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 [ 1수준 ; 5개의 방 ]
숫자 5를 익히고 , 자연물을 수와 연결하여 수를 알아가며 분류개념을 안다.
"자연에서 숫자 5만큼 자연물을 찾아 올 수 있겠니?”
나뭇가지 5개로 5개의 방으로 나눠 놓고 유아들이
찾아온 자연물들을 각각의 방에 분류를 합니다.
나뭇가지, 솔방울, 돌멩이, 나뭇잎이 각각의 방을
차지 했고 마지막 방은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자연물(깃털,도토리,매미허물)들이 차지했습니다.
자연물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과정을 통해 관찰력
과 분석력을 키우는 수해력 활동이 진행 되었습니다.
“나뭇가지는 다섯 개의 방 중 하나입니다.”
“나뭇가지는 다섯 개의 방 중 하나입니다.”
“다섯 개의 방 중 하나는 나뭇가지 입니다.”
“다섯 개의 방 중 하나는 나뭇가지 입니다.”
………….
"나뭇가지는 다섯 개의 방중 하나입니다." 라는 문장을
분류 개념을 적용해 자연물을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교사가 수학적 개념을 언어로 표현하면 아이들은 따라
하며 개념을 이해 합니다.
전체를 5개로 분류방법 중 하나를 차지 하고 있는 5분의
1를 언어로 설명 한 것입니다,
아이들은 자연물을 다양한 기준으로 나누며 분류하는
과정에서 분류의 개념을 언어로 표현하면서 수학적 사고
발달을 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세 [ 2수준 ; 오각형 나라의 5]
숫자 5을 몸 그리고 자연물을 수와 연결하여 표현하고, 자연물을 분류한다.
수학적 개념을 적용하여 자연물을 설명하고 부분과 전체의 개념을 안다.
자연물을 이용하여 Math Five 수해력 수학 활동을 합니다. 5각형은 5를 표현하고 아이들은 신체를 이용하여 숫자 5을 표현 합니다. 고개를 5번 끄덕이고, 박수를 5번 치고, 윙크를 5번하며 숫자 5를 만듭니다.
숲에서 보물 5개를 찾아와 나뭇가지, 돌, 열매, 나뭇잎, 각두 등을 5개조각의 도형 방에 자연물을 종류별로 분류합니다.
다양한 자연물을 관찰하고 같은 종류끼리 구분하는 방법과
분류 능력을 기릅니다.
“5개 방에는 돌 방 1개가 있습니다”
“5개의 방에는 나뭇잎 방이 1개 있습니다.”
“나뭇잎방 1개는 5개 방중에 하나 입니다“라고 선생님을 따라 말합니다.
“각두는 5개의 방중 몇 개로 되어 있니?
방의 수와 비율을 통해 분수 개념을 언어로 표현하고 수학적 사고를 발전 시킵니다.
분류 기준을 이해하고, 각 방의 역할과 비율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를 촉진 합니다.
5세 [ 3수준 ; 곰이의 생일 파티 ]
도형, 부분과 전체, 분배와 비례를 통한 분수 개념을 이해한다.
“5살 곰이의 생일입니다. 생일 파티를 위한 생일 케익을 만들어야 합니다.
너희들이 곰이를 위해 생일 케익을 만들어 줄 수 있겠니?”
“공원에서 자연물 5개씩 모아 생일 케익을 만들자.”
“여기 우리가 만들 생일 케익이 몇 조각이 있는지 세어 볼까?”
“하나! 둘! 셋! 넷! 다섯!”
“이거 오각형이잖아요.!”
“그래 오각형은 5개의 선과 선이 만나는 5개의 꼭지점으로 이루어졌어.”
여기 오각형 생일 조각 위에 가져온 자연물들을 종류별로 놓아보자.”
“다섯 조각 중에 한 조각은 나뭇잎이 있어요.”
“다섯 조각 중에 두 조각은 풀과 열매가 있어요.”
“풀과 열매는 다섯 조각 중 몇 조각에 있나요?
“나뭇잎은 몇 조각에 있나요?”
자연물을 수와 연결하며 익히고 오각형이라는 도형의 특성을 배웁니다.
다섯 조각 중 한 조각은 나뭇잎, 두 조각은 풀과 열매가 있다는 것은, 자연물을 분류하면서 비례와 분배의 개념을 배우게 됩니다. 이를 통해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분수와 같은 개념으로도 발전 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게 됩니다.
풀과 열매를 다섯 조각 중 몇 조각에 있나요? 와 같은 질문은 통해 수량을 계산하고 논리적 사고를 훈련하게 됩니다. 나뭇잎은 몇 조각에 있나요? 라는 질문은 아이들이 분류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