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척의 정확한 길이는 얼마입니까?
누구는 24센티미터라고하고 누구는 30.3센티미터라고 합니다.
옛날에는 보통 손가락 굵기를 3센티 1치라고 하였습니다.해서 8치가 1척이니 24센티쯤 됩니다.그러나 최근 서양의 1피트와 같이 1척을 30.3 센티미터를 기준합니다.
키에관한 재미있는 옛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마천의 사기열전중
귤화위지
춘추전국시대 제나라 재상인 안자는 키가 5척이였습니다.이웃나라인 초나라에 사신으로 가게되었을때 초왕이 키작은 이를 모욕하기위해 잡혀온 제나라 도둑을 보고 너희 제나라는 왜 도둑이 많은가 나무라니 안자가 말하길 제가 듣기에 귤나무가 회화이남에서 자라면 그 열매가 달고 향기로우나 그 나무를 회화이북으로 옮겨심으면 그 열매가 시고 쓰다고 합니다.이는 기후와 토양때문인데 우리나라 사람은 본시 남의물건을 훔치지않으나 초나라에 도착하기만 하면 도둑으로 변합니다 하였다.
안자지어
하루는 재상이 탄 마차가 고을을 지나간다는 소식에 마부아내가 문틈으로 내다보니 재상은 몸을 앞으로 숙이고 다소곳이 앉아있는데 남편은 마부주제에 잘난척하며 뽑내는지라 집에 돌아온 남편에게 나는 오늘부터 당신을 떠나겠다고 하니 놀란 마부가 그 까닭을 물었다.
아내의 답,제가보니 당신의 주인은 키가 5척밖에 안되나 몸은 제나라 정승이 되어 천하에 이름을 떨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그 분은 항상 스스로 몸을 낮추고 있지요.하지만 당신은 키가 8척이나 되는데도 몸은 남의 말이나 끄는 하인주제에 스스로 우쭐하여 거만합니다.당신같은 사람과는 더 이상 살고싶지않습니다.이에 마부는 아내에게 백배사죄하고 다시는 거만하지않기로 맹세했다는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