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1/19 고정은박사 불교문화학과
ㅁ.불교미술의 기원과 전파 갠지스강:강가강유역 파랗게표시된강-강가강 밤색-야무나강
2강. 간다라불상 불전부조-부처님전생이야기~열반에 들기까지 시무외인-오른손을 위쪽으로듬 팔꿈치직각~시무외인 설법인-전법륜인 ㅁ.불두-머리카락의형태, 위로묶어서 상투형으로 표현, 물결치는 머리 형태~도2 8나발형태의 불두 소포굴레수상- 석가모니 고행상-시크리 출토 높이 83cm,라호르박물관
3강. 간다라보살상 도티- 머리에 터번장식,왼손은 허리에~싯다르타태자보살상 머리에 터번장식,손에는 꽃줄 을쥐고~관음보살상 머리에 터번,손에수병~미륵보살입상 머리를 위로 올려 리본 형상으로 손은 맞잡고(선정인)손아래는 물병~미륵보살좌상 그림45 농부가 밭을가는 광경, 벌레가 꿈틀 거리고 새가 잡아먹고의 과정을 보며 고를 느낌.
46.머리위 나무그늘 아래서 선정에든모습 47.선정인을 하고 있으나 손 아래 지물이 없음. 다리를 꼬는 교각상(돈황에서 출토~미륵보살상일 것)
4강 1/20일
*간다라불전 미술-100가지가 넘는 주제 탁태영몽(마야 부인의 꿈) 불전미술의 첫 장면인 연등불수기(자타가:본생담에 포함)장면,아쇼다라공주의 전생인 고피라는소녀와 ,부처님의 전생수행자인 메가 네가지장면1. 하나의 공간에 시대의 장면을 다 포함한 기법 도52 육아상본생 도53 마야부인의 꿈, 해몽, 탄생, 목욕의 도상은 다섯 가지 장면이 묘사 도54 첫 선정 도56 수행자 모습을 한 자-범천 터번 모양의 사각모자 쓴이는 왕자 도57 항마성도 도58 보드가야에서 첫 설법-법륜(설법)과 사슴 두마리(녹야원) 도59 불설법-천신들이 다 모여 법을 듣는 모습
5강 1/20 불상과가람
ㅁ.불좌상-카트라 출토 쿠샨시대 특징-손과 발에 육계: 나발 불 입상: 굽타 시대(5세기 중엽) 무릎을 바로편 직립 자세 옷주름 양식:전성기에 와서는 옷 주름이 새겨짐. 왼손에 쥔 옷주름 자락이 세가형태로 변천 *불좌상 : 대왕 트라카마라에 봉헌된 보살 상 옷주름 형식 편단우견 *굽타 사트나트불상 : 옷 주름이 전혀 새겨지지 않고 몸에 밀착됨
6강 1/21 삼국시대의불상
*고구려 시대의 불상 뚝섬 출토 불상 : 1959년 발견,400년경의 중국불상과 유사~장천1호분 예불도 1970년 발견 *연가7년(고구려연호 539년으로 추정)명금동불입상 수인은 시무외인과 여원인 일광삼존의 구도를 취함 원오리(평양부근) 사지 소조불상 *백제불상-침류왕 1년 불교 공인 한산시대/웅진시대/사비시대 ㅁ.정림사지 삼존불상 ㅁ.예산 화전리 사면석불 : 1983년 발견/남면에좌상 나머지면에 입상 사방불:약사,아미타,석가,미륵불(관불삼매혜경등의 사방불로 추정) ㅁ.예산 사방불 남면 시무외,여원인추정,통견,중국불상과 유사 ㅁ.예산 사방불북면 ㅁ.예산 사방불서면- ㅁ.태안 마애삼존불-삼국시대 중국과의 교두보 구실을 하였던 한반도에 위치/동쪽 면에 감실 마련 1보살 2여래의 구도(중앙보살,좌우불상) ㅁ.서산 마애삼존불 부여로 가는 지름길/좌협시 반가사유상/시무외인과 여원인/좌협시반가사유상 미륵보살로 추정/좌우협시 판단은 정면에서 보아 좌가우, 우가 좌임 제화갈라보살:법화경에 근거(석가불,미륵보살,제화갈라보살) *연등불 수기본생:과거,현재,미륵불은 모두 선행과 수행에 의한 공덕으로 붓다가 될 것 이라는 ㅁ.익산 연동리 석불좌상 수인:왼손은 가슴 부근에서 엄지와 가운데 손가락을 구부림.오른 손은 셋째와 넷째 손가락을 구부리고 다리 위에 올려 놓은 특이한 손 모양. 거신공:불꽃 무늬,7구의 화불 표현
7강 신라시대 법흥왕14년 527년 불교 공인
제1기 중국 북위양식을 받아 조성 제2기 황룡사의 장육상주조(삼국유사)579년 왜국에 불상 보냈다는 기록 제3기 7세기 전반기 ㅁ.황룡사지 사적제6호 신라진흥왕14년(553)에 경주 월 성동쪽에 궁궐을 짓다가 그곳에서황룡이 나타났다는 말을 듣고 절로 고쳐 짓기 시작하여 17년 만에완성.인도 아쇼카왕과 관련된 설화(574년),5m가 넘는 장육존상을 안치 하기 위해 진평왕6년(584)에 금당을 건립,선덕여왕12년(643)에는 유학승 자장의 권유로 외적의 침입을 막고자 9층 목탑을 짓게 되는데,각 층 마다 적국을 상징 하도록 하였으며, 백제의 장인 아비지에 의해 645년에 완공. 고려 고종25년(1238)에 몽고의 침입으로 모두 소실. 가람 배치:중문,목탑,금당,강당이 남북으로 길게 배치된 1답식 배치~장육존상과 목탑 등이 조성 된후 금당 좌우에 작은 금당이 배치되는 1탑 3금당 식으로 바뀜.탑 의 좌우에 종루와 경루가 배치.사방은 복도와 같은 회랑으로 둘러쌓임. 삼국유사에 의하면 거대한 종이 있었는데,몽고가 침입했을 때에 없어진 것으로 추정. 황룡사지출토금동불입상~선방사 삼존불상 경주 배리 석불입상-본존불의 형식:상투 모양의 육계는 이중으로 일종의 소라 상투 계통,시무외인 여원인의 수인,통견인(이중 착의법)옷주름(가슴에서 발목 까지 5개의 U자형의 굵은 줄 형태) 좌협시 보살:삼산 모양의 보관,왼손에 물병(관음보살로 추정) 우협시 보살:전신에 걸친 굵은 목걸이.구슬 장식 ㅁ.삼화령 미륵삼존상(경주 북남산 삼화령 정상부근 석실에서 발견) ㅁ.불곡 감실불상(경주 남산 650년 전,후)
길상좌(오른발을왼다리위에올림) *반가상상의도상및전래과정 오른발을왼무릎위에얹고오른손손가락을뺨에대면서명상에잠기자세. ㅁ.국보83호금동미륵보살반가상상.오른팔의유연한상승미,손가락의곡선미가조화된작품 ㅁ.국보78호금동반가사유보살상 ㅁ.일본코류지(광륭사)목조반가사유상(재질이봉화춘양의홍송과매우유사~한국제사유상으로추정) ㅁ.수하관경(나무아래에서의명상)시크리스투파의13장면중의하나
8강 통일신라시대불상
660년고구려멸망,668년백제멸망으로삼국통일한신라시대전개. ㅁ.안압지출토금동판불상 ㅁ.영주가흥동마애여래삼존상및여래좌상 ㅁ.봉화북지리마애여래좌상~불교문화가성행했던곳으로추정 작은부처(화불)~광배에조성 ㅁ.경북팔공산군위삼존석굴 오른손은항마촉지인 ㅁ.충남연기 계유명전씨아미타불삼존석상 중앙 아미타와관음/세지의삼존불배치.협시불안쪽에제자상(혹은나한상)을,양끝에인왕상을배치.측면에는비천주악상을배치 ㅁ.충남연기계유명삼존천불비상 옷자락이대좌를덮은것~상현좌
9강 통일신라시대의불상
*경주배반동 낭산의사천왕사 낭산일대는 신라왕경,월성,황룡사,분황사,망덕사지,선덕여왕릉,경주남산등과같은삼국시대에서통일신라시대의생활유적과종교유적이존재함. 신라가당과전쟁을하던때호국의목적으로'문두루비법'이행해지면서절이세워졌다.호국및밀교사찰로위치했던성격 특징:2탑1금당식가람배치 익랑이조성된것은탑을거치지않고바로금당으로출입할수있다는점에서신앙의주대상이불상쪽으로옮아갔기때문으로추정. 탑이2기조성한것은법화경견보탑품에서알수있듯이석가불과다보불을중심으로한법화사상에근거하는것으로추정됨. ㅁ.경북월성감산사미륵보살입상아미타불입상2구-신라성덕왕18년김지성이부모를위해조성 신체는동심타원형모양의옷주름 ㅁ.경주굴불사지사면석불 사방불의형태~서아미타불,동약사불,불미륵불,남석가모니불 ㅁ.경주남산칠불암마애석불 항마촉지인:붓다가보드가야에서깨달음을얻고자정진하고있을때,손끝을땅에대어 지신을불러 장차붓다가될것을증명케함으로서마왕 마라의공격을물리쳤다고하는데서비롯된수인으로 특히통일신라시대때자주사용된수인이다. ㅁ.지리산중턱석남암사비로자나불1989년에대좌,불신,광배를수습복원하여내원사로옮겨옴. 부산시립박물관에소장중인 여태이년명납석제호가 이불상의대좌중대석에서출토되었다는것이확인되었음. ㅁ.석굴암 신라경덕왕당시재상김대성이창건을시작해혜공왕에완성,건립당시에는석불사라불림.토함산중턱에백색의화강암을이용,인위적으로석굴을만들고내부공간에본존불인석가여래불상을중심으로그주위벽면에보살상미제자상과역사상,천왕상등총40여구의불상을조각했으나지금은38구만이남아있음. 본존불뒷면둥근벽에는석굴안에서가장장교하게조각된십일면관음보살상이배치되어있음. 360여개의넓적한돌로원형주실의천장을교묘하게구축한건축기법은세계에유례가없는뛰어난기술임. ㅁ.창녕군옥천리관룡사용선대석가여래좌상보물295호대좌에서명문이발견됨. 開元(722)에조성-당나라현종때연호-제작연대는9세기에서8세ㅔ기
10강 발해불상
*이불병좌상:석가,다보 이불이 나란히앉아설법하는대승불교최고인기경전인법화경의 견보탑품의핵심을상징하여형상화한것.둘이면서 하나라는 이른바 불이사상을상징하고 있는것.동경성에서 이와같은 이불병좌상이8구이상출토되었다는것은 법화경사상이 동경성의 주된사상이었고,따라서 법화천태종의사찰이었다고추정. *천불상:법화경이나화엄경사상에의하여천불상이많이조성되고있는데 특히 법화경의 수기사상에의하여일체중생들까지부처가된다는설에따라 수많은부처님이른바 천불이조성되게된것이므로천불상들도이들사상과직접적으로연관. *碑像: *이불병좌상의유행 응회암:화산재나모래등이쌓여서굳어진암석 *크라스키노성지-러시아연해주남단핫산인근 발해의염주성임
11강 1/26
<고려전기의불상>
ㅁ.후삼국시대 -경주남산삼릉계대마애불좌상 -청도운문사지석조여래좌상 -춘궁리철조석가여래철불좌상 -전북남원만복사지석불입상 수인은 여원인 -개태사삼존불입상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 -북한산구기리마애석가여래좌상 -부석사조조여래자상 -철부상의 유래 -법주사마애불의상
12강 고려후기의불상
-충남개운사목조아미타불상 -봉림사목아미타불좌상 가슴에매는띠모습: -장곡사 금동약사불상 -서산상왕산문수사금동아미타불좌상 -당진신암사금동불좌상 -장육사건칠관음보살상 -선국사 건칠아미타불좌상 -삼천사지 마애여래입상 -금강산 묘길상 마애불좌상 -금강산삼불암마애삼불좌상 수인은 손바닥을보이는여원인 -덕주사마애불상 -대구동화사 염불암 마애불상 두손을무릎위에나란히모음:아미타정인 -종로구기동 승가사석조승가대사상-삼각산석굴안 승가대사석상-서역의승려~광배:연화문, -석조비로자나불좌상:화엄경의주존불~불법의본체를상징하는법신불~수인은 비로자나불특유의 지권인 -성북구안암동보타사마애불 -홍은동마애좌상-마애관음상
13강 1/27조선시대불상
*조선전기의불상 안평대군이조성한황금불/인수대비가시납한불상/금강산에봉헌된순금불상/원각사탑 부조상/수종사 금동불등
-경북영덕 장육사건칠관음보살좌상 -파계사 건칠관음보살상 -경주흑석사목조아미타불상 5향 5곡/서지학 -원각사는지금의탑골공원자리에있었던절/원각사석탑1466년완성 1~3층탑신및4층탑신면석에16불회의도상새겨져있음.영산회도,용화회도 -경북월성군양북면기림사 건칠보살좌상/ *조선시대의불상 *조선후기의불산 -관악산마애좌불상 -강북구우이동도선사마애불 -봉은사대웅전목 삼세불좌상-석가,약사,아미타불-조각승 각성,승일스님 -불상조성사찰:도봉사원통암 -도선사목아미타불불상및대세지보살좌상:하품중생인의수인? -노원구학도암마애관음보살좌상 중계본동산 -청주용정동 석불상 -삼막사치성광여래:칠성신앙/수명연장,자손번창,소원성취 일광,월광이표현된삽살관을쓴협시보살 -종로구창신동 안양암석감마애관음보살상 -진관사 석가삼존불상 본존:현세불인항마촉지인석가불상/좌우협시보살로 왼쪽 미래불인 미륵보살 오른쪽 과거불인 제화갈라보살
14강 1/27 권중서 전문포교사
<예배대상으로서의 불상>
*군위 석굴삼존불/본존불,관세음보살,대세지보살 *염라대왕-머리에 금강경을이고계심 *독성,나반존자-눈썹이길어 깨달음이 깊다
15강 1/27 권중서 전문포교사
*불상의기원및조성의의미 무불상시대 석가모니부처님재세시에이미불상을만들었다:증일아함경,관불삼매해경(어머니마야부인을위하여석존께서도리천에올라가설법하였을때코삼비국 우다야나(우전)왕이전단나무로5자의여래형상을만들게하여공양-불상탄생 사위국파사위(prasenajit)왕도이소식을듣고자마금으로5자여래상을만듦.
*불상조성의마음가짐:불재금관경복경 *불상을조성하는공덕 법화경방편품
16강2/2불상의기원및조성의의미
원효의 아들:설총 *불상의 영험 -승가라국의 정사의 불상:불상이 상으로만 존재하는것이ㄴ아니라살아있는부처님으로영험함을 보여주고있다 -불좌,보리수등상징적인표현으로부처님을대신{부처님과같이초월적인존재를형상화한다는것은부처님에대한불경을저지르는것으로판단) *부처님이도리천에서마야부인에게설법하시고내려오시는계단 좌측범천 우측제석천 두발밑에아난존자가손으로부처님의두발에예경하려는순간-거룩하시기에 형상은보이지않음 수인:전법륜인(법을설하심) 우측은우전왕(부처님의상을왼손으로 안고있는)좌측두사람가섭과아난 --보리수가부처님:기원후용왕이예경-사후에사람으로환생 -열반부조:머리를북쪽,눈은서쪽으로두고 아래제자들은슬픔에잠긴모습 -부처님의고행도(인도델리박물관) -인도붓다가야대각사에있는부처님모습(대탑속에모셔져있음) -등신불세분과설법하는스님,포교사~스님이부처님을대신~부처님의입장에서부처님의말씀을설함.귀의/예경/찬탄 -월출산바위에새겨진부처님
17강 2/2
부처님이열반에드시고탑을세우고불상이출현하기까지오백년이걸렸다. *부처님의인간선언"나는인간의몸으로태어났고인간으로성장하였으며인간으로부처를이루었다.스스로신이라주장한일도없고신의아들도아니고어더한신적인권위나강제된교리도설한일이없는한인간의삶과사상에서장대하고깊이있는가르침을시작하였다"고말씀하셨다.-증일아함경-
부처님의존재를암시:불좌,설법을상징하는법륜,깨달음을표현한보리수,열반을상징하는불탑과사라쌍수,불족적등이상징적으로표현-부처님을인격으로표현하는것을금기로여기는전통이있었음. *부처님을상징하는성수 -無憂樹 -菩리수 -과거칠불또한각기다른나무아래에서정각을이룬부처가됨 -비바시불:무우수,시기불:분타리수,비사부불:사라수,구류손불:시리사수,구나함불:우담발라수,가섭불:니구류수아래에서깨달음을이룸. -다음세상(57억6천만년)에성불할미륵불은용화수(나가(뱀)수) 안락함속에서의깨달음이란없다 -沙羅雙樹-부처님의열반자리:4귀퉁이에4쌍8本의사라수가있음. *석가모니부처님이입멸할때4귀퉁이의나무가무성하고,4귀퉁이의나무는말랐으므로번뇌가증장번영함과멸함을사라쌍수에비유하여4榮4枯라한다. *4榮:범부가잘못아는데의하여非常,非樂,非我,非淨을참다운常樂我淨이라하여더욱번뇌악업이커지는것을번영한사라쌍수에비유한것 *4枯:二乘들이무명번뇌를위하여常樂我淨을無常,非樂,無我,不淨이라잘못알아드디어무상,苦,空,무아등을관하여번뇌를마르게하여생기지못하게하는것을마른쌍수에비유한것. -輪寶 -불족적-윤보무늬가선명한부처님발자국 -불좌:부처님의자리,연화좌,금강보좌(금강:깨치고부서지지않음) -불탑 -사자좌:대반열반경에사자후(사자의음성)를토하여백수의질서를바로잡는것이마치부처님의설법이세상의질서를바로잡는것과같다. *인도문화권이나중국문화권~불경으로여겨모습대신존재를상징하는어좌나日傘등을표현 *윤보,물고기모양(물고기는어디에라도갈수있다) *산치대탑-열반하시고바로모신탑 *네마리의사자위의법륜:사자좌에앉으신부처님
18강 2/2
*최초불상출현:서북인도의간다라지방,인도대륙및아라비아해에연결되는마투라지역~造像중심의불상,불탑예배중심에서불상예배중심으로바뀜. *32상80종호형태 32길상,32대장부상,32대인상,32大士像-32상기록:아함경,방광대장엄경,대지도론,대반야바라밀다경,보살경
대지도론-1.足下安平立像2.足下二輪像-부처님은항상맨발로다니셨다. *부처님이신발을신지않은3가지이유(중생을위해서)1.수행하려는사람으로하여금욕심을적게하려고함~신발종류에따라값의차이2.발바닥에있는윤상을보이려고함3.사람들이보고서(윤상)기뻐하게하려고 *長指像:손가락이길고가늘다~손의크기 48cm *족근광평상 *수족지만망상:손가락과발가락에막이있다.한중생빠져나가지않고다구제한다 *수족유연상 *도라면:아주부드러운손 *족부고만상:발등이높고 *윤이연박상 *정입수마맥상:손이무릎에닿을정도로긴모습 *음장상:코키리나말의물건과같은모습 *신광장등상:몸의키와팔의길이가같아서니구류타 나무와같은모습 *모상향상:몸의털이위로쏠려남 *일일공이모생상:한털구멍에털하나씩 *금색상:몸이자금색으로된모습 *丈光相:신체주위에1장의빛이빛나는모습 *細薄皮相세박피상 *七處隆滿相:두손,두발,두어깨,목
19강 2/3
*兩腋下隆滿相: *上身如獅子相: *大直身相:어느사람보다도몸이크고바른모습 *장육존상:부처님의몸길이4.8M *肩圓好相어깨가원만하고풍성 *40齒相 *齒齊相 *牙白相어금니가흰모습 *獅子頰相사자협상:볼이통통 *味中得上味相 *汎聲相 *大舌相 *사향사과:완전한깨달음에달함 *眞靑眼相 *牛眼睫相우안첩상:소의눈썹과같이아름답고정연한모습 *頂계상:정상에육계가있는모습 *無見頂上相 *머리카락이소라모양의로오른쪽으로말려서올라가있다 *白毛相눈썹사이에흰털이하나나서오른쪽으로말려붙었다.(미간백호상) *불상제작은32상80종호에입각하여제작되어야한다는의미가있음.
20강 2/3 佛身의 표현
몸+대좌+빛(광배) *불신의표현:육계,나발,계주-(계주,심인주),정상계주(부처님의머리위에솟아오른육계가운ㄷ있는신비스러운구슬) 불상은불신에부처님의32상특상관을어떻게잘표현하였는가가중요하다.(사실적+이상적인표현) *육계상:선행의과보로나타남~선행을잊은자에게생각나게하고,스스로오계를지키며,돌이켜남을가르치고자비심으로큰법보시를행한공덕으로 얻을 수 있다.
21강 2/9 불신의표현
백호상과삼도위 *백호상:미간과미간사이의흰털이솟아나소라껍질처럼오른쪽으로말려있는모습을한것이다.서쪽을등지시고동쪽으로향해앉으셨다.호상,백모상,미간백호상등으로불린다. 아가니타천은욕계색계무색계중색계18천중에맨위인색구경천을말함. *三度位의표현 목애표현된세줄의둥근모양~見도위,修도위,無學도위를나타내는수행의階位임~번뇌를끊고 무상정득정각을이룬분 2/10 *견도위:사성제를명료하게드러내관함~88가지번뇌를끊어성취한단계~無漏智를얻고십지중初地를얻은계위~이전은凡夫였는데聖者가됨 *수도위:견도위에남아있는장애가있기에더욱다꼬익히는行과정~성문의수다원과아나함과와보살의십지중제2지에서8지에이른다~견도위+수도위=有學道位 *무학도위:궁극적인진리를통달,더이상끊어야할번뇌가없고더이상배울것이없는경지~성문의아라한과와대승보살의수행계위의마지막십지즉佛果~오로지다른이를위한일만을행함~마땅히공양을받을만하여아라한(應供))이라이름한다~생업에종사할필요가없는계위임~응진전,응공전에모셔짐. *안성미륵부처님보살의형태~백호와정확한삼도표시 *두손과두손을맞잡아하나로표현-지권인 *동화사탑에서나온판불~ &해인사쌍비로자나불~삼도표현정확,백호,계주,정상계주(육계)
*선운사지장보살(고려시대)~삼도와백호(미간의흰머리털)표시정확
22강 2/10 불신의 표현
목동이베어깔아준풀자리위에서깨달으심 *대좌의표현(상대,중대,하대) 상대석에는연꽃대좌~깨달음을이루신것을조형적으로표현 분다리꽃(흰연꽃)~부처님은연꽃과같다~연꽃의원산지는이집트(피라미트속에파로왕),부활(심청의인당수연꽃),환생의의미로사용~중생에서부처로다시태어난,蓮華化生(극락세계에다시태어남)된변화의삶을나타낸것.잡아함경에부처님께서말씀하시길:"나는이미모두버리고이미부수고이미없앴으니마치분다리꽃과같다네" *부처님의게송:하늘,용,사람,귀신등등 이모든것은번뇌로말미암아생긴다네!나는이미모두버리고이미부수고이미없앴으니마치분다리꽃과같다네.그꽃비록물속에서자라지만일찍이물이묻은일없듯이내비록이세상에서살지만이세상에집착하지않네.그래서번뇌떠나움직이지않고모든칼과가시뽑아버리고는삶과죽음의한계를벗어났으니그러므로佛陀라이름하노라. *중대석8각면(6각,4각):향로,사리불의청문(말씀을듣는것),보살의공양,사천와,팔부중,비천공양등문양을새겨부처님의재세시를재현 *하대:하대석복련의귀꽃이라고일컬이지는문양~신령스러운기운인靈氣를나타냄~영기문양은예경자가경배하는이자리에부처님께서갑자기現身하는극적인모습을형상화한것이다. 하대기단석에는 사자등상서로운동물을배치하여부처님을외호. *고도사지보물~사각형방형대좌~위는앙련으로연꽃무늬~하대는연꽃이복련으로 *경주보리사석가모니부처님의팔각대좌앙련과복련만있음. *영탑사아미타비로자나부처님삼존불하대가있고안상이둟려지게영기문이있고중대로올라가앙련위에부처님이앉아계시고연꽃가지가각각하나씩올라문수보살보현보살이비로자나부처님의협시보살 *부처님의탄생불~일곱걸음씩동남서북28걸음(아비지옥~아가니타천까지스물여덟계단여기에천상천하위대한존재가탄생하셨다는것을의미함) *영주강리신라시대석불 연화좌위에아미타부처님이좌우에보살들이협시~한연꽃위에세분 불상의3대요소 상대(앙련)/중대/하대(안상의무늬들) 중앙박물관약사여래불~연화좌(상대앙련-중대-향로와공양자상-하대는복련 *홍천중대-부처님쪽을향해등을돌리고(뒷머리부분)사리불의말슴을듣고있는모습-하대에안상이,연곷잎에수술처럼올라온것귀꽃(현현하심)가릉빈가새의표현,비파를타는천인상
23강 2/12 광배의 표현
*조선시대와서는 광배가거의사라지고불화로나타내려함. 고려시대에는광배가나타남.
*부처님의몸에서나는빛~무명을깨트리고진리를드러내는빛~頭광과身광으로표현한光背 *두광:常光으로항상발산,사라지지않는빛~미간의백호에서나오는빛이가장강하므로두광으로형상화되었다.아래로는아비지옥(무간지옥),위로는아가나타천(책구경천) *광배의금빛광명은拘蘇摩花(흰국화)가 활짝피는것과같다 *舟形광배 *화불~5개,7개 *국보미륵암~항마촉지인,3겹의두광,3겹의신광,주위의불꽃모양,꽃공양자상,상부비악주천상 *영주가흥리삼존불:중앙아미타부처님9품설법인,길상인꽃모양의두광,후두는연꽃문양두광, *군위석굴:보주형광배,정병을들고있는관세음보살님 *동화사비로암:아주뛰어난광배,두광과신광 *예산사방불백제시대:광배는연꽃무늬,불꽃모양으화염,통견 *이불병좌상:연꽃에서화생한화불이2중주형광배에표현,치마법의 *서산마애삼존불(삼국시대):불꽃모양의보주형광배,여원인(손을아래로)시무외인(손을위로)의중앙석가모니부처님,좌보처는미륵부처님다음에오실,우보처는전생에부처님께수기를주셨던연등부처님으로제화갈라보살형태로표현
24강 2/12 신광
*신광은 現起光으로근기에따라교화를위해부처님의몸에서나오는빛을형상화한것~가슴에나타난만자모양에서나오는빛을표현한것.卍:吉祥海雲이라한다.마니보화로장엄,행운과번영의상징,고대메소포타미아에서쓰인기호,불교,자이나교,힌두고에서받아들여길상으로상징으로사용,나치의히틀러도문양으로사용,중국과우리나라일본에서卍(만자만),德으로번역 *고려시대마애불~두줄기신광세줄기두광 *감산사아미타부처님~세줄의신관세줄의두광 *홍성마애부처님~감실형태로파서모심 *미륵상생경 교기인연불:광명속에백천의化身佛이나타나시어~긴혀(장광설)을드러내시어:설법을하신다는애기 *영주부석사비로자나불주변의화불~법을설하시니영기문(영적기운)화불로나타나신모습 *경주보리사:광배의뒤어난아름다움,석가모니부처님광배에법을설하시니나타난5분의화불 *중원봉암산 *중앙박물관:난간에계단,연꽃위에아미타여래와관음,세지협시보살과광배의5화불(법을설하시니나타남) *경북봉화북지리불상 민둥상처럼나타난소발,주변에법을설하시는곳에화불들이나타남. *쿠샨왕조의광배:보상화문같은덩굴무늬~나무를풍요와다산의상징~나무에깃든정령:약쉬(다산을상징)라는풍만한여성의모습으로상징 *의성고은사:덩굴무늬의광배 *남원광복사:덩굴무늬의광배 *영가칠점명고려시대금동불상:시무외인와여원인을함,기단위의복련,광배뒷면고려시대불상임을나타냄 *보상당초문양(목단꽃)바같은화현문약함을들어약사여래불 *봉화축서사:불꽃모양이나무가지처럼표현 *영주부석사무량수전뒤는후불화가없음 *경주보리사:보상당초문의5불 약함을들고이쓴동쪽의양사여래불 *일광삼존불:한광배안에세분의부처님 *칠장사봉읍사지부처님 부처님의말씀을나타내는화불이두광뒤에나타나고불꽃모양의영기문이신광밖에표현~산신령이 펑하고연기처럼나타나는것처럼영적기운으로현신 *인도-나가(뱀신:용)가두광뒤에표현 상징성을지닌광배는조선시대에들어와화불의형태로표현
25강 2/13 미륵불의 표현
미륵불/다보여래/석가모니
*미륵불:천관을쓰는이유~미륵상생경 대흥불사편~머리에여의주와백천만억견숙가보석으로만든하늘관(天冠)을쓰고계심~금동미륵반가사유상의삼상관 일월삼상관앉아있는좌세반가부좌~은진미륵이쓴천관(관촉사) 인도계족산(기사굴산)에서참선하고계시는4성문(마하가섭:두타제일-분소으걸치고,) -석가모니부처님의승가리(옷): 미륵부처님에게는 부처님의옷이두손가락을가릴정도(미륵부처님이엄청나게장대하였기에) -통도사용화전바깥:미륵부처님이봉발대(가사와바루)를열고가섭존자(계족산~영축산(인도의영취산)~인도와같음)가용화주존이신미륵부처님께전해드릴것임. -진표율사가창건하신법주사(미륵도량)금산사,금강산발현사(미륵의본도량)큰키의미륵부처님~과거불이되어버린인석가모니부처님이계시는팔상전(석탑형태의전각)탑앞의미륵불이깨달음을이루시고나오시면가섭존자(계족산에계심)가법(가사와바루)을~연꽃모양을한성연대(바루~미륵부처님이쓰실바루는이렇게크다) -일체중생희견보살~머리든것ㄷ이향로다~부처님께소신공양을한다~이것은잘못된것이다.가섭존자가머리위에이고있는것은바루,바루바로밑의사각물건은바로가사이다.미륵부처님이성불하셔내려오시면가섭존자가법(가사와바루)을전해드리려기다리고있음. *미륵보살의우리말:慈氏覺士이니賢劫千佛가운데제5여래에해당된다~원효스님~자비하신어머니라하여예불시에자씨미륵존여래불이라한다.석가모니부처님다음에이사바세계에오실부처님으로 현재는욕계6천중제4천인도솔천에머무르고계심. *108가지질병-미륵부처님은중생의원에의하여나투시는분-부처님이앉으시는모습은결가부좌이나미륵부처님은의자에앉으시기거나쪼그려앉으시는독특한모습(부르면빨리일어나중생에게달려가시려고) *도갑사의미륵부처님-다리를꼬고앉으심 *법주사연화자에쪼그려앉으신미륵부처님 *예산삽교에있는지팡이를짚고이쓴미륵부처님. *단석산신선사암벽에조성된작은부처님이길을인도하여방향을제시하고그위바위는부천님이연화좌위에앉으시어손을무두다좌측으로하여맨왼쪽에계시는미륵부처님께 *미륵의세계~용화세계(전쟁과질병과굶주림이영원히사라지는세계)고통과죽음이사라지고평화로운세상 *선운사마애불:여래도선비기를가슴에간직 *법화경:보배탑속에는동방보정이라는나라의다보여래가가계시며그부처님은시방국토에법화경을설하는곳이있으면나의탑은이법화경을듣기위해그앞에솟아올라증명하고거룩하다고찬탄하니라[이불병좌(립):다보여래와석가모니부처님]석가모니부처님께서다보탑안으로들어가시니다보여래께서자리를반으로나누어드리고석가모니불께서이자리에앉으소서(이불병좌) *경주불국사좌측석가탑-법을설하고계시니동쪽에서다보탑이땅에서공중으로솟아오름-돌계단을타고오르시어두자리로나눈이불병좌에앉으시었다-통도사영산전의문을열고서쪽석가모니부처님우측다보여래가앉아계시는이불병좌도벽화~칠보로단장된다보~사찰의금당앞에탑이2개나란히자리하는것은석가모니불과다보여래를상징하는법화경사상을상징 석서디동(석가모니서쪽다보여래동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