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한 유아 인성교육의 6개 덕목(2011)과 『사자소학』 내용의 상응성 분석에 따라, 6개 덕목별 『사자소학』 내용의 핵심구 분석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들 핵심구를 카드로 만들어 한자공부와 더불어 인성교육을 실시하면 금상첨화가 되겠습니다. 선비 자세로 정좌하여, 매주 1회 소리내어 이들 핵심구를 낭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열행아동교육원))
1. 배려
『사자소학』에 나타난 ‘배려’의 핵심구 분석이다. 아래의 5문 10구를 배려 덕목을 표현하는 최적의 핵심구로 보고 선정하였다.『사자소학』에는 형제간의 배려, 어른에 대한 배려가 제시되어 있다. 그 중 유아들에게 인성교육적으로 필시 전달되어야 하는 내용이 5문 10구인데, 형제간의 배려가 3문 6구이고, 어른에 대한 배려가 2문 4구이다.
“형은 우애하고 아우는 공손히 하여, 감히 원망하거나 성내지 말아야 한다(형우제공兄友弟恭, 불감원노不敢怨怒).” - 제4장 형제화목(형제우애) 제30절.
“형제는 서로 화합하여, 길을 갈 때는 기러기 떼처럼 나란히 가라(형제이이兄弟怡怡, 행즉안항行則雁行).” - 제4장 형제화목(형제우애) 제32절.
“형제가 화목하면, 부모님께서 기뻐하시느니라(형제화목兄弟和睦, 부모희지父母喜之).” - 제4장 형제화목(형제우애) 제36절.
“어른은 어린이를 사랑하고, 어린이는 어른을 공경하라(장자자유長者慈幼, 유자경장幼者敬長).” - 제6장 자유경장(상하배려) 제41절.
“어른의 앞에서는, 나아가고 물러날 때 반드시 공손히 하라(장자지전長者之前, 진퇴필공進退必恭).” - 제6장 자유경장(상하배려) 제41절.
2. 존중
『사자소학』에 나타난 ‘존중’의 핵심구 분석이다. 아래의 3문 6구를 존종 덕목을 표현하는 최적의 핵심구로 보고 선정하였다. 유아들의 인성에는 부모의 상호존중하는 모습이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교사와 유아의 관계도 인성교육에 직접적인 것이다.『사자소학』에 있는 부부존중과 스승공경이 존중 덕목에 해당되는데, 부부존중이 1문 2구이고, 스승공경이 2문 4구이다.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어서, 서로 공경하기를 손님처럼 하라(내외유별內外有別, 상경여빈相敬如賓).” - 제3장 부부상경(부부존중) 제28절.
“스승 섬기기는 어버이와 같이 해서, 반드시 공손히 하고 반드시 공경하라(사사여친事師如親, 필공필경必恭必敬).” - 제5장 사사공경(스승공경) 제37절.
“선생님께서 가르침을 베풀어 주시거든, 제자들은 이것을 본받아라(선생시교先生施敎, 제자시칙弟子是則).” - 제5장 사사공경(스승공경) 제37절.
3. 협력
『사자소학』에 나타난 ‘협력’의 핵심구 분석이다. 아래의 4문 8구를 협력 덕목을 표현하는 최적의 핵심구로 보고 선정하였다.『사자소학』에는 친구우정과 겸손생활이 제시되어 있다. 친구간의 우정과 겸손한 인성이 협력하는 인격으로 성장하게 한다. 친구우정이 2문 4구이고, 겸손생활 또한 2문 4구이다.
“바른 사람을 벗하면, 나도 또한 저절로 바르게 된다(우기정인友其正人, 아역자정我亦自正).” - 제7장 이우보인(친구우정) 제46절.
“착한 것을 보면 그것을 따르고, 잘못을 알면 반드시 고쳐라(견선종지見善從之, 지과필개知過必改).” - 제7장 이우보인(친구우정) 제51절.
“사람의 덕행은, 겸양이 으뜸이 된다(인지덕행人之德行, 겸양위상謙讓爲上).” - 제11장 겸양위상(겸손생활) 제60절.
“다른 사람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자신의 장점에 의지하지 말라(막담타단莫談他短, 미시기장靡恃己長).” - 제11장 겸양위상(겸손생활) 제60절.
4. 나눔
『사자소학』에 나타난 ‘나눔’의 핵심구 분석이다. 아래의 3문 6구를 나눔 덕목을 표현하는 최적의 핵심구로 보고 선정하였다. 유아들에게 나눔의 가치를 전하는 것은 인성교육에 필수적이다. 타인을 위하여 자신의 마음과 사랑을 나누면 그것이 곧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사자소학』제10장의 사물사상의 실천덕목이 나눔 덕목과 관련이 있고, 그 중 유아들에게 직결될 수 있는 3문 6구를 가르치면 적실성을 확보한다고 하겠다.
“덕업은 서로 권하고, 과실은 서로 바로잡아 주라(덕업상권德業相勸, 과실상규過失相規).” - 제10장 사물사상(실천덕목) 제58절.
“예속으로 서로 사귀고, 환난을 서로 구휼하라(예속상교禮俗相交, 환난상휼患難相恤).” - 제10장 사물사상(실천덕목) 제58절.
“빈궁과 곤경이 있을 때에는, 친척들이 서로 구제해 주라(빈궁곤액貧窮困厄, 친척상구親戚相救).” - 제10장 사물사상(실천덕목) 제58절.
5. 질서
『사자소학』에 나타난 ‘질서’의 핵심구 분석이다. 아래의 3문 6구를 질서 덕목을 표현하는 최적의 핵심구로 보고 선정하였다.『사자소학』에는 나라사랑과 인간도리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질서에 이바지하는 내용이 있는데, 이 가운데서 유아들에게 가르칠 것은 나라사랑이 1문 2구이고, 인간도리가 2문 4구이다.
“학문이 넉넉하면, 벼슬을 해서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라(학우즉사學優則仕, 위국진충爲國盡忠).” - 제2장 위국진층(나라사랑) 제26절.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어야 하며, 벗과 벗 사이에는 신의가 있어야 한다(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 - 제8장 오륜삼강(인간도리) 제54절.
“아버지는 자식의 벼리가 되며, 남편은 아내의 벼리가 된다(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 - 제8장 오륜삼강(인간도리) 제54절.
6. 효
『사자소학』에 나타난 ‘효’의 핵심구 분석이다. 아래의 6문 12구를 효 덕목을 표현하는 최적의 핵심구로 보고 선정하였다. 6개 덕목 중 가장 많은 분량이다. 효는 유아들에게도 인성교육의 출발점이 되는 덕목이기 때문이다.『사자소학』내용 중에서도 효에 관한 분량이 가장 많다. 제1장 효도하기에서 4문 8구, 제9장 품위유지와 제12장 성인지향에서 각각 1문 2구를 골랐다.
“부모님 은혜는 높기가 하늘과 같으시고, 덕은 두텁기가 땅과 같으시다(은고여천恩高如天, 덕후사지德厚似地).” - 제1장 사친위효(효도하기) 제2절.
“부모님께서 나를 부르시거든, 공손히 대답하고 달려 나가라(부모호아父母呼我, 유이추진唯而趨進).” - 제1장 사친위효(효도하기) 제4절.
“나갈 때에는 반드시 아뢰고, 돌아오면 반드시 여쭈어라(출필곡지出必告之, 반필면지反必面之).” - 제1장 사친위효(효도하기) 제8절.
“부모님께서 꾸짖어시거든, 반성하고 원망하지 말라(부모책지父母責之, 반성물원反省勿怨).” - 제1장 사친위효(효도하기) 제18절.
“얼굴빛은 반드시 온화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라(색필사온色必思溫, 모필사공貌必思恭).” - 제9장 구용구사(품위유지) 제56절.
“『사자소학』은 성인의 말씀이므로, 공경히 받아서 힘써 배워야 한다(유성지모惟聖之謨, 경수차서敬受此書).” - 제12장 유성지모(성인지향) 제6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