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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음현상을 알아야 듣기 구조도 알 수 있다
■ 연음 현상 자음과 모음이 만날 때 서로 떨어져 있는 단어들이 마치 한 단어처럼 읽어 버리는 현상을 연음 현상이라 한다. 이는 많은 학생들이 Listening을 할 때, 특히 News와 같은 1분에 150자 정도로 빨리 발음될 때 청취하지 못하는 이유가 되는 발음 현상이다. 수많은 실전을 통하여 수천 번 반복 연습을 해야만 자연스럽게 이해 할 수 있는, 영어 청취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1) red ink 레드 잉크 / 링 (앞의 발음과 연음 되어 레링으로 발음 됨, 자음 d가 모음 e와 i사이에서 r로 유화 되면서 연결됨. 영어에서는 맨 끝에 나오는 자음 K는 거의 발음 안함)
2) brought on 브로트 온 / 브로론 (spell "gh"는 묵음이며 자음 t가 모음 u와 o사이에서 r로 유화 되면서 연결되었다)
3) give up 기브업 / 기법 (give의 e는 묵음이며 v가 up의 u와 연음 되었다)
4) think about it 씽크 어바우트 이트 / 씽커바우맅 (think의 k와 about의 a가 연음 되고, about의 t가 i와 연음 되었다)
5) what is it 완 이즈 이트 / 와리짙 (what 의 t가 is의 i와 연음 되고 is의 s가 it의 i와 연음 되었다)
6) sick and tired of it 씨크 앤드 타이어드 어브 이트 / 씨캔 타이어러어빗 (위와 같이 세 번 연음 됨으로써 완전히 다른 발음이 되어 버렸고 다섯개 단어가 마치 한 단어가 지나가듯 발음됨)
7) make a lot of money 메이드 어 랏 어브 마니 / 메이러 라러 머니 (made의 끝 자음 e는 묵음이고 d는 a와 a사이에서 r로 유화 되었으며 lot의 t는 모음 o와 o사이에서 r로 유화 되었으며 AFKN에서는 of의 f(브)발음을 거의 안 한다)
8) pick it up 픽크 이트 업 / 피키랍
9) wrap it up 래프 이트 업 / 피피랍
10) sent that out 쎈드 댓 아웃 / 쌘대라우
11) bear in mind 베이 언 마인드 / 베어린 마인
12) look at yourself 룩 앳 유어쌜프 / 루캐츄어쌜프
13) boys and girls 보이즈 앤드 걸즈 / 보이잰 걸즈
14) rocks and sands 록즈 앤드 쎈즈 / 락쌘 쌘즈
15) cut it out 카트 이트 아웃 / 카리라
16) set it up 쌔트 이트 업 / 쌔리럽
17) I like it 아이 라이크 이트 / 아일라이킷
18) ask him 애스크 힘 / 애스킴 (미국인들은 인칭대명사의 he, his, him, her, herself가 문장 중간에 올 경우 h발음을 탈락 내지는 약화시킨다. 그래서 h발음이 탈락되었으며 ask의 자음 k가 him의 i와 연음 되었다.)
19) but he says 받 히 쌔즈 / 바리쌔즈 (he의 h 발음이 탈락되면서 but의 t가 u와 e사이에서 유화 연음 되었다.)
20) one of her daughters 완 어브 허 도터즈 / 완어버 도러즈 (her의 h 발음이 탈락되었다.)
21) units have been sent in 유닛스 해브 빈 쎈트 인 / 유니쌔빈 쌔닌 (have의 h 발음이 약화되면서 units의 s와 have의 a가 연음 되었고 sent의 t 는 모음 e와 i사이에서 탈락 되었다. have been는 겹치는 발음이므로 한 번 만 발음되었다.)
22) use it 유즈 / 유짇 23) Red Army 레드 아미 / 라미 24) as if 애즈 이프 / 애짚 25) will affect 윌 어팩트 / 윌러팩 26) in front of you 인 후런트 어브 유 / 인후런어뷰 27) shot and killed 쇼트 앤드 킬드 / 샤랜킬 (sho는 "샤"로 읽으며 t가 o와 a사이에서 r로 유화 연결되었으며 끝 자음 d나 규칙동사의 ed는 발음이 안된다.)
28) It occurred 이트 어커드 / 이러커 (t가 i와 o사이에서 t로 유화 되었다)
29) Spaghetti is made of flour 스파게티 이즈 메이드 어브 흘라우어 / 스퍼개리즈 메이러 흘라우어 (spaghetti의 i와 is의 i가 겹쳐 자동으로 i sound는 한번만 발음되면서 연음 되었고 made의 d가 a와 o사이에서 r로 유화 연음 되었다)
30) bread and butter 브래드 앤드 버터 / 브래른 버러 31) in at least six cities 인 애트 리스트 씩쓰 씨티즈 / 이낼리씩시리즈 (in의 n과 at의 a가 연음 되었고 least와 six는 sts공식에 의해 s만 발음되었고 six의 x와 cities의 c는 똑 같은 발음이므로 동화현상을 일으켰다)
32) He died of a lung cancer 히 다이드 어브 어 렁 캔써 / 히다이러렁캔써 33) Let's talk about it 렛스 토크 어바우트 이트 / 렛스 토커바우릿 34) heard of it 헐드 어바우트 이트 / 허러바웃릿 (spell "rd"는 모음과 모음 사이에서 대부분 d가 묵음 됨)
35) A vote is scheduled today 어 보우트 이즈 스케줄드 투데이 / 어보우리 스케줄 투데이 (vote의 t발음이 o와 i사이에서 r로 유화 되었으며 is의 s발음은 scheduled의 s에 동화되었으며 규칙동 사의 과거분사를 만들어 주는 ed는 발음이 안된다. 결국 is발음이 완전히 사라졌다.)
A: Are you going to watch all of that movie on TV? (그 TV 영화를 끝까지 다 볼거냐?) B: There's only half an hour more nutil the end. (30분이면 끝나요.) A: But when are you going to do your homework? (네 숙제는 언제 할 작정이냐.) B: It will only take me a little time to do it. (숙제하는 데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을 거예요) A: I think you had better spend an hour or so on it. (내 생각에는 숙제하는 데 한, 두 시간 정도는 보내는 게 좋겠다.)
A major has raised its interest rates. The First National Bank announced today that it will pay a quarter of a persent more interest to its depositors. At the same time, the bank is raising the rate it charges on loans. The rate on mortgages will move up a half point to nine percent. Car loans will increase by three quarters of a point to eleven percent. Short-term consumer loans will edge up to 12.5 percent, an increase of half a point. A bank spokesman said that demand for loans has picked up in recent week. Meanwhile, he said, depoositors have sought out higher rates.
[한 주요 은행이 금리를 올렸다. 제일 국립 은행은 예금주들에게 0.25%의 이 자를 더 지불할 것이라고 오늘 발표했다. 동시에 대출금에 대해 부과하던 이 자율도 올릴 것이다. 주택 융자에 대한 이자율은 0.5% 올라 9%가 될 것이 다. 자동차 구입 융자는 0.75%가 올라 11%가 된다. 단기 소비자 융자는 0.5%의 증가를 보여 12.5%에 이를 것이다. 은행 대변인은 대출 수요가 최근 몇 주 사이에 급격히 증가 했다고 말했다. 반면에 예금주들은 더 높은 이자 율을 얻으려고 해왔다고 그는 말했다.]
이 세상의 모든 언어는 나름대로 '경제성'과 '편의'를 추구한다. 영어 역시 이 점에서 예외가 아니다. 이를테면 examination을 줄여서 exam, 그리고 business를 줄여서 biz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영어의 경제성과 편의 추구의 한 단면이다. 영어의 경제성과 편의 추구 노력은 발음에서도 잘 나타난다. 즉 두 소리가 겹칠 때에는 한 번만 발음해 버린다든지 또는 간결한 발음을 위해 특정 음절을 생략하는 것 등은 모두 그 예들이다. 이는 사실 어느 언어에서나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이긴 하지만, 특히 영어에서 두드러진다. 즉 발음의 경제성과 편의 추구를 위해 음이 변화무쌍하게 연결, 탈락, 약화 그리고 변형을 거듭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음의 변화무쌍한 둔갑술에 대해 잘 모르면 효과적인 Listening을 하기 어렵다.
영어는 음을 연결해 발음하는 현상 즉 연음(Liaison)이 두드러진 언어이다. 영어에서 연음이 일어나는 경우는 여러 가지인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r이나 n으로 끝나는 단어가 바로 이어서 모음으로 시작되는 단어와 만날 때이다. 예컨대 'clear away'와 'an airplane'의 경우, 각각 r과 n으로 끝나는 clear와 an이라는 단어가 모음으로 시작하는 away와 airplane을 만나 연음을 일으키면서 '클리어 러웨이'와 '어내어플레인'로 발음된다. 그런데 이 때 Native Speaker가 'clear away'와 'an airplane'을 실제로 발음하는 것을 들으면서 적잖은 사람들이 "'러웨이'가 도대체 뭐지?" 혹은 "'내어플레인'이란 단어도 있나?"라는 반응을 보이곤 한다. 그 이유는 '러웨이'와 '내어플레인'을 연음되기 이전의 단어인 away와 airplane으로 생각하지 않고 단지 들리는 발음만을 가지고 제 멋대로 추측을 하기 때문이다. 영어 Listening에서 연음과 관련해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은 바로 이러한 경우이다. 그러므로 연음이 된 단어들을 Listening할 경우는 들리는 대로 단어를 지레짐작하지 말고 연음이 되기 이전의 본래 단어를 재빨리 떠올려야 한다.
* at least 적어도, cf. at most[best] 기껏해야, 잘해야 * one and a half to two hours 1시간 반에서 2시간까지[연음 발음에 주의-워내너햅터투아우어-즈] * per outing 한 번 나갈 때마다 * social 사교적인, 친목을 도모하는=sociable * competitive 경쟁에 의한 치열한[발음-컴피러팁] * merit 장점=a good quality * ball machine 투구 기계 * compare A to B; A를 B에 비교하다, cf. compare A with B; A를 B와 견주어 비교하다(보다 상세한 비교 및 검토를의미 할 때 주로 사용) * cricket 크리켓(11명씩 팀을 이루는 옥외 구기 스포츠) * team sports 단체 경기 * with many common interests 공통된 관심사를 많이 지닌 * You know what else? 그밖의 다른 것도 아니? 그밖의 다른 것도 말해 줄까? * be composed[made] of A; A로 구성되다 * entry level 참가 단계 초보 단계 championship level 선수권 출전 단계 * promote 촉진[증진]시키다 * general level of fitness 일반적인 건강 수준 괜찮은 건강 상태 * With good fitness=If you have good fitness * for a lifetime 평생 * relatively 상대[비교]적으로=comparatively * racquet 라켓=racket * around=about, approximately * two to threedollars per can 1통에 2에서 3달러[연음 발음 주의-투터뜨뤼…] * free=free of charge, for nothing 무료의 * When compared with A=When it is compared with A(부사절의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동일할 경우 흔히 주어 및 be 동사가 생략됨)
a / an의 연음 현상 부정관사인 a/an은 모음으로 시작하므로 앞 단어의 마지막 자음과 연음현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대개의 경우에 a/an이 잘 들리지 않을 정도로 발음된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특히 a little과 little, a few와 few 등과 같은 표현은 구분이 쉽지 않으므로 문맥상으로 판단하는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1. It's a complicated one. (그것은 복잡한 것이다.) 2. It's an easy one. (그것은 쉬운 것이다.) 3. I have a little left. (나에게는 남은 것이 조금 있다.) cf. I have little left. (나에게는 남은 것이 별로 없다.) 4. I've taken a few. (나는 약간을 가져 갔다.) cf. I've taken few. (나는 거의 가져 가지 않았다.) 5. She's an excellent student. (그녀는 우수한 학생이다.) 6. It's a little trouble. (그것은 다소 문제거리이다.) 7. There's a few left. (약간 남아 있다.) 8. Here's a present for you. (여기 당신에게 줄 선물이 있습니다.) 9. It's in an ad. (그것은 광고에 실려 있다.) 10. We're leaving in a minute. (우리는 곧 떠날 것이다)
■ 축약 음의 축약이란 어떤 낱말의 일부가 생략되어 발음되는 현상으로서 ① be동사의 축약, ② 부정어 not의 축약, ③ 조동사의 축약 현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be 동사의 축약은 I'm, You're, He's, She's, It's, We're, They're 등과 같이 주어와 be동사가 줄어진 형태를 말한다. 구어체 회화에서는 be 동사에 강세가 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단축형을 쓰는 것이 보통이다. [']는 apostrophe라고 하는데 생략된 글자 대 신에 쓰이는 부호이다.
(2) 부정어의 축약이란 부정어 not 이 be 동사나 can, will, do 등의 조동사 와 같이 쓰여 isn't, aren't, can't, won't, don't, doesn't, haven't, hasn't, wasn't, weren't, didn't, couldn't, wouldn't, shouldn't 등과 같은 형태로 축 약되는 것을 말한다.
(3) 조동사의 축약이란 I'll, You've, They'd 등과 같이 주어와 조동사가 축 약된 형태를 말한다. be 동사나 부정어 not의 축약은 글자 한자가 생략되지 만 조동사의 축약은 두 글자 이상이 생략된다. 조동사의 축약은 특히 구어체 에서 심하게 이루어진다
■ 마지막 자음의 탈락 영어 듣기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어려움 중의 하나는 음의 약화나 음의 소실, 탈락 등으로 문자로 쓰인 영어와 다르게 들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 가장 간단한 현상은 마지막 자음의 탈락 현상이다. p, t, k, b, d, g의 자음이 단어 끝에 있을 때는 그 소리가 거의 발음이 되지 않는다.
This tape won't stick. (이 테이프는 들어붙지 않는다.) A size ten is way too big. (사이즈 10짜리는 너무 지나치게 크다.) It's store-bought. (그것은 가게에서 살 수 있는 것이다.) He made a mistake. (그는 실수를 했다.) Maybe I should. (아마도 나는 그렇게 해야만 한다.) I need to take a nap. (나는 낮잠을 자야 하겠다.)
What's it about? (그것은 무엇에 관한 것이죠?) The party was great. (파티는 아주 멋있었다.) We'll take a cab. (우리는 택시를 탈 것이다.) Here's my card. (여기 제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They just got up. (그들은 방금 일어났다.) She knows it by heart. (그녀는 그것을 암기하고 있다.) Leave a tip. (팁을 놓고 가시오.) He did a good job. (그는 일을 아주 잘했다.) Just a little bit. (그저 조금만요.)
■ 기능어의 약화 (1) 영어에서는 의미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내용어(Content words)에는 강세가 주어지게 되는데, 주로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이 해당된다. 반면에, 문장 구성의 역할을 할 뿐 의미상으로 중요하지 않은 기능어(Functionwords)는 대체로 약하게 발음된다. 주로 관사, 전치사, 대명사, 접속사,조동사, be동사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러나 기능어라 할지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중요한 의미를 전달하는 경우도 있다.
Do they think so? (그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I disagree with you. (나는 당신과 생각이 다릅니다.) I know for sure. (저는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 Talk to me later. (나중에 내게 말하세요.) Do you know that? (당신은 그것을 알고 있습니까?) It's bigger than you think. (그것은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더 크다.) We are going there. (우리는 그곳에 갈 것이다.) Are they new here? (그들은 이곳에 새로 왔습니까?) It's more than that. (그것은 그 이상이다.) We wish they knew. (우리는 그들이 알고 있기를 바란다.)
■ 기능어의 약화 (2) 구어체 영어 문장의 1/4을 차지하는 단어는 the, that, to, of, and, in, it, is, I, a 의 10개다. 이 중 the, that, to를 뺀 7개 단어는 모음으로 시작되어 앞의 자음과 연음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더더욱 알아 듣기 어렵다. 이외에도 모음으로 시작되어 알아 듣기 어려운 기능어로는 off, on, at, up, as, if, out, an 등이 있다.
I tried not to get involved. (나는 연루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If it helps, do it. (도움이 된다면, 그렇게 하십시오.) Look on the top self. (제일 꼭대기 선반을 보세요.) How goes it with you? (어떻게 지내십니까?) If I knew the answer, I wouldn't be here. (내가 그 답을 안다면, 나는 이곳에 오지 않을 것이다.) It's a matter of life and death. (그것은 생(生)과 사(死)의 문제이다.) You know that I needed the key to the car. (내가 자동차 열쇠를 필요로 했다는 것을 알잖아.) He came in second in the race. (그는 경주에서 2등으로 들어왔다.) It's one of the best presents you've given me. (그것은 당신이 내게 준 선물중에서 가장 좋은 것이다.) What would you say to that offer? (그 제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Hold on a sec. (잠시만 기다리세요.) I believe it can be picked up in an hour. (한 시간 후에 그것을 가지러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Of course that remains to be seen. (물론 그것은 두고 보아야 한다.) How does it look on me? (그것은 내게 어떻게 보입니까?) You know it happens now and then. (알다시피 그런 일이란 이따금씩 일어나는 거야.)
■ 문장 첫 단어의 약화 구어체의 영어에서는 문장 첫 단어인 주어나 조동사, be동사의 발음이 약화되는 것이 보통이며, 심한 경우에는 음의 탈락 현상까지도 일어나게 된다. 다음의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은 음이 약화되거나, 심한 경우 음이 탈락되어서 마치 동사부터 발음되는 것처럼 들리게 된다.
Do you care for a drink? (마실 것 좀 드시겠습니까?) I beg your pardon? (한 번 더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It sounds good. (그것 좋은 생각이군요.) Are you leaving now? (지금 떠나시려는 겁니까?) Have you got a minute? (잠시 시간이 있으세요?) Would you mind if I sit here? (제가 여기에 앉아도 괜찮겠습니까?) Do you know much about it? (그것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계십니까?) Do you remember the answer? (그 해답을 기억하고 있습니까?) Is something the matter? (무엇인가 문제가 있습니까?) Did you sleep too long? (당신은 너무 오래 잠을 잤나요?)
going to / want to / have to의 약화
구어체 영어에서는 going to가 gonna로, want to는 wanna로, 그리고 have to는 hafta로 발음되는 것이 보통이다. 대개 빠른 속도로 말하는 경우 에 이와같이 발음되나, 일상의 빠른 대화라 할지라도 going to, want to, have to가 쓰인 부분이 강조되어 강세가 주어지는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발음된다.
I have to wait for him. (나는 그를 기다려야만 한다.) Do you want to come with me? (당신은 나와 함께 가고 싶습니까?) Are they going to see me? (그들이 저를 보려고 합니까?) Why do you have to say that? (당신이 왜 그런 말을 해야 하는 거죠?) It's never going to be the same. (그것은 결코 똑같아지지 않을 것이다.) I want to know more about it. (나는 그것에 대해 더 알고 싶다.)
■ and / or 의 약화 and 나 or 의 발음은 아주 짧기 때문에 모음은 소실되어버리고 and는 'n, or는 'r 만이 들릴 정도로 약화된다.
Do you drink coffee or tea? (커피를 마시겠습니까, 아니면 홍차를 마시겠습니까?) Come and look. (와서 보세요.) Shall we walk or drive? (걸어 갈까요, 차를 타고 갈까요?) Will you pass me the cream and sugar? (크림과 설탕을 건네 주시겠습니까?) She's coming around five or six. (그녀는 다섯시나 여섯시 쯤에 올 것이다.) It's between you and me. (그것은 우리끼리의 이야기이다.) Is your answer yes or no? (당신의 대답은 긍정입니까, 부정입니까?) It's a life-and-death situation. (그것은 중대한 상황이다.) Will that be cash or charge? (현금으로 하시겠습니까, 카드로 하시겠습니까?) Show me your driver's license and passport, please. (당신의 운전면허증과 여권을 보여 주십시오.)
■ 자음-모음의 연음 패턴 자음-모음의 연음 패턴이란 자음으로 끝나는 단어 다음에 모음으로 시작 하는 단어가 뒤따르게 되면, 그 자음이 뒤에 오는 모음과 연결되어 발음되는 현상을 말한다.
Ex : How much is it? [ How muh chih zit ] She's on the phone. [ She zahn the phone ]
Come on in. (어서 들어 오세요.) Fill in this part. (이 부분을 적어 넣으시오.) He's on another line. (그는 다른 전화를 받고 있다.)
Here's another one (여기 다른 것이 있습니다.) It's after nine already. (벌써 9시가 지났다.) These are fine. (이것들은 좋습니다.) Will you answer it? (당신이 이것에 답하겠습니까?) They look as if they're angry. (그들은 화가 난 것처럼 보인다.) Does it work? (그것은 작동합니까?) Am I late? (제가 늦었나요?) Is it raining out? (밖에 비가 오고 있습니까?) Am I talking too fast? (제가 너무 빠르게 말하고 있나요?) Does it make sense? (이것은 이해가 됩니까?) If only I had more time. (제게 시간이 더 많이 있기만 하다면요.) We're on time. (우리는 정시에 왔다.) She's arriving any minute. (그녀는 곧 도착할 것이다.) He wants to major in architecture. (그는 건축학을 전공하고 싶어한다.) I think it's far away. (나는 그것이 아주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It's all over now. (이제 모든 것이 끝났다.) Is it big enough for you? (그것은 당신에게 충분히 큰가요?)
■ a / an 의 연음 현상 부정관사인 a/an은 모음으로 시작하므로 앞 단어의 마지막 자음과 연음 현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대개의 경우에 a/an이 잘 들리지 않을 정도로 발음 된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특히 a little과 little, a few와 few 등과 같은 표 현은 구분이 쉽지 않으므로 문맥상으로 판단하는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It's a complicated one. (그것은 복잡한 것이다.) It's an easy one. (그것은 쉬운 것이다.) I have a little left. (나에게는 남은 것이 조금 있다.) cf. I have little left. (나에게는 남은 것이 별로 없다.) I've taken a few. (나는 약간을 가져 갔다.) cf. I've taken few. (나는 거의 가져 가지 않았다.) She's an excellent student. (그녀는 우수한 학생이다.) It's a little trouble. (그것은 다소 문제거리이다.) There's a few left. (약간 남아 있다.) Here's a present for you. (여기 당신에게 줄 선물이 있습니다.) It's in an ad. (그것은 광고에 실려 있다.) We're leaving in a minute. (우리는 곧 떠날 것이다.)
■ 동일한 자음의 연결 한 단어의 끝소리 자음이 뒤따르는 단어의 첫소리 자음과 같거나 유사한 경우에 자음 하나가 탈락된 것과 같이 두 자음이 연결되어 발음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Take this seat. (이 자리에 앉으세요.) More rain is expected. (비가 더 올 것으로 예상된다.) Let Tom make it. (탐이 해내도록 하세요.) I felt tired. (나는 피곤했다.) This section is full. (이 부문은 가득찼다.) It's worth the money. (이것은 그만한 돈의 가치가 있다.) I'm looking for one with cheaper rent. (나는 좀 더 임대료가 싼 것을 찾고 있습니다.) How long will it take to get there? (그곳에 가는 데는 시간이 얼마나 걸 립니까?) I wish she knew. (나는 그녀가 알고 있기를 바란다.) How come Mary was absent? (어째서 메리는 결석했습니까?) Ask questions later on. (나중에 질문을 하세요.) Come on over real soon. (곧 이쪽으로 오십시오.) I guess some people do. (몇몇 사람들이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There's been no problem lately. (최근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I'm staying home Monday. (월요일에 나는 집에 머물 것이다.)
■ 대명사의 첫음 h의 탈락 (1) 빠른 속도로 발음되는 영어에 있어서 h로 시작하는 대명사 he, his, her, him의 첫소리 h는 대개의 경우에 탈락하여 h 묵음 현상이 일어난다.
Ex : Does he know about it? [ dz-e ] It's his choice. [ z-iz ] I want to see her. [ see-er ] I'm waiting for him. [ r-im ]
Where did he go? (그는 어디에 갔습니까?) I hope he's coming. (나는 그가 오기를 희망한다.) I think it's sooner than he thinks. (그것은 그의 생각보다는 더 빠를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Does he have any ideas? (그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습니까?) Did she buy his pants on sale? (그녀는 그의 바지를 염가 판매에서 샀습 니까?) I think he's pretty tired. (나는 그가 아주 지쳐있다고 생각한다.) What if he says no? (그가 거절을 하면 어떻게 하죠?) Do you have any advice for him? (그에게 해줄 어떤 충고의 말이라도 있습니까?) I'm seeing him again soon. (나는 곧 그를 다시 보게 될 것이다.) Did she talk much with him? (그녀는 그와 많은 이야기를 했나요?) What's her phone number? (그녀의 전화번호는 몇 번입니까?) Let's go with her tomorrow. (내일 그녀와 함께 갑시다.) You'd better wait for her here. (당신은 이곳에서 그녀를 기다리는 편이 낫습니다.) I saw it on her desk. (나는 그것을 그녀의 책상 위에서 보았다.) He has given her another one. (그는 그녀에게 또 하나를 주었다.)
■ 대명사의 첫음 h 의 탈락 (2) is he, does he, has he, did he가 빠른 속도로 발음되어 h음이 탈락되는 경우에 is he는 [(i)ze], has he는 [aze]로 발음되고, does he는 [dze], did he는 [dide]로 발음되기 때문에 그 소리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Is he coming soon? (그가 곧 옵니까?) Has he complained about it? (그가 그것에 대해 불평했나요?) Did he say no? (그는 거절했습니까?) Does he have any time? (그에게 시간이 좀 있습니까?) Did he do everything? (그는 모든 것을 다 했습니까?) Why is he cleaning the fridge? (그는 왜 냉장고를 청소하고 있습니까?) When does he begin working nights? (그는 언제 야간 근무를 시작합니까?) Why has he lied? (왜 그는 거짓말을 했습니까?) What is he going to do? (그는 무엇을 하려고 합니까?) How did he come to know it? (그가 어떻게 그것을 알게 되었습니까?)
he's / his 와 him / them
(1) he's와 his는 서로 다른 모음 소리를 갖고 있지만, 빠르게 발음되는 영어 에서 he's와 his를 구분하기란 불가능하다. 따라서 he's와 his의 차이는 문맥 상으로 파악하는 수밖에 없다.
Ex : He's planning to go abroad after school. (그는 졸업 후에 외국으로 나갈 계획이다.) His plans were changed after school. (그의 계획은 졸업 후에 바뀌었다.)
(2) him과 them도 명백히 다른 낱말이지만 빠른 속도로 발음되는 영어에서 는 him ['im]과 them ['em]이 모두 ['m] 정도로만 발음이 되므로 그 구별이 쉽지 않다.
Ex : I'm waiting for him. (나는 그를 기다리고 있다.) I'm waiting for them. (나는 그들을 기다리고 있다.)
It's not that he's unfriendly. (그가 불친절한 것이 아닙니다.) I think his plans were changed. (내 생각에는 그의 계획이 바뀐 것 같습니다.) He's determined to change jobs. (그는 직장을 바꾸기로 결심했다.) It's his only complaint. (그것이 그의 유일한 불만이다.) What's his idea on this? (이 일에 대한 그의 생각은 무엇입니까?) It'll be sooner than he's expecting. (그것은 그가 예상하고 있는 것보다 더 빠를 것이다.) It's his chance to buy another one. (그것은 그가 또 하나 살 수 있는 기회이다.) He's coming this afternoon with his wife. (그는 그의 부인과 함께 오늘 오후에 올 것이다.)
I'll try contacting him anyway. (어쨌든 나는 그에게 연락을 취해볼 것이다.) I haven't asked them yet. (나는 아직 그들에게 부탁하지 않았다.) Why haven't you tried helping him? (어째서 당신은 그를 도우려 하지 않았습니까?) That's not why you haven't visited them. (그것은 당신이 그들을 방문하지 않은 이유가 아니다.) I couldn't tell them not to come. (나는 그들에게 오지 말라고 말할 수 없 었다.) Is it big enough for him? (그것은 그에게 충분히 큽니까?) We can't help them feel good about it. (우리는 그들이 그일에 대해 편히 생각하도록 도울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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