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고속도로
계단식옹벽에 설치되어 있는 영구앵커구간이
세월이 흐름에 따른 풍화작용이나 자연침하로
인하여 최근에 사면유지.관리차원에서 재인장
(재긴장)작업의 필요성이 형성되면서
재긴장(재인장)이 가능한가에 대하여 논의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지금까지는
영구앵커를 시공한 후 강선의 여유장을
남기지 않고 절단하고 보호캡을 장착하는 것이
보편적인 작업방식이었다
당시에는 영구앵커이기에 추후에 유지, 관리는
염두에 두지 못한 것이 지금까지 재긴장작업이
시도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오랜 시간이 경과하게 되면
지반에 풍화작용이나 자연침하로 인해
인장력에 변위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유지.관리차원에서 변위가 발생한 부분은
반드시 재긴장(재인장)으로 보완을 해주어야
한다.
오래전에 시공할때 훗날에 재긴장을
예측하지 못하고 앵커를 완공했었기에
재긴장이라는 용어도 생소했을것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신우기초에서는
2015년 한국도로공사 강원본부와
2016년 한국도로공사 경북본부 관할지역에서
기존에 재긴장이 불가하다고 판단했던
인장헤드에 대하여 여러차례의 시행착오를 거쳐
특별히 제작한 "다목적 재긴장장치"로 재인장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미 여러차례에 걸쳐서 입증
되었다.
이번에도
한국도로공사 경기본부 관할지역에서
계단식옹벽 영구앵커 구간에 대하여
재긴장이 가능한가에 대하여 사전에
확인을 해본 결과...
재긴장(재인장)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을
했다.
신우기초에서는
우리나라 각 지역에서 시공된
사면앵커 종류별(강선, 강봉, 강관, 네일링 등)
재긴장에 대하여 앙카시공 업체중에서
가장 선봉에서 시작하여 어려운 작업여건
에서도 가능하다는 자부심을 갖고
개척을 해오고 있다.
사면 재인장작업은...
당연히 "신우기초"라는 인식확립을 위해
오늘도 비지땀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제작 및 시공문의
전화 010-3245-1388
팩스 031-988-4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