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시작 전]
관리사무실에서 연락이 왔다. 아래 층에서 누수가 된다고.......
누수 현장을 확인하고... 난감했다.
어떻게 공사를 해야 하는 지.....
관리실에서 오신 분은 자세한 설명도 없고, 단지 알아서 잘 공사를 해야 한단다.
다른 층에서 공사를 한다고 시끄럽게 난리칠 때 유심히 봐 둘 걸... 하는 후회가 든다.
다들 그런 이유에서 시끄럽게 공사를 하고 난리를 쳤나 보다.
먼저, UBR방식이 어떤 방식인지 알아보자.
UBR은 유닛배스룸(unit bathroom)의 줄임말로, 욕실 내부의 천장과 벽, 바닥 모두 공장에서 제작하여 아파트 현장에 통채로 가져다 조립을 하는 조립식 욕실을 뜻한다고 한다.
즉, 욕실이라는 내부 공간에 세면대, 변기, 욕조 등이 각각 따로 따로 시공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플라스틱 통으로 연결되어져 있는 구조라고 한다.
이런 UBR욕실 특징은 가까운 일본에서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욕실 구조인데, 일본의 경우는 지진이 자주 발생하며, 욕실 내부의 각종 타일 등이 지진으로 인하여 흔들거려 부서져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플라스틱을 활용한 일체형 통구조로 만들어 졌다고 한다. (일본의 다다미도 그렇고 나무로 지은 집이 많은 것도 지진때문이다. 고층건물은 철골구조)
하지만 일본은 정말로 지진에 흔들려도 깨지지 않고 피해가 없도록 일체형으로 튼튼하게 만든다.
이 구조 그대로 두면서 누수 부분만 찾아서 리모델링 할 수는 없을까?
UBR욕실은 특징상 불가하다. 플라스틱이 주된 소재이므로 누수 부분을 찾는 것도 어렵고, 부분적으로 깨서 수선 하기가 어렵단다. 아니 그렇게 공사를 하면 인테리어 업자도 돈도 안 되고 안 하려고 하니, 통째로 바꾸어야만 한다는 것에 무게가 실린다.
예전에는 변기만을 바꾸려고 하다가 얼핏 안된다고, 통으로 갈아야 한다고 들었는데.. 그때는 설마... 하고 그냥 넘어갔다.
그래서 UBR욕실은 여러 정황상 절대로 부분 공사를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고
리모델링 비용을 여기 저기 알아보면서 절대로 저렴할 수 없다는 것도 알았다.
1. (철거) 사방팔방, 천장, 바닥, 벽...다 뜯어내서 처음 건설 당시의 모습으로 바꾸어 놓고 처음부터 차근차근 다시...
2. (방수) 아래층에 물이 새면 안되니까 방수하는 것이 중요함....두 번 세 번 철저히 해야 한다고 한다. (A/S는 필수 확인. 계약서를 작성하면 확실하겠죠.)
3. (설치) 배관공사는 방수 전에 하겠지만, 타일 붙이고 세면기, 변기 등 설치하고 마감을 한단다.
4. (소요기간) 그래서 일주일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방수하고 굳히는 기간이 필요해서 작업을 수요일에 시작해서 철거하고 방수하고 주말에 굳히는 시간이 필요하단다. 그리고 월, 화 마무리 작업...
5. (비용) 인터넷 검색 하면, 철거작업만 보통 100만원에서 150만원 정도 든다고 한다. 우리가 인터넷 검색으로 알아보고 상담한 업체는 기본 셋팅(거울, 샤워기, 변기, 세면대, 수납장 등, 철거비용 포함)이 260만원이고, 추가 옵션으로 욕조(10만원 정도) 등 추가설치, 또는 모델 변경을 하게 되면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협의 후에 설치하면 된다. (총 약 300만원 예상)
[사전 준비사항]
- 공사기간(일주일) 동안 먼지가 나니 비닐을 쳐야 하는데... 업체에서 어디까지 준비해 주는지 확인해야 되고
- 엘리베이터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하니 관리사무실에 알아봐야 되고,
(엘리베이터 사용료 : 9층 이하 7만원, 9층 이상 10만원, 9층은 얼마를 내야할까?)
- 화장실을 어디서 사용해야 하나 걱정이 되기도 한다. (관리사무실 화장실 사용 가능 / 08:00~20:00)
- 또 화재보험 가입한 것으로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하겠다.
(상대방 피해자가 있을 경우 실손보험 활용도 고려할 사항임)
- 공사차량 진입을 위해 차량 번호 등록도 미리미리 해야겠죠.
그런데.....
갑자기 밤늦게 급해지면 어떻하지.......ㅠㅠ... 출근할 때 샤워는....ㅠㅠ
잘 버텨보자...... 새로운 욕실(화장실)을 기대하면서.....
※ 참고로 우리 아파트 근처에서 받은 견적은 이보다는 약간 비싼 정도이다. 그리고 또 다른 업체(00배관케어인가 뭔가 하는 업체)가 방문하겠다고 해서 방문했는데, 이러한 UBR욕실 작업은 못한다고 한다(출장비 5만원 지급). 물론 배관에서 누수가 됐다면 그 업체가 간단하게 수리했을 텐데...
추후 혹시라도 이러한 누수공사 관련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셔도 됩니다.
우리 이웃 주민 여러분들, 항상 가정에 좋은 일만 가득하고 행복하시길...
※ 이 자리를 빌어 본의아니게 민폐를 끼쳐드린 아랫집에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공사기간 소음으로 고생하신 주변 분들에게 정중하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정말로 감사합니다. (꾸벅)
(공사 현황)
[공사 1일 차 / 2022.02.09(수)] / 철거작업(10:30~13:30)
오늘 많이 시끄러우셨나요?
아침 10시 조금 넘어서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바닥에 깔판을 깔고, 비닐로 양쪽(주방, 거실)을 막아 통로를 만들고 철거작업이 시작되었고
2시간여 작업으로 철거 작업은 수월하게 끝났으며(공사 전 사진 / 공사 1일 차 사진)
추가적인 작업은 하지 않고,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작업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거실과 주방 쪽으로 각각 비닐을 쳐 놓았지만 그래도 먼지가 장난이 아니네요.
오늘도 무사히 잘 지나가길........
[공사 2일 차 / 2022.02.10(목)] 배관작업 및 1차 방수 공사(10:30~16:30)
오늘도 많이 시끄러웠다고 합니다. 먼지도 엄청났구여...
시멘트 작업을 해야해서 주방 수도를 쓰다보니 주방에 먼지가 엄청나게 침투를 했습니다.
비닐을 2중으로 쳐서 먼지 방어를 했는데도 어쩔수가 없군요. ㅠㅠ
아~... 벌써 지쳐가는군요.
내일과 모레는 방수 작업을 할 예정이니 한결 수월할 듯합니다.
[공사 3일 차 / 2022.02.11(금)] 2차 방수 공사(11:00~12:00)
오늘과 내일은 방수 작업만으로 굳히기 작업을 합니다.
어쨌든 아랫집에 물이 새지 말아야 하므로 철저한 방수 작업이 필요하겠지요.
계약서에는 1년간 사후관리하는 것으로 작성을 했습니다.
[공사 4일 차 / 2022.02.12(토)] 3차 방수 공사(10:00~10:30)
아침에 와서 잠깐 방수 작업하고 갔습니다.
내일은 그대로 잘 굳기를 바라며 기다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평소 보통 할 수 있는 일들이 얼마나 고맙고 행복한 것인지를 모르고 살았습니다.
빨리 작업 끝나고 시원하게 목욕 해야겠습니다. ㅠㅠ
[공사 5일 차 / 2022.02.14(월)] 타일공사(08:00~16:00)
아침 일찍 오신 분이 장시간동안 정성껏 타일작업을 마치고 가셨는데...
정말로 꼼꼼히 작업 하셔습니다.
간단히 드실 김밥과 부식을 제공해 드렸지만 그마져도 드실 시간이 없었는지
가시면서 드신다고 하면서 가셨습니다.
오늘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한번 직접 보시죠. 이제야 욕실 같아 보이네요.
하루만 더 견디면...
그동안의 때(먼지 등)를 깔끔히 씻어보낼 수 있겠네요..ㅎㅎ
[공사 6일 차 / 2022.02.15(화)] 세면기, 변기 등 설치 완료
공사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깨끗하고 상큼하게....
변기는 잘 고정시키기 위해서 설치 후 24시간 지난 후에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확 달라진 욕실...
그동안 소음에 시달린 주민 여러분들,
공사해 주신 관계자 분들,
그리고 먼지 마시며 견뎌준 우리 가족
모두모두 감사 드립니다.
항상 행복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