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blog.naver.com/pipedesign/60056975670
■ Piping Materials ■
■ Metal Metal은Ferrous Material (철계재료)와 nferrous (비철재료)로구분됩니다.
탄소함량이약2 ~ 4% 포함된주조된철(Iron)입니다. Cast Iron은다음과같이분류될수있습니다.
- Gray Cast Iron ( 회주철) 박편모양의흑연결정(Flake Graphite)을함유하므로파단면(Fraction)이회색을띠는주철입니다. - 강도및연성이큽니다. - White Cast Iron ( 백주철) Cast Iron은Carbon (C) 과Silicon (Si) 이함유된것으로C가적거나특히Si가적으면응고시 탄소가흑연결정이되지않고Cementite (Fe3C) 라는화합물이결정되어파단면이흰색을띠는Cast Iron입니다. 내마모성이 좋으나 절삭가공이어렵습니다. - Malleable Cast Iron ( 가단주철) 백심(White Heart)과흑심(Black Heart)의2종이있으며, 백심은백주철을산화제속에서 가열하여주철중의 Carbon을산화탈탄한것이며파단면은희색을띠움니다. 흑심은백주철을설담금하고Cementite(Fe3C)을 분해하여 Graphite로변화한것이며파단면은검습니다. 견인성을갖도록처리한주철입니다. 적은선철(Pig Iron)을 녹여서Ce (Cerium) 0.02%이상또는Mg (Magnesium) 0.04%이상을첨가하고 다시페로실리콘(Fe-Si)0.04%를가하여흑연을 구슬모양으로한Cast Iron입니다. 인장강도는70 kg/mm2정도이며, 신장율과내열성이보통주철보다뛰어나며 용접성과절삭성은거의같습니다. ● Cast Steel (주강) : 탄소함량이2% 이하로포함된주조된강(Steel)입니다.
-불순물로는P (Phosphorous, 인) 과S (Sulfur, 황)등이포함되어 있습니다. -상기외의성분이포함되면Alloy Steel (합금)으로분류됩니다.
● Low Alloy Steel (저합금강) -Ni (Nickel), Cr (Chrome), V (Vanadium), W (Tungsten), Cb (Columbium) 등의성분들이 총12%미만포함된Steel (강) 입니다.
-넓은의미로Low Alloy에포함됩니다. -Cr (Chrome) 과Mo (Molybdenum)이포함되어있습니다.
● Stainless Steel (High Alloy Steel) -12% 이상의Cr (Chrome) 이포함된합금입니다. -종류는410SS (13Cr 계, Martensite), 430SS (18Cr 계, Ferrite), 304SS/316SS (18Cr-8Ni계, Austenite), 631SS (16Cr-7Ni-1Al계, Martensite + Austenite)로구분됩니다.
■ Nonferrous Materials ( 비철재료) : Fe가50% 미만함유된금속입니다.
● Al (Aluminum) and Al Alloys (UNS Axxxxx)
● Ni (Nickel) and Ni Alloys (UNS Nxxxxx)
● Ti (Titanium) and Ti Alloys
● Zr (Zirconium) and Zr Alloys
● Mn (Manganese) and Mn Alloys
* UNS : Unified Numbering System (See Att# 1M) 탈산정도에따른분류제작과정탈산제로사용되는Si (Silicon), Ti, Zr의첨가에의한탈산(Deoxidation)을하는것으로 강도및저온인성이높고 용접성이양호하다. 류로는Killed Steel (완전탈산), Semi-Killed Steel (부분탈산) Rimmed Steel (약간탈산) 이있습니다.
■ Plastic
배관에서사용되는Plastic은열가소성중합체가주를이루며종류는 아래와같습니다.
-Polyethylene (PE)
단, 열충격에대단히약하다.
■ 배관pipe에서 사용하는 ASTM Materials
a. Seamless 와 ERW (Electric Resistance Welded)가 있습니다. b. 비부식성 또는 약간의 부식성이 있는 적당한 압력과 온도에 사용해야 합니다. c. Killed 강이 아니므로 399 Deg.C 이상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 SMLS의 경우 Manufacturer는 일반적으로 A106 Gr.B 및 API 5L Gr.B의 Requirement를 모두 적용하여 제작합니다. f. 일반적으로 24”까지만 제작됩니다. d. 399 Deg.C 이상에서 사용 시 Graphitization* 현상이 발생합니다.
* Cementite : 철과 탄소의 화합물 (Fe3C)
● A106 Gr.B
b. 454 Deg.C 이상에서는 Graphitization 현상이 발생합니다. c. Carbon의 함량은 Max. 0.30% 입니다. ● API 5L Gr.B
b. Carbon의 함량은 Max. 0.26% 입니다. c. 구매 시 Product Specification Level (PSL)을 꼭 명기해야 합니다. d. PSL은PSL1과 PSL2로 구분되며 PSL2는 Carbon Content, Carbon Equivalent, Impact Test, Repair등의 Requirement가 PSL1 보다 더 Severe합니다.
● A333 Gr.6
a. Low Temperature Carbon Steel 입니다. (-45 Deg.C까지 사용가능) b. Si이 Min. 0.1% 함유된 Killed Steel입니다. c. Impact Test를 기본적으로 실시하는 Material 입니다.
● A335 Gr.P11
a. 1.1/4Cr-2Mo가 함유된 Low Alloy Steel입니다. b. Cr. 첨가로 Graphitization, 고온 산화 방지 효과가 있어 고온에서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High Pressure Steam에 많이 사용합니다. c. Pipe Thickness와 상관없이 용접 후 Heat Treatment와 Radiography Test를 실시해야 합니다.
● A312
a. Type은 304, 316, 304H, 316H, 304L, 316L, 317, 321, 347등이 있습니다. b. 304L, 316L, 321을 일반적으로 저온산성 Condition에 사용합니다. c. 304H, 316H는 높은 고온 강도를 얻기 위하여 Carbon 함량을 증량 (0.04 ~ 0.1%)후 열처리를 합니다. 즉 고온용으로 사용하며 온도사용 범위는 ?254 Deg.C에서 816 Deg.C까지 입니다. d. 304와 316은 Carbon 함량이 0.01~0.08%입니다. 따라서 304L/316L (C : Max. 0.035%) 304H/316H (0.04~0.10%)의 특성을 가질 수 있어 혼용하기 쉬우나 반듯이 구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 316L, 316H, 317은 Mo 첨가로 산성 Condition에서Pitting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합니다. f. 모든 Stainless Steel은 Chloride에 의한 Sulfide Stress Cracking (SSC)에 약합니다.
● A672 a. 일반적으로사용하는Carbon Steel EFW Pipe입니다. b. Pipe Grade는여러가지가있으나많이사용되는것은B55, B60, B65, B70, C55, C60, C65, C70 등이있습니다. sile StrengthType of Steel A : Plain Carbon 60 : 60 ~ 80 ksi B : Plain Carbon, Killed 65 : 65 ~ 85 ksi C : Plain Carbon, Killed, Fine Grain 70 : 70 ~ 90 ksi D : Manganess-Silicon E, H, J, K, L, N
c. Class는10, 11, 12, 13, 20, 21, 22, 23 ~ 50, 51, 52, 53이있습니다. Heat Treatment 1 : None 0 : None None 1 : Radiography Pressure test 2 : Stress Relived 1 : Full Length RT None 3 : Normalized 2 : Full Length RT Pressure Test 4 : Normalized and Tempered 3 : None Pressure Test 5 : Quenched and Tempered
● A671 a. Low Temperature용Carbon Steel EFW Pipe입니다. b. Pipe Grade는여러가지가있으나많이사용되는것은CB55, CB60, CB65, CB70, CC55, CC60, CC65, CC70 등이있습니다. c. Class는A671과동일하나추가로60 ~ 63, 70 ~ 73이있습니다.
● A358 a. Carbon & Low Alloy Steel EFW Pipe입니다. b. Grade는304, 304L, 304H, 316, 316L, 316H, 321, 347, 348 등이있습니다. c. Class는Class 1 부터5까지있습니다. -Class 5 : Double Welded by filler metal, Spot RT 1.2.3 Plate
배관에서의Plate는Welded Pipe를만들고Figure-8 Blank, Paddle Space & Blank에사용됩니다.
■ Wrought Fitting Low Temperature Carbon Steel용으로A420-WPL6, Stainless용으로A403이주로사용됩니다.
배관에서의Forging은Flange, Forged Fitting, Forged Valve등에 주로사용됩니다. Material은Carbon Steel의경우A105, Stainless & Low Alloy Steel의경우A182, Low Temperature Carbon Steel의경우 A350-LF2를사용합니다. 1000 Deg.F 초과시304SS, 316SS, 317SS를사용할경우Carbon Content 가0.04% 이상이어야합니다.
■ Casting 배관에서의Casting은Valve 주로사용됩니다.
■ Bolt / Nut
b. For Low Alloy Steel : A193 Gr. B16 / A194 Gr. 4 c. For Austenitic Stainless Steel: A193 Gr. B8 / A194 Gr. 8 d. For Wet H2S Service (NACE MR0103) : A193 Gr. B7M / A194 Gr. 2HM e. For Low Temperature Carbon Steel : A320 Gr. L7 / A194 Gr. 7
Material Product Forms
1.2 3.1/2Ni 3 A350-LF3 A420WPL3 A352-LC3 A203A,B,D,E A333-3 A671CF65~CF71 A334-3 Note 1 1.5 C-1/2Mo 3 A182-F1 A234WP1 A217-WC1 A204A,B &C A335-P1 A691CM65~CM75 A209-T1 1.1/4CR1/2Mo 4 A182-F11 CL.1,2&3 A234WP11 CL.1,2&3 A217-WC6 A387-11 CL.1,2&3 A335-P11 A691-1.1/4Cr A213T11 Note 1
Note 1 : User shall specify the material grade for each item in accordance with design condition
사용되며결정립미세화원소로사용될경우475 Deg.C이상의고온에서는Carbide을Graphite로만드는촉진제역할을하여경도 및 강도를떨어트리게되므로Si등으로대체해야합니다. b. 고온내식성(내산화, 내황화성)을증가시키므로Ferrite 계합금내열강에자주첨가됩니다. 그러나환원성가스(H2)에서는 국부분열을일으키기쉽습니다.
b. C 함량이증가함에따라강의강도와경화능*이증가합니다. 그러나, 연성, 단조성, 용접성(Carbon Equivalent로상한치규정함.) 및 가공성(절삭도구를사용한가공) 은감소합니다.
b. 유동성을증가시키므로주물등에유효합니다.
* 경화(Hardening) : 시효, 가열냉각처리등으로경도를높이는조작 * 경화능(Hardenability) : 철강을Quenching 경화경우경화되기쉬운정도, 즉경화된깊이와경도의분포를지배하는성능 a. 강(Steel)에기름, 공기경화성을부여합니다. b. 순수Cr강에서는Cr 함량이증가할수록용접성이감소됩니다. c. 강의인장강도는Cr함량이1% 증가할수록80~10 N/mm2 증가합니다. d. Cr은탄화물형상원소입니다. Cr 탄화물은내마모성을증가시킵니다. 고온강도및고압수소화특성은Cr 첨가에의하여향상됩니다. e. Cr 함량이증가함에따라고온내식성이향상되며, 약13%정도가강의내식성부여(Stainless Steel이라고부름)를위한최소값입니다. 특히Pitting Corrosion에대한저항력이우수합니다. f. Cr의첨가로인하여열전도도및전기전도도는감소합니다.
강에유해한원소입니다. b. 산세공정중발생한수소원자는강의내부로침투하여Pitting을형성합니다. c. 습기를함유한수소는고온에서탈탄효과를가집니다. d. Stainless에서는Ferrite 및Austenite에침입형으로고용하여온도및변형속도에따라현저하게인성*의저하를가져옵니다.
b. Mn은임계냉각속도를매우크게감소시키므로경화능을크게증가 시킵니다. Mn을첨가함으로써항복점과강도도증가합니다. c. Mn/C의증가로저온연성취성천이온도를낮추고, S의피해를 억제하기위하여Mn을첨가하기도합니다. d. Mn의첨가에따라열팽창계수는증가하지만열전도도및전기전도도는감소합니다.
b. Mo 함량이증가함에따라단조성은감소한다. 탄화물형성경향이 큽니다. 이로인하여고속도강의절삭성을향상시킵니다. c. Stainless Steel에서는내식성을향상시키는원소이며, Mo 함량이 크면Pitting 감수성이감소합니다. d. 1% 정도의Mo를첨가하면기지를강화하고탄수화물을형성하여고온강도, Creep 강도를높이며인성을개선합니다. e. 2.5% 이상의Mo를첨가하면650 Deg.C 이상의온도에서충격치, 내식성이저하됩니다. f. 염화물중에서내공식성, 내틈새부식성을향상시키는가장우수한합금원소입니다.
b. 강괴에서Porosity (공극률)을유발시키고압연강재에서는Lamination (박판화) 등을발생시켜기계적특성을크게저하시킵니다. 특히횡축방향의Notch 인성을감소시킵니다. c. HIC (Hydrogen Induced Crack)에민감하므로Wet H2S Condition 에서는0.002%이내로제한합니다.
b. P는기지중에균일하게분포하기어려우므로, P 함량을매우낮게유지할수있으며, High Grade강에서는 그함량을최대0.03~0.05%로제한하고있습니다. 편석정도를명확하게결정할수없으며, 최소량이존재한다고하여도 P는소려취성감수성을증가시킵니다. c. P에의한취화현상은C 함량이증가할수록, 경화온도가증가할수록, 결정립크기가증가할수록감수성이커집니다. d. 용접균열과담금질균열을촉진시키며냉간가공성이저하됩니다. e. HIC (Hydrogen Induced Crack)에민감하므로Wet H2S Condition 에서는0.015%이내로제한합니다..
액체상태로 모두녹이뒤에응고시키는데, 이때최초의 응고한부분과나중에 응고한부분은 조성이다르며, 그결과 합금조성에 불균형성이 생긴것을 응고편석이라고 함.
응집력을약화시켜고온성형시결정립이떨어져나가게되므로황화철은적열취성등의고온취성을유발시킵니다. 이현상은산소의작용으로더욱심해집니다. 따라서일반탄소강에서는약0.04%이하로제한합니다. b. S는Mn과매우큰친화력을가지므로황화망간(Mn Sulfide)의형태로결합합니다. 이황화물은강중에점과같은형태로분포하므로 가장덜위험한개재물(사이에끼어있는물질)입니다. 존재한다고하여도P는소려취성감수성을증가시킵니다. c. 횡축방향의인성은S에의하여크게감소합니다. d. S는용접균열감수성을증가시키고충격강도및연성도감소시킵니다. e. HIC (Hydrogen Induced Crack)에민감하므로Wet H2S Condition 에서는판재류는0.002%이내, 강관류에서는0.005%이내로제한합니다.
● Si (Silicon) 필수원소로첨가됩니다. 흑연석출촉진, 강도와내마모성증가를유발시켜탄성영역을크게증가시킵니다. b. 고온내식성을크게증가시키므로내열성강에첨가됩니다. c. 용탕중에서의유동성이좋아주물품에서는가장중요한원소중하나입니다.
열처리란동일한화학성분을갖는동일한재질일지라도용융점이하의
말할수가있습니다. 즉, 정밀기계부품과같이경년변화(실온에서오랜세월동안변화하는현상)가문제가되는경우에는가공할때 발생하는가공응력을제거한다든지단조후조직의밀도및Fiber Flow가일정치않을경우에는가공후변형이발생함으로조직의밀도를 균일하게하고Fiber Flow 를안정적인상태로수정하기위해열처리공정을거치게됩니다. 가공한다할지라도변형을일으키게되어정밀기계가공의의미가없게됩니다. 따라서용접구조물은용접후기계가공하기전에 열처리공정을거처서용접응력을충분히제거한후기계가공을거처야한다. ● Quenching ( 담금질, 소입: 燒入) 그러나Quenching 상태로는경도도높고강도(항장력)가크게증가하지만충격치가급속히저하되기때문에 Tempering (뜨임, 소이: 燒戾) 공정을거처사용하게됩니다. b. 강의Quenching은가열시켜서오스테나이트조직으로된상태에서냉매를이용하여급냉(急冷)을시키는것이지만Quenching 온도가 높으면오스테나이트조직의결정이조대화(粗大化)되어열처리후취성이커지게되는문제가발생하게됩니다.
* 경화(Hardening) : 시효, 가열, 냉각처리등으로경도**를높이는조작 * 경도(Hardness) : 물체의굳고무른정도
● Tempering ( 뜨임, 소이: 燒戾) a. Quenching 상태그대로의강(鋼)은매우높은경도를갖지만취성이크기때문에그대로사용하기에는매우곤란하다. 그래서경도를절삭가능한범위까지저하시키면서취성을제거하고인성을높이기위해재변태점이하의온도에서가열과냉각을 반복시키는방법을Tempering이라합니다. b. Quenching된그대로의상태는불안정한상태이기때문에이것을 가열하여온도를올리면보다안정된상태로변화하게됩니다..
변태점이상의적당한Normalizing 온도, 예를들면800 ~ 900℃로가열하여치밀한오스테나이트입자상태에서대기중에서서 냉시키는것을Normalizing 이라합니다. 이열처리방법에의해강의결정입자(結晶粒子)는극소화되어단조, 압연시에발생되었던 내부응력이제거되고기계적성질을향상시키는것이가능합니다. 경도의저하, 피삭성향상, 냉간가공개선, 필요한기계적, 물리적또는그밖의성질을얻는데있습니다.
* 고용체(Solid Solution) : 하나의고체에다른원소가골고루녹아들어가서생긴단일고체 * 석출(Precipitation) : 고용체에서다른상의결정이분리되는현상
b. Ti 또는Cb (Columbium)을함유한오스테나이트계Stainless Steel에서850~900 Deg.C의온도범위에서적당한시간을 가열하여Ti 또는Cb의탄화물**을석출***시켜안정된조직으로하는열처리입니다. 이에따라입계(粒界) 부식이일어나기어렵게됩니다.
* 경년변형(Secular Distortion) : 실온에서오랜세월동안에재료의치수, 모양이변화하는것 *탄화물(Carbide) : 탄소와한가지또는그이상의금속원소와의화합물 * 석출(Precipitation) : 고용체에서다른상의결정이분리되는현상
■ UNS (Unified Numbering System) 특성. 미국숫자통일규격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Federal, Military, AISI(American Iron and Steel Institute) 및 AWS(American Welding Society)등의미국내각종Code의재료부분을4000여가지의Standard Numbers 로Group하여 서로의호환성을갖게하고자만들어진것으로서세계모든나라의규격재료에대한표준Code로 가장많이활용되고있다. Numbering System 이기때문에별도의재료관련Specification (사양)을갖지는않는다.
2. UNS No. 의주관
3. UNS No.의Group
현재아래와같이17개Group으로나누어져있으며각Group No 다음에
Axxxxx Aluminum and Aluminum Alloys
고온(900~1000 Deg.C)의적열상태에서가열시저융점액상이되어결절립계로편석되어얇은필름형태로존재하여온도가내려가면 얇은판상의고체로변한다. 이렇게되었을때는충격을받으면입계를따라파괴되는취성을말한다. S가많은강에서나타나는현상으로 가능하면강의S%함량이적은것을사용하는것이좋다.
이온도에서는강이청색으로착색이되는온도에해당되기때문에“청열취성”이라고말한다. 온도를올린상태에서강을굽힌다든가, 가공한다든가할때는이청열취성온도를피하지않으면안된다.
템퍼링(소려)을하면강은粘性을갖게되는것이일반적인성질이지만tempering 온도(약600℃)에서부터서냉(空冷)을하면취성을 갖는경우가있다. 특히Ni-Cr강등은소입후600℃정도의템퍼링온도로부터서냉이되면취성을갖게되는경우가많다. 이러한현상은Ni -Cr 강의경우가현저하지만一般鋼에서도이런현상을갖게된다. 이것을“ 소려취성”이라한다. 점성을얻기위해 템퍼링을하는데 이것이취성을가져오기때문에주의하지않으면안된다. 이런소려취성을방지하기위해 템퍼링온도를 급냉(수냉또는유냉)하는것이제일효과적이다. 그러나템퍼링온도에서급냉시키면템퍼링크랙이일어나기쉬운고속도강, 다이스강등은서냉을시키지않으면안된다. 이때소려취성을방지하기위해서는소량의Mo을첨가하는것이효과적이지만이경우에 도템퍼링후급냉하는것은좋지않다. |
출처: 선장과 하장 원문보기 글쓴이: 여객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