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화물 전기기관차 EF66형 0/100번대 (스이타기관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68년
길이/폭/높이 - 18200 / 2800 / 3872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o-Bo-Bo
제어장치 - 직병렬저항제어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56(650kW) 6기
기어비 - 3.55
운전정비중량 - 100.08t
대차 - 양단대차 DT133A/B / 중간대차 DT134A/B(0번대)
양단대차 FD133C / 중간대차 FC134B(100번대)
제동장치 - 자동공기브레이크 EL14AS
신호장치 - ATS-P / ATS-SW
수상경력 - 제12회(1969) 블루리본상 수상차량
EF66형 전기기관차는 국철이 1968년부터 개발한 전기기관차로, 도카이도본선-산요본선 계열의 고속화물열차 견인기로 개발되었다. 메이신/토메이 고속도로의 정비 등으로 트럭 수송이 확대되어, 국철에서는 특히 소요시간 단축이 급선무였으며 이에 따라 신선물품 수송 중심의 화물열차 고속화가 계획되었다. 이에 따라 이 기관차와 함께 최고시속 100km/h로 주행이 가능한 코키10000계 컨테이너 화차 및 레사10000계 냉장차가 개발되었다. 당초에는 동륜축 8축의 H급이 개발될 예정이었으나 대출력 전동기의 실용화로 F급으로 개발되었으며 시제차 EF90형이 1966년에 제조되었다. 이 모델의 양산형 타입이 EF66형이다.
국철 분할 민영화 당시 1~39호, 901호 이렇게 40량이 JR화물로 계승되었으며, JR화물이 화물열차 증편을 위해 새롭게 기관차를 추가제작해서, 1989~1991년 기간에 카와사키중공업에서 33량이 제조되었는데, 이 모델은 따로 100번대로 구분된다. 성능은 기본적으로 0번대와 같지만, 각 부의 사양이 변경되었으며 외부는 0번대와 많이 달라졌으며 전면창을 대형화하여 0번대와 구분된다. 전장품이나 동력계통, 제어기기는 세부적인 개량만 보일 뿐 기본적인 성능은 동일하다.
현재 남아 있는 차량은 기본번대 5량, 100번대 33량의 38량이며, 기본번대 5량은 현재 폐차되지는 않았지만 휴차 상태이며 그 중 27호기만 유일하게 정상기동되고 있다.
2. 운용노선
직류전철화 구간 화물열차 견인
3. 차량배치
JR화물 스이타기관구 소속. 현재 39량 운용.
21(휴차) 26(휴차) 27 33(휴차) 36(휴차)
36 101 102 103 104(휴차)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총 39량)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