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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발달론>
1. 발달의 의미
발달 과정은 유기체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며,
그것은 성숙의 과정임과 동이세 학습 과정이다.
◆ Koffka (1886-1941)
발달이란 유기체의 기관의 양적 증대와 구조에 있어 정밀화되고 기능에 있어 유기화되
는 질적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1) 성숙 – 신장, 체중 ,체력 등과 같은 선천적 혹은 유전적 분야의 발달
2) 학습 – 언어, 계산, 습관 등과 같이 후천적으로 유기체 자신이 끊임 없는 훈련과 경
험을 통하여 행동 수준을 높여가는 발달
2. 발달의 원리
1) 발달은 연속적이고 점진적인 과정이다.
2)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 인간의 발달은 생물학적 유전적 특성과 후천적으로 쌓게되는 훈련과 경험의 상호작
용의 결과이다.
3)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있다.
4) 발달은 전체적 반응으로부터 특수한 부분 반응으로 분화, 발달한다.
5) 발달은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발달경향의 예언이 점점 어려워진다.
; 아동들의 행동발달에 순차성이 있어 어린 아이일수록 발달 예측이 용이하나 나이가
들수록 환경의 영향이 강해져 발달 양상이 다양하다.
예> 인디언 여러부족의 연구 – 한 부족은 아이를 업어서 기르므로 아이가 걸음 연습할
기회가 별로 없었고 다른 부족은 그렇지 않지만 두 부족의 아이들은 모두 비슷한
시기에 걷기 시작한다.
6) 발달에는 개인차가있다.
3. 발달의 단계와 특징
1) 태아기 (parental period)
수정에서 출생시까지의 평균 9개월 (40주, 280일)
어머니의 건강과 정서적 안정이 중요하다.
2) 신생아기 (neonatal period)
갓난아이가 출생할 때의 고통에서 회복되는 때까지의 2주 내지 1개월 기간
하루 생활의 73%를 잠으로 보내므로 신생아에게 편안하고 안정된 주위 환경을 조성
해줘야한다.
3) 영아기 (infant period)
신생아기 말부터 2세 전까지의 시기
발달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이다. (신체적 성장현저)
직립보행, 언어 시작
4) 유아기 (early childhood)
2세 전후부터 6세 이전까지의 시기
신체운동 및 의식에 있어서 현저한 발달을 보이는 시기이다.
◆ Hefferman – 어린이들의 태도, 습관, 언어 등 전인격 형성에 중요한 시기
5) 아동기 (childhood)
만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초등학생 시기)
지적호기심이 왕성하고 자기 중심성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사회성이 발달한다.
6) 청년기 (adolescence)
4. 인지발달
1) Piaget(1896~1980)의 인지 발달론
◆ Piaget – 스위스 태생의 발생학적 인식론자(genetic epistemologist)로 스스로 지
식의 기원을 탐구하는 사람이라 칭함.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동화나 조절의 과정에 의하여 도식이나 인지
구조가 변화하여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설명한다.
① 인지 (cognition)
경험내용을 해석하고 추론하며 논리적 법칙을 찾아내고 문제 해결을 하는 등의
과정
② 인지활동 (cognitive acts)
지각한 환경에 대한 조직 (organization)의 활동
③ 도식 (schema)
인간이 외계를 해석하는 인지적 구조 (cognitive structure) 즉, 심리적 구조를 말하며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적합한 반응을 보이는 체계이다.
④ 동화 (assimilation)
아동이 환경에 적응하고 조직해 나가는 인지 과정의 한 부분으로서 새 자극을 기존의 도식이나 행동 양식에 받아들이는 과정
⑤ 조절 (accommodation)
개인이 새 자극에 알맞도록 스스로의 도식을 바꾸거나 새로 만들어 내는 것
여러 가니 기능을 작용시켜 자신을 통제하면서 외계에 적응해가는 과정
조절은 인지구조의 발달 (질적 변화), 동화는 인지구조의 성장 (양적 변화)에 관계된다.
⑥ 평형 (equilibrium)
동화나 조절간의 균형 상태
⑦ 보존 (conservation)
어떤 형체의 외형이 변해도 그 속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개념
⑧ 가역성 (reversibility)
이미 진행되어 온 사고 과정을 거꾸로 되밟아 나아갈 수 있으며, 행위를 거꾸로 실행해 나감으로써 원상을 회복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2) 인지 발달 단계
① 감각 운동기 (sensory-motor period): 0~2세
신생아는 출생시에 몇 가지 반사운동만 갖고 태어나지만 얼마 안되어 외부의 사
물에 대하여 반응하기 시작한다.
▶ 8~12개월 –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사물이 보이지 않아도 어딘가에
존재한다고 사고하는 능력) 개념 형성
▶ 18~24개월 – 과거의 행동을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모방할 수 있는 지연 모
방(deffered imitation)
② 전조작기 (preoperational period): 2~7세
▶ 직관적인 판단 – 눈에 보이는 대로만 판단하고 추리를 사용하여 판단하지 못
한다.
▶ 상징적 활동 – 막대기를 인형이라고, 혹은 총이라고 생각하고 놀이를 한다.
▶ 자아중심적 (egocentric) – 자기가 생각하는 것처럼 타인도 생각한다고 여긴
다.
▶ 물활론 (animism)적인 사고
▶ 꿈을 현실로 생각 – 비현실적, 허구적 생각과 행동을 많이 한다.
▶ 도덕적 판단이 사실적 (moral realism) – 타율적 도덕성, 결과 위주의 도덕 판
단.
③ 구체적 조작기 (period of concrete operation): 7~11세
논리적 조작 (logical operation)이 발달하여 인지적,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 중심성에서 탈피하여 사회적 존재로 생동한다.
▶ 보존개념 획득
▶ 탈중심적 사고
▶ 자율적 도덕성
▶ 서열화 (seriastion), 유목화 (classification) 능력 발달
▶ 인지적으로 불평형 상태 – 평형상태로 가려는 성향이 인지 발달의 중요한 동
기가 된다.
④ 형식적 조작기 (period of formal operation): 11~15세
형식적 사고란 문제 해결에 대한 체계적 접근으로 동시에 몇가지 변인들을 참고
하고 원리를 다른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일반화 하려는 능력이다.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을 사용하여 가설을 세우고 이것을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가
능하다.
▶ 말기에 이르면 제 2외국어 습득이 어렵다. – 두 언어 간의 차이와 모순을
의식, 모국어에 의존하여 인지적 평형상태를 유지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3) 인간 발달과 교육
① 준비성 (readiness)
학생들이 어떤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최적 시기가 있다. 교육은 아
무 시기에나 가능한 것이 아니라 그 학습을 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 정신적
조건이 성숙되어야 한다. 평균적으로 6세가 되어야 신체적, 정신적으로 학교
학습에 준비성이 갖춰진다.
② 결정적 시기 (critical period)
특정한 심리적 특성이 학습되는 시기가 있고, 만일 그 시기에 학습이 되지 못
하면 후에는 학습이 제대로 되지 못한다는 개념이다.
▶ Lorenz – 새끼오리의 각인에 관한 연구
영화<아름다운 비행>
▶ Freud – 인간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3~5세로 주장
▶ Thompson – 어느 일정 시기까지는 제 2언어의 습득이 원어민이 모국어를
습득하는 경우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만 일정 시기를 지나면 제 2언어
습득이 어려워진다.
▶ Perskly – 이중 언어 습득의 최적기를 6~11세로 보았다.
나이가 어릴수록 새로운 언어와 완벽한 발음을 습득하기가 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