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선은 끝났다 ▣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 인과(因果)의 무서움 ▣ 결사(結社)의 정신 ▣ 승려의 정치 참여 ▣ 보시의 의미와 종류 ▣ 우란분재에 대한 오해 ▣ 정치는 아무나 하나 ▣ 참회의 의미와 공덕 ▣ 출가자의 밥값 ▣ 창원 용지공원의 석조물 ▣ 집에서 불공 올리는 방법 ▣ 어머니를 여읜 슬픔 ▣ 오늘이 마지막 날이라면 ▣ 남을 배려하는 마음 ▣ 정진은 불사(不死)의 길 ▣ 지난 10년의 회고 ▣ <현대불교신문>의 폐간 소식을 접하고 ▣ 다섯 가지 장애[五蓋] ▣ 세상에 공짜는 없다 ▣ 분노 없는 저항 ▣ 자급자족만이 살길이다 ▣ 먼지를 털고 때를 닦자 ▣ 대학입시 기도 ▣ 오늘도 큰 기적이 있었구나! ▣ 수행은 최상의 건강 관리법 ▣ 수행을 위한 선행 조건 ▣ 간디가 말한 일곱 가지 사회악 ▣ 태국 국왕 즉위 60주년 행사 ▣ 유엔 웨삭데이 기념식 ▣ 제3차 국제불교회의 개막 ▣ 여행은 살아 있는 공부 ▣ 비움과 나눔의 날 ▣ 부처님의 승리 ▣ 운전과 수행 ▣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로 살기 ▣ 4S의 원리 ▣ 자기중심적 불교관에서 벗어나야… ▣ 한 해를 마무리하며 ▣ 기록의 중요성 ▣ 만학도 예찬 ▣ 아난다 존자의 장점 ▣ 가장 아름다운 회향 ▣ 아름다운 사람 ▣ 대승불교는 진행형이다 ▣ 동북공정과 한국불교사 ▣ 나의 슬픈 군대 이야기 ▣ 스님들의 건강문제 ▣ 깨달음이란 진리에 대한 눈뜸이다 ▣ 명상의 상업화 경계해야 ▣ 정치와 종교와의 관계 ▣ 간화선과 위빠사나의 같은 점과 다른 점 ▣ 괴로움의 원인은 집착 ▣ 이라크 전쟁을 지켜보면서 ▣ 정당한 전쟁은 없다 ▣ 부처님의 설법 태도 ▣ 불교의 기본적 성격 ▣ 자항십훈(慈航十訓) ▣ 왜 아함을 배워야 하는가 ▣ 염불 수행의 의미와 공덕 ▣ 정진은 붓다의 마지막 유훈(遺訓) ▣ 인욕은 수행의 척도 ▣ 현상과 본질 ▣ 재가자에게 계율이 필요한 이유 ▣ 도올의 초기불교 이해는 정확한가 ▣ <광덕스님 시봉일기>를 읽고 ▣ 붓다로 돌아가야 한다 ▣ 산사(山寺)를 그리며 ▣ 간소한 생활과 심오한 사색 ▣ 어둠에서 밝음으로 ▣ 현재의 삶에 충실하라 ▣ 현선일야(賢善一夜)의 게(偈) ▣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 ▣ 칭찬과 비난 ▣ 옛 인연을 잊도록 ▣ 그 분 오심을 맞으면서 ▣ 재가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 ▣ 보살도의 의미와 그 실천적 수행 ▣ 사찰의 기능과 역할 ▣ 기복(祈福)과 작복(作福) ▣ 씨를 뿌려야 열매를 거둔다 ▣ 자살과 안락사 ▣ 사찰은 죽은 자의 공간 아니다 ▣ 선(禪) 우월주의와 한국불교 ▣ 시왕법(十王法) ▣ 봉축행사를 마치고 ▣ 정보화 시대 ▣ 좋은 생각 ▣ 티베트여! 영원하라 ▣ 신비적인 현상 ▣ 한글대장경 완간 ▣ 피서(避署) ▣ 부부(夫婦)의 도 ▣ 놀기만 한다 ▣ 가정교육의 부재 ▣ 직업과 귀천 ▣ 빚 없는 삶 ▣ 진리만이 이긴다 ▣ 성직자의 기본 예의 ▣ 여름 수련회 ▣ 자호호타(自護護他) ▣ 참으로 소중한 존재 ▣ 좋은 만남 ▣ 인간의 운명 ▣ 불교의 경제관 ▣ 불방일의 의미 ▣ 불교의 이상사회 ▣ 부처님 만나는 길 ▣ 스님의 위의(威儀) ▣ 출가자의 본업과 부업 ▣ 우리 곁을 떠나는 노스님들 ▣ 출가 정신 ▣ 용성스님과 다르마팔라 ▣ 승가교육 논쟁에 대한 제삼자의 견해 ▣ 법당의 실내 장식 ▣ 함께 기뻐함 ▣ 한국불교의 미래는 ▣ 올바른 불자의 삶 ▣ 戒 · 定 · 慧를 닦아라 ▣ 법회 유감(法會有感) ▣ 호법 선신(護法善神) ▣ 찬탄 삼보(讚嘆三寶) ▣ 부처님 마을 ▣ 결가부좌(結跏趺坐) ▣ 불살생(不殺生)의 교훈 ▣ 불가(佛家)의 편지 ▣ 불국토 사상 ▣ 공경하는 마음 ▣ 포교의 길 ▣ 윤달과 예수재 ▣ 수증일여(修證一如) ▣ 오근(五根)에 의한 수행법 ▣ 우란분재의 참뜻 ▣ 열반절의 참뜻 ▣ 결제(結制)의 현대적 의미 ▣ 근기(根機)에 따른 불교의례 ▣ 타종의 불교적 의미 ▣ 사리신앙 ▣ 상좌불교의 종주국 스리랑카 ▣ 스리랑카의 웨삭축제 ▣ 스리랑카의 출가 의식 ▣ 스리랑카의 어린이불교 교육 실태 ▣ 평화를 향한 일승(一乘) ▣ 행동하는 불교 지성, 월폴라 라훌라 스님 ▣ 상좌불교가 정착되고 있다 ▣ 추상 린포체와의 만남 ▣ 대만불교 순례기 ▣ 숫따니빠따(經集)와의 만남 ▣ <밀라레빠>를 읽고 ▣ <방한암선사>를 읽고 ▣ <알게 모르고 모르게 알고>를 읽고 ▣ 경전 읽기 운동 ▣ 성직자와 독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