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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엘 2장 - 연구 묵상 & 적용
♣ 요일 2:1- 17 이제라도 돌아오라/ 새찬송 258장(구 통190장) - 샘물과 같은 보혈은. ▷1-11절 하나님의 심판/ 경고. 1절 시온에서 나팔을 불며 나의 거룩한 산에서 경고의 소리를 질러 이 땅 주민들로 다 떨게 할지니 이는 여호와의 날이 이르게 됨이니라 이제 임박하였으니 - 시온에서 나팔을 불며: 기도의 나팔! 언제 나팔을 부는가? 전쟁! 기도하며, 회개하라는 의미다! 메뚜기 재앙과 비교할 수 없는심판 - 경고의 나팔. 기도의 자리, 회개의 자리로 나아가야 한다. - 여호와의 날: 축복의 날이며 동시에 심판의 날이다. 나에게는 어떤 날인가? - 이 땅 주민들로 다 떨게 할지니 : 두려워 떠는 것이 회개하게 동기 유발을 하시 유익하다. - 이제 임박하였으니: 하나님이 임박한 주의 날이 진노의 날이 아닌 구원의 날이 되도록 회개의 기회를 주시기 위하여 재앙을 허락하신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메뚜기떼의 습격때문이다. 미래의 재앙은 더욱 어둡과 빛이 없다. - 옛날에도 없었고, 이후에도 대대에 없으리로다: 3절 불이 그들의 앞을 사르며 불꽃이 그들의 뒤를 태우니 그들의 예전의 땅은 에덴 동산 같았으나 그들의 나중의 땅은 황폐한 들 같으니 그것을 피한 자가 없도다. - 불... 불꽃: 가뭄. 불이 휩쓸고 간 땅은 황폐하다! 용암이 쓸고 가는 것 처럼. - 태우니: 남아 있는 것이 없다. - 에덴 동산 같았으나 그들의 나중의 땅은 황폐한 들 같으니: 자만하지 말라. 현제의 삶의 환경과 축복으로 오만하지마라. - 그것을 피한 자가 없도다: 주님의 심판을 피할 자가 단 한 사람도 없다. 회개자에게만 도피성이 되어주신다. ▷ 4-10절. 수많은 대적들... 그 묘사와 설명. - 말 같고... 기병 같으며: 말같은 메뚜기 재앙이 참된 회개를 통하여 메뚜기 재앙으로 끝내지 않으면, 진짜 메뚜기 같은 말과 기병 곧 바벨론의 군대의 심판을 될 수 있다. 참된 회개만이 살 길이다. 하나님께 돌아가는 것만 살 길이다.
- 같고... 같으며... 같이... : 메뚜기 재앙을 설명하는 말이다. - 그러나 감사한 것은 진정한 재앙이 아니다. 메뚜기는 건물은 헤치지 않고, 성전을 무너뜨리지 않고, 사람을 상하게 할 권세가 없다. - 그 앞에서 백성들이 질리고, 무리의 낯빛이 하얘졌도다: 두려움의 유익은 회개의 길로 이끈다는 점에 있다.
- 성을 기어 오르며: 그러나,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로다! 경고없는 징계가 아니다. 게다가, 도성을 무너뜨리지 않는다. 돌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무너진 성이 있지 않은가! 더 큰 심판이 오기 전에 철저한 회개만이 살 길이며, 정과 예배와 나라와 민족을 보존할 방법이다.
9절 성중에 뛰어 들어가며 성 위에 달리며 집에 기어 오르며, 도둑 같이 창으로 들어가니 - 영화와 같은 장면이 펼쳐진다!
-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빛을 거두도다: 엄청난 메뚜기 떼의 공습이다! 최후의 우주적 재앙의 전조와 같다.
11절 여호와께서 그의 군대 앞에서 소리를 지르시고 그의 진영은 심히 크고 그의 명령을 행하는 자는 강하니. 여호와의 날이 크고 심히 두렵도다 당할 자가 누구이랴 - 여호와께서: 심판의 주관자, 주최자는 하나님이시다!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가?(12절) - 여호와께서 그의 군대 앞에서 소리를 지르시고: 요엘이 보고, 듣고 깨달은 계시는 무엇인가? 유다의 대적, 유다의 원수가 누구인가? 그들이 믿고 섬긴다는 여호와시다! 요엘 선지자는 당해낼 수 없는 적군의 왕이신 여호와의 외치는 소리를 듣는다! - 당할 자가 누구이랴: 주안에서 어떤 시험과 시련도 감당할 수 있으나, 여호와의 날은 크고, 심히 두렵다! 감당할 수 없는 심판이다! 요엘을 통하여 깨닫게 된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12-17절 하나님의 해법. - 죄악에서 벗어날 해법 - 이제라도: 심판의 날 앞에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회개의 때는? 오늘 지금 여기서다. 미래가 아니다. '이제'는 행동해야 할 때다. - 마음을 다하여: 회개자의 마음 가짐은 어떠해야 하는가? '마음을 다하여' 적당히와 대충은 없다. 마음을 다하여란 곧 의지의 완전한 헌신을 말한다. *- 내게로 돌아오라(히. = 14절) : '내게로' 내가 누구신가? - 아버지 하나님을 내가 믿습니다> 사도신경. 하나님이 누구신가? 거룩하신 하나님- 의와 사랑! 하나님의 방법, 그 첫째. 요엘서는 우상숭배를 책망하는 것이 없다. 우상를 제거하였다. 그러나, 우상숭배를 하지 않는 것으로는 소극적인 것이다. 아직도 부족하다. 무엇이? 부족하다. 회개란 '탕자의 귀향'(누가복음 154장), 나오미의 귀국, 귀가다. 관계의 회복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품군의 관계에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로 돌아오는 것이다. <장소의 이동/ 관계의 회복 - 거룩하고, 친밀한 사랑의 관계> 기근과 가움이 들자, 회개하지 않고, 엘리멜렉과 나오미는 이웃나라 모압으로 피난갔다. 베들레헴을 떠난 나오미 가정은 회개가 아닌 도피를 한 것이다. 관계회복이 아닌 문제해결을 한 것이다. 남편과 아들 둘이 죽고 난 후에 울면서 하나님께로 돌아왔다. 나오미가 심장을 찢는 고통의 '마라'가 되어서 돌아왔다.
<13-17절: 옷을 찢고 마음을 찢고' - 참고 시편 85편> - 너희 하나님 여호와914절) : 언약의 하나님임을 말해준다 -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어떻게 돌아와야 하는가? 마음이 굳어진 마음을 기경! <회개의 전통적인 습관과 대조> 하나님은 요엘 선지자를 통하여 촉구한다. 무엇을 찢어야 하는가? 옷을 찢으라. 그러나 옷을 찢는 것이 마음을 찢는 것의 외적인 표현이어야 한다. <마음 - 심장> 누구에게로 향하는가? 물질이 아닌, 자신의 몸, 가장 중요한 생명인 심장( 마음)을 찢어야 회개다. 회개가 없이는 회복은 없다. 옷을 찢으라. 새 옷을 주시리라. 마음(심장)을 찢으라! 하나님이 새 마음을 주시리라. 새 마음 속에 새 영 곧 하나님의 영을 주시리라! 회개는 회복을 낳는다. 심령의 회복을 주신다. - 심애온의긍마화의 *-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 <하나님의 거룩의 회복> '하나님은 영이시니,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 할지니라'(요4장). 여호와와 하나님의 백성 사이의 '언약관계'를 가리킨다. 좋은 믿음은 좋은 관계다. 돌아오라는 관계의 회복을 말한다. *- 말씀에 대한 순종 *-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하나님의 마음, 아버지의 마음> 양손- 우수와 좌수- 사랑과 공의/ 심판과 공의
대적에서 보호자로 하나님의 신분을 바꾸실 것이다. 진정한 회개는 변화의 능력이 있다. 하나님의 성품으로 또한 번의 기회를 주신다. 작은 재앙는 큰 재앙을 막기 위한 하나님의 은혜의 행위다. 거슬러 올라가면, 출애굽 세대의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찢었다. 그런 그들에게 하나님은 은혜와 자비와 인애(사랑)으로 한번더 기회를 주셨다.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와... 인애는 회개할 마음을 준다. 동시에 회개한 자/민족에게 은혜... 자비... 인자라는 위대한 보상을 주신다!
- 주께서 혹시 마음과 뜻을 돌이키시고 : '돌이키시고' (=12절. 히브리어). 우리의 마음을 돌이켜야 한다. 우리 마음이 회복되어야 한다. 돌이킴은 돌이킴을 낳는다. 요나서 참고. 인간적인 돌이킴은 후회와 회개다. 그러나, 하나님의 돌이킴은 재앙의 중지이며, 하나님의 은혜의 성품으로 대하시는 것을 말한다. - 그 뒤에 복을 내리사 내리사: 회개는 회복을 낳는다. 관계의 회복, 복의 회복을 주신다. 땅의 회복을 주신다. - ... 소제와 전제를 드리게 : 진정한 복음 예배요, 봉헌할 수 있고, 드릴 것이 있다는 것이다. 인색함에 지지마라.
- 거룩한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소집하라: '거룩한'... '성회'(聖會). 하나님 만을 힘으로 삼는다! 우리 마음과 관심이 하나님께로!
- 백성을 모아: 두번째 영성회복 방법 - 하나님의 방법이다! <거룩하게 회복>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밖에 없다. 거룩은 개인 가정, 사회, 국가가 회복되어야 한다. - 어린이와 젖먹는 자를 모으며: 모든 세대의 기도! 앗수르 성의 회개운동처럼! *- 거룩하게 하고: >거룩> 우상숭배하는 사람들... 오직 거룩의 회복. 누가? 가정, 지파, 국가. - 신랑을 ... .신부도: 회개의 깊이뿐 아니라, 범위도 중요하다! - 장로들...어린이, 젖먹이들.. 신랑... 신부. 육신적인 즐거움, 가정의 무분별한 사소한 기쁨보다 진실한 눈물의 회개를 해야 할 때다.
* 영성회복의 방법- 세번째. - 여호와여: 언약의 하나님 여호와께 간청해야 한다(시편79:1-4, 8-1) - 불쌍히 여겨주옵소서: 하나님의 긍휼히 여겨주소서. 하나님의 회복이 필요하다. 주여, 우리를 받아주소서. - 주의 백성... 주의 기업: <-> '너희 하나님'(13절, 14절)에 대한 표현은 (옛) 언약의 양면적 성격을 표현한다. 진정한 회개만이 진정한 회복을 가져온다. * 요엘을 통한 하나님의 처방전: 문제 해결의 방법은 곧 문제에 있지 않고, 하나님과의 올바르고 친밀한 관계에 달려있다. 세상적 가치관으로 살지 않는가? 옷, 마음을 찢으며 거룩하신 하나님께 돌아가야 한다. 하나님의 경고의 나팔을 들었는가/ 전하는가? ♣ 요엘 2:18-32 /이른 비와 늦은 비의 은혜 / 183장- 빈들에 마른 풀 같이 - 자기 땅을 극진히 사랑하시어: 하나님의 사랑은 얼마나 크신가! 그러신 분이 땅을 치시고, 나무과 가축과 들짐승을 치시고, 사람의 곡식과 과일과 그 사람 자체를 말하니 얼마나 마음이 아프셨을까! - 그의 백성: 회개하고 돌아온 백성들이다. 어떤 근거로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가? 언약을 맺어야 한다. 어떻게? 오직 예수를 믿음으로 가능하다. 예수님이 길이다. 새언약의 중보자다. 모세는 율법을, 은혜와 진리 곧 새 언약, 복음은 예수님을 통하여 주시는 것이다. - 불씽히여기실 것이라: <영성의 회복>
<19-27절 복의 회복> - 새 포도주: 역사의 주권자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은 새 시대를 열것이다. - 여화와께서 그들에게 응덥하여 이르시기를: 회개하는 자에게 사랑과 친절로 응답하시는 하나님이시여! 회개하는 자들에게 회복과 치유를 주신다. - 내가 너희에게... 주리니: 하나님이 주셔야 받을 수 있고, 누릴 수 있다. - 욕을 당하지 않게 할 것이며: 세번 반복- 수치/ 욕. (26절).
21절 땅이여 두려워하지 말고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여호와께서 큰 일을 행하셨음이로다 -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이제는 두려움이 변화되어 기쁨과 즐거움이 될 것이다. - 큰 일을 행하셨음이로다(has done.NIV): 과거시제. 22절 들짐승들아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들의 풀이 싹이 나며 나무가 열매를 맺으며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가 다 힘을 내는도다
23절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예전과 같을 것이라
24절 마당에는 밀이 가득하고 독에는 새 포도주와 기름이 넘치리로다 - 하나님의 축복의 결과: 밀, 새 포도주, 기름.
- 큰 군대: 메뚜기 재앙.애굽의 10대 재앙 중 하나다. 언제" 몇 번째인가? "메뚜기 한 떼는 100억 마리 이상 이다. 갓 부화한 메뚜기 1천마리가 0.09제곱미터를 찾지한다. 메뚜기 한 마리가 일생동안 여행할 수 있는 거리는 4800km이다. 메뚜기 떼는 약 4만명이 1년 동안 먹을 양식을 하루에 먹어치운다. 1958년 에디오피아는 16만 7천톤의 곡물을 메뚜기 떼에 빼앗겼다. 이것은 100만명 이상의 인구가 1년동안 충분히 먹을 수 있는 양식이다." 놀라우신 하나님의 사랑이여! 회복의 은총이 풍성하고 크시도다! 메뚜기가 먹은 햇수대로 갚아주시다니! 황송하고 감사하다!
-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 죄는 반드시, 언젠가 수치스럽게 만든다. 아담과 하와! 이스라엘 백성! 죄는 반드시 드러난다. 죄는 부끄럼으로 이끌어간다. 일상속의 죄 - 권력의 남용/ 오용. 거짓말 / 남모르게 못된 짓을 하다가! 그러므로 당장의 죄 - 쾌락을 멀리하라! 어리석은 행위를 말라. * 교만도, 불순종, 불신앙도 부끄럽게 만든다. 선택받은 백성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27절). 이웃 나라앞에서 유다백성의 수치는 곧 하나님께 의 욕을 끼치는 것과 같다.
- 다른 이가 없는 줄을: 가장 건강한 신앙인의 모습. - 하나님아닌 다른 것을 하나님처럼 믿는 것이다. 돈 In God We trust. 하나님만을 믿고 신뢰하는 삶을 사는 것을 말한다. 부, 명예, 지위 관계 - 최고의 관계.
*- 그 후에: 진정한 회개하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영/ 성령의 충만 - 은사와 비전을 주신다. <그 후에/ 그 때에> - 만민(萬民)(히. = 모든 육체): 유대인 중에서 제사장이나, 왕, 선지자에게 국한되지 않는다. 나이가 많고 적음이 관계가 없다. 남녀의 성적 차별이 없다. 지위와 신분이 주인인지 종인지가 관계없다. 더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을 주심으로써 유대인만 성령을 주셨지만 믿는 자는 누구든지, 어떤 민족이든지, 민족의 차별을 허물어 뜨리셨다. 회개에로의 초대받는 사람은 곧 성령충만으로의 초대받는 것과 같다.(겔39:29/ 슥12:10). 성령공동체가 되게 하시려는 주님의 깊은 의도가 있다. 메뚜기 재앙에서 하나님의 성령충만으로! - 그 후에: 오순절에 성령님이 강림하심으로 성취되었다. - 내가 내 영(靈)을 만민에게 부어주리니: '내 영' - 기본적인 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도해가신다.(요16장). 하나님의 영은 왕, 선지자, 제사장에게만 주신 것이었다! 놀라운 하나님의 새로운 약속은 새 시대의 약속이며, 동시에 엄청난 축복이다. 하나님이 의도하시는 회개의 열매가 얼마나 큰가! 애통하는 자의 복이 얼마나 풍성한가! 모세의 소원(민11:29)은 모든 사람이 다 예언자가 되는 것이었다. -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 성령님의 임재의 역사의 증거들이 무엇인가? 모든 세대가... 성령님... 아픔, 상처, 죄악을 치유, 용서로 ! - 늙은이들: - 젊은 이들: 과거의 아픔과 상체 묶여 있는 삶으로 내버려두지 않는다.
- 내 영: 하나님의 성령. 강조! 성령님을 의식하면서 사는가? * 사도행전 2장. *- 남종과 여종: 왕- 종/ 제사장/ 선지자 - 사회적 지위와 신분의 차별을 두지 않으신다! * 28-29절의 요엘의 예언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을 모든 신자들에게 주심으로써 점차적으로 성취되고 있다.
- 하늘: 해, 달, 별들이 어두어짐. - 피, 불, 연기기둥: 전쟁의 표지다.
-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 요엘 선지자는 주일이 두려운 날인 줄 알았다.
-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바울 사도는 로마서에서 인용한다. - 피할 자... 남은 자:
성령의 인도함 성령의 음성을 듣는 사람 성령충만한 사람. 참고도서 1. 매일성경 성서유니온출판사. 2021년 11-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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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업 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주일 본문입니다.
우리가 회개하는 목적은 하나님의 징벌을 피할려고 하는것이 아니라 축복을 받기위한 전제인것 같습니다
샬롬
4절. 군대와 같다난 표현은 실제로는 메뚜기임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LaSor).
1절. 시온에서: 요엘서는 유다를 향한 심판과 유다를 압제한 열방의 패배를 예언한다. 이사야서는. 앗수르를, 에레미야는 바벨론에대한 말씀을 하신다.
27절.절정이다! 재앙의 역전이다!
28절. 하나님의 영에대한 예언은 요엘 2장은 사도행전2장에서 성취되었다.
1절.나팔을 불며: 전쟁을 대비하라는 말이다.
12절.회개의 호소!!
7절. 성벽재건은 주전445년이다. 성전제건은 주전 515이다.
28절. 청년의 비전: 나의 비전이 아닌 하나님의 비전. 청년이란? 나이가 점ㄹ은 사람이 아닌 하나님의 푸른 비전을 가진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