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수채화에 필요한 화구
Posted at 2007-10-22 13:14:59
투명 수채화에 필요한 화구
물감
우리 나라에선 튜브형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서구에서는 하드 컬러(케익)와분말이 널리 쓰인다. 이것은 매우 비싼 반면 내구성이 좋은 고급 안료만을사용하며, 안료 분말뿐만 아니라 체질과 미디엄이 함께 고체로 농축되어 있다.
작은 케익 하나면 상당히 많은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좋은 수채물감은 변색이없는 고급 안료를 사용한 것으로서 투명성이 최대한 높은 맑은 색을 낸다.
세계의 유명한 수채화 물감이라고 하면 영국의 윈저 & 뉴튼(Winsor &Newton,튜브 또는 하드 컬러), 서독의 슈민케(Schmincke)와 펠리칸(Pelikan,하스컬러) 등을 들 수 있다
종이
수채화에서는 수분을 알맞게 흡수하는 종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보통우리가 사용하는 종이는 식물성 섬유인 펄프(pulp)로 되어 있다. 영국에서는약 백년 전까지 수채화용 종이는 마섬유(linen)를 주성분으로 만들었으며발명자의 이름대로 와트만(Whatman)지라 불렀다. 보통 고급 수채화지를와트만지라고 부른다.
고급 종이에는 대개 제조회사의 이름이 찍혀 있으며 이름이 바르게 보이는 면이표면이다. 학생용 수채화 종이는주로 펄프로 제조되지만 고급 수채화 종이는목면을 원료로 핸드메이드(hand made)로제조되며 상당히 비싸다. 래그(Rag)지는물을 흡수하는 정도가 아주 적당하기 때문에수채화에 좋다.
또 종이의 표면 처리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는데 발이 아주 고운 것이 있고,중간발. 거친발 등이 있다. 세밀한 것을 그릴 때에는 아주 고운 발의 종이를사용하며 물감을 시험해 볼 때는 거친 발의 종이를사용한다
전문 수채화지는 가공방식에 따라 대개 세 가지로 분류된다. 열로 압축된것(Hot-Pressed. HP) ,저온 압축된 것(Cold-Pressed, CP:영국에서는 NotHotPressed라는 의미로 'Not'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거친 것(Rough)이그것이다. 열로 압축된 HP는 아주 매끄럽고 부드러워 엷은 선이나 담채에만적합하다저온 압축된 CP(또는 Not)는 반쯤 거친 표면에 섬세한 묘사나 담채가 잘되며 마른듯한 물감으로 붓질을 빨리 하면 표면이 지닌 거친 표면이 잘 드러나한 장의 종이에서 부드럽고 거친 효과를 동시에 낼 수 있다. 거친 종이에는뚜렷한 결이 있는데 이결의 오목부분에 안료가 정착하고 볼록부분은 희게 남아반점이 생기는 효과를 얻을수 있다.
제2차대전 이후 일본에서는 수채화 용지의 수입을 금지하고 독자적으로수채화종이를 만들어 쓸 수밖에 없게 했는데 수채화의 여러 조건을 연구하여생산한 것이모(Mo)지이다. 이 종이는 창호지 같은 한지를 여러 장 겹쳐서 두껍게제조한 것인데 현재까지도 모(Mo)지는 일본의 많은 수채화가들이 애용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닥종이, 화선지도 우수한 수채화용 종이이다. 수채화지와 비슷해보이는 판화지는 수채화 용지보다 수분을 더욱 잘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고급 수채물감이 비싼 이유
전문가용일 경우 모든 물감 중에서 수채물감이 가장 값이 비싸다. 수채화는물을용액으로 쓰므로 유화나 아크릴에 비해 도막이 약하고 따라서 자외선이나공기중의 유해기체나 수분에 의해 퇴색되고 손상되기 쉽다 수채화도 전문 화가의작품은 장기 보존하는데이처럼 미디엄의 내구성이 약하므로 안료 자체의내구성이 최대한 좋은 것을 써야 한다. 그래서 전문가용 수채물감에는 퇴색이적은 고급 안료를 사용하며 고급 수채물감이 고급 유화물감 보다 훨씬 비싼 것도바로 이 때문이다.
또한 고급 수채용 안료일수록 투명도가 높고 발색이 뛰어나다. 색상이 탁하면안되므로 수채화 물감은 안료가 고급인 제품을 선택하여야 한다 예로 내구성이좋은 보라색은 드물며 대단히 비싸다 내구성이 좋아도 토성안료(Yellow Ochre,Burnt Sienna,Burnt Umber,Light Red등)는 싸지만. 내구성이 좋은보라색이나레몬옐로(Lemon Yello),코발트 불루(CObait Blue), 세루리안 블루(CeruleanBlue), 비리디안(Viridian),코발트바이올렛(CobaIt Violet),카드늄계 등은대체로 비싸다. 또한 천연 울트라마린으로 제조된 것은 아주 비싸서 금과 가격이비슷하다.
수채화물감이 고급일수록 투명한 이유는 안료 이외의 첨가제를 많이 넣지 않기때문이다. 그래서 적은 양의 물감으로도 많은 그림을 그릴 수가 있다. 좋은물감은 두 색을 혼합해도 선명한 색상을 얻을 수가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색을 섞으면 탁해진다.
붓
수채물감은 물로 간단히 씻어지므로 붓을 닦는 데 많은 신경을 쓸 필요가없다또한 색을 바꾸어 칠할 때마다 물에 씻기만 하면 되므로 한두 자루면충분하다. 일반적으로 세이블 붓이 애용되며 수채화용 붓 중에서 제일 좋은 붓은시베리아산 콜린스키(Kolinsky,적색 밍크) 붓이다, 이 콜린스키는 많지 않으므로자연히 비싸게마련이다. 보통은 이런 붓을 쓸 수 없기 때문에마모(말-우이모(소의 귀) 등으로 된것을 많이 사용한다. 물감을 묻혔을 때 물을머금은 채로 탄력이 강해야 좋은 붓이다끝을 뽀족하게 모아서 물을 묻혀도붓끝이 갈라지지 않고 탄력이 있어야 하고 잘 닳지 않아야 한다.
수채화에서는 아주 가는 붓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가는 붓은 O호부터12호까지 있다. 초보자는 등근 붓 4호, 8호, 12호와 1/2인치나 1인치의 평붓으로시작하면된다. 붓은 자연모로 되어 있어서 좀이 먹기 쉬우므로 여름철에는 특히주의해야하며 좀약을 넣어두는 것도 좋다
팔레트
팔레트는 물감을 섞거나 물감을 엷게 풀어 쓰는 데 사용되는데, 오목하거나 칸이있는수채화용 팔레트는 색들이 서로 섞이지 않고 짜놓을 수 있게 고안된 것이다색의 수도 1~, 18, 24등 세트 물감의색수와 같이 되어 있어 튜브의 물감을짜놓고 붓으로 녹여서 사용 할 수 있다.
물감에 따라 마르면 녹지 않는 것도 있는데 예를 들어 비리디안이나 퍼머넌트 계그린 등의 물감들은 사용할 때마다 튜브에서 짜서 쓰는것이 좋다. 합성수지나금속으로 된 팔레트가 수채화에 적합하며 크기와 형태 다양하다.
물통
실내에서 쓰는 수채화용 물통으로는 유리병이나 플라스틱 물병 등 1리터정도용랑의 주둥이가 넓은 것이 편하며, 야외용으로는 접을 수 있는 비닐 물통이부피를 적게 차지하고 가벼워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