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02 BMW 750LI N63엔진
엔진오일 소모.. 흰역기 폴폴.. 엔진 탈거 후
가이드고무 교환
안녕하세요~
뉴현대카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차량은 F02 BMW 750LI 입니다
엔진오일소모에 흰연기 폴폴...
N63 트윈터보 엔진에 아주 고질병이죠
감가가 큰 이유에 엔진오일소모도 한몫을 하고있습니다
1000키로에 1리터 보충은 보통이고
심한차량은 500키로에 1리터를 보충해야하는.. 현실입니다
우선 긴말하지 않고 동영상 첨부하겠습니다
예전에 방구차가 생각나네요 ...
이 흰 연기 때문에 고통받는 분들 정말 많으신 거 알고 있습니다
저희 샾에도 최근에 3대나 이 증상 때문에 정비했네요
외국에서도 N63 엔진 아주 아주 말이 많죠
이런 명차가 이제 10만 갓 넘어갔는데
엔진오일을 많이 잡수시네요...
국산차는 이제야 길이 들었을 주행키로수인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같은 엔진에 어떤 차량들은 전혀 문제가 없는 반면에
이 차량처럼 문제가 생기는 차량들을 보면
너무나도 긴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아닐까 합니다..
고무제품들에 경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로
실제 엔진오일 관리를 잘한 차량들 중에
20만키로 이상 운행하여도
엔진오일 소모가 거의 없는 차량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신차 때부터 저희 샾에서 오일 관리한 차량은
지금 48만 이상을 주행을 하였어도
엔진, 미션 오버홀 한번 안한 상태네요...
새삼 엔진오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깨닫게 됩니다
엔진오일 교환 비용 아끼지 마시고 제때 교환해줍시다!
보닛을 열어보니
엔진룸이 빈틈 하나 없이 아주 꽉 찼네요
회 뜨듯이 하나하나 발라주겠으~
엔진을 내리기 전에 에어컨 냉매부터 회수해줘야겠쥬?ㅎㅎ
후다닥 엔진 내려봅니다
작업 공간이 좁아서 엔진을 내리고 작업하는 것이
더 꼼꼼히 작업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정신건강에 더 좋을것 같네요..ㅎㅎ
조립할 때 실수하지 않고 헤매지 않기 위해
구석구석 사진 사진 찍는 건 필수입니다
저 쿨러 라인들..
조립할 때 재미 좀 있겠네요ㅎㅎ
이제 특수공구들을 사용해서 엔진 분해 시작합니다
먼저 타이밍 툴로 정확한 타이밍 확인 후 체인 분해해줍니다
캠샤프트 들어내고 ~
반대편 뱅크도 동일하게 작업해주고~
분해 후에 실린더 기밀 테스트를 시행합니다
모든 실린더를 올리기에는 양이 너무 많아서
정상인 실린더와
문제가 있는 실린더 하나씩만
동영상 첨부합니다
상태가 아주 양호하네요
편차가 10% 이상 발생하면 누설로 판정합니다
헉.. 아주 불량하네요
고객님에게 현 상태를 말씀드리고
추후에 엔진 부조와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고지합니다..
추가 작업이 필요하지만 고객님께서
엔진오일 먹는 부분부터 먼저 정비하고
나머지는 추후에 하기로 합니다
스모그를 발생시켜 누설 부분을 확인해보니..
흡기 밸브 쪽 카본 누적으로 밸브가 완전히 밀착되지 않아서
누설되는 부분이 있네요..
흡기 클리닝을 실시하기로 합니다
실린더벽을 내시경으로 촬영을 해보니 약간의 긁힘이 발견되었습니다
지금 현재 크게 문제 되지는 않지만
추후에 문제 될 소지는 충분히 있는 관계로
이번에도 역시 고객님께 고지해드립니다
내시경 동영상 첨부합니다
직분사 차량들은 흡기밸브에 카본 퇴적을 피할 수가 없네요..
직분사 차량들은 흡기 클리닝을 주기적으로 해주셔야 할듯합니다
다음에 직분사 차량 카본 퇴적 및 오일 소모로 인한
밸브 밀착 불량으로 파손된 아우디 2.0 TFSI 차량 포스팅 예정입니다
흡기 클리닝 후 사진입니다..
사진 찍기 아주 힘들었는데요..ㅎㅎ
카본이 말끔하게 제거되었습니다
카본 제거 후에 작업 계속 진행합니다
밸브 스프링 전용 제가 툴 설치후에 스프링을 다 제거해줍니다
스프링을 제거하니 가이드 고무가 보이네요
경화돼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가이드 고무 제거해줍니다
신품과 구품 비교샷 한 컷 찍었는데요
신품은 말랑말랑한 반면 구품은 경화돼서 아주 딱딱합니다
구멍의 크기도 많이 벌어졌네요
전용 툴 사용하여 신품 가이드 고무 제자리로 넣어주고
캠샤프트부터 시작해서 하나하나 조립해 줍니다
매뉴얼 나와있는 그대로
규정 토크로 체결해주고
타이밍 툴 설치하여 정확히 타이밍 맞추고 조립합니다
수명이다 된 밸브 커버 가스켓
(잠바 카바 가스켓, 헤드커버 가스켓)을 교환해줍니다
이제 하나하나씩 각자 위치로 자리를 잡아가네요
고지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바노스유닛도 역시 규정 토크로 정확히 조여줍니다
엔진 조립 후에 장착하여주고
작업을 위해 비웠던 엔진오일 넣어줍니다
비워진 파워스티어링 오일도 규격 제품으로 넣어주고
냉각수도 규격대로 넣어줍니다
뭐든지 규격대로 매뉴얼대로!!
냉각수 주입 후에 워터펌프가 모터 방식이기 때문에
전용 진단기 연결 후에 에어 빼기 실시합니다
이제 모든 작업을 끝마쳤습니다
이제 결과를 봐야겠죠?
처음과 마찬가지고 긴말하지 않고 작업 후 영상 첨부합니다!!
완벽하쥬??ㅎㅎ
흰 연기가 싹 잡혔네요
며칠 시운 전후에 증상 없이 퍼펙트해서
기분 좋게 출고시켜드립니다^^
작업 후에 문득 떠오르는 말이
닦고 조이고 기름 치자
이 말이 떠오르네요
기계에서 이 말만큼 정답인 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차량도 기계인만큼 관심과 애정이 필요합니다..
직업이 정비사다 보니 관리가 안 된 차들을 보면
가슴 한구석이 찡할 때가 있네요..ㅠㅠ
우리 모두 닦고 조이고 기름 쳐 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