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볼을 사는 게 좋을까?
당신의 게임에 가장 적합한 볼을 고르는 비결.
▶ 가장 가격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우레탄 커버를 사용하는 멀티레이어 볼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2010년 이후 골프볼 한 박스(공 12개)의 판매가격이 4달러(약 4300원)나 상승했다.
1. 가장 비싼 볼이 정말 상대적으로 저렴한 볼보다 그렇게 더 좋을까?
그렇다. 우레탄 커버의 프리미엄 멀티레이어 볼이 어떤 클럽을 사용할 때도 고루 좋은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웨지 샷을 할 때 소프트 커버 때문에 더 많은 스핀이 걸리면서도 티 샷 때에는 더 단단한 설린 볼만큼 충분한 비거리를 만들어내는 특성을 보인다.
상대적으로 저가의 볼이 티 샷에서 더 곧게 더 멀리 날아갈까?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인 골퍼의 스윙 스피드로 두 가지 유형의 볼을 테스트했을 때 그 차이는 무시해도 될 만한 수준인 6야드 이내였다. 우레탄 커버 볼의 진정한 혜택은 그린 주변에서 샷을 할 때 주어지는 스핀, 타구감, 그리고 컨트롤이 강화된 점이다. 만일 당신이 괜찮은 수준의 숏게임 실력을 지니고 있다면 이 볼들은 투자한 만큼의 가치를 충분히 제공해 줄 것이다.
2. 투어프로들도 우리가 사용하는 골프숍에서 파는 것과 같은 볼을 사용하는가?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 대회에나가 보면 약 ⅓ 가량의 선수들이 일반 소비자가 구입할 수 있는 제품에 살짝 변화를 준 볼을 사용하고 있다. 미국골프협회(USGA)가 승인한 골프볼 리스트를 자세히 살펴보면 시중에서 판매되지는 않지만 몇몇 톱프로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는 모델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어떻게 된 일일까? 어떤 이들은 스핀이나 타구감, 혹은 둘 모두에 있어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좀 더 단단하거나 좀 더 부드러운 코어, 맨틀을 선호한다.
클럽에 관해 그러하듯 뛰어난 선수들은 볼에 대해서도 자신의 플레이에 적합한 볼을 원한다. 현대의 골프볼 제작은 투어선수들을 위한 커스텀 옵션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정말 흥미로운 질문은 미래에는 우리들도 이렇게 개인에게 특성화된 볼 제작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현실성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러나 가장 어려운 부분은 이런 골프볼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골퍼들로 하여금 그들이 볼에서 어떤 것을 기대해야 하는가를 이해시키는 것이다.
3. 최근 사업을 시작한 신규업체들은 우레탄 커버와 멀티레이어를 사용한 ‘투어볼’을 전통적으로 40달러(약 4만3000원) 이상 가는 볼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한다. 어떻게 그럴 수 있나?
우선 업계 선두주자들의 최고가 골프볼들은 가장 풍부한 마케팅 예산뿐 아니라 가장 정교하고 혁신적인 제조과정과 품질 관리 시스템을 보유한 것이 보통이다. 대기업들은 멀티레이어-우레탄 커버 볼과 같이 정교한 볼을 제작하는 데 더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신규업체들은 물론이고 심지어 몇몇 잘 알려진 브랜드조차도 이러한 종류의 R&D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 대신 많은 경우 아시아의 제조판매상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런 판매상 중 일부(대만에 근거를 둔 포모스트, GTS, LTC는 가장 인지도가 높은 3개 업체이다) 역시 풍부한 경험을 갖추고 있다. 이들은 수백 가지의 골프볼을 설계해왔다. 사실 대만과 중국, 한국은 정말 탁월한 제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맨틀 레이어와 항력계수가 무엇인지 모른다 할지라도 내일부터라도 당장 골프볼 비즈니스에 뛰어들 수 있을 정도다. 최고급 세단 한 대 가격도 안 되는 돈으로 12개 들이 멀티레이어 우레탄커버 볼을 3000박스나 구입할 수 있다. 포장과 배송료를 포함해서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골퍼들이 들어보지도 못한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기 꺼려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성능 외에도 브랜드 명이 골프볼 판매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리고 기존업체들은 어떤 것도 인정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타이틀리스트의 모회사인 아쿠쉬네트는 4월 신규업체들이 내놓은 17개의 저가 ‘투어볼’을 상대로 특허법 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신규 회사들이 업계에서 경쟁하는 것이 점점 더 힘들어지는 상황인 것이다.
4. 내게 적절한 골프볼 구입가격 수준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
당신의 실력으로 성능에 있어 차이를 느낄 수 있을 때 가장 좋은 볼을 구입하라. 이는 단순히 당신의 핸디캡 때문이 아니다. 사실 당신의 그린적중률이 낮다면 업&다운에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스핀이 많이 걸리는 고가의 볼을 필요로 할 것이다. 즉 당신이 두 슬리브(6개)의 볼을 잃어버리지 않고 한 라운드를 마칠 수 있기 전까지는 멀티레이어 우레탄 커버 볼을 구입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5. 어떻게 시험 볼을 쳐보거나 볼 피팅을 받을 수 있을까?
우선 드라이버와 론치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잘 알려진 방법이다. 하지만 정확한 방법은 다른 볼을 가지고 다양한 숏게임 샷을 시험해 보는 것이다. 어떤 샷이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샷인가를 결정하라. 그리고 그 샷에 가장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볼을 고르는 것이다. 만일 비거리에서 다소 손해를 봐야만 하는 경우라면 당신은 이것조차 전혀 실감하지 못할 것이다. 2015년 핫 리스트 가운데 시험해 볼 36가지의 공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