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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우쌤 총평 : 전체적으로 문제를 성의없이 출제하였고 또한 문제 수준은 전체적으로 낮았다. 그러나 몇 문제가 지나치게 지엽적이었고 한국사에서 크게 다루지 않아도 될 부분(예: 일제 강점기 문예 활동, 현대 문화의 성장과 발전, 반민족행위특별처벌법 법조항 내용 등)을 제시하여 수험생들을 당황스럽게 만들었다. 또한 문제의 난도 조절에도 실패한 시험이었다. 백과사전을 뒤져서 알아내야 하는 반민족행위특별처벌법 5조 조항 문제가 있는가 하면 난이도 하의 중학교 모의고사 수준의 문제(예: 구석기, 광개토대왕 업적, 중세사회의 경제, 갑신정변)가 있었다. 한국사검정문제 유형을 모방한 지역관련 문제와 동궐도 문제는 충분히 고급 수준으로 낼 수 있는 좋은 소재였으나 단순한 상식 문제로 전락시켰다. 마지막으로 한국사의 전범위를 골고루 내야할 의무가 있는 출제자가 특정 시대에 너무 편중하게 냄으로써 성실하게 한국사를 공부한 수험생들이 불이익을 당했던 시험이었다. 더구나 고대사회에서 나온 2 문제 모두 광개토대왕 관련 문제였던 점은 출제자의 무성의가 단적으로 보여졌다. 한국사를 가르치는 선생으로 개인적으로 출제자의 역사관에도 문제가 느껴지는 시험이었다. 예를 들면 민족독립운동기에서 나온 유일한 문제가 안중식이 서양화를 했느냐, 동양화를 했느냐를 물어보는 문제였던 점 - 과연 이 시대 우리가 중요하게 알아야할 부분이 이 부분이었을까? 결과적으로 2010년 국가직 공무원 시험은 몇 문제의 황당함으로 역사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를 물어보는 시험이 아닌, 백과사전을 뒤져서 한국사의 상식을 단순하게 물어보는 시험으로 수준이 떨어졌다. 앞으로 남은 지방직 시험과 서울시 시험, 7급 시험에서는 바른 역사관으로 제대로 공부한 수험생들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한 문제마다 출제자의 노력과 민족의 고민이 담긴, 그런 성의있는 시험이기를 기대해본다. |
■2010년 문제 시대별 분석
역사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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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시대 및 국가 형성 |
2 |
구석기, 부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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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
사회 |
경제 |
문화 | |
고대사회 |
2 |
광개토대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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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석문(광개토대왕비) |
중세사회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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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경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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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세사회 |
4 |
조광조(시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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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의 경제생활 |
ㆍ태종의 문화업적 ㆍ미술 |
근대사회 태동 |
1 |
|
후기 사회풍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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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사회 발전 |
3 |
ㆍ갑신정변 ㆍ외국과의 조약 순서 ㆍ간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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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독립운동기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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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활동 |
현대사회 |
4 |
ㆍ반민족행위특별처벌법 ㆍ선언문(시기순) ㆍ통일정책및 북한정책 (시기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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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화 |
통합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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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 및 조세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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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관련 |
1 |
제주도 |
1. 선사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석기 시대에는 무리 중에서 경험이 많고 지혜로운 사람이 지도자가 되었으나 권력을 가지지는 못했다.
②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는 빗살무늬 토기이지만 이보다 앞선 시기의 토기도 발견되고 있다.
③ 신석기 시대의 부족은 혈연을 바탕으로 한 씨족을 기본 구성단위로 하였다.
④ 구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사냥 도구로는 긁개, 밀개 등이 있다.
답 ④
④ 긁개, 밀개 등은 구석기 조리와 관련된 도구이다.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42~44 내용
2. 다음 토지 및 조세제도에 관한 내용을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풍흉에 관계없이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시켰다. ㄴ.토지 비옥도와 풍흉의 정도에 따라 조세 액수를 1결당 최고 20두에서 최하 4두로 하였다. ㄷ.토지의 지급 대상을 현직 관리로 한정하였다. ㄹ.관료들을 18과로 나누어 최고 150결에서 최하 10결의 과전을 지급하였다. |
① ㄴ→ ㄷ→ ㄹ→ ㄱ ② ㄴ→ㄹ→ ㄱ→ ㄷ
③ ㄹ→ ㄱ→ ㄴ→ ㄷ ④ ㄹ→ㄴ→ ㄷ→ ㄱ
답④
ㄹ. 태조의 과전법 → ㄴ. 세종의 공법 → ㄷ. 세조의 직전법 → ㄱ. 17세기 인조의 영정법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357~358(토지제도의 변천), 362~363(조선 조세의 변천)내용
3. 다음 자료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1조 일본 정부와 통모하여 한일 합병에 적극 협조한 자,한국의 주권을 침해하는 조약 또는 문서에 조인한 자와 모의한 자는 사형 또는 무기징역에 처하고 그 재산과 유산의 전부 혹은 2분지 1 이상을 몰수한다. 제3조 일본 치하 독립 운동자나 그 가족을 악의로 살상 박해한 자 또는 이를 지휘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고 그 재산의 전부 혹은 일부를 몰수한다. |
① 독립을 방해할 목적으로 단체를 조직했다면 10년 이하의 징역과 재산의 몰수 등이 가능했다.
② 기술관을 포함하여 고등관 3등급 이상의 관공리는 공소시효 경과 전에는 공무원 임용이 불허되었다.
③ 반민족행위를 조사하기 위하여 특별조사위원회를 설치하였다.
④ 일본 정부로부터 작위를 받은 자는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과 재산 · 유산의 몰수 등이 가능했다.
답 ②
② 고등관 3등급 이상의 관공리는 공소시효 경과 전에는 공무원 임용이 불허되었다. 단 기술관은 제외이다.(반만족행위특별처벌법 5조항)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713 사료 돋보기
4.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가 제작된 왕대의 문화계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주자소를 설치하고 구리로 ‘계미자’를 주조하였다.
② 유교적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윤리서인 『삼강행실도』를 편찬하였다.
③ 『경국대전』을 간행하여 유교적 통치 질서와 문물 제도를 일단락하였다.
④ 서거정 등이 중심이 되어 편년체 통사인 『동국통감』을 편찬하였다.
답 ①
태종때 일이다. ② 세종, ③과 ④는 성종의 업적이다.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376, 378 내용
5. 현대 문화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70년대 이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였던 서구 문화에 대한 반성이 일어나면서 전통 문화를 되살리는 노력이 펼쳐졌다.
② 1960년대 이후 정치적 민주화와 사회 경제적 평등을 지향하는 민중 문화 활동이 활발하였다.
③ 1987년 6월 민주 항쟁을 거치면서 언론에 대한 정부의 통제와 간섭은 줄어들고 언론의 자유는 확대되었다.
④ 1980년대 이후에는 고등 교육의 대중화를 위하여 대학이 많이 세워졌다.
답 ②
② 1980년대 들어와 민중 문화 활동이 활발하였다.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 (이론편) p 772 내용
(2) 전통문화의 대중화 : 1970년대 이후에는 무비판적으로 수용되었던 서구 문화에 대한 반성이 일어나면서 전통 문화를 되살리려는 노력이 펼쳐졌다.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 p 774 <대중문화의 성장> 내용
(1) 1960년대 : 미군정기와 6ㆍ25 전쟁을 겪으면서 미국의 대중 문화가 급속히 흘러 들어와 미국식 춤과 노래가 크게 유행하였다. 한편, 우리나라의 대중 문화는 경제 발전과 대중 전달 매체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196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2) 1970년대 : 생략
(3) 1980년대 : 1980년대 이후 정치적 민주화와 사회 경제적 평등의 확대를 지향하는 민중 문화 활동이 대중 문화에 영향을 끼쳤다.
6. 다음 내용을 발생한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남북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 채택 ㄴ. 6·15 남북 공동 선언 ㄷ. 남북 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위한 선언 ㄹ. 금강산 관광 개시 ㅁ. 남북 경의선 철도 복원 기공식 |
① ㄱ→ㄴ→ㄷ→ㄹ→ㅁ ② ㄱ→ㄹ→ㄴ→ㅁ→ㄷ
③ ㄹ→ㄱ→ㄴ→ㄷ→ㅁ ④ ㄹ→ㄴ→ㄱ→ㅁ→ㄷ
답 ②
ㄱ. 남북기본합의서(1991)→ㄹ. 금강산 관광 개시(1998)→ㄴ. 6·15 남북 공동 선언(2000. 6)→ㅁ.남북 경의선 철도 복원 기공식(2000.9) →ㄷ.남북 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위한 선언(2007. 10.4)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737 노무현 정부의 통일정책 내용, p 741 북한의 1990년대의 경제ㆍ 사회적 변화(금강산 관광 지구 제정), p 747 ~748 노태우ㆍ 김대중 정부의 통일 정책 내용
7. 다음 비문의 내용에 해당하는 고구려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영락 10년(400) 경자에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신라를 구원하게 하였다. 후퇴하는 왜적을 추격하여 종발성을 함락하고 병사를 두어 지키게 하였다. |
① 후연을 격파하여 요동으로 진출하였다.
② 율령을 반포하여 국가체제를 정비하였다.
③ 지방세력 통제를 위해 불교를 공인하였다.
④ 지두우를 분할 점령하여 흥안령 일대의 초원지대를 장악하였다.
답 ①
지문은 광개토대왕비이다.
②, ③ 소수림왕 ④ 장수왕의 업적이다.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96 광개토대왕의 업적 내용
8. <보기1>에 대한 올바른 설명을 <보기2>에서 고르면?
<보기1>
조선 건국 후 세종 즉위 전까지 양반의 경제 기반은 과전, 녹봉, 자기 소유의 토지와 노비 등이 있었다. |
<보기2>
㉠ 과전 - 경기도를 비롯하여 전국의 토지를 대상으로 지급하였다. ㉡ 녹봉 - 과전을 받는 관리에게는 녹봉이 지급되지 않았다. ㉢ 자기 소유의 토지 - 유망민들을 모아 노비처럼 만들어 자신의 토지를 경작하게 하는 경우도 있었다. ㉣ 노비 - 외거 노비는 자기 재산을 가질 수 있었고 조상에 대한 제사를 지내기도 했다. |
① ㉠, ㉡ ② ㉡, ㉢
③ ㉢, ㉣ ④ ㉠, ㉣
답③
㉠ 과전 - 경기 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녹봉 - 관리는 과전과 녹봉을 지급받았다.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 (이론편) p 357 과전법 내용, 361 양반 지주의 생활 내용
9. 초기국가 부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미 1세기 초에 왕호를 사용하였다.
② 왕이 죽으면 순장을 하는 풍습이 있었다.
③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노비로 삼았다.
④ 투기가 심한 부인은 사형에 처했다.
답 ③
③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노비로 삼은 나라는 고조선이고, 부여는 12배로 배상해야했다(1책12법).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 (이론편) p 67~68 부여 내용
10. 우리 역사 속의 제주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원래 탐라라고 불렀는데 고려시대에 제주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② 삼별초는 관군의 압박이 심해지자 이 섬을 버리고 진도로 옮겨갔다.
③ 장보고는 완도에 청해진, 이곳에 혈구진을 세워 해상 세력을 형성했다.
④ 구한말 영국 함대가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이곳을 무단 점령하였다.
답 ①
② 강화도 ③ 강화도 ④ 거문도
이 문제는 최근 부각되는 지역 관련 문제로 제주도 관련 사실을 몰라도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인 삼별초의 난(강화도→진도→제주도), 장보고, 거문도 사건(1895)만 알아도 답이 나올 수 있는 문제였다.
■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150, 193(혈구진 내용), p 221 삼별초의 저항, p 534 영국의 거문도 점령
■ 선우한국사 <지역ㆍ지도 관련> 특강 내용
11. 다음에 제시된 개혁 내용을 공통으로 포함한 것은?
○ 청과의 조공 관계 청산 ○ 인민 평등 실현 ○ 혜상공국 혁파 ○ 재정의 일원화 |
① 갑오개혁의 홍범 14조 ② 독립협회의 헌의 6조
③ 동학 농민 운동의 폐정개혁안 ④ 갑신정병 때의 14개조 정강
답④
■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533 갑신정변 내용
12. 금석문의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울진 봉평신라비 - 이 지역에 발생한 중대 사건을 처리하고 관련자를 처벌하였다.
② 임신서기석 - 공부와 인격 도야에 관해 맹세하였다.
③ 광개토대왕릉비 - 광개토대왕이 침략해 온 북위를 크게 무찔렀다.
④ 사택지적비 - 사택지적이 지난 세월의 덧없음을 한탄하였다.
답 ③
③은 광개토대왕릉비에 나오지 않는 내용이다.
■All-in-one 선우한국사 단과보조자료 <역대 주요 금석문> 내용
울진 봉평신라비 - 524년(법흥왕 11)에 세워진 신라의 비석. 내용은 거벌모라와 남미지지역에서 무슨 사건이 발생하자 군대를 동원해서 이를 해결한 뒤, 소를 잡아 의식을 거행하면서 이 지역에 대해 사후조치를 취한 사실을 기록하였다. …(중략)…노인 법(奴人法)과 죄인을 처벌하는 장형(杖刑)의 존재는 법흥왕 때 율령이 성문법으로서 실제로 행하여졌음을 증명해주었다.
사택지적비-7세기 의자왕때 사택지적이 세운 비로 불교와 도교(인생무상)의 내용이 보인다.
13. 고려 시대의 경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기에는 관청 수공업과 소 수공업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② 상업은 촌락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③ 대외 무역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송과의 무역이었다.
④ 사원에서는 베, 모시, 기와, 술, 소금 등의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였다.
답 ②
② 상업은 대도시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252 내용
14. 여말선초 성리학의 도입으로 나타난 조선 후기의 사회 풍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과부의 재가를 금지하고 효자나 열녀를 표창하였다.
② 재산 상속에서 제사를 담당하는 장자를 우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③ 남귀여가흔이 점차 축소되면서 친영제로 전환되어 갔다.
④ 사찰 대신 집안에 가묘를 설치하고 영정을 봉안하여 제사를 지냈다.
답 ④
④ 성리학 자체의 영향이라기보다는 유교의 충(忠), 효(孝) 사상의 영향이다.
■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350~351 내용
15. 일제 강점기의 문예 활동과 관련하여 옳지 않은 것은?
① 1920년대 중반에는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여 문학의 사회적 기능이 강조되었다.
② 정지용과 김영랑은 『시문학』동인으로 순수 문학의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③ 미술에는 안중식이 서양화를 대표하였다.
④ 영화에서는 나운규가 아리랑을 발표하여 한국 영화 발전에 기여하였다.
답③
안중식은 동양화를 대표하였다.
■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 p(이론편) 690 민족예술 박스 내용
16. 다음 시의 지은이와 관련이 없는 것은?
임금 사랑하기를 어버이 사랑하듯이 하고/ 나라를 내 집안 근심하듯이 했노라./ 발근 해가 이 땅을 비치고 있으니. 내 붉은 충정을 밝혀 비추리라. |
① 군주의 마음을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어 경연을 강화하였다.
② 자신들의 의견을 공론이라고 표방하면서 급진적 개혁을 요구하였다.
③ 「조의제문」으로 인해 사화를 당하였다.
④ 도교 및 민간 신앙을 배격하였다.
답 ③
조광조의 시이다. 조광조가 연루된 사화는 중종때 기묘사화이다.
③ 「조의제문」으로 인해 사화는 연산군때 무오사화이다.
■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 (이론편) p 323 조광조의 혁신 정치 내용
17. 다음과 같은 내용의 선언문들을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이제 새 시대의 진군을 알리는 민주 정의의 횃불이 올랐다. 정의 사회를 구현하고 통일 민주 복지 국가를 건설하는 우리의 꿈을 실현할 민족 대행진이 시작되었다. ㄴ. 우리는 4·13 호헌 조치가 무효임을 전 국민의 이름으로 선언하며 이 땅에 민주 헌법이 서고 민주 정부가 확고히 수립될 때까지 이 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ㄷ. 우리는 국민의 자유를 억압하는 긴급조치를 철폐하고 국민의 의사가 자유로이 표현될 수 있도록 언론·출판의 자유를 국민에게 들리라고 요구한다. ㄹ.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우리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의 결성을 위해 힘차게 나아갈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 |
① ㄷ→ㄱ→ㄴ→ㄹ ② ㄷ→ㄴ→ㄱ→ㄹ
③ ㄱ→ㄷ→ㄹ→ㄴ ④ ㄱ→ㄹ→ㄴ→ㄷ
답①
ㄷ. 언론자유실천문(1974 )→ ㄱ. 전두환 정부 → ㄴ. 6월 민주항쟁(1987) → ㄹ. 전국교직원노동조합(1989)
■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729~736 내용, p 750 현대사 주요 사건 일지
18. 조선 시대의 미술 작품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게 연결한 것은?
○ 창덕궁과 창경궁의 전모를 그려낸 (㉠)는 기록화로서의 정확성과 정밀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배경산수의 묘사가 극히 예술적이다. ○ 강희안의 (㉡)는 무념무상에 빠진 선비의 모습을 그린 작품으로 간결하고 과감한 필치로 인물의 내면세계를 느낄 수 있게 표현하였다. ○ 노비 출신으로 화원에 발탁된 이상좌의 (㉢)는 바위틈에 뿌리를 박고 모진 비바람을 이겨내고 있는 나무를 통하여 강인한 정신과 굳센 기계를 표현하였다. |
㉠ ㉡ ㉢
① 동궐도 송하보월도 금강전도
② 동궐도 고사관수도 송하보월도
③ 서궐도 송하보월도 금강전도
④ 서궐도 고사관수도 송하보월도
답 ②
■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298 <테마 연구> - 창덕궁 내용
창덕궁은 조선 제3대 태종이 1405년 이궁(離宮)으로 지은 궁궐로서, 경복궁의 동쪽에 위치한다고 하여 창경궁과 함께 동궐로 불렸다.
■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394 고사관수도, 송하보월도 내용
19. 다음은 1876년 개항 이후 우리나라가 외국과 맺은 조약의 내용이다.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조선과 미국 두 나라 중 한 나라가 다른 나라의 핍박을 받을 경우 분쟁을 해결하도록 주선한다. ㄴ. 일본국 국민은 본국에서 사용되는 화폐로 조선국 국민의 물자와 마음대로 교환할 수 있다. ㄷ. 영국군함은 개항장 이외에 조선 국내 어디서나 정박할 수 있고 선원을 상륙할 수 있게 한다. ㄹ. 일본 공사관에 군인 약간을 두어 경비하게 하고 그 비용은 조선국이 부담한다. |
① ㄴ→ㄹ→ㄷ→ㄱ ② ㄴ→ㄱ→ㄷ→ㄹ
③ ㄴ→ㄹ→ㄱ→ㄷ ④ ㄴ→ㄱ→ㄹ→ㄷ
답④
ㄴ. 1876 조일수호조규부록→ㄱ. 1882 조미수호통상조약 →ㄹ. 1882. 제물포조약 →ㄷ. 1883 조영통상조약
※조영통상조약 체결은 1882년 6월, 수정조인은 1883년 11월, 비준서 교환은 1884년 2월로 문제의 지문 내용은 1883년에 체결된 수정 조인 내용이다.
■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520(조일수호조규부록), 522(조미수호통상조약), 530(제물포조약)
20. 다음은 간도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1909년 일제는 청과 간도협약을 체결하여 남만주의 철도 부설권을 얻는 대가로 간도를 청의 영토로 인정하였다.
② 조선과 청은 1712년 “서쪽으로는 압록강, 동쪽으로는 토문강을 국경으로 한다.”는 내용의 백두산 정계비를 세웠다.
③ 통감부 설치 후 일제는 1906년 간도에 통감부 출장소를 두어 간도를 한국의 영토로 인정하였다.
④ 1902년 대한제국 정부는 간도관리사로 이범윤을 임명하는 한편, 이를 한국 주재 청국 공사에게 통고하고 간도의 소유권을 주장하였다.
답 ③
③ 일제는 1907년 간도에 통감부 출장소를 두었다.
■ 2010년 에듀스파 선우한국사 1(이론편) p 553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