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여환삼마지무량인법문경 상권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세존께서 바라나국(波羅奈國)의 선인(仙人)이 살고 있는 녹야원(鹿野園)에서 대비구 대중 2만 명과 보살마하살 1만 2천 명과 함께 계셨다.
그들의 이름은 사자(師子) 보살마하살ㆍ사자의(師子意) 보살마하살ㆍ선주의(善住意) 보살마하살ㆍ승사유(勝思惟) 보살마하살ㆍ지세(持世) 보살마하살ㆍ인수(人授) 보살마하살ㆍ수천(水天) 보살마하살ㆍ보적(寶積) 보살마하살ㆍ은밀(隱密) 보살마하살ㆍ현호(賢護) 보살마하살ㆍ전천(電天) 보살마하살ㆍ변조(遍照) 보살마하살ㆍ지적(智積) 보살마하살ㆍ불휴식(不休息) 보살마하살ㆍ불공견(不空見) 보살마하살ㆍ자씨(慈氏) 보살마하살ㆍ묘길상 동진(妙吉祥童眞) 보살마하살 등이었다.
다시 2만 명의 천자(天子)가 있었는데, 말하자면 선도(善道)천자와 안의(安意)천자 등이었다. 이 모든 천자는 모두 대승법 가운데 편안히 머물렀으며, 그 밖의 무수한 백천 대중이 다 함께 공경스럽게 세존을 빙 둘러싸고 설법을 듣고 수지하였다.
그때 모임 가운데 한 보살마하살이 있었으니, 이름이 승화장(勝華藏)이었다.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댄 채로 합장하여 예배드리고 앞으로 나아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여쭐 것이 있사오니, 원하옵건대 응공ㆍ정등정각께서는 가엾이 여기셔서 들어주시고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승화장이여,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서는 묻는 바에 따라 깨우쳐서 알게 해 주시느니라. 지금 그대의 질문에 그대를 위하여 말하겠노라.”
이때에 승화장 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보살마하살은 어떻게 해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으며, 5신통(神通)을 성취하고 여환삼마지(如幻三摩地)를 얻습니까?
이 삼마지를 얻고 나서는 모든 중생의 선근이 성숙되어서 자신의 신통력으로 응하는 데 맞추어 변화를 나타내고, 모든 중생이 일으키는 믿음과 이해에 따라 설해 주어 속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하게 합니까?”
부처님께서 승화장 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구나, 승화장이여, 그대는 지금 이와 같은 것들의 뜻을 잘 물었다.
그대는 과거에 이미 구지(俱胝)ㆍ나유다(那庾多)ㆍ백천의 모든 부처님과 부처님께서 계신 곳에서 선근(善根)을 깊이 심었으며, 모든 중생을 위하여 가엾이 여기는 마음을 일으켰었느니라. 그대는 잘 듣고 매우 잘 생각하도록 하라. 지금 그대를 위하여 말하리라.”
그때 승화장보살이 가르침을 받아 들었다.
[여환삼마지 무의지법(無依止法)]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승화장이여, 반드시 알아야 한다.
어떤 한 법이 있는데, 만일 보살마하살이 구족할 수 있으면 여환삼마지를 얻을 수 있다.
이 삼마지를 얻고 나서 모든 중생의 선근이 성숙되면 곧 자신의 신통력으로 근기에 맞게 변화를 나타내고,
모든 중생이 일으킨 믿음과 이해에 따라 법을 설해 주어 속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하게 할 수 있느니라.
승화장이여, 그 한 법이란 말하자면 무의지법(無依止法)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법을 성취하고 나서 나아가 온 삼계 가운데 의지하는 생각을 짓지 않으며,
안에서나 밖에서나 다 의지하지 않으면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곧 정견(正見)을 구족하게 된다.
정견을 갖춘 까닭에 바르게 상응하고 바르게 행할 수 있다.
그러한 까닭에 걸림 없는 지혜를 얻고 지혜가 걸림이 없기 때문에 마음도 걸림이 없으며, 걸림이 없는 마음 가운데에서 바른 행을 일으킨다.
승화장이여, 어떻게 하면 보살이 바른 행을 일으킬 수 있을까?
말하자면 모든 법이 다 연(緣)으로부터 나왔으며, 연에서 나온 법 중에는 어떤 조그마한 법도 실로 쌓이고 모인 것이 없는 줄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저 모든 연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에서 어떻게 법이 생길 수 있겠는가?
만일 법이 연에서 생긴다면 남[生]이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법은 다 남이 없다.
보살이 만일 참답게 모든 법이 남이 없는 줄을 알면 모든 보살도를 성취할 수 있으며,
모든 중생의 근욕(根欲)과 현상에 자비로운 마음으로 다 따라 들어가 깊은 신해(信解)를 얻는다.
또 모든 법이 다 변화로 짓는 줄을 알며,
나아가서 모든 법이 다 환상과 같은 일인 줄을 분별하고,
저 분별이 필경 공(空)하기 때문에 모든 법도 다 공하다.
이와 같이 알고 나면 여환삼마지를 얻을 수 있으며,
이 삼마지를 얻고 나면 중생으로 하여금 빨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할 수 있다.”
[여환삼마지법문을 얻은 보살들]
승화장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지금 이 모임 가운데에는 얼마만한 보살마하살이 여환삼마지를 얻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승화장이여, 지금 이 모임 가운데에는 자씨보살, 묘길상 동진보살 등 60 명의 보살이 모두 이미 부사의한 갑옷을 입고 이 여환삼마지법문을 얻었다.”
승화장보살이 여쭈었다.
“다른 세계 가운데에도 이 삼마지를 얻은 보살이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승화장이여, 서방으로 여기를 지나 백천 구지 불국토를 가면 어떤 세계가 있는데, 극락이라고 한다. 무량광(無量光)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이라고 하는 부처님께서 계셔서 현재에 법을 말씀하시고 중생을 교화하신다.
저 불국토 가운데 관자재(觀自在)라고 하는 보살과 또 대세지(大勢至)라고 하는 보살이 있는데, 저 두 보살이 이 삼마지를 얻고 7일 밤 동안 다른 보살을 위하여 이 법문을 말해 주었기에 모든 보살이 듣고 나서 또한 이 삼마지를 얻었느니라.”
승화장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 불국토 가운데 모든 보살로서 여환삼마지를 얻은 사람은 마땅히 여기보다 많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기 불국토의 모든 보살 등은 자씨보살과 묘길상 동진보살에게 이와 같은 법문을 부지런히 질문하거나 듣고 수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삼마지를 얻은 이가 적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승화장이여, 그렇다, 그렇다. 그대가 말한 것과 같다.
저 불국토의 모든 보살 가운데 여환삼마지에 안주한 이는 무량하고 무수하여 헤아릴 수 없다.”
이때에 승화장 보살마하살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오직 원하옵건대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서 그 응하는 바에 따라 신통한 모습을 나타내셔서 저 불국토의 두 보살 등으로 하여금 이 사바세계에 오게 하여 다시 이 모임의 대중으로 하여금 극락세계를 보게 하시고, 무량광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을 뵙게 하소서.
왜냐하면 이 불국토의 모든 선남자ㆍ선여인이 만일 저 무량광여래를 뵈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켜 각각 저 불국토에 태어나기를 원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만일 저 두 보살이 이 국토에 오면 모든 이 국토의 보살승(菩薩乘)을 닦는 선남자ㆍ선여인의 선근이 증장되고,
혹은 또 저 두 보살의 설법을 들으면 여환삼마지를 얻게 될 것입니다.”
이때에 세존께서 승화장 보살마하살의 간청을 받으시고 미간에서 대광명을 놓으셨는데, 그 금색 광명이 이 삼천대천세계에 널리 두루 비추었다.
그 가운데 있는 수미산ㆍ목진린타산(目眞鄰陀山)ㆍ마하목진린타산(摩訶目眞鄰陀山)ㆍ설산(雪山)ㆍ윤위산(輪圍山)ㆍ대윤위산(大輪圍山) 등과 나아가 극락세계 끝의 모든 산ㆍ들ㆍ숲ㆍ계곡에 이르기까지 이 금색 광명이 다 완전하게 비추었다.
세간의 모든 해와 달의 광명이 광대하고 치성하지만 부처님의 광명이 무색하게 하기 때문에 마치 눈빛의 양이 아주 적은 것과 같았다.
이때 금색 광명이 휘황하게 서방의 백천 구지 불국토와 극락세계 무량광여래의 처소까지 환희 비추고, 그 광명이 부처님을 빙글빙글 일곱 바퀴 돌았으며, 널리 비추고 나서 저 부처님 앞에 숨어 나타나지 않았다.
이때 극락세계의 모든 보살ㆍ성문과 그 밖의 중생들이 앞의 광명에 의지하여 다 이 사바세계를 볼 수 있었으며,
또 모니여래께서 보살ㆍ성문 대중에게 빙 둘러 싸여 계시는 것을 보는 것이 마치 손바닥 위의 암마륵(菴摩勒) 열매를 보는 것과 같아서 모두 기뻐하고 애락하는 마음을 내어 이런 말을 하였다.
“세존이신 석가모니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 귀의합니다.”
이때에 이 사바세계 석가모니여래의 모임 가운데에 있던 모든 보살마하살ㆍ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ㆍ범왕ㆍ제석ㆍ호세사천왕과 그 밖의 천ㆍ용ㆍ야차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사람ㆍ사람 아닌 것 등이 다 저 극락세계를 볼 수 있었으며,
무량광여래께서 보살ㆍ성문 대중에게 빙 둘러싸여 계시고 광명이 치성하여 묘고산(妙高山)과 같이 환하게 이 국토를 두루 비추는 것을 보는 것이 마치 눈 밝은 사람이 1걸수(搩手)만큼의 땅 가운데에서 나머지 면적을 보는 데에 힘들지 않는 것과 같았다. 피차가 서로 보는 것도 또한 이와 같았다.
그때에 이 모임의 대중이 저 부처님과 저 세계가 무수한 백천 나유다 공덕으로 원만하게 장엄된 것을 보고 모두 기뻐하고 애락하는 마음을 내어서 이런 말을 하였다.
“세존이신 무량광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 귀의합니다.”
이런 말을 할 때 모임 가운데 있던 8만 4천의 중생이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내었으며, 이 선근으로 극락세계에 태어날 수 있었다.
이때에 저 세계 가운데 있던 보살ㆍ성문 대중이 다시 희유하다는 마음을 내어 합장하고 공경하며 멀리 세존이신 석가모니여래께 예배드리고 거듭 이런 말을 하였다.
“세존이신 석가모니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 귀의합니다.”
이 말을 할 때 저 극락세계가 여섯 가지로 진동하였으니,
말하자면 진(震)은 두루 떨리되 균등하게 두루 떨리는 것이며,
동(動)은 두루 움직이되 균등하게 두루 움직이는 것이며,
격(擊)은 두루 치되 균등하게 두루 치는 것이며,
용(涌)은 두루 솟아오르되 균등하게 두루 솟아오르는 것이며,
폭(爆)은 두루 폭발하되 균등하게 두루 폭발하는 것이며,
후(吼)는 두루 큰 소리가 나되 균등하게 두루 큰 소리가 나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을 나타내고 나자 그때에 저 모임 가운데에 있던 관자재보살과 대세지보살이 함께 무량광여래께 여쭈었다.
“희유하옵니다, 세존이시여. 희유합니다,
선서이시여. 저 석가모니여래의 모든 이름을 부르고 생각하는 동안에 대지를 여섯 가지로 진동하게 하였습니다.”
그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다만 이 불국토에서만 석가모니여래의 이름을 부를 때 이러한 모습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밖의 다른 한량없는 불국토에서도 저 부처님의 이름을 다 부르면 모든 불국토가 광명의 빛을 받고 저마다 모두 여섯 가지로 진동한다.
이 모든 국토의 한량없고 헤아릴 수 없는 중생들이 만일 석가모니여래의 이름을 들으면 다 선근이 증장되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아니할 것이다.”
이리하여 저 모임의 보살 대중 가운데 있던 40구지의 보살이 석가모니여래의 이름을 듣고 모두 원을 일으켜 모든 선근을 널리 모아 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였다.
바로 그때 관자재보살과 대세지보살이 무량광여래께서 계시는 곳으로 나아가 각각 머리 숙여 부처님의 발에 예배드리고 엄숙하고 공경스럽게 우러러뵙고 한쪽으로 물러나서 함께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 석가모니여래께서 앞에 놓으신 광명은 옛적에는 듣지도 못하고 보지도 못한 매우 희유한 일입니다.
어떠한 인연으로 이런 광명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입니까?
만일 인연이 없으면 저 부처님 세존께서는 광명을 놓으시지 않나니, 그 일은 어떠한 연유입니까? 부처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그렇다, 그렇다. 그대가 말하는 것과 같다.
석가모니여래께서 놓으신 광명은 인연이 없는 것이 아니다.
저 부처님 세존께서 보살이 안주할 삼마지보최상법문(三摩地寶最上法門)을 말씀하시려고 하실 때 법을 말씀하시기 위해서 먼저 이러한 모습을 나타내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