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르네상스 시대의 연극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1548년에 파리에서의 종교극 상연이 금지되었고 영국에서는 종교개혁이 정치와 결탁하여 1588년에 종교극의 종말을 초래하였다. 고전극이 호전됨에 따라 중세의 무대는 옥외이건 실내이건 상연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통감하게 되었다. 그래서 헬레니즘과 로마시대의 화려한 극장이 견본으로 이용되었다.
위대한 극작가가 없다는 사실은 유감스럽지만 아름다운 극장 건축과 무대 배경, 또한 오페라와 발레를 동시에 발전시킨 공적으로 이탈리아는 근대연극의 발생지로서의 명예를 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이탈리아 연극에서 아직 다루지 못한 또 하나의 중요한 면이 있었다. 그리고 그 활력과 풍부함은 다른 연극의 영역에 속한 사람들에게서 연극에 대한 적극적인 마음을 사로잡아 버리는 일이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것이 코미디어 델 아르테이다. 이 연극형식은 극작가보다 배우에게 의존하는 형태로 배우가 줄거리의 골자만을 가지고 즉흥적으로 연기하게 하였다.
17세기에 들어와서 코미디어 델 아르테는 쇠퇴되었고 그 중 가장 우수한 형태만이 남게 되었다. 17세기 말에 와서는 골도니(Goldoni)는 상연의 기교를 유지하면서 배우에게 결정적 대본을 주어 코미디어 델 아르테를 부활하려고 시도하였으나 그것에 활기를 불어 넣을 만한 정심은 이미 다른 연극 형태로 옮겨가 버린 후였다. 그렇지만 여전히 이 중요한 연극표현의 매력은 지금도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