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충주의가 갖는 두 번째 결함은 첫 번째 결함으로부터 나온다.
원래 정신적 수행 체계들은 각기 제 나름의 진리관과 궁극적 선(善)에 대한 인식 위에 세워져 있기 때문에 서로 간에
상보관계를 이룰 수 없게 되어 있다.
실제로 이러한 전통들의 가르침을 꼼꼼히 검토해 보면 각기 세상 보는 눈에서 중요한 차이를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차이들은 단순히 동일한 내용에 대한 표현상의 치이라고 손쉽게 간주해 버릴 성질의 것이 아니라는 점이 드러난다.
그 차이들은 최고의 목표와 그 목표에 이르기 위해 걸어야 하는 길이 보여줄 매우 상이한 경험들을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상이한 정신적 전통들이 제시하는 시각과 수행법들이 본원적으로 서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절충주의는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어느 한 길을 택하여 진지하게 전념해 볼 태세가 갖추어지면 또 다른 중대한 문제가 기다리고 있다.
과연 어떤 길이 참된 깨달음과 해방으로 이끌어 줄 것인가 하는 문제다. 이 난제의 해결을 위한 한 가지 지침은 우리의
궁극적 목표가 무엇인지 자문자답해 보는 일이다.
우리가 찾고 있는 것이 자유 그 자체인가, 아니면 자유로워져서 무엇을 해보겠다는 것인가, 그러면 그것은 과연 무엇인가.
신중히 생각해 보면 우리에게 가장 절실한 문제는 '고'의 종결에 이르는 길을 찾는 것이다. 결국 그 모두가 고의 문제로 귀착된다.
따라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이 고를 '철저히', '최종적으로' 끝장내는 길이다.
여기서 이 두 수식어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 길은 모든 고를 하나도 빠짐없이 다 끝낸다는 의미에서 '철저한' 것이어야 하고 또 어떤 고(苦)이든 다시는 고개를 들지 못하도록 해야한다는 의미에서 '최종적인' 것이어야 한다.
앞에서 살펴본 것들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하는 당위의 문제라면, 실제로 고를 철저하게, 최종적으로 끝장내 줄 길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하는 점은 이와는 별개의 현실 문제로 다가온다. 우리가 어떤 길을 끝까지 따라가 보기 전에는 그 길이 어디로 이어져
있는지 확인할 방법은 없다.
어떤 길을 끝까지 따라가 보기 위해서는 그 길의 효험에 대한 충분한 신뢰가 필요하다.
정신적인 길을 선택하고 추구하는 것은 새 옷을 고르는 것과 같을 수 없다. 새 옷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옷을 거울 앞에서
직접 입어보고 그 중 가장 보기 좋은 것을 고르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정신적인 길의 선택은 오히려 결혼하는 일에 더 가깝다.
평생을 함께 살아 갈 배우자를 구할 때에는
누구나 밤하늘의 북극성처럼 믿음직하고 한결같은 반려자와 만나기를 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첫댓글 법보시 감사합니다()()()
우리
절충주의 두 번째 결함은 상이한 정신적 전통들이 제시하는 시각과 수행법들이
본원적으로 서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상보관계를 이룰 수 없다.
우리에게 가장 절실한 문제는 '고'종결에
이르는 길을 찾는 것이다.
그 길의 정신적인 선택은 평생을 함께 살아 갈
배우자를 구하는 것과 같다.()()()
절충주의의 결정적 결함은
최종 목적지가 다르다.감사합니다()()()
법보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가 완전히 소멸하는 길을 가기 위한 선택의 중요성과 신중함에 대해 알게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