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냐 2장
유다에 대한 회개의 촉구,
이방 나라들에 대한 심판과 남은 자가 그들의 땅을 얻음
(찬송 시편 1편 – 악보는 맨 뒷장에)
2024-11-8, 금
맥락과 의미
1장은 온 지구의 생명체와 사람, 하나님의 백성인 유다 백성에게 임할 하나님의 진노를 했습니다.
2장-3:8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여호와의 진노의 날이 오기 전에 여호와와 그분의 의로움을 겸손히 구하면 혹시 그 날을 피할 수도 있으니 회개하라고 말합니다(1-3절). 이어서 유다의 서동남북의 나라들에 대한 심판을 말하면서 하나님의 백성 중 “남은 자들”이 그 땅을 차지할 것이라 합니다(4-15절). 3:1-8은 유다에 대한 심판을 선언합니다.
여호와의 진노의 날은 어쨌든 오지만, 회개하는 자들만 그 가운데서 보호를 받을 것입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하나님의 백성에게 경고하며 회개를 촉구하는 말씀입니다.
1. 하나님의 백성에게 회개를 촉구(1-3절)
2. 지금 그분을 찾으라, 왜냐하면 이방 나라들의 멸망을 생각하라(4-15절)
1. 하나님의 백성에게 회개를 촉구(1-3절)
“수치를 모르는 백성아 모일지어다, 모일지어다.” 원래는 지푸라기같이 모이라는 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너무나 교만하여 자기 부끄러운 줄도 모르는 하나님의 백성은 사실은 지푸라기처럼 무가치합니다.
여호와의 진노의 날은 겨가 날리는 것처럼 금방 올 것입니다. “찾으라, 구하라”(바카셔, 같은 단어가 세 번 반복), 여호와를, 공의를, 겸손을! 겸손히 여호와를 찾으라고 합니다. “혹시” 그 분노의 날에 그분이 그 은혜로 너희를 가리워서, 해를 당하지 않게 할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미 여호와의 진노의 날은 시작되었는지 모릅니다. 지금이 바로 여호와와 의를 구함으로써 심판을 피할 때입니다.
2. 지금 그분을 찾으라, 왜냐하면 이방 나라들의 멸망을 생각하라(4-15절)
4절은 원래 “왜냐하면”으로 시작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여호와를 찾아야 할 이유로서 제시합니다. 바로 이방 나라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생각해 보라는 것입니다. 멸망한 이방 나라들의 땅은 하나님의 남은 자들에게 기업으로 분배됩니다.
“화로다”(5절). 이방 나라들에 대한 심판의 말은, 3:1에서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심판의 말로 끝날 것입니다.
1) 서쪽 블레셋에 대한 심판: 남은 자가 그 땅을 차지 (4-7절)
가사 등은 블레셋 지역입니다. 아스돗은 대낮에 쫓겨날 것입니다(4절). 쫓겨난다는 것은 누군가가 그곳을 기업으로 차지한다는 의미입니다(수 24:12,18). 해변, 지경(5,6,7절)은 “줄로 나누어진 경계”(헤벨)를 말합니다.
여호수아가 블레셋 지역을 포함한 가나안 땅을 정복하여 땅을 분배한 일(수 17:5,14, 19:9,19)이 반복될 것입니다. 유다의 나라는 멸망할 것이지만, 남은 자들이 블레셋 땅을 차지할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백성을 심방하여, 블레셋 땅을 차지할 새로운 백성으로 만들 것입니다.
2) 동쪽 모압과 암몬에 대한 심판: 남은 자가 그 땅을 차지 (8-11절)
하나님의 백성의 고난을 비웃은 암몬과 모압에게 같은 일이 일어나게 할 것입니다.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그 땅을 황폐하게 만드실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의 남은 자들에게 주실 것입니다.
3) 남쪽 구스에 대한 심판 (12절)
남쪽 이집트 곁의 구스에게 칼로 심판할 것입니다.
4) 북쪽 앗시리아에 대한 심판 (13-15절)
“오직 나만 있고 나 외에는 없다”(15절) 하면서 제국주의적 침략과 확장을 이루던 앗시리아도 하나님이 황폐하게 하여 집승들이 사는 곳으로 만들 것입니다.
믿고 복종할 일
모든 악과 교만이 있는 곳마다, 나라마다 하나님은 정의롭게 심판하십니다. 그 심판의 날에 하나님의 백성의 죄도 넘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멸망하는 나라 가운데 겸손히 여호와를 찾고 의롭게 사는 남은 자들은 피하게 해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이 심판하신 땅을 차지하게 하실 것입니다.
지금 남은 자들은 바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들입니다. 계속 믿음으로 의로운 길을 가는 자들은 살려주실 것입니다. 기쁘게 살게 해 주실 것입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입니다. 지금 누리는 작은 땅, 가정, 직장, 우리의 시민 사회, 우리가 발디디는 곳에서 하나님의 새 땅을 미리 맛봅니다.
“먼저” 여호와의 의로운 나라를 구합시다. “그러면” 이 모든 것을, 바로 이 땅에서 생존에 필요한 것도 공급해 주실 것입니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
※ 유튜브에서 “정영철 시편 1편”을 검색하여 들으며 연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