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이십론[2], 식뿐으로 실재하는 대상이 없다(2)
또한 무슨 까닭으로 현기증이나 눈에 백태가 있는 사람들이 보는 머리털 등에는 머리카락 등의 작용이 없는가?15)
무슨 까닭으로 꿈속에서 얻은 음식ㆍ칼ㆍ몽둥이ㆍ독약ㆍ옷 등에는 음식 등의 작용이 없는가?
무슨 까닭으로 신기루에 의한 성[尋香城]16) 등에 성 등의 작용이 없는가?
무슨 까닭으로 그 외에 머리털 등의 사물은17) 그것의 작용이 있는가?
만약18) 참으로 다 같이 색깔ㆍ형태 등의 외부대상이 없고,
오직 내부의 식(識)만이 있어서 외부대상으로 사현하는 것이라면,
일정한 장소ㆍ일정한 시간ㆍ일정하지 않은 상속ㆍ작용이 있는 사물은 모두 성립되지 않아야 한다.
모두 성립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19)
게송으로 말한다.
[2]
장소와 시간이 일정한 것은 꿈과 같도다.
신체에서 일정하지 않은 것은, 아귀[鬼]가
다 같이 고름의 강 등을 보는 것과 같다.
꿈에서 손실하여 작용이 있는 것과 같다네.
논하여 말한다.
‘꿈과 같다’는 것20)은 꿈에서 본 것과 같다는 뜻이다.
꿈속에서는 비록 실제의 대상이 없어도, 혹은 어떤 곳에서는 마을ㆍ동산ㆍ남자ㆍ여자 등의 사물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모든 장소에서 보이는 것은 아니다.
곧 이곳에서 어느 때에는 그 마을ㆍ동산 등이 있는 것으로 보며, 언제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닌 것과 같다.
이것에 의거해서 비록 식에서 떠나 실재하는 대상이 없어도 장소와 시간의 결정은 성립될 수 있다.
‘아귀[鬼]와 같다’는 말21)은 아귀와 같음을 나타낸다.
강물 속에 고름이 가득 찼기 때문에 ‘고름의 강[膿河]’이라고 이름한다.
타락죽의 항아리[酥甁]란 그 속에 타락죽이 가득 찬 것을 말하는 것과 같다.
아귀의 동업(同業)의 이숙(異熟)인 여러 신체가 함께 모여서 모두 고름의 강물을 보는데, 이 중에서 반드시 오직 하나만을 보는 것은 아닌 것과 같다.
(게송에서) ‘등(等)’이라는 말은, 혹은 똥 등을 보는 것과 유정이 칼이나 몽둥이를 들고 막아 지켜 서서 먹을 수 없게 함을 보는 것을 나타낸다.22)
이것에 의거해서 비록 식에서 떠나 실재하는 대상이 없어도, 많은 상속에서 일정하지 않은 것의 의미가 성립된다.
또한 꿈속의 대상은 비록 실체가 없어도,23) 정혈을 손실하는 등의 작용이 있는 것과 같다.24)
이것에 의거해서 비록 식에서 떠나 실재하는 대상이 없어도, 허망한 작용이 있는 뜻이 성립된다.
이상과 같이 또한 갖가지 비유에 의거해서 장소의 결정 등 네 가지 뜻이 성립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15)
외부대상이 아니면 실제의 작용이 있을 수 없다고 비판한다[作用不成難].
꿈에서 보는 음식 등에는 실제의 작용이 없고, 깨어 있을 적에 보는 음식 등에는 작용이 있으므로, 외부대상이 실재한다고 주장한다.
16)
심향성(尋香城)은 건달바성(乾闥婆城)의 번역어로서, 실체가 없이 공중에 나타나는 성곽, 즉 사막이나 바다 위에서 일어나는 신기루를 말한다.
이것을 건달바성으로 부르는 이유는, 건달바가 항상 천상에 있다는 데서 근거한다.
또는 서역에서 악사(樂師)를 건달바라 부르는데, 그 악사는 환술로써 교묘하게 누각을 나타내어 사람들에게 보이기 때문이다.
17)
현기증이나 눈에 백태가 없는 사람이 보는 머리카락 등과, 깨어있을 적에 보는 음식 등을 가리킨다.
18)
하나의 사물 중에서 네 가지 경우의 비판을 하여, 앞에서의 비판을 총체적으로 결론 맺는다.
19)
이하 제2송부터 제6송까지 5송에 걸쳐서, 앞에서 시설한 네 가지 비판[四難]은 도리[理]가 아니기 때문에 오직 식(識)만이 존재함을 논증하여 답변한다(答釋).
먼저 제2송에서 외부대상이 실재하지 않아도 네 가지 사실[四事]이 각각 성립될 수 있음을 밝힌다.
20)
이하 일정한 장소의 비판[處定難]과 일정한 시간의 비판[時定難]에 대하여 모아서 답변한다.
21)
상속이 일정하지 않아야 한다는 비판[相續不定難]에 대하여 답변한다.
22)
아귀들은 같은 업[同業]으로 강물이 모두 고름[膿]이라고 본다거나, 혹은 모두 피ㆍ소변ㆍ대변ㆍ흐르는 쇳물 혹은 흐르는 물 등으로 본다.
또한 두 언덕 가에 많은 사람들이 몽둥이 등을 가지고 지키며 막아서서 그 물을 먹지 못하게 함을 보는 것을 말한다.
23)
작용이 성립될 수 없다는 비판[作用不成難]에 대하여 답변한다.
24)
꿈속에서 실제의 여인이 없건마는 여인과 성교하고 유정(流精)하는 작용이 있는 것처럼, 외부대상이 아니더라도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