別念) 아미타불독상수(阿彌陀佛獨相隨)
심심상계옥호광(心心常係玉毫光) 염념불리금색상(念念不離金色相)
아집염주법계관(我執念珠法界觀) 허공위승무불관(虛空爲繩無不貫)
평등사나무하처(平等舍那無何處) 관구서방대교주(觀求西方大敎主)
무량수여래불(無量壽如來佛) 나무아미타불(南無我彌陀佛)
* 다비(茶毘)기도의식
거화(擧火)"화장하기 바로전의 의식"
신원적 금일 영가
新圓寂 今日 靈駕
차일거화 비삼독지화 시여래일등삼매지화 기광혁혁 변조삼제 기염황황통철시발득 기광야 등제불어일조 실기광야
此一炬火 非三毒之火 是如來一燈三昧之火 基光赫赫 邊照三際 基琰煌煌洞徹十方得 基光也 等諸佛於一朝 失基光也
순생사지만겁 금일영가 회광반조 돈오무생 이열뇌고 득쌍림락
順生死之萬劫 今日靈駕 廻光返照 頓悟無生 離熱惱苦 得雙林樂
신원적하신 금일영가이시여,
이불은 삼독의 불이 아니라 부처님으이 큰등 삼매 불인 것이니 그빛은 혁혁하여 영겁 비추고 불꽃은 타올라서 세계로 뻗히노라,
이광명 얻는자 부처님 같고 이광명 잃는 자 생사 따르니 금일 영가여 빛 돌이켜 스스로 비춰 무생법인 단번에 요달하여서 다함없는 고통바다
영영 여의고 열반의 즐거움을 누릴 지어다.
*하화(下火)"불붙이는 의식"
삼연화합 잠시성유 사대이산 홀득환공 기년유어환 해 금조탈각 경쾌여봉 대중차도 금일 영가 향십마처거
三緣和合 暫時成有 四大離散 忽得還空 幾年遊於幻 海 今朝脫却 慶快如蓬 大衆且道 今日 靈駕 向什摩處去
목마도기번일전 대홍염리 방한풍
木馬倒騎飜一轉 大紅焰裡 放寒風
세인연이 화합하여 잠시 몸이 이뤘으나 사대가 흩어진니 문득 공이라,
몇 년이나 환의 바다 돌고 헤메다 오늘 아침 벗어나니 경쾌하도다.
대주은 분명하게 이를지로다. 금일 영가 간곳이 어디인고?
거꾸로 탄 목마로 재주를 넘나니 활활 타는 불길속에 찬바람이네.
봉송진언(奉送眞言)"봉송하여 보내는 진언"
옴 바아라 사다 목차목(3번)
*기골(起骨)기도의식"뼈추리는 의식"
일점영명 료무소 일척번신 다소자재(一點靈明 了無所 一擲飜身 多小自在)
무상무공무불공(無相無空無不空) 즉시여래진실상(卽是如來眞實相)
일점이라 영명이여 걸림없으니 한번 던져 몸뒤치어 비로소 얻네.
상도없고 공도 없고 공아닌 것도 없으니 이것이 부처님 진실상이라.
* 습골(拾骨)기도의식"뼈줍는의식"
취부득 사부득(取不得 捨不得) 정당이마시 여하위실(正當爾摩時 如何委悉)
척기미모화리간(剔起眉毛火理看) 분명일국 황금골(分明一鞠 黃金骨)
* 쇄골(碎骨)기도의식"뼈를 부수는 의식"
약인투득상두관(若人透得上頭關) 시각산하대지관(始覺山河大地寬)
불락인간분별계(不落人間分別界) 하구록수여청산(何拘綠水與靑山)
저개백골괴야 미괴야 괴즉유여벽공 미괴즉(這個白骨壞也 未壞也 壞卽猶與碧空 未壞卽)
청천백운영식독로무재부재 환식저개마(靑天白雲靈識獨露無在不在 還識這個摩)
불리당처 상담연 멱즉지군불가견(不離當處 常湛然 覓卽知君不可見)
* 화장후 산골(散骨)기도의식"뼈를 뿌리는 의식"
거불 (擧佛)
나무극락도사아미타불(南無極樂導師 阿彌陀佛)
나무관음세지야대보살(南無觀音勢至兩大菩薩)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南無大聖因路王菩薩摩何薩)
거불성(擧佛聲聲)
나무상주시방불(南無常主十方佛)
나무상주시방불(南無常主十方佛)
나무상주시방불(南無常主十方佛)
청혼(請魂)
거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산골장소)
據 裟바世界 此四天下 南贍部洲 東洋 大韓民國 (산골장소)
결계도량 금차지성 산골(파묘) 봉청 재자 (주소)거주 행효자(여)
結界道場 今此至誠 散骨(破墓) 奉請 齋者 (주소)居住 行孝子(女)
000 복위 신원적 선 금일 후인 0공(씨) 00불자영가(3번)
000 伏僞 新圓寂 先 今日 後人 0公(씨) 00佛子靈駕(3번)
반혼착어
영명성각묘난사 월타추담계영한 금탁수성개각로 잠사진계하향단
靈明性覺妙難思 月墮秋潭桂影寒 金鐸數聲開覺路 暫辭眞界下香檀
회비대야 골절하안
灰飛大野 骨節何安
맥지일성 시도뇌관
驀地一聲 始到牢關
일점영명비내외 오대공쇄백운간
一點靈明非內外 五臺空鎖白雲間
환귀본토진언(還歸本土眞言)"띵위로 돌아가는 뜻의 진언"
옴 바자나 사다모(3번)
동서남북중앙 산골시창(散骨詩唱)
중앙을 향하여 재를 흩어며
신원적 금일 영가시여 자세히 들어소서?
마른재가 들판에 퍼져 날리니 뼈마디를 어디사 찿으리까?
깜짝 사이의 퍼져 날리니 뼈마디를 어디서 찿으리까?
깜짝 사이의 외마디 소리에 비로소 마지막 관문에 이르셨습니다
돌! 한 점의 신령한 광명은 안팎이 없거늘
오대산(五臺山) 봉우리에는 공연히 흰 구름만 걸리어 있나이다
환귀본토진언
"옴 바자나 사다모" 3번
동쪽을 향하여 재를 흩어며
신원적 금일 영가시여 자세히 들어소서?
몸이 무상한 곳에서 태어남은 마치 환술에서
온갖 형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꼭두각시의 몸과 마음인지라 본래 없는 것이었거늘
죄와 복이 당초부터 어디에 있었으리요?
환귀본토진언
"옴 바자나 사다모" 3번
재를 남쪽으로 흩어면서
신원적 금일 영가시여 자세히 들어소서?
모든 선업을 일으키는 것이 본래 헛것 이요
모든 악업을 짓는 것 또한 헛것이로소이다.
몸은 물거품 같고 마음은 바람결 같으니
헛것에서 생긴 것들이기에 뿌리마져 없소이다
실다운 성픔이 어디에 있아오리까!
환귀본토진언
"옴 바자나 사다모" 3번
서쪽을 향해 재를 흩으면서
신원적 금일 영가시여 자세히 들어소서?
사대가 거짓으로 얽혀 형상을 이루었으나
마음은 본래 형상이 없어 경계를 말미암아 거짓으로 생겼습니다
눈앞의 경계가 없으면 마음 또한 없는 것이니
죄와 복이 본래 허깨비와 같아서
사랑도 미움도 한바탕 꿈결처럼 사라지나이다.
환귀본토진언
"옴 바자나 사다모" 3번
재를 북쪽을 향해 흩어며 이르기를
신원적 금일 영가시여 자세히 들어소서?
육신에 실체가 없음을 보는 것이 곧 불신(佛身)이요,
마음이 꼭두각시 같음을 아는 것이 곧 불심(佛心)이라,
몸과 마음의 본성이 없어서 허공 꽃 같은 줄 알면
그 사람은 부처님과 추호의 차이도 없으리이다.
환귀본토진언
"옴 바자나 사다모" 3번
산좌송(散座頌)
법신변만백억계(法身邊滿百億界) 보방금색조인천(普放金色照人天)
응물현형담저월(應物現形潭低월) 체원정좌보련대(體圓正坐寶蓮臺)
보회향진언(普廻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3번)
* 납골당(納骨堂)기도의식"시체를 화장하여 그 유골을 그릇이나 납골당에 모심"
* 하관(下棺)
* 매장(埋葬)기도의식"시신을 땅에 묻는 것"
거불(擧佛) "불 보살님을 청하여 모심"
나무극락도사아미타불(南無極樂導師 阿彌陀佛)
나무관음세지야대보살(南無觀音勢至兩大菩薩)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南無大聖因路王菩薩摩何薩
청혼(請魂)
신원적 금일 영가
新圓寂 今日 靈駕
일체제중생 신심개여환 신상속사대 심성귀육진 사대체각리 수위화합자 대중차도 금일 영가 향십마거 일체불세계유여허공화
一切諸衆生 身心皆如幻 身相屬四大 心性歸六塵 四大體各離 誰爲和合者 大衆且道 今日靈駕 向什摩去 一切佛世界猶如虛空花
삼세실평등 필경무래거 영가환회득 차평등 무래거저 일구마귀혹 미연 퇴양일보 화니합수 갱청주각 기사인간 백세환신 엄귀지하 영년유택 체
三世悉平等 畢竟無來去 靈駕還會得 此平等 無來去底 一句摩旣或 未然 退讓一步 和泥合水 更聽註脚 旣捨人間 百歲幻身 奄歸地下 永年幽宅
체혼안녕 장보자손 혼귀안양 자재우유
體魂安寧 長保子孫 魂歸安養 自在優遊
환귀본토진언(還歸本土眞言)"땅으로 돌아가는 진언"
옴 바자나 사다모(3번)
산좌송(산좌송)
법신변만백억계(法身邊滿百億界) 보방금색조인천(普放金色照人天)
응물현형담저월(應物現形潭低月) 제원정좌보련대(體圓正坐寶蓮臺)
* 평토재(平土祭)
변식진언(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3번)
시감로수진언(施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3번)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3번)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밤(3번)
시귀식진언(施鬼食眞言)
옴 미기미기 야야미기 사바하(3번)
시무차법식진언(施無遮法食眞言)
옴 목역능 사바하(3번)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번)
원차가지식(願此加持食) 보변만시방(普邊滿十方) 식자제기갈(食者除飢渴) 득생안양국(得生安養國)
* 반혼(返魂)
"봉분이 되면 상주가 위패를 모시고 염불하며 하산하여 사찰에서 반혼재를 지낸다
위패를 봉안후49재를 지내도록한다"
생본무생(生本無生) 멸본무멸(滅本無滅) 생멸본허(生滅本虛) 실상상주(實相常住) 환회득(還會得) 돈증법신(頓證法身)영멸기허(永滅飢虛) 기혹미연(基或未然) 승불신력(承佛神力) 장법가지(仗法加持)부차향단(赴此香壇)수아묘공(受我妙供)증오무생(證悟無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