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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리더십 1.리더십의 정의 리더가 갖는 성향, 행동, 상황 등과 관련되는 제반 특성으로 주어진 상황 하에서 조직구성원에게 여러 가지 類因들의 제공을 통하여 동기부여(motivation) 시킴으로써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기능 으로서 직위와 능력 두 가지로 정의됨. ■ 직위 : 어떤 상황을 통제할 책임을 지도하고 관리하는 직위를 의미 ■ 능력 :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영향을 끼쳐 지도자가 택한 길을 따라오도록 하는 재능이나 기술
2.리더십 이론(Fulmer(1978:312) ■ 자질이론 : 리더십과 관련된 성격적 특성을 강조한 것으로 일정한 자질을 리더가 갖추고 있으면 효과적 리더가 될 수 있다는 이론 ■ 행위이론 : 리더십의 중요한 측면은 리더의 특성이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리더가 행동 하는 것이며, 효과적인 리더는 그들의 특별한 리더십 행동 유형에 의해 비효과적인 리더 와 구별된다는 것 ■ 상황이론 : 행동이론의 한계를 인식하고 새로운 리더십 연구를 진행하면서 등장한 이론 으로 급격한 변혁의 시기에는 독재적이며, 권위적인 자질과 형태를 지닌 자가 지도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으로, 상황이란 지도자가 속해있는 조직의 목표와 성격, 규모, 역 사, 유형, 발전의 정도 등을 의미
3.리더십의 유형과 행동
1)참여적 리더십의 특징 ①주요 행정적 결정에 하급자들의 생각, 정보, 선호들을 이끌어내어 반영 ②하급자들이 책임질 수 있는 분야에는 의사결정 권한 위임 ③일선 업무자들에게 상부의 결정 사항을 집행하는 방법들에 대한 선택권한 부여 ==▷ 위임적 스타일과 달리 상급관리자의 권한과 책임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고, 경우에 따라 하급자들의 결정을 무효, 수정하는 권한은 상급관리자에 귀속
2)참여적 리더십의 장점․단점
4.슈퍼비젼 및 컨설테이션 1)슈퍼바이저의 역할(A. Kadushin의 주장) ①행정적인 상급자의 역할 : 정책, 과정, 규정에 잘 따르고 있는지를 감독함. (행정기능) ②교육자로서의 역할 : 전문적 기술, 지식 증진의 임무. (교육적 기능) ③상담자로서의 역할 : 사회적 지지 제공. (업무 촉진기능)
2)슈퍼비젼의 활동 업무할당과 실행을 위한 개인별 및 그룹별 목표설정, 참여적 의사결정의 실행, 그룹과정을 지도(아젠다 설정을 포함), 작업과 사례관리를 계획, 의사소통 네트워크의 개발, 업무수행 에 대한 평가, 업무자의 사기 진작, 팀구성, 워커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옹호, 갈등 관리, 개별적인 관심들을 전체적인 관심으로 합리시키기 위한 계획된 변화
3)슈퍼비젼의 모델(K. Watson의 주장) ①개인교사 모델 : 슈퍼바이져와 슈퍼바이지가 일대일의 관계를 통해 슈퍼비젼을 주고받음 ②케이스 상담 모델 : 업무자와 상담인의 체계로 형성됨 ③집단 슈퍼비젼 모델 : 한명의 슈퍼바이져와 집단의 슈퍼바이지들로 구성됨 ④동료집단 슈퍼비젼 모델 : 특정한 슈퍼바이져가 지정되지 않고 모든 집단 구성원이 동등한 자격으로 참여 ⑤직렬 슈퍼비젼 모델 : 두명의 업무자가 동등한 자격으로 서로에게 슈퍼비젼을 제공함 ⑥팀 모델 : 가능한 한 다양한 성격을 가진 구성원들로 팀을 이루도록 의도함
5.리더십의 평가와 선택 ①일반적으로 사회복지 서비스 조직에서는 참여적 리더십 스타일이 적절한 것으로 간주 (의사결정에 하급자들 참여 → 일과 대인관계에 있어 직업만족도 높임 → 서비스의 질에 영향) ②참여적 관리경영이 업무자들의 모든 업무수행에 반드시 긍정적인 영향만 주는 것은 아니다. (생산성과 효율성에 역 상관관계) ③서비스의 효과성 강조하는 사회복지조직에서 대부분 참여적 리더십을 강조함.
12.인적자원관리
1.직원의 모집 및 선발 효과적인 스탭 능력 성취를 위해서는 업무능력이 우수하거나 가능성을 가진 사람들을 스탭 으로 기용하는 것이 중요. ◀ 모집․선발과정 ▶
2.인력개발 1)인력개발의 성격 인력개발 : 신임자나 기존 업무자들을 조직의 상황에 적응하게 하기 위한 조직적 노력, 업무관련지식이나 기술강화, 업무환경의 질을 개선 (의사소통의 개선, 작업집단 내에서의 결속력 강화, 불신이나 파괴적 경쟁의 제거 등)
2)인력개발 프로그램의 진행 ①사 정 : 업무자들의 직무수행에서 개발 필요성이 있는 부분을 감지 ②전략실행 : 사정에 의해 도출된 요구들에 대한 적절한 전략을 찾아 실행 ③평 가 : 실행의 결과에 대해 평가
3.보상체계 보상체계 :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급여,초과시간에 따른 수당,근속수당,인센티브 시스템, 연금이나 유급휴가와 같은 부가급여 등
[ 보상 및 인센티브 시스템의 기준 ]
4.직원의 평가 업무평가 : 업무자들이 조직이나 프로그램의 목적성취에 얼마만큼 기여했는가를 평가하는 것
1)업무수행력 : 조직구성원들에 의해 개인적으로나 혹은 집단적으로 나타나는 업무행동들. ①생산성(=산출물) : 클라이언트 수, 인터뷰의 실행 건수, 지원자 수, 서비스 실천 건수. ②서비스의 효과성 : 업무자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활동들이 서비스의 목적 성취에 기여 했는지를 인과론적으로 나타내는 것 (자술서, 단일사례디자인 기법 등) ③효율성 ■투입과 산출물 : 한 서비스에 동원된 투입물(input)에 비해 얼마만한 투입물(output)이 나왔는지 파악 ■투입과 성과(목적) : 한 서비스에 동원된 투입물(inout)에 비해 얼마만한 성과 (outcome,혹은 서비스 결과)가 있었는지 파악 ④서비스의 질 : 서비스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지는 방법들이나 기법들, 그리고 절차들을 업무자가 얼마나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 지를 나타내는 것
2)직업만족도 : 업무자들이 일과 직무환경에 대해 갖는 태도 및 인지 ①사회복지 서비스와 직업만족도 - 하급들의 정서적인 측면의 중요한 한 부분임 - 이직률에 영향을 줌 - 업무자들 간의 의사소통,문제해결 노력,협동등이 저하되면 업무환경에서 갈등,불만, 일의 정체들이 증가함 ②소진증후군(Burnout Syndrome) 직무 불만족에 처한 업무자들이 감정의 고갈, 소외, 업무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이 상실되는 현상. 소진을 경험하는 업무자는 클라이언트를 한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문제 의 집합체로 보게 되어 비인간화하게 되고, 나아가 자기 자신조차 비인간화하게 되어 신체적 소진감은 물론 절망감과 무력감에 휩싸여 자신과 일과 클라이언트에 대해 부정 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음
5.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조건 1)바람직한 리더십과 의사결정 스타일 : 행정관리자로서의 조직 리더들은 긍정적인 업무 환경의 분위기를 창출 해야함 2)물리적 좋은 업무환경 : 업무자와 클라이언트의 비율(케이스 부담률)을 낮춤 3)적절한 슈퍼비젼 13.재정관리 1.복지재정의 본질 1)복지재정의 의의 ■ 재정의 기능 : 자원배분, 소득재분배, 경제적 안정과 성장의 기능 ■ 복지재정기능 : 소득재분배 기능 중심 ■ 복지재정 분류: 사회개발비(문화,체육,인력개발,인구대책,보건,생활환경,사회보장, 주택 및 지역사회개발 등 포함) ■ 복지재정 수입원: 조세 (소득재분배기능을 고려하여 누진세와 차등과세제도 도입)
2)복지재정의 구성 ■ 수입의 분류 : 정부의 재정수입, 수익자부담금(기여금, 사용료), 기부금 국민경제전체의 4% : 2/3 = 본인과 사용자 및 정부가 부담하는 사회보험의 수입금 1/3 = 조세 등을 통한 공적부조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위한 정부재정수입 ■ 지출 : 3/4이상이 사회보험으로!
3)사회복지재정의 중요성 ■ 정치적 차원 : 정치적 안정 ■ 경제적 차원 : 경기 조정 안정장치, 재분배 효과 ■ 사회적 차원 : 사회안정, 갈등 해소
2.복지재정 실태 1)복지재정의 특성 ①성장우선주의 : 복지재정의 상대적 허약으로 인해 상대적 빈곤이 심화됨 ②외부 수입에 대한 높은 의존성 (민간 자원 동원) ③정치적 영향을 받음 ④공비부담 원칙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사회복지사업법, 지방자치법, 지방재정법 등에 의하여 원칙적 재정부담자가 된다는 것
2)중앙정부 복지재정 : 일반회계, 특별회계 (국민복지연금, 특별회계 등) 기금 (군인연금기금, 국민주택기금 등)
3)지방정부 복지재정 : 용도지정 - 국고보조금, 조정교부금, 지방채, 특별회계수입 용도 비지정 - 지방세, 세외수입, 기타 용도 4)민간복지기관의 복지재정 : 수입 - 법인부담금, 정부부담금 및 보조금, 수익자부담금 수익금, 기부금, 외국원조, 사회복지사업기금 지원금 등 지출 - 사업비, 인건비, 물건비 등
3.복지재정 확충 방안 ■ 사회복지세의 신설 검토 ■ 민간자원 동원 확대 ■ 수익자 부담원칙의 확대 ■ 복지복권의 도입과 확대
4.재정관리의 정의와 필요성 재정관리 : 조직이 목표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정자원을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동원하고 배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하는 과정 ■ 필요성 :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강조가 치열해지는 사회적 환경에서 프로그램의 성과나 산출물 그리고 이에 대한 비용을 산출하는 과정에 전문직의 관점이 반드시 개입되어야 함
5.예산편성 방법 1)예산안 ■ 예산 : 특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예상하는 것 ■ 예산안의 내용 - 프로그램 목적에 대한 개요 - 서비스에 대한 정의 - 욕구인구와 서비스활동수준에 관한 추정치 - 프로그램에 드는 비용과 그에 따라 요청되는 자
2)예산 형식 ①품목별 예산 (LIBS: Line-Item Budgeting System) - 다가올 회계연도에 예상되는 지출의 항목들을 나열하는 것 - 지난 회계연도의 예산과의 비교를 통해 일정비율의 증액을 기준으로 하는 점증식으로 이뤄짐
②성과주의 예산 (수행예산) (FBS: Functional/Performance Budgeting System) - 다양한 산출물에 관심을 갖고 개별 지출 항목들을 조직 활동들과 연결시킴 - 예산 할당의 기준은 '효율성' 즉,각 서비스 산출물에 대한 투입 비용의 적절성을 근거로 함 ③프로그램 예산 (PBS: Program Budgeting System) - 조직활동의 ‘목표’,‘효과성’을 중시 - 프로그램의 목적과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요구되는 비용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둠 - 지출을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성과(outcome)'에 연결함
④성과주의 예산(PB:Performance Budget) ⑤기타 예산 형식들 - PPBS (계획예산, Planning and Programing Budgeting System) - ZBB (영기준예산, Zero-Based Budgeting) - PPB (수행프로그램 예산, Performance-Program Budget)
[ 예산제도의 비교 ]
6.집행과 결산, 평가 1)자금 : 일정량의 돈이나 다른 자원들이 특정한 용도로서 할당된 것으로,구체적인 규정이나 제한의 틀 속에서 어떤 활동이나 목표의 추구가 이루어지도록 용도가 지정된 것
2)생산비용의 할당
7.감사 감사(audit) : 사회적으로 할당된 자원들에 대한 청지기로서의 조직이나 프로그램들이 그 역할들을 적합하게 수행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작업
1)규정순응 감사 (= 재정 감사) 기관의 재정 운영이 적절한 회계절차에 따라 시행되었는지,재정이나 다른 보고서들이 적절 하게 준비되었는지, 기관에 적용된 각종 규칙과 규제들을 기관이 적절하게 따랐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 ■ 단점 : 지나치게 규칙에 충실하다 오히려 탄력성을 잃어 생산의 효율성을 저해할 수도 있음
2)운영 감사 바람직한 프로그램 결과의 성취 여부, 목표 성취의 경제성과 효율성 등의 문제에 관심을 갖으며 예산과의 관련성에 초점을 둠 ■ 경제성과 효율성 : 예산 부서가 자신들의 자원을 경제적이거나 효율적인 매너로 관리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판단하고 비효율적인 것에 대한 원인 분석. ■ 프로그램 결과 : 의도된 결과나 급부들이 성취되었는지, 자원제공기관에 의해 의도된 목적들이 달성되었는지, 동일한 성과들을 더 낮은 비용으로 산출할 수 있는 대안들이 고려되었는지 등에 대해 판단.
14.정보관리
1.사회복지조직의 정보 1)복지정보의 개념
2)사회복지조직 요구정보
3)사회복지조직 정보체계의 구성
4)사회복지조직의 정보체계 활용 상 문제점 ▷도입 활용의 과정 ①장기간에 걸친 다단계들을 거쳐야 함 ②조직적인 측면 (활용에 가능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조직의 활동, 도입과 활용 이후의 조직 변화 등의 측면)들이 철저한 계획 하에서 고려.
▷정보체계의 활용상의 문제 ①정보체계와 관련된 비용과 ②정보체계의 유용성, 즉 서비스전달과 전문가의 실천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에 관한 지식의 부 족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③조직관리의 측면에서 나타나게 되는 부정적 원인 -대부분의 사회조직이 명확한 목표 없이 전산화를 시도한 점 -사회복지조직의 직원들이 기획과 실행과정에 참여 못한 점 -선임 직원들이 지도력을 발휘하지 못한 점 -기존의 절차, 직원들 간의 관계 및 조직의 구조를 변화시키려고 정보체계를 활용하지 못한 점
2.문서관리 1)문서의 종류 ①접수문서: 외부에서 접수되는 문서로서 문서 주관부서에서 일정한 절차에 의하여 접수되는 문서 ②기안문서: 결재문서라고도 하며, 사전에 결재권자의 결재를 얻기 위하여 기안 서식에 따라 사무처리 초안을 기재한 문서 ③시행문서: 발송문서라 하며, 결재문서의 내용을 시행하기 위해 규정된 서식에 의하여 작성된 문서 ④보존문서: 자료적 가치가 있어 보존을 필요로 하는 문서 ⑤합의문서: 기안문서 중 그 내용과 관계되는 다른 부서와의 협조를 얻기 위하여 합의하는 문서 ⑥폐기문서: 보존기간이 종료되어 문서의 가치가 상실되어 폐기처분되는 문서 ⑦마이크로필름 문서: 지면이 아닌 마이크로필름에 중요한 내용의 문서나 영구보존의 필요 성이 있는 문서를 담아놓는 문서
2)문서관리의 원칙
3) 문서관리의 실제
4)문서보존과 폐기 ■문서 보존 : 보관이 끝난 문서는 1년간 처리과에서 보존한 다음 보존기간이 3년 이상인 문서를 인계. 이관의 절차를 거쳐 보존기간에 따라 문서 과의 문서 보존실 또는 정부기록 보관소에서 보존 ■보존기간 ①문서는 그 보존기간을 영구. 준영구. 10년. 5년. 3년. 1년의 6종으로 구분하되 문서의 종류별 보존기간은 책정기준을 총리령으로 함.
②문서의 보존기간 기산일은 당해문서를 처리. 완결한 날이 속하는 해의 다음해 1월1일로 정함. ③행정기관의 장은 매년 1회 당해 기관에서 보존하고 있는 문서의 보존 기간 변경 필요 성 여부를 검토하고, 행정여건의 변화 등에 따라 그 보존기간을 연장 또는 단축할 필 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총리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그 보존 기간을 연장 또는 단축 가능.
15.홍보와 마케팅
1.정 의
2.필요성 : 소비자와(이용자, 클라이언트)의 관계,객체의 존재,교환의 발생,시장 및 경쟁의 존재 => 자원봉사자 모집, 후원자 개발, 후원금 확보, 지역주민의 인식 확산
3.개념과 목적 1)개념: kotler(1980:10) 교환과정을 통해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인간활동 ‘조직의 목적 달성 지향’의 넓은 개념으로 확대 (예: 아동학대예방센터의 교육, 책자, 비디오 보급) 2)목적: 개인의 발전 도모, 사회적인 아이디어 제시와 설득, 새로운 정보와 실천 전파,행동 의 변화 유도
4.마케팅관리를 위한 사회복지조직의 조건 1)사명의 확인과 구체화: 조직의 설립정신/ 서비스 대상과 방법에 대한 범위설정 및 구체화 2)교환에 기초한 조직: 자원(봉사자,후원자,자금,자재,사회복지사,시설)획득의 교환과정 3)공중에 대한 인식: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이해관계를 요하는 집단의 조직의 공중과 반응 4)조직의 이미지: 공중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홍보=> 지원정도 결정 5)만족의 제공: 공중의 필요 및 욕구에 대한 적합한 서비스
16.사회복지시설평가 1.평가의 정의와 유형 1)정의: 효과성, 효율성 혹은 적절성이 측정되는 과정 Rutman(1984:10)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사회과학적 조사방법을 원용하여 정책 또는 프로그램의 수행과정과 결과를 측정하는 일련의 절차 Patton(1986:14) 프로그램의 특성 및 활동과 결과에 관한 체계적인 정보수집을 통해서 불확실성을 제거하거나, 효과성을 증진시키거나, 혹은 프로그램의 진행상황과 영향에 관한 의사결정을 위한 것
2)유형
2.사회복지시설 평가체계의 구성 ■시 기: 3년에 1회 이상 실시- 법적 강제성 ■사회복지시설 평가위원회: 학계 전문가, 관계 공무원, 현장실무자,
17.의사결정과 기획
1.의사결정 1)개념 : 의사결정자가 어떤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의 선택과정.
2)유형<의사결정은 그 강조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분류가 존재하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3)의사결정의 절차
4)의사결정의 접근방법과 모형 ①규범적.이상적 접근방법 : 의사결정 이론의 초창기에 규범적 차원에서 인간의 합리적 능력에 대한 신뢰를 강조한 것으로 관리과학에서의 운영연구(OR), 편익분석등 통계적.계량적 기법을 사용하는 합리모형으로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완전하게 그리고 종합적 으로 얻을 수 있고 또한 그런 정보를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의사결정 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고도의 합의가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함.
②현실적.실증적 접근방법 : 이 접근방법에서는 현실적인 제약을 먼저 고려하여 현재 문제 가 되고 있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어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 대안들도 전체적 으로 기존의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게 하고 다만 몇 가지 점에서만 다른 것들을 제한적 으로 개발하여 현실적인 여건에 적당히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것을 선택하게 함.
2.기 획 1)기획의 정의 Fraidman(1959:327-328) : 기획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인간들이 자신의 이성의 힘에 의하여 스스로를 극복하고 공동의 장래를 설계하려고 노력하는 활동이다. 그리고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는 사회에서 사회적 선을 증진시키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2)기획의 특성 York(1982:12-13) ①미래지향적 ②계속적인 과정 ③의사결정과 연결 ④목표 지향적 ⑤목표를 위한 수단
3)기획의 필요성 Skidmore ①효율성 ②효과성 ③책임성 ④사회복지조직의 사기 증진
4)기획의 유형 ①조직의 위계 수준에 따른 유형: 조직의 위계 수준에 따른 기획의 유형 ②시간 차원에 따른 유형: 장기기획(1~10년. 단위목표 재설정)과 단기기획
③대상에 따른 유형: 전략적 기획과 운영 기획 전략적 기획(stratagic planning)은 "조직의 구체적 목표의 설정 및 변경, 구체적 목표 달성을 위한 자원 및 그 자원의 획득, 사용, 분배를 위한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전략적인 기획은 목표 설정, 우선순위 설정, 자원 획득 및 분배에 관한 것이며 관리운영 기획은 자원의 관리에 관한 것이다.
5)자원기획의 종류 ①재정기획: 기관이나 프로그램의 재정상태를 예측하기 위한 기획/ 기관이나 프로그램의 재정모델은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중요하며, 전산화된 회계제도는 그러한 모델가능. ②시설 및 장비기획: 조사방법의 체계적 적용이나 네트워크 장비, OR기법 등으로 발전 ③소비물자 기획: 소비물자(supplies)란 서류용지, 필기용구, 기관보관철 ④인적자원 기획: 인적자원확보, 인적자원 개발, 인적자원의 보상, 유지관리, 노사관계
6)기획과 MBO ①개념 : 목표관리(MBO:Management by Objective)란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업무를 설정 함에 참여하고, 자신에 대한 평가방법을 알며 합의에 의해 설정된 목표 달성 정도에 따라 업적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획방법 ②MBO의 설계 : 조직의 각 부서에서는 각기 중.장기 계획은 검토, 평가함으로써 상위조직 의 핵심목표와 일관성을 갖고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확인하고 세부기획을 수립해야 한다. ③MBO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기획 3단계
18.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리 1.프로그램의 중요성 1)정책적 관점 : 프로그램은 서비스 전달을 위한 도구이며, 정책이 의도하는 변화를 실천에 옮기는 모델로서의 역할 수행, 사회복지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현수단 2)공동체 통합의 목적을 위해 쓰여지는 방법론적인 도구로 의도적앤 개입을 통해 개인,집단 사회에 대한 변화를 시도하는 것 3)기획의 필요성 : 미래의 불확실성 감소, 합리성의 증진, 효율성의 증진, 효과성의 증진, 책임성의 증진, 조직성원의 사기진작
2.프로그램 개발시 중요 요소 1)프로그램 개발시 고려해야 할 요소 (5p; purpose, person, problem, process, place)
2)기획의 원칙 목적성,경제성,장래예측성,안정성,단순성,표준화,신축성,포괄성,균형성,계속성
3.프로그램 개발과정 프로그램 개발의 정의 : 새로운 프로그램을 창출하거나 기존의 프로그램을 과학적이고 체계 적인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발전시켜 나가는 활동
[국외 학자들의 프로그램 개발과정]
<국내 학자들의 프로그램 개발과정>
4.프로그램 개발의 단계 [ 프로그램 개발단계, 과제 및 기법 / 의 색상구분 내용은 하단설명 참고]
1)욕구사정 ①욕구사정의 목적 -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각종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을 식별해 우선 순위 설정 -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예산 할당 기준 마련 - 현재 수행중인 사업의 평가에 필요한 보조자료 마련 - 프로그램 수행대상 지역사회 내의 기관들 간의 상호 의존 및 협동 상황 파악 ②욕구분석 및 사정시 점검사항 - 특정 프로그램이 역점을 두고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문제로 인해 영향을 받고 있는가? - 프로그램이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표적집단은 누구인가? - 프로그램에 의해서 서비스를 받는 집단의 지리적인 지역경계가 분명하게 있는가? - 규범적 욕구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은 마련되어 있는가? - 욕구사정의 기획에서 미충족된 욕구의 상황이 존재하는 이유를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다. - 서비스를 받기 원하는 사람들 가운데 몇%가 수혜를 받고 있는가?
2)클라이언트 집단의 파악
3)인적 .물적 자원의 검토 사회적 프로그램= 사회적 목적+정부의 보조금+민간재단+법정+클라이언트와 이익집단+민간 제공자 유사 관련 프로그램+서비스 전문성 *Gate(1980:14)<프로그램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자원>
4)사회복지기관의 잠정적인 SWOT분석 사회복지기관의 제한요건을 파악하거나 인적.물적 자원을 확인하는 데에 활용
5)서비스의 우선순위 선정
6)MAUT (다속성, 효용성)검토기법
7)구체적 프로그램 계획의 수립
8)5W1H 체크시트 전체 프로그램에 있어서 세부적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해 각자의 맡은 바 과업을 분담하는 시트
9)평가기준 <각 학자들의 평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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