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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적,정신적 활동에 자발적 참여 |
즐거움 향유 자기 실현 |
자유재량의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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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의
-한가로움, 안일, 직업생활로부터 벗어난 자유, 한가한 시간-
◎ 내슈(Jay B. Nash)
- 여가는 노동, 수면과 아울러 기타 필요한 활동으로부터 벗어난 자유시간에 관련되고 있다.
◎ 뉴메이어(Martin H. Neumeyer)
- 여가는 어떤 활동을 하는 기회며, 여가는 활발한 활동이든 활발치 않은 활동이든간에 일상생활의 필요성에 의해서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 캐플랜(Max Kaplan)
- 일에서 해방된 시간, 자유시간, 나 자신의 시간, 자기의 취미를 즐길 수 있는 시간, 휴양
◎ 달(Gordon Dahl)
- 오늘날 인간이 바라는 여가란 자유시간이 아니라 자유정신으로, 즉 취미나 즐거움을 더해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바쁜 일정으로부터 심리적으로 해방시켜 줄 수 잇는 신의 은총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평화감이다.
◎ 둠마제디에르(Joffre Dumajedier)
- 여가는 개인이 직장이나 가정, 사회에서 과해진 의무로부터 해방되었을 때 휴식을 위해서, 기분전환을 위해서, 또는 이득과는 무관계한 지식이나 능력의 양성, 자발적인 사회참여, 자유로운 창조력의 발휘를 위해서 오직 자발적으로 행하는 활동의 총체이다.
◎ 김오중
- 생활에서 모든 의무와 책임, 그리고 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제외한 나머지의 자유로운 시간인 동시에 자유로운 마음의 상태로서 자기 자신을 찾을 수 있는 기회.
= 각 학자들은 여가의 정의에 대해서 다소 그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그러나 여가의 정의에서 공통된 점은 여가가 시간에 관련된 요소라는 점과 아울러 자유시간이며 자유정신이란 점에 일치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여가를 자유시간에만 국한하지 않고 활동까지 포함해서 해석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4. 여가의 본질적 요소
(1) 일의 구속성에서 벗어나 자유스러운 마음을 바탕으로 한다.
(2) 심리적으로 즐거움을 향유한다는 것
(3) 문화생활 및 사회생활의 한 요소이다.
Ⅱ. 레크리에이션
1. 레크리에이션 역사
- 레크리에이션 역사의 시작은 분명하지 않다. 왜냐하면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서 기원을 찾기가 어렵고, 고대 올림픽(그리스․로마시대) 이전의 운동경기도 일종의 레크리에이션 범주에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의하기에 따라서는 사람이 세상에 태어날 때 부 터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실제적인 단어의 사용에 대한 기원을 찾아보면 16세기경이 된다.
2. 레크리에이션 어원
- 레크리에이션이란 용어는 16세기 문예부흥기에 인간 개조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인문주의자들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는데, 그 뜻은 “건전한 여가의 활용”이었다. 이것은 오늘날의 레크리에이션과 동일한 뜻의 용어로 쓰였다.
이 용어는 1911년 미국의 레크리에이션 운동을 장려한 바 있던 단체의 명칭으로 사용해 왔다. 그리고, 1932년 미국 LA올림픽과 병행하여 제1회 세계레크리에이션 회의가 열리게 되자 레크리에이션 운동이 세계 각국의 이목을 끌게 되면서 이때부터 레크리에이션이란 용어는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쓰이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 레크리에이션이란 용어가 사용된 것은 6․25이후로 볼 수 있다.
3. 레크리에이션의 뜻
- Recreation이라는 단어는 라틴어의 ‘recreatio'에서 시작하여 ‘recreate'로 된 것인데, 발음별로 분류하여 보면 두 가지 뜻이 있다.
re-creation |
개조, 재창조, 새롭게 만든다. |
recreation |
오락, 유희, 취미, 기분전환, 휴양 |
어떤 활동을 즐김으로써 창조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하는 만큼 양자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어떤 활동에 대한 각자의 흥미와 욕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 |
각자가 행하는 여가 활동에서 희열과 만족을 느끼는 것 |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자발적인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 |
5. 레크리에이션의 정의
◎ 메이어(Harold D. Meyer)
- 레크리에이션은 여가시간에 관계되는 활동이며, 그 활동 자체로부터 연유되는 만족에 의하여 주로 동기화된 것이다.
◎ 허친슨(John L. Hutchinson)
- 레크리에이션은 활동에 스스로 참가하는 개인에게 직접적이며 본래의 만족을 갖춘 가치있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여가의 경험이다.
◎ 바틀러(George D. Butler)
- 레크리에이션은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기쁨과 만족으로 인하여 개인의 자유로 행하는 모든 경험 및 활동의 형식이다.
◎ 앤더슨(Jackson Anderson)
- 레크리에이션은 스스로 활동을 선택하고 그 활동으로부터 맛 볼 수 있는 직접적인 기쁨을 주며, 건강하고 마음을 풍족하게 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를 주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 뉴메이어(Martin H. Newmeyer)
- 레크리에이션은 어떠한 보수나 또는 직접적 필요에 의한 것이 아니고, 자유롭고 유쾌하며, 그 활동자체에 직접적인 어필을 가진 개인적․집단적 여가의 활동이다.
Worth-While |
할만한 의도나 가치가 있는 것 |
Socially Accepted |
지역적,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것 |
Leisure |
여가를 선용하는 것 |
Satisfaction |
만족을 느낄 수 있는 것 |
Voluntary |
즐겁게 자발적(스스로)으로 행하여지는 것 |
- 김오중 박사 : 레크리에이션은 각자가 선택한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여 만족을 느낄 수 있고 동시에 문화적,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창조적이며 건설적인 여가의 활동이다.
수동적 ․ 소극적 형태 |
활동에 직접 참가하지 않고 오직 보고 듣고 구경과 감상을 주로 하는 활동으로 영화, 연극, 음악제, TV, 운동시합, 무용제, 지역문화축제 등 |
능동적 ․적극적 형태(건설적) |
직접 참가하여 즐기고 여러 사람과 어울리는 활동으로 스포츠 참가, 등산, 에어로빅, 노래부르기, 포크댄스 등 |
형태 |
종류 |
1. 지적․탐구적 rec |
독서, 서도, 연구 조사, 탐구, 수집, 창작 활동, 퀴즈게임, 동화구연 등 |
2. 사회적․협동적 rec |
캠프, 담화, 게임, 클럽활동, 포크댄스, 각종 파티, 축제, 봉사활동 등 |
3. 미적․ 예능적 rec |
미술, 문화, 음악, 연극, 재봉, 수예, 공작, 도예 등 |
4. 신체적․건강적 rec |
수렵, 낚시, 하이킹, 등산, 원예, 스포츠, 소풍, 채집 활동 등 |
5. 취미․오락적 rec |
바둑, 장기, 꽃꽂이, 볼링, 도자기 만들기, TV시청, 영화 감상 등 |
6. 관광적․탐사 rec |
관광, 여행, 고적답사, 명승지 순례, 단풍놀이, 견학 등 |
8. 레크리에이션 종목의 분류
9. 레크리에이션의 목표
자기실현 또는 자기 성취를 한다. |
민주적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
여가를 이용하는 기술, 방법, 관심을 갖도록 한다. |
건강과 체력을 높인다. |
창조적 표현과 미적 감각을 부여한다. |
여가를 위한 상황을 구성한다. |
카치스의 분류 | |
지적 레크 |
독서, 사색, 수집, 탐험, 연구 조사 등 |
예술적 레크 |
음악, 미술, 연극, 영화, 전시, 수예, 공작 등 |
신체적 레크 |
스포츠, 등산, 산보, 사냥, 게임, 캠프, 야외활동 등 |
사회적 레크 |
집회, 좌담, 토론, 행사, 축제, 사회활동, 봉사활동 등 |
존스의 분류 | |
도피적 활동 |
노동이나 업무의 긴장으로부터 해방을 구하는 활동-스포츠, 야외활동, 낚시 등 |
교양 및 감상적 활동 |
지적, 도덕적, 정신적 향상을 위해 인간으로서 교양을 높이는 활동-문학작품의 독서, 음악, 미술 등의 감상, 고적답사 등 |
창조적 활동 |
자신의 창조적 활동에 의해 자기표현을 즐기는 활동-시, 그림그리기, 서예, 공작 등 |
봉사적 활동 |
자발적인 봉사활동-일요학교, 보호시설 돕기, 환경미화 등 |
버틀러의 분류 | |
활동적인 스포츠 게임 |
일반게임, 개인이나 집단으로 행하는 게임 및 활동(그룹게임 또는 스포츠 등) |
사회적 활동 |
정적게임, 파티, 설, 추석, 축제행사, 담화 등 |
음악적 활동 |
성악, 기악, 연주회, 음악감상, 작곡 등 |
미술 공작 |
회화, 조각, 서예, 수예 등 |
연극적 활동 |
각종 연극, 영화, 연극감상, 마당극, 코미디 등 |
댄스 |
포크댄스, 무용, 소시얼 댄스, 볼룸댄스, 댄스스포츠 등 |
자연 및 야외활동 |
야외활동, 캠프, 원예, 자연연구, 식물채집, 여행 등 |
정신적, 언어적 활동 |
독서, 마술, 수수께끼, 말이어가기 등 |
수집 |
고미술, 골동품, 수석, 우표 등 |
봉사적 활동 |
자원봉사활동, 불우이웃 봉사활동 등 |
R-Restoration(회복) E-Enjoyment(즐거움) C-Constructiveness(건설적임) R-Result(결과) E-Experience(경험) A-Activity(활동) T-Time(시간) I-Intrinsic Mntivation(내적 동기) O-Organization(조직) N-Nonwork Activity(생계 수단 이외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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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현대생활과 레크리에이션
과학기술의 시대 |
대량생산과 대량 소비 |
교통기관의 발달 |
도시의 인구집중 |
매스컴의 발달과 정보의 홍수 |
청소년의 비행 및 법죄 |
여가시간의 증대 |
과학기술의 시대 |
대량생산과 대량 소비 |
교통기관의 발달 |
도시의 인구집중 |
매스컴의 발달과 정보의 홍수 |
청소년의 비행 및 법죄 |
여가시간의 증대 |
여가 선용을 위한 지식․기능․방법․습관 등을 갖추어야 한다. |
자기표현의 기회를 갖자 |
인간관계의 형성 및 개선 |
스트레스의 해소 |
심신의 건강과 체력 향상 |
*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차이점
여가는 포괄적이고 덜 조직적이며 개인적인 동시에 내적 만족을 추구하는데 비하여 레크리에이션은 범위상 한정적이며 비교적 조직적이며 동시에 사회적 편익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여가가 보통시간의 기간이나 마음의 상태를 말하는데 비하여 레크리에이션은 공간에서의 활동을 가르킨다. 나아가 여가가 쾌락과 자기 표현을 위한 것이라면, 레크리에이션은 공간에서의 활동과 경험의 직접적 결과로써 발생한다. 그리하여 레크리에이션은 시간․공간적 의미보다는 감정적 상태를 말한다. 레크리에이션은 넓은 의미에서 이성화된 여가의 형태이며 즐거움의 향유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Ⅳ. 레크리에이션 지도
1.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 레크리에이션지도자는 개인과 대중에게 활동적인 봉사로 수반한다. 이 봉사들은 수행하는데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는 개인이 다양하게 필요로 하는 욕구로 충분한 만족감으로 부여한다.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되도록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는 사람들과 함께 매일 사는 것을 즐겨야만 하며 더욱 중요한 점은 지도자가 참가자들 자신이 여가에서 최고를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지도 능력은 효과적인 레크리에이션 전문가가 되는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전문적, 직업적인 지도력이 중요하다.
지도력은 개인 또는 단체가 요구하는 목적달성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은 레크리에이션 전문가들이 프로그램 개발에 목표가 성취되던지 안 되든지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칭호는 목적달성 범위에 넓게 사용되고 있다.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들은 음악, 운동, 춤 같은 활동적 여가봉사자이며 근로종업원과 직원종업원에게 봉사할 수 있다. 근로종업자에 대한 직접적 봉사와 지도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개인이다. 이 범주내에 사람들에게 뚜렷한 활동성의 기술을 묘사될 수 있는 것이다.
지도자는 참가자에 직접적 봉사가 수행되도록 제공하는 것은 프로그램 발달, 직원 관리, 유지, 예산, 프로그램 장려들을 포함한다. 직업 종사자는 대행사의 목표와 목적의 개념화된 지위, 위치는 관리와 행정상의 기능과 경영자, 관리자, 지도자, 입안자, 개발자, 정책입안자, 통치자, 일반적인 관리자로 구성된다.
일반적 의미의 지도자는 집단에 군림한다는 뜻을 지니기도 하나 레크리에이션지도자란 안내, 지원, 협조를 통하여 놀이의 구체적 방법을 학습시키는 자를 말한다. 놀고자 하는 충동은 분명히 본능적이다. 그러나 놀이의 구체적인 방법은 학습을 통하여 습득되는 것이며 학습이 있는 곳이면 당연히 지도자가 있게 마련이다.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전개에는 여러 단계의 지도가 필수적이다. 처음에는 그저 즐겁기만 하면 흡족해 하는 단계에서 차차 나아가면 보다 더한 즐거움을 추구하여 지도자를 필요로 하게 되며 적절하고 뛰어난 지도에 대하여 그 효과는 극대화되는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지도의 영역은 그 범주가 광범위하여 레크리에이션 기술에 한정되지 않고 카운슬링, 계획, 조직, 관리 등도 포함시킨다.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임하는 지도자는 참가자와 같은 목적을 향하여 정확히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2.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지도력
-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는 프로그램을 혼자 책임진다는 생각을 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종합적인 공동사회에서 봉사지능들에 관여 할 수도 있다.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에 필요조건은 책임성에 대한 다양한 신뢰성이다.
그리고 개인 또는 단체를 지도하는 대인관계, 직원관리, 시설유지 및 보완, 관리기술, 재정적 관리 능력이 있어야 하며 또한 사회계층 각 분야에 다른 역할의 필요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날이 갈수록 참가자의 요구는 증대된기 때문에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는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실제상의 방문, 견학, 관찰, 탐구활동을 통하여 프로그램 편성에 적절한 계획을 시도해야 한다.
① 활동을 위한 시설, 프로그램을 전문가와 의견을 교환하고 형성해야 한다. |
② 활동 프로그램 지도와 관리를 준비하며 대중 정보물을 수집하여 결정된 자원들을 계획해야 한다. |
③ 좋은 협조자를 통하여 협조자를 관리하고 적당한 직무를 주어야 한다. |
④ 동기 부여이론, 인간행동의 교육적, 심리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사회학적인 가치를 지닌 교육과정을 연구해야 한다. |
⑤ 인류에 대한 학습과 기술 영역을 바탕으로 참가자들의 욕구에 대처 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지도력을 갖추어야 한다. |
⑥ 오락적인 경향에 치우치지 말고, 사회단체 활동에 직접 참가하여 타 단체의 리더쉽과 조직력을 다양하게 경험해야 한다. |
⑦ 참가자를 조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⑧ 강습회, 동호인, 생활수단 목표 참가자들은 조직화하여 체계적으로 조직을 이끌 수 있어야 한다. |
⑨ 제도적․테마적․대상적인 구분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작성상의 메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⑩ 참가자들의 교수이자 전수자로서 또는 가이드의 입장에서 언제나 상담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⑪ 통속적이지 않는 건전놀이문화 정신을 확립하고 인격과 교양을 갖추어야 한다. |
2) 레크리에이션 지도력의 학설
- 참가자가 배우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 기술이 어떻게 수행하여 발달되는지 설명한다. - 집단적지도는 규범적으로 이해력을 갖도록 한다. - 참가자가 발전된 것에 평가한다. |
- 주어진 상황에 정확히 이해하고 능력을 수반하는 상황에 대한 민감성과 주어진 상황에 기초를 두고 지도자의 능력을 수반하는 지도자적 적응력 그리고 상황에 따른 관리 기술을 갖어야 한다. 이것은 지도자의 능력이다. |
독재적 형태 지도 |
임무를 수행하는데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고 의견을 결정하고 외부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 독재적인 자세 |
민주적 형태 지도 |
목표를 설정하여 참가자 의견을 수렴하고 다른 사람의 최상의 상태를 자발적으로 이끌어 낸다. |
자유 방임적 형태 지도 |
개인이 활기 있는 지도력 없이 허용되고 수동적인 역할로 행동한다. |
인격적 자질 |
신체적 요소-건강, 생명력, 청결한 몸가짐, 우수한 체력 |
성격적 요소-밝다, 결단력, 유머감각, 안정감, 호감, 감동력, 인내력 | |
사회적요소-포용력, 통찰력, 이해력, 봉사정신, 설득력, 협조성 | |
지적 요소-명확한 사고력, 판단력, 조직력, 표현력, 민주적 운영〓가능성, 미래지향적 | |
도덕적 요소-건전한 인생관, 올바른 가치관, 윤리관 | |
교양적 자질 |
일반 교양 -인문과학 : 국어, 심리학, 철학, 교육학, communication -자연과학 : 생물학, 천문학, 지리학, 생리학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심리학, 사회병리학, 역사, 정치, 경제, 인사관리, 홍보 -보 건 : 공중위생, 구급법, 영양학 |
전문 교양 -레크리에이션 제반이론, 캠핑개론, 지도자론, Programming, Sports program 구성, 시설계획, 지역사회조직 | |
기능적 자질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기술지도-조형예술, 댄스, 드라마, 문학적 활동, 음악, 야외활동, 게임, 스포츠 |
관리상의 기능 |
-건강, 전문성, 외모, 지식, 지혜, 창의성, 인내심, 충성심, 성실, 결단력, 카리스마-
3. 레크리에이션 지도의 연구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는 자칫하면 경험지상주의에 빠지기 쉽다. 그 결과 연구는 전문적인 연구자에게 맡기면 된다는 경향으로 흐르게 되며 보다 넓은 시야를 갖추어야 할 지도의 본질과 그 가능성은 상실되고 만다.
1) 레크리에이션 지도의 개념
- 레크리에이션 지도란 레크리에이션의 장에 있어서의 기획, 운영, 프로그램 서비스 등의 과정에서 그룹과 더불어 효과적으로 그룹의 구성원에 영향을 주는 힘이라 할 수 있다.
2) 레크리에이션 지도 연구
- 레크리에이션 지도의 연구는 하나의 과학 영역만을 갖고 있지 않고 여러 가지의 과학연구, 학문 분야의 성과가 통합하여 그것이 레크리에이션 지도라는 실천에 의하여 검증되는 것이다. 때문에 종래의 학문 분야와 마찬가지로 한 측면만의 어프로치는 레크리에이션의 참신한 국면을 넓힐 수 없다.
연구란 원래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는 것이다. 레크리에이션 연구는 이런 의미에서 레크리에이션 지도라는 주제에 대하여 과학적 방법으로 새로운 지식을 얻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3) 레크리에이션 지도의 연구 영역
① 리더에 관한 연구
- 레크리에이션 지도라고 하면 리더에 관한 것이 일차적이다.
② 그룹에 관한 연구
- 리더와 마찬가지로 그룹의 문제도 불가결하다. 그룹의 특성, 인간관계
③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연구
- 활동의 분석
④ 레크리에이션 지도방법의 연구
- 리더에게 가장 관심이 쏠리는 영역이다.
***Jordan이 리더쉽 능력․ 기술***(레크지도자 적용)
- 기술적 능력 : 이벤트를 기획, 진행,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노래, 게임을 다양한 대상에게 지도할 수 있는 기술을 포함
- 인간관계 능력 : 사람들과 원만하게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개념적 능력 : 전반적으로 복잡한 조직의 구조나 체계를 이해하는 능력
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레크리에이션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최대한으로 만족할 수 있도록 조직하고 유지하는데 관계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어떠한 단체나 모임이든 일반적으로 두 가지 기능을 가지는데 그 하나는 참가자들의 감정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조직이 가지는 목적달성의 수단이 되는 것이다.
1.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계획과정
참가자들의 흥미와 욕구의 측정 → 프로그램의 내용별 분류 → 프로그램의 종목별 분류 → 프로그램의 목적과 관련하여 재조정 → 프로그램의 확정 → 일정표 작성 → 책임 분담 → 프로그램의 실시
-매스로우(A.H.Maslow)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어떤 계층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여러 욕구들이 낮은 데서 높은 데로 순서가 정해질 수 있으며 그것은 각각의 욕구 계층이 만족됨에 따라 다음 계층의 욕구가 인간의 행위를 결정하는 용인이 된다고 설명.
5) 자기실현의 욕구(잠재능력, 성취감 등 실현의 욕구)
↑
4) 존경욕구(존경, 자존심, 인정, 자유, 독립 등의 욕구)
↑
3) 소속과 애정의 욕구(집단 소속 및 사랑의 욕구)=귀속의 욕구/사회
↑
2) 안전욕구(생명, 생활, 외부로부터의 자기보호 욕구)
↑
1) 생리적 욕구(의․식․주와 성 등의 기본적인 욕구)
누가 (Who) |
무엇을 (What) |
왜 (Why) |
언제 (When) |
어디서 (Where) |
어떻게 (How) |
참가대상 연령 성별 직업 인원 |
프로그램의 주제 단체친교회 파티 야유회 체육대회 연수교육 캠프 |
목적 친목도모 관계개선 분위기 조성 건강증진 조직개발 능력향상 |
시행일시 계절 낮과 밤 시간의 길이
단기프로그램 장기프로그램 |
프로그램 장소 실내 야외 장소의 크기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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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방법 프로그램 개요 책임분담 준비계획 예산계획 홍보․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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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계획 |
기본계획 |
세부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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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
전개 |
종결 |
시간배분 |
15% |
70% |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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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과 입장 만남과 인사 다과(배경음악) 좌석정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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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회의식 노래부르기 즐거운 게임 장기와 묘기 발표 흥겨운 춤 선물 교환 |
행운추첨(시상) 촛불의식 담화와 인사 이별의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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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유형
1) 캠프 프로그램
- 자연속에 천막이나 막사를 세워 숙식을 하며 순수한 인간성을 되찾고, 서로 사귀며, 체험으로 배우고, 건강을 증진하며, 기능을 습득하고, 사회 적응력을 도모하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다.
캠프에는 목적에 따라 교육 캠프, 훈련 캠프, 봉사 캠프, 레크리에이션 캠프 등으로 분류되며, 그 주최 기관에 따라 학교 캠프, 교회 캠프, 직장 캠프, 가족 캠프, 공공단체 캠프 등으로 분류되며, 실시 기간에 따라 당일 캠프, 1박 캠프, 단기 캠프, 장기 캠프 등으로 분류.
2) 파티 프로그램
- 축하, 기념, 환영, 송별 등 특별한 주제에 따라 가족, 지역사회, 학교, 직장, 공공 사회단체 등의 주최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파티 프로그램은 실시되는 날짜도 생일, 창립기념일, 입사․입학일, 크리스마스 등으로 정해져 있기 마련이고 모이는 장소도 가정, 공공 사회단체의 집회실, 학교, 직장으로 정해지기 마련이다(장소의 여건이 여의치 않을 때에는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전문 집회장소나 음식점, 호텔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3) 야유회 프로그램
- 산과 들, 바다, 유원지 등 자연을 찾아 쌓인 피로를 풀고 기분을 전환하며, 상호 간의 인간관계도 개선하며, 삶의 새로운 의욕과 활력을 찾기 위하여 가족 단의, 직장 단위, 학교 단위, 친목회 단위 등 조직적인 프로그램으로 실시된다.
4) 운동회 프로그램
- 신체적인 레크리에이션을 중심으로 함께 모여 즐기며, 건강도 도모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체육대회라 할 때에는 운동장에 모여 선수들을 선발하여 공식적인 운동 경기를 진행하기 마련이지만 레크리에이션 운동회 프로그램은 참가자 모두가 선수가 되고, 응원단이 되어 신체적인 놀이를 즐긴다는 특성과, 꼭 운동장이 아니어도 참가자들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만 주어지면 실시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5) 조직적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 노래부르기, 즐거운 게임, 민속무용 등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그 자체를 즐기기 위하여 마련되는 조직적인 프로그램을 말한다.
먼저 사회단체가 개발하여 실시된 프로그램이지만 오늘에 와서는 그 범위도 폭이 넓어져 지역사회, 학교, 직장, 행정단체(구민회관, 문화회관 등)에서도 널리 실시되고 있다.
6)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강습 프로그램
-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바로 이해하도록,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기능을 익히도록 하여, 레크리에이션의 저변 인구를 확대, 밝고 명랑한 사회 분위기의 조성은 물론 강습 참가자들이 자원지도자가 되어 조직활동을 통하여 사회조직 활동을 도모하고자 하는 뜻에서 실시되는 프로그램이다.
대학생, 가정주부, 학교교사, 사회단체 지도자, 직장인 등 연령이나 성별, 직업에 관계없이 많은 참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바람직한 프로그램이다.
7) 키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 같은 레크리에이션의 종목을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모여 동회회(club조직)를 구성하고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우, 음악감상실, 게임 룸, 무용실, 레크리에이션 홀, 레크리에이션 시설을 이용한 프로그램 등 레크리에이션의 요구와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실로 많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태어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