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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비분다리경 제1권
3. 입일체종지행다라니품(入一切種智行陁羅尼品)
그때 세존께서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入一切種智行陁羅尼門)을 말하고자 하실 때에 삼천대천세계에서 대지가 여섯 가지로 아주 요란하게 진동하며 큰 소리를 내고, 높이 치솟은 큰 산들이 솟구치고 꺼지고 하였다.
이와 같은 광명을 놓아 항하의 모래알보다도 더 많은 시방 세계를 두루 비추었다.
그 때에는 수미산ㆍ철위산ㆍ대철위산도 눈으로 보는 것을 장애하지 못했으며,
시방의 무수한 세계가 나타남이 손바닥을 보는 것과 같았고,
시방의 무수한 세계 중에 머물면서 삼매ㆍ다라니ㆍ인욕을 성취한 보살마하살들이 여래의 위신력(威神力)을 타고서 각기 그들의 국토에서 홀연히 자취를 감추고
이 사바세계[娑訶世界]의 세존이 계신 기사굴산에 와서 세존께 머리를 조아려 예배드리고 갖가지 셀 수 없는 보살의 신통으로 공양을 올린 뒤 각기 한쪽에 앉아서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듣고자 하였다.
무수한 욕계(欲界)ㆍ색계(色界)ㆍ무색계(無色界)의 모든 하늘도 부처님 계신 곳에 와서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듣고자 하였다.
무수한 용ㆍ야차ㆍ아수라ㆍ구반다(鳩槃茶)ㆍ비사차(毘舍遮)들도 세존이 계신 기사굴산에 와서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듣고자 하였다.
이곳에 모인 보살마하살들도 연화세계의 연화상 여래ㆍ응공ㆍ정변지를 큰 보살들이 빙 둘러싸고 있는 것을 두루 보았다.
이에 세존께서 비로소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말씀하시자
72개의 항하의 모래알처럼 수많은 보살마하살들이 이 다라니를 얻었고,
시방의 무수한 세계의 모든 부처님 세존을 뵈었으며,
아울러 저 모든 부처님 세계의 장엄을 보고서 일찍이 없었던 일을 얻었으므로,
보살의 서원의 힘에서 나온 신통으로 부처님께 공양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닦아서 8만 4천 다라니문을 얻고 7만 2천 삼매문을 얻고 6만 법문을 얻는다면 보살이 이 다라니를 얻은 것이요,
대자대비(大慈大悲)를 얻는다면 이 다라니를 얻은 것이요,
보살마하살이 37조보리법(助菩提法)을 깨달아 일체종지를 얻는다면 이 가운데 모든 불법이 갖추어져 있는 것이다.
모든 부처님 세존께서는 진실로 이 다라니를 깨달으셨지만 중생을 위해서 법을 말씀하시려고 바로 열반에 들어가시지 않았다.
선남자야, 마땅히 알아라.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의 위덕(威德)은 대지를 진동시키고, 미묘한 광명을 놓아 한량없고 셀 수 없이 많은 모든 부처님 세계를 두루 비춘다.
이 미묘한 광명이 한량없고 가없는 모든 부처님 세계에 비춤을 반연하여 한량없고 가없는 보살마하살들로 하여금 이 국토에 와서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듣게 한다.
또 이 모든 사바세계의 한량없고 가없는 욕계ㆍ색계ㆍ무색계의 하늘ㆍ용ㆍ야차ㆍ아수라ㆍ사람인 듯 사람이 아닌 것[人非人] 등으로 하여금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듣게 한다.
보살이 때마침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들으면 물러남이 없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며, 만일 베껴 쓴다면 항상 부처님을 뵙고 법문을 들으며 대중 스님들을 공양하게 되고 나아가 위없는 반열반에 들어간다.
만일 보살이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독송하면 모든 무거운 죄업이 남김 없이 모두 소멸되고, 다시 태어나 초지(初地)에 오른다.
보살마하살이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닦으면
이 보살은 전생에 있던 5무간의 죄업[五無間罪]도 모두 다 없어지고, 다시 태어나 역시 초지에 오르며,
만일 무간(無間)의 죄업이 없다면 현생(現生)의 나머지 죄업이 모두 다 소멸되고 다시 태어나 초지에 오른다.
만일 닦을 수 없고, 독송할 수 없으며, 법문을 들을 수 없지만 비단으로 머리꾸미개[鬘]를 만들어 법사(法師)에게 공양한다면,
이 사람은 항하의 모래알처럼 수많은 다른 세계에서 현재 머물러 계시는 모든 부처님 세존께서 착하다고 칭찬하시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리라는 수기를 주실 것이다.
그리고 이 보살은 비단으로 머리꾸미개를 만들어 베풀었기 때문에 오래지 않아 법왕자의 지위인 일생보처 보살이 되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할 것이다.
이와 같이 향을 공양하면 오래지 않아 무상삼매(無上三昧)의 향을 얻고, 꽃을 공양하면 오래지 않아 무상지(無上智)의 꽃을 얻으며, 보배를 법사에게 공양하면 오래지 않아 37조보리(助菩提)의 보배를 성취한다.
선남자야,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은 이와 같이 모든 보살마하살들을 풍요롭고 이익되게 한다. 왜냐하면 이 속에서는 순전히 보살의 법장(法藏)만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반연하는 보살은 헤아릴 수 없는 변재[不可計辯]와 네 가지 미묘한 법[四妙法]을 성취할 것이다.
선남자야, 그때 월상(月上)여래께서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으로 허공인(虛空印)보살을 가르치시자,
곧바로 또 다시 대지가 진동하고 큰 광명이 나타나 시방의 한량없고 가없는 모든 부처님 세존의 세계를 비추니, 미묘한 광명이 대지에 두루한 것이 마치 손바닥을 비추듯이 하였다.
그 가운데 모인 보살들이 저 시방의 한량없고 가없는 세계의 모든 부처님 세존을 뵈었다.
이처럼 시방의 한량없는 불국토[佛國]에서 무수한 보살들이 전단(栴檀)세계로 와서 월상여래께 친근히 공양하고 공경하며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듣고자 하였다.
선남자야, 그때 월상 여래ㆍ응공ㆍ정변지께서 모든 보살마하살들에게 말씀하시길 ‘선남자들아, 보살마하살로서 일생보처의 자리에 있는 이들은 나에게 10소겁 동안 듣고 이 멸심삼매(滅心三昧)에 들어가며,
그 나머지 보살마하살들은 허공인보살마하살에게 10소겁 동안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인 보살의 법장을 듣는데,
이 10소겁 동안 저 시방의 무수한 모든 불국토에 현재 머물러 계시는 모든 부처님 여래를 뵙고 청정한 마음을 내어 선근을 성취한다’라고 하셨다.
저 모든 보살들이 갖가지 약간의 보살의 신통으로 월상여래께 공양을 올리고 나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허공인보살마하살이 10소겁을 마치면 위없는 바른 법의 바퀴[無上正法輪]을 굴리십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선남자야, 10소겁이 다했을 때 이 허공인보살마하살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고, 성불한 그 날 밤에 모든 보살들을 위해서 정법륜(正法輪)을 굴리니,
어떤 보살은 10소겁 동안 그에게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듣고 선근을 성취한다.
허공인보살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한 그 날 밤에 정법륜ㆍ불퇴전륜(不退轉輪)ㆍ최상륜(最上輪)을 굴려서 셀 수 없이 많은 억(億) 나유타 백천의 보살들을 물러나지 않는 자리[不退轉]에 머물도록 하니, 10소겁 동안 그로부터 입일체종지행다라니의 법문을 들은 모든 보살들은 그 때에 모두 다 일생보처의 자리를 얻는다.
그 모든 보살 가운데에서 법문을 조금밖에 듣지 못한 이들은 그 때에 모두 다 초지에 오르며,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는 이도 모두 이 다라니를 얻는다.’
그때 월상 여래ㆍ응공ㆍ정변지께서 모든 보살마하살들을 위해서 부처님의 가지가지 신통변화를 나타내 보이시고,
허공인보살을 위해서 나라연(那羅延)이라는 삼매를 나타내 보이셔서 금강신(金剛身)을 받게 하시고,
장엄광삼매(莊嚴光三昧)를 나타내 보이시어 아직 구르지 않은 법륜을 구르게 하여 10소겁 동안 모든 보살들을 위해서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 법문을 말씀하시니,
그때 모든 부처님 세계에서 모두 다 부처님의 거룩한 모습과 미묘한 광명을 보았다.
금강륜삼매(金剛輪三昧)를 나타내 보이시어 보리의 자리[菩提座]에 앉아서 아직 구르지 않은 법륜을 굴려 모든 보살을 위해서 가지가지 법을 말씀하시며,
윤만삼매(輪鬘三昧)를 나타내 보이시어 법륜을 구르게 하시니,
그때 셀 수 없이 많은 억 나유타 백천의 중생들이 물러나지 않는 자리[不退轉地]를 얻었다.
허공인보살은 이미 법륜이 구른 것을 알고서 무수한 보살 무리들과 함께 세존께 공양드리고, 각기 보배로 만든 좌대 위로 돌아갔다.
그 날 밤에 저 월상 여래ㆍ응공ㆍ정변지께서 남음이 없는 열반[無餘涅槃]에 드시니, 저 모든 보살들은 세존의 사리(舍利)에 공양하였고, 공양을 마치고는 각기 돌아가 보배로 만든 좌대 위로 올라갔으며, 그 나머지 보살들도 각기 본토(本土)로 돌아갔다.
그 중에서 일생보처 보살은 멸심삼매(滅心三昧)에 들어가 10소겁 동안 고요히 머물렀다.
그때 허공인보살이 이윽고 모든 보살마하살을 위해서 10소겁 동안 모든 법을 갖추어 말해서 뭇 보살들로 하여금 모든 선근을 심게 하였다.
또한 하룻밤 사이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고 그 날 밤으로 법륜을 굴려서 큰 신통을 나타내 보여 셀 수 없이 많은 억 나유타 백천의 중생들로 하여금 물러남이 없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머물게 하였다.
그때 다시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말하니 80나유타 백천의 보살들이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었으며, 92억의 중생들이 물러남이 없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고, 72나유타 백천의 보살들이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얻었으며, 무수한 모든 하늘과 세간의 사람들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었다.”
그때 해원(解怨)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보살이 어떤 법을 구족하여야 이 다라니를 성취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보살이 네 가지 법을 구족하여야 이 다라니를 성취하니,
무엇이 네 가지 법인가?
보살이 4성종(聖種)에 머물러서 어떠한 의복을 얻더라도 기꺼이 만족하며,
어떠한 음식을 얻더라도 기꺼이 만족하며,
어떠한 방사(房舍)와 와구(臥具)를 얻더라도 기꺼이 만족하며,
어떠한 약(藥)을 얻더라도 기꺼이 만족하면,
보살이 이 네 가지 법을 구족하여 이 다라니를 닦아서 성취하게 된다.
보살마하살이 다시 다섯 가지 법을 구족하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닦아서 얻을 수 있으니,
무엇이 다섯 가지 법인가?
스스로 계율을 지키되, 바라제목차(波羅提木叉)로 자신을 잘못되지 않게 방어하여 위의(威儀)를 구족하고, 나아가서는 작은 죄업이라도 두려움을 크게 내야 하니,
마땅히 이처럼 배워서 계율을 지키지 않는 이에게 계율을 지키도록 권하여 그 속에 머무르게 하고,
바른 견해[正見]가 없는 이에게는 바른 견해를 가지도록 권하여 그 속에 머무르게 하며,
위의가 없는 이에게는 위의를 갖추도록 권하여 그 속에 머무르게 하고,
삿된 생각을 가진 중생에게는 바른 생각[正意]을 권하여 그 속에 머무르게 하며,
성문ㆍ벽지불을 배우는 이에게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권하여 그 속에 머무르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보살마하살이 이 다섯 가지 법을 구족하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얻게 된다.
보살이 다시 여섯 가지 법을 구족하면 이 다라니를 얻으니,
무엇이 여섯 가지 법인가?
이미 다문(多聞)을 쌓았으므로 들은 것이 적은 이를 보면 다문하도록 권하여 그 속에 머무르게 하며,
보살 자신이 인색하지 않아서 아까워하는 중생을 보면 보시하도록 권하여 그 속에 머물게 하며,
중생을 번뇌스럽게 하지 않고 두려움 없음[無畏]을 베풀어서 두려워하는 이를 벗어나도록 하며,
속임수ㆍ아첨ㆍ거짓이 없고 항상 한적한 곳에서 고요히 수행하는 것을 즐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보살이 이 여섯 가지 법을 구족하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얻게 된다.
보살이 이와 같은 법을 대체적으로 모두 갖추고 7년 동안 한적한 곳에 머물면서 이 주문을 밤낮으로 여섯 때[六時]에 합장하고 마음을 한결같이 하여 독송하며, 일어설 때에는 시방에 현재 계신 모든 부처님을 생각한다면, 저 보살마하살은 7년이 지나서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얻을 것이다.
이와 같이 다라니를 성취하고 나면, 이와 같이 성스럽고 밝은 지혜의 눈으로 시방의 항하의 모래알처럼 많은 세계 속에 현재 머물러 계시는 모든 부처님께서 나타내 보이시는 큰 광명을 볼 것이다.
저 모든 부처님의 신통을 보고서 8만 4천 다라니문을 성취하며, 7만 2천 삼매문을 성취하고, 6만 법문을 성취하며, 보살마하살이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성취하고, 다라니를 얻었으므로 대자대비한 마음을 성취한다.
만일 이 다라니를 성취한 보살마하살에게 설령 5무간의 죄업이 있더라도 이 몸을 버리고 나면 즉시 없어지니 구르고 굴러 3신(身)에 이르며, 다시 남아 있는 습기가 없으므로 10지(地)에 오른다.
설령 보살에게 무간의 죄업은 없다 하더라도 그 나머지 모든 죄업도 다 없어지며, 번뇌의 몸을 바꾸어 10지에 오르게 되고, 오래지 않아 37조보리법(助菩提法)을 얻어 일체종지(一切種智)를 성취한다.
선남자야,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은 이와 같이 보살마하살을 크게 풍요롭고 이익되게 한다.”
믿음이 확고한 여러 보살마하살들은 부처님 세존께서 나타내 보이시는 신통을 보고 이와 같이 성스러운 법의 기쁨을 얻으며,
이와 같이 신통을 갖추어 항하의 모래알처럼 수많은 세계에 계신 모든 부처님 세존께 공양을 드려서 모든 부처님의 갖가지 법문을 듣고 삼매ㆍ인욕ㆍ다라니를 얻어 이 국토로 돌아온다.
“선남자야,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은 이와 같이 보살마하살을 풍요롭고 이익되게 하며, 모든 업장을 제거하고 선근을 자라나도록 한다.”
다시 어떤 보살이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은 과거에 아홉 개의 항하의 모래알처럼 수많은 세계에 현재 머물러 계시는 모든 부처님 세존의 처소에서 이 다라니를 들었습니다.”
다시 어떤 보살이 말하였다.
“두 개의 항하의 모래알처럼 수많은 세계에 계시는 모든 부처님 세존의 처소에서 들었습니다.”
다시 어떤 보살은 세 개, 네 개, 다섯 개, 여섯 개, 일곱 개, 여덟 개, 아홉 개의 항하의 모래알처럼 수많은 세계의 모든 부처님 세존의 처소에서 들었다고 하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은 과거에 아홉 개의 항하의 모래알처럼 수많은 세계에 현재 머물러 계시는 모든 부처님 세존의 처소에서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들었습니다.”
미륵보살마하살이 말하였다.
“과거에 열 개의 항하의 모래알처럼 수많은 겁 중에 산제란(刪提蘭)이라는 대겁(大劫)이 있었는데, 그 불국토의 이름은 일체영락엄식(一切瓔珞嚴飾)이었습니다.
그 때에 어떤 부처님이 계셨으니, 이름이 사린타라사(娑隣陁羅闍) 명행족(明行足)ㆍ선서(善逝)ㆍ세간해(世間解)ㆍ무상사(無上士)ㆍ조어장부(調御丈夫)ㆍ천인사(天人師)ㆍ불세존이셨습니다.
세존께서는 셀 수 없이 많은 억 나유타 백천의 비구스님들이 빙 둘러싸고, 이와 같이 무수히 많은 보살들이 에워싼 가운데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말씀하셨습니다.
저도 그들과 함께 이 다라니를 듣고, 만족하게 수행하기를 셀 수 없이 많은 겁 동안 하였으며, 다시 셀 수 없는 아승기겁을 지났습니다.
과거의 모든 부처님 세존께서 현재의 세상에 머물러 계시며, 셀 수 없이 많은 아승기의 보살들이 신통으로 저 모든 부처님 세존께 공양드리고 나서, 부처님의 처소마다 한량없는 아승기의 무어라 일컬을 수 없고 가없는 모든 선근과 복덕을 심었습니다.
이 선근 때문에 수천의 부처님께서 저에게 수기를 주셨지만, 저는 때를 기다리는 본원(本願)때문에 세간에 오래도록 머물면서 먼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세존께서 저에게 법왕자의 자리에서 번뇌의 속박을 벗어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리라는 수기를 주셨습니다.”
그때 세존께서 미륵보살에게 말씀하셨다.
“그러하고 그러하니라, 미륵 아일다(阿逸多)야!
그대가 말한 바와 같이 사린타라사 여래ㆍ응공ㆍ정변지의 처소에서 이 입일체종지행다라니문을 듣고서 그대 미륵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고자 하였다면, 10대겁(大劫) 중에 바로 여래의 뜻을 만족할 수 있었다.
그대 미륵이여, 이와 같이 빨리 위없는 반열반(般涅槃)으로 남음이 없는 열반[無餘涅槃]에 들어가는 것이나, 그대 미륵이 즐거이 세상에 오래 머물 수 있었던 것은 본원으로 때를 기다렸기 때문이다.
미륵이여, 그대는 지금 내가 있는 곳에서 법왕자의 자리를 수기 받으라.”
그때 세존께서 보살마하살의 대중을 널리 살피시고, 또 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ㆍ하늘ㆍ용ㆍ아수라ㆍ야차ㆍ나찰ㆍ건달바ㆍ사람인 듯 사람 아닌 것[人非人] 등을 살피시고 나서, 곧바로 이 주문을 말씀하셨다.
달다라부미 단다부미 담마타부미 가뎨부미 실미 리뎨부미 바라야부미 비샤가라뎨 부미 바라뎨삼비 대부미 아휵차파부미길약파라백 볘부미 삼마다바리차모비 차부미사뎨 차나부미삼모사비모사 바라모사비 사가라달 사바뎨비사타 뎨라나가가라가라바모사 바다비마뎨 유바혜라 연라가마 사뢰타모라바시 승가라마 이뎨주라바뎨 미기문타라 타가라바뎨바 라야부다가 대가라미다 사도사반 다이라야니라야아후사타아타라티아 리타 바뎨 구류바뎨뎨혜나뎨범 아가나바뎨바가나뎨사미뎨비사바연다 타 바라바타라달다라구류사석 도류사마 라류사 마라류타 타류제살바다 살바다 살바다 자아니루타디가타다혜바라 바후바라살다 바라실타바뎨
怛哆羅浮彌 檀哆浮彌 曇摩陁浮彌 加帝浮彌 悉彌 離帝浮彌 波羅若浮彌 鞞舍伽羅滯 除若反 浮彌 波羅帝三毗 大浮彌 阿慉𨥁波浮彌吉略波羅伯 廢浮彌 三摩哆波利差慕俾 叉浮彌闍帝 叉那浮彌三牟闍毗牟闍 波羅牟闍毗 舍伽羅達 舍婆帝毗舍吒 帝羅那伽伽羅伽羅婆母賖 婆哆毗摩帝 愈波醯羅 煙羅伽 置彌闍反闍賴吒目邏婆尸 僧伽羅磨 伊帝朱羅婆帝 彌企文陁邏 陁呵羅婆帝波 羅若浮哆呵 大迦羅彌哆 沙度沙槃 哆伊羅夜尼羅夜阿睺娑吒阿陁羅置阿 梨他 婆帝 求留婆帝帝醯那提汎浮啖反 阿迦那婆帝婆迦那帝沙彌帝毗沙婆煙嗏 吒 婆邏頗吒邏怛哆邏鳩留師席 兜留師磨 邏留師 磨邏留他 他留緹薩婆多 薩婆多 薩婆多 柘阿尼樓馱地呵他多醯頗邏 婆睺頗邏薩哆 頗邏失吒婆帝
세존께서 모든 하늘을 위하여 이 12인연으로 해탈하는 구절을 말씀하시자, 60나유타의 모든 하늘들[諸天]이 4성제(聖諦)를 성취하였다.
항바람앙가라바 람라라바 아라바니 라호라 바바다표 이담람 니사마바 람나모타 염비득가바라 야차가아뇩비리 뎨차가 사닐차가라
恒頗嵐鴦伽邏頗 嵐羅羅頗 阿羅頗尼 羅呼邏 婆婆哆驃 伊曇嵐 抳蛇磨頗 嵐那母馱 炎毗得伽波羅 若遮迦阿耨毗梨 帝遮迦 闍昵遮迦羅
이 해탈의 구절로 10억 나유타의 하늘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어 물러나지 않는 지위를 성취하였다.
바시소마투아노마투아구마투시타바구마다라라타아사라 비바라바타이 사치다 수니마 지차마뎨 아로구알 규각사나
波施蘇摩妬阿奴摩妬阿鳩摩妬尸馱婆句磨多邏邏他阿舍羅 毗波羅婆他伊 舍絺哆 修尼磨 胝差磨帝 阿盧駒頞 規覺師那
이 해탈의 구절로 6만 4천의 용(龍)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어 물러나지 않는 지위를 성취하였다.
수바차 수바바바라마타나 아라주 바가라주가바라주가라요차싣대마뎨 사만추 악차바례후타가로 마하바례명 사아로타라나 후가륵차 구타차 비류사 비류사모카 사뎨가싣다사뎨바례 아수로비나수로 바라마디
修婆叉 修婆婆婆羅摩他那 阿羅住 婆伽羅住伽婆羅住伽羅耀叉悉大磨帝 娑曼哆叉句反 惡叉婆隸侯吒迦盧 摩訶婆隸鳴 闍阿盧陁羅那 侯伽勒叉 鳩陁叉 毗留䔮 毗留䔮目佉 賖帝呵悉多賖帝婆隷 阿修路毗那修路 波羅磨地
이 해탈의 구절로 12억 야차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어 모두 물러나지 않는 지위를 성취하였다.
알리뎨비리례닐디뎨산디뎨 가디녕 나가미 아라비 아타미 마뎨미산닐가 수례 다라니야아비 시다살인다라살뎨바 살나가 살야아수라뎨바나가닐류 뎨 바리 바라닐류뎨라비싣닐류뎨 바라야 바리바라마가뎨직력 뎨라비불 바지비 시녜비살차리다반다 아비뎨 나반다수라반다 지리나 비리사반투 비타반뎨비삼바디미가문타라달사바리갈마닐차 바라후십오가라노뎨라바 두수라문타라나가문타라 야차문타라 고라 차사문아라 비제미 다비다 다비울솔녜 나미바라카톄나나뎨타라니야아비사다뎨사륜타녜바쟉 륜디사바슈타녜바지바리갈마 바라야 부디싣물뎨마뎨 가뎨직력뎨가나바 라뎨살라나부사디야차길리 수야다차길리 바야
頞利剃毘梨隸昵緻剃珊緻剃 伽緻寧 那迦 阿羅憊 阿馱 磨帝珊昵呵 首隸 陁羅尼夜阿鞞 尸哆薩因陁羅薩提婆 薩那伽 薩夜阿脩邏提婆那伽昵留 帝 波利 波羅昵留帝羅毗悉昵留帝 波羅若 波利波邏磨伽帝直力 帝羅毗弗 婆只憊 視禰憊薩遮利多槃哆 阿毗帝 那槃哆首羅槃哆 指利那 毗梨蛇槃妬 毗馱槃帝毗三婆祇未伽文陀羅達舍波利羯摩昵叉 波羅嗅十烏呵羅奴提羅婆 頭 修羅文陁羅那伽文陁羅 夜叉文陁羅 枯邏 叉肆文阿羅 憊題彌 多薜多 多薜鬱率禰 那彌婆羅佉滯那那帝陁羅尼夜阿卑賖哆提舍輪陁禰婆柘諸若反輪 地捨破輸陁禰婆指波利羯磨 波羅若 浮地悉勿帝磨帝 伽帝直力帝伽那波 羅帝薩羅那浮闍地耶遮吉利 首若哆遮吉利 婆耶
이 해탈의 구절로 5만 6천의 아수라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에서 물러나지 않았다.
그 때에 세존께서 무외지(無畏地)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매우 어렵다. 선남자야, 모든 부처님 여래께서 세상에 출현하시어 계(戒)ㆍ정(定)ㆍ혜(慧)ㆍ해탈(解脫)ㆍ해탈지견(解脫知見)을 구비하기가 매우 어렵고, 주문을 닦아 익히는 것도 또한 어려우니, 그것은 중생을 풍요롭고 이익되게 하려고 보살의 공덕을 성취하기 때문이다.
선남자야, 여래가 본래 보살행을 행할 때에 보시를 사심(私心) 없이 했으며, 인욕(忍辱)ㆍ정진(精進)ㆍ선정(禪定)ㆍ지혜(智慧)를 만족스럽게 하였고,
억 나유타 백천의 많은 부처님을 친근히 공경 공양하였으며,
보시를 행하고, 계율을 지키고, 깨끗한 행실[梵行]을 닦고, 정진과 인욕을 닦아 선정을 성취하고, 지혜 많은 이를 친근히 하여 배워서 여러 가지 선업(善業)을 만족스럽게 하였다.
그리하여 내가 지금 위없는 지혜[無上智]를 성취한 것이다.
선남자야, 여래가 본래 보살도(菩薩道)를 행할 때에 억 백천 나유타의 수많은 겁 동안 입에 네 가지 허물이 없었으니,
곧 거짓말을 하지 않았으며, 비단처럼 번지르르한 말을 하지 않았으며, 거칠고 추악한 말을 하지 않았으며, 이간질하는 말을 하지 않았다.
이러한 인연으로 광장설상(廣長舌相)을 성취하였으니, 선남자야, 여래가 말한 것은 끝내 허망하지 않은 것이다.”
그때 세존께서 자리 위에 앉아서 신통을 나타내 보이시려고 집일체복덕삼매(集一切福德三昧)에 드셨는데, 넓고 긴 혀[廣長舌相]를 내밀어 얼굴을 덮으니, 그 혀에서 10억의 광명이 나왔다.
이 모든 미묘한 광명이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비추고, 지옥ㆍ아귀ㆍ축생ㆍ인간세계ㆍ하늘세계에 이르도록 두루하지 않는 곳이 없었다.
지옥의 중생으로서 불에 타는 재앙을 만난 자가 이 광명 때문에 시원한 바람이 불어서 잠깐 동안이나마 즐거움을 맛보았고, 지옥 속의 사람들에게 일일이 다 그 앞에서 서른두 가지 장부의 모습과 여든 가지 아름다운 모습으로 장엄된 여래의 몸을 변화시켜 나타내 보이시니,
저 지옥의 사람들이 부처님을 친견한 까닭에 쾌락이 충만하여 생각하기를,
‘이 부처님을 뵈었으니 우리들은 이제 기쁘고 상쾌하고 즐겁다’고 하였다.
그리고 여래가 계신 곳에서 마음속으로 사랑하고 기뻐하며 공경하였다.
여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쯧쯧, 너희 중생들이여! 너희가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수행하는 이들에게 귀의합니다’라고 한다면,
너희들로 하여금 긴긴 밤을 편안하게 할 것이다.”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나서 그 지옥의 사람들이 합장하고 말하였다.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수행하는 이들에게 귀의합니다.”
그 지옥의 중생들이 이 선근의 인연으로 곧바로 지옥에서 벗어나, 혹은 천상(天上)에 태어나거나 인간세계에 태어났으며, 한빙지옥(寒氷地獄)의 중생들에게는 뜨거운 바람이 불어오거나 나아가서는 인간세계에 태어났다.
이와 같이 아귀지옥에서 굶주림과 목마른 고통을 받는 몸에 광명이 비치자, 굶주림과 목마른 고통의 불길이 사라지고 쾌락을 맛보았다.
아귀들 앞에 일일이 서른두 가지 장부의 모습과 여든 가지 아름다운 모습으로 장엄된 부처님의 몸을 변화시켜 나타내시니, 그들이 부처님을 친견하고 기쁨과 즐거움이 충만하였으며, 세존이 계신 곳에서 마음속으로 사랑하고 기뻐하며 공경하였다.
부처님께서 그들의 말을 따라 교화하시니, 이 선근의 인연으로 지옥에서 몸을 버리고 천상에 태어나는 이도 있었고 인간세계에 태어나는 이도 있었다.
이와 같이 축생을 교화하시고 나아가 인간과 하늘까지 교화하시니, 그때 무수한 모든 하늘과 세상 사람들이 여래가 계신 곳에 나아가 각기 한쪽에 앉아서 법문을 들으려 하였다.
바로 그 때에 무수한 모든 하늘과 세상 사람들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었으며, 그 가운데 무수한 보살들은 삼매ㆍ인욕ㆍ다라니를 성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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