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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란드 컷:1 |
컷을 하는 수단으로서는 시자즈와 레더의 2 종류가 있습니다.브란드 컷과는 시자즈로 컷 할 때의 방법의 하나입니다. 현재의 컷의 주류는 이
브란드 컷입니다만, 정확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은 적은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2개의 차이를 말하면, 정확한 컷을 바란다면 브란드 컷, 가벼움을 요구한다면 레더라는 것이 됩니다만, 지금은 레더만으로 스타일을 만드는 것은 적고, 레더를 사용한다고 해도 부분적으로 사용한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실제로 스타일을 만드는 경우는, 브란드 컷만으로 거의 모든 스타일을 만들 수 있으므로, 레더를 사용할 기회는 한정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해서는,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스타일을 만드는 것으로 제일 중요한 (일)것은, 정확함입니다.같은 스타일을 몇 번이라도 만들 수 없으면, 미용사로서 해 나갈 수 없습니다.고객이 헤어스타일을 마음에 들고, 같은 스타일을 요구해 왔을 때에, 감각으로 자르고 있던 것은 같은 스타일을 만드는 것은 할 수 없습니다.몇 번이라도 같은 스타일이 끊어지듯이 하기 위해서는, 이론이 필요하게 됩니다.거기에 제일 적합한 컷 수법이 브란드 컷입니다. 이하에 참고도를 섞어 브란드 컷의 특징을 해설합니다. 우상도는 단면을 확대한 것입니다만, 모발이 대하고 직각에 자르는 것(우측)가 브란드 컷입니다.단면이 비스듬하게 되어 있는 분(좌측)는, 브란드 컷이 아닙니다. 가위로 자르기 때문에 단면이 곧고 무겁다든가, 단면이 가늘어지고 있기 때문에 레더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브란드 컷의 특징은 단면이 최소 면적이 되는 것입니다.최소 면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모발에 대해서 어느 방향에서 봐도 직각에 자르지 않으면 안됩니다. ■ 장점 · 털끝이 안정되기 위해서, 스타일이 무너지기 어렵다. · 단면=상처이므로, 단면의 면적이 적은 만큼 손상되기 어렵다. · 단면이 일정되어 있으므로, 가이드로서 사용하기 쉽다. ■ 단점 · 스타일이 무거워지기 쉽다. 주:시자즈로 자른 것이 전부 브란드 컷이 아닙니다. 단면이 예각이 되어 있는 경우, 털끝이 불안정하게 됩니다. 우도 를 보면 알 수 있도록(듯이) 단면에서 외형의 길이도 바뀌어 옵니다. 브란드 컷은 이점이 많은 기법입니다.이것을 살려 전체를 구성해, 부분적으로 흐름이나 가벼움을 강조하고 싶은 곳을, 레더등을 사용하는지, 시자즈의 다른 수법을 도입한 스타일 만들기가 베스트는 아닐까요. 후술 하는 베이직 스타일에서는, 모든 스타일을 브란드 컷으로 실시합니다.이하도 브란드 컷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기 때문에, 수법, 의미, 이점을 확실히 이해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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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란드 컷:2 |
도는 어떻게 자르면 브란드인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2)는 항상 꺼낸 방향에 대해서 직각에 자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르면, 단면은 항상 직각이 되어, 단면이 최소 면적이 됩니다. 이것이 브란드 컷입니다. (3)(4)는 꺼낼 방향으로 관계없이 잘랐을 경우입니다. 이 경우, 단면은 거의 타원이 되어 버려, 최소 면적은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브란드 컷이 아닙니다. |
그럼, 어째서 브란드 컷이 좋은 것인지라고 하는 것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우선 스타일을 만들어내 갈 때, 제일 필요한 것은 이미지입니다. 자신이 만드는 이미지를 그리지 않으면, 스타일을 만들 수 없습니다. 자신이 만드는 스타일을 그리는 것으로, 조립해(수법, 기법)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측할 수 있는 수법, 기법을 이용하지 않으면 이미지 한 스타일은 할 수 없습니다. 예측할 수 있는 수법, 기법이란, 이 머리카락은 여기서 이렇게 해서 자르면, 이 정도치에 온다, 와 같이 기술자가 의도한 것처럼 제어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를 예를 들면, 브란드 컷(서랍방향에 대해서 직각에 자른다)으로 자른 털끝은 바로 밑의 방향을 향하는 힘이 일합니다.이와 같이 자른 위치에 털이 들어가려고 하면, 스타일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란드 컷이 아닌 경우는, 털끝의 단면이 쇠퇴가 되어 , 날카로워진 방향을 향하는 힘이 일합니다. 오른쪽의 예에서는 좌방향에 털은 흐르려고 해, 또 흐르는 힘, 양등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특히 아웃라인을 자르는 경우에 브란드 컷을 하고 있지 않으면 털끝의 방향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좌우 대칭에 자를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
브란드 컷:3 |
단면을 최소 면적으로 하려면 2개의
방향에서의 확인이 필요하게 됩니다. 오른쪽의 그림과 같이 뒤에서 보았을 때도 옆에서 보았을 때도, 서랍방향에 대해서 직각에 자르지 않으면, 단면은 최소 면적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좌우의 각도의 치우침은 용이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전후에 대해서는, 의식적으로 확인하지 않으면 눈치채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깊이라고 하는 것은 주의해 보지 않으면, 간과해 버립니다.특히, 자를 때 얼굴이 너무 가깝거나 자신의 머리가 기울거나 하고 있으면, 눈치채지 않습니다.몸을 너무 접근한 있어로, 머리 전체가 보일 정도로의 거리감을 가지고, 작업을 해 주세요. 아래의 그림은 어느 쪽인지 한방향의 확인 밖에 하고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한방향으로부터의 확인에서는, 아무리 정확하게 서랍방향에 대해서 직각에 잘라도,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머리는 입체(3 차원)이며, 입체의 위치 관계는 최저 2 방향에서의 확인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것은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어떠한 경우에서도 필요한 확인 작업입니다. 지금부터 베이직 스타일의 강의에 들어갑니다만, 위치, 방향, 각도는 항상 2 방향에서의 확인을 잊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
컷의 룰과 각도의 개념 |
베이직 컷을 실시하기에 즈음해, 몇개의 룰이 있습니다.전술했던 대로 브란드 컷도 그 1개입니다. 룰 중(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이 브란드 컷과 또 하나, 각도에 대한 결정일이 있습니다. 베이직 컷으로 사용하는 각도는 이하의 3 종류 밖에 없습니다. ·0도 ·45도 ·90도 이 3이외의 각도는,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이렇게 말하는 것보다도 사용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인간의 감각으로서 거의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각도는, 수평, 직각과 그 중간의 각도가 힘껏이지요. 1개의 물건을 2 등분 한다면, 어느 정도 할 수 있겠지만, 3 등분 하게 되면 꽤 어려운 것입니다.밑그림의 각도를, 몇 번과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또, 밑그림의 우단의 장방형을 정확하게 3분의 1만 단락짓는 것도,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
거기서 필요하게 되는 것이 가이드입니다.가이드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의 각도는 예측이 됩니다. 예를 들면, 마루에 대해서 평행한 라인(이것은 각도로 말하면 0о), 마루에 대해서 직각의 라인(90о) 등은 보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각도입니다. 45о를 인출할 때에, 이 2개의 라인을 가정하고, 그 중간을 찾아&A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것을 이용하는 것으로, 3개의 각도는 거의 정확하게 인출할 수 있겠지요.이것은, 베이직 스타일을 만드는데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되는 것이어, 또 매우 중요한 일이기도 합니다. 최초 중은 45о에 서랍 용숲에서도, 각도가 안정되지 않습니다. 연습할 때는, 거울에 검은 테이프등을 45о의 각도로 붙이고, 패널을 인출할 때마다, 거울을 보고 테이프의 각도와 맞고 있는지를 확인하면 좋을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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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데이션:01 |
자주(잘) 착각 된다고 하는지, 잘못한 파악하는 방법을 하고 있는 것이 그라데이션과 그라데이션보브의 혼동이지요. 그라데이션이라고 하는 것은 기법의 하나이며, 스타일의 명칭이 아닙니다.원렝스 커트 기법, 층 기법과 같이 스타일을 만들기 위한 수단입니다.스타일의 요점이 되는 곳(중)을, 그라데이션 기법만을 사용해 만든 스타일이 그라데이션스타일입니다. 그런데 그라데이션보브라고 하는 것은, 요점이 되는 부분에 2개의 기법을 도입하지 않으면 안됩니다.말을 바꾸면 헤어스타일안에 2개의 스타일이 있는 것이 됩니다.이 2개의 스타일을 능숙하게 융합시킨 스타일이, 그라데이션보브가 됩니다.그 때문에 부분적인 견해를 하면, 개들의 스타일의 특징이 분명하게로 하고 있지 않으면 안됩니다. 컷으로 사용하는 그라데이션이란, 조밀한 단차, 즉 45도로 채 안된다고 하는 의미입니다. 그라데이션스타일이란, 그라데이션캇트 기법을 이용해 만드는 스타일의 총칭입니다. 45번이라고 해도 기준이 되는 것으로 다양하게 바뀌어 옵니다. 단지 단지 마루에 대해서 45о에 들어 올려서 자르는 것이 그라데이션이 아니고, 1개의 스타일 중(안)에서 몇 종류인가의 가이드를 사용해도, 그 가이드에 대해서 45о로 자르면 그라데이션캇트라는 것이 됩니다.예를 들면 마루에 대해서 45о, 두피에 대해서 45о등입니다. ■ 그라데이션은 가장 표현력이 뛰어난 기법.45도라고 하는 각도는, 컷에 대해 매우 중요한 각도입니다.거울등을 이용하고 자신이 꺼내는 각도를 체크하면서, 몸이 기억할 때까지 연습해 주세요. 소중한 것은 정확한 45도를 꺼낼 수 있는 것보다(꺼낼 수 있는에 넘었던 적은 없습니다만), 항상 어디의 부분을 끌어 낼 때도 안정되고, 같은 각도로 꺼낼 수 없으면 안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특히, 좌우 대칭의 위치에 있는 머리카락은 같은 각도에 꺼낼 수 할 수 없으면, 좌우 대칭의 스타일을 만들 수 없습니다. |
그라데이션:02 |
그라데이션 기법을 이용한 기본 텍스타일은 3 종류 있습니다. (1) 모든 머리카락을 마루에 대해서 45о의 각도에 꺼내는 스타일. 이것이 그라데이션스타일의 기본입니다. |
(2) 마루만을 가이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각 블록 단위로 각각 기준을 결정해 그 기준에 대해서의 45도에 꺼낸다. 그림 g-2 는 마루에 대해서, 측두선을 경계로 해 각각 상하에 45도 꺼낸 예입니다. 그림 g-3 는 측두선으로부터 위의 부분을 두피에 대해서 45도에 꺼낸 예입니다. 그림 g-2 로 잘랐을 경우도 코너를 깎는 것으로 그림 g-3 와 거의 같을 완성되가 됩니다. 그림 g-3 는 응용편으로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
그라데이션:03 |
(3) 그라데이션과 원렝스 커트를 조합한 스타일. 그라데이션과 원렝스 커트, 2가 다른 컷 기법을 조합해 만드는 스타일.부드러운 라인안에, 샤프함을 짜넣은 스타일.이것이 그라데이션보브입니다. ○그라데이션보브의 특징은(가장 중요한 포인트) 그라데이션으로부터 원렝스 커트에 바뀌는 위치에 꼿꼿한 라인이 생기는 일입니다. ○원렝스 커트의 라인에 대해서 45도 이상의 각도로 들어 올릴 수가 할 수 없기 때문에, 길이나 라인의 각도에 대해서 제약이 있습니다. *이 2개의 조건을 채우지 않으면, 그라데이션보브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그라데이션보브는 부드러움과 샤프함을 융합시켜,얼굴을 가장 두드러지게 하는 스타일입니다.그런 만큼 기술자의 기량이 분명하게라고 아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그라데이션스타일은, 길이에 의해서 조금 자르는 방법이 바뀝니다.귀가 숨는 정도의 길이의 경우에, 아웃라인을 얇게 하면, 귀의 첫 시작의 범위(귀밑털로부터 3옷깃에 걸친 언저리)는, 모류에 져 버립니다.귀반보다 길게 자르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은, 귀반이상의 길이를 자르는 경우를 예에 해설합니다. 그라데이션을 자를 때 주의하는 것은, 가이드 라인을 자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원렝스 커트와 같이 1개소에서 자르는 것이 아니라, 공간을 이동하면서 자르기 위해서, 가이드가 되는 패널이 직전에 채 안된 패널 이외는 가이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그라데이션:04 |
도는 가이드가 되는 패널의 두께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차이에 대해 설명합니다. |
그라데이션:05 |
(2) 컷의 순서 그라데이션스타일은 그림 g-7a 의 순서에 잘라서 갑니다. 블로킹 시에 백·과 사이드 백·, ·의 범위가 같게 되도록(듯이) 블로킹 해 주세요. 사이드·으로부터 자르기 시작합니다. (3) 사이드(1 슬라이스눈) ○사이드로부터 자르기 시작합니다만, 1 슬라이스눈은 그림 g-7b 와 같이 모미아게의 경사에 맞추고 취합니다. 스타일을 자를 때는, 대부분의 경우 1 슬라이스눈을 원렝스 커트 상태로 자릅니다.이것은 원렝스 커트로 자르는 것으로 아웃라인에 다소의 두께를 갖게해 스타일을 안정시키기 (위해)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원렝스 커트가 되는 1 슬라이스눈의 패널의 두께가 같지 않으면, 아웃라인이 안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방향은, 그림 g-7c 와 같이, 정중선에 대해서 평행에 1개의 패널과 가정합니다. ○각도는, 모미아게에 맞춘 패널을 원렝스 커트 상태에 꺼내, 마루에 대해서 평행에 잘라 주세요. 주) 자르기 전에 2 방향에서의 확인을 잊지 말아 주세요. 그림 g-7c 의 초록의 화살표의 방향에서는 패널에 각도가 붙어 있지 않은지, 파랑의 화살표의 방향에서는 마루에 진곧 나타나고 있을까. |
그라데이션:06 |
(4) 사이드(2 슬라이스눈) ○ 2 슬라이스눈은, 마루에 대해서 45도에 들어 올려 컷 합니다. ○방향은 바로 옆. ○길이의 가이드는 1 슬라이스째에 채 안된 EEP상의 머리카락입니다. 주) 1 슬라이스째에 채 안된 패널 전체를 들어 올려 가이드로 하면, 모미아게 부분의 길이가 잘려 버립니다.가이드가 되는 머리카락을 들어 올릴 때는, 1 슬라이스눈의 EEP상의 머리카락을 약간 꺼내 가이드로서 주세요. (5) 사이드(3 슬라이스눈~) ○ 3 슬라이스눈에서는, 1개하의 패널을 길이의 가이드로서 잘라 갑니다. ○각도, 방향과도 2 슬라이스눈과 같은 순서로 잘라 갑니다. 주) 패널을 꺼낼 방향, 각도는 패널을 꺼낼 때 마다 확인해 주세요. 이것을 게을리하면 꺼낼 방향은, 무의식가운데 조금씩 바로 옆보다 전 측에 꺼내 버립니다.이것은 머리가 둥글기 위해(때문에), 의식해 꺼내지 않으면 반드시 일어나는 미스입니다. 각도에 관한 미스는, 패널을 잘라 거듭할 때 마다, 가이드가 되는 아래의 패널의 두께가 더하는 것입니다.가이드가 되는 아래의 패널이 두꺼워지면, 꺼내는 각도가 45도보다 내림세가 됩니다.이것은, 무의식가운데 꺼낸 패널 전체의 두께에 대해서의 45도에 꺼내 버리기 위해서 일어나는 미스입니다.가이드가 되는 아래의 머리카락은, 항상 일정하게 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가이드로 하는 아래의 머리카락은, 자르려고 하는 패널의 슬라이스폭(1cm 정도)보다 넓게 하지 말아 주세요.) ○같은 순서로 Top까지 잘라 갑니다. |
그라데이션:07 |
(6) 반대측의 사이드 ○한분 사이드를 다 잘랐으면 , 반대측의 사이드를 자릅니다.1 슬라이스눈의 길이를 신중하게 맞추어 주세요. 0 양사이드를 다 잘랐으면 , 좌우 대칭에 잘리고 있을까 충분히 확인해 주세요.좌우 대칭으로 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짧은 분 사이드에 맞추고, 한번 더 반대측을 다시 자릅니다.좌우 대칭이 될 때까지 다음에 진행되지 말아 주세요. *많은 사람이 패널을 꺼내면, 자르는 곳(중)이 유무에 관련되지 않고 컷 하려고 합니다.이것은 가이드가 되는 아래의 머리카락이 분명하게라고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원인으로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 1개전의 패널과 꺼내는 각도가 다르다.(꺼내는 각도가 안정되지 않았다) · 1개전의 패널과 꺼낼 방향이 다르다.(꺼낼 방향이 안정되지 않았다) ·자르려 하고 있는 패널의 슬라이스폭이 너무 두꺼워서, 가이드가 안보인다. ·가이드가 되는 아래의 머리카락을 너무 두껍게 가져서 , 가이드 자체가 노망나 버린다. ·패널을 자를 때 마다 서는 위치가 변한다. (슬라이스 할 때 등에 다리의 위치가 움직여 버려, 같은 위치에 서있지 않다) 등입니다.이러한 어떤 것인가, 혹은 복수가 미스를 하는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1 패널 마다, 확인을 게을리하지 않게 작업을 진행시켜 주세요. (7) 백 사이드(1 슬라이스눈) ○ 1 슬라이스눈은, 원렝스 커트 상태로 자릅니다.이 때의 원렝스 커트와는 슬라이스가 마루와 평행이 되었을 때에 자연스럽게 머리카락이 떨어지는 위치입니다. (그림 g-9 a) 그 방향으로 꺼내, 꺼낸 방향에 대해서 직각에 자릅니다. ○길이의 가이드는 1 슬라이스눈의 EEP와 사귀는 일점의 머리카락을 약간 꺼내 주세요. 주) EEP상의 머리카락을 가이드로 합니다만, 이 때 사이드의 머리카락을 너무 잡으면 , 백 사이드를 자를 때 사이드의 머리카락까지 돌진해 버립니다.사이드의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
그라데이션:08 |
(8) 백 사이드(2 슬라이스눈) ○ 2 슬라이스눈은 1 슬라이스눈의 EEP상의 일점을 가이드로 합니다. ○각도는 마루에 대해서 45도. ○방향은 EEP와 3옷깃 라인을 2 등분 한 방향. 주) 1 슬라이스눈은 원렝스 커트 상태로 꺼내기 위해, EEP보다 앞쪽향에 꺼냅니다만, 2 슬라이스눈에서는 꺼낼 방향은 EEP와 3옷깃 라인을 2 등분 한 방향입니다.슬라이스가 45도 때문에, 슬라이스에 유혹해져 꺼낼 방향을 잘못할 가능성이 대입니다.2 슬라이스눈에서는 꺼낼 방향을 조심해 주세요. (9) 백 사이드(3 슬라이스눈~) ○1하의 다 자른 패널을 가이드로 합니다.사이드와 같이 가이드가 되는 아래의 패널을 필요이상으로 많이 들어 올리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각도, 방향과도 2 슬라이스눈과 같습니다. 주) 슬라이스를 거듭할 때 마다, 슬라이스간의 폭(EEP로부터 3옷깃의 거리)이 바뀝니다. 이것에 유혹해지지 않게, 같은 방향으로 꺼내 주세요. |
그라데이션:09 |
(10) 반대측의 사이드 ○한분 사이드를 다 잘랐으면 , 반대측의 사이드를 자릅니다.1 슬라이스눈의 길이를 신중하게 맞추어 주세요. 0 양사이드를 다 잘랐으면 , 좌우 대칭에 잘리고 있을까 충분히 확인해 주세요.좌우 대칭으로 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짧은 분 사이드에 맞추고, 한번 더 반대측을 다시 자릅니다.좌우 대칭이 될 때까지 다음에 진행되지 말아 주세요. (11) 백(1 슬라이스눈) ○ 1 슬라이스눈은, 원렝스 커트 상태로 자릅니다.원렝스 커트때와 같이, 블록간을 1개의 평면과 가정해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위치(얼굴이 정면을 향한 상태로 마루에 대해서 수직)에서 자릅니다. ○길이의 가이드는 다 자른 백 사이드의 3옷깃 라인상의 일점입니다. 주) 양측의 백 사이드의 길이가 같지 않으면 안 되겠습니다만, 미묘하게 다른 경우는 짧은 분을 가이드로서 주세요.길이에 분명하게로 한 차이가 있는 경우는, 백 사이드의 체크 컷을 하고 나서, 가방에 들어가 주세요. |
그라데이션:10 |
(12) 백 사이드(2 슬라이스눈) ○ 2 슬라이스째는 다 채 안된 1 슬라이스눈의 머리카락을 가이드로 합니다. ○각도는 마루에 대해서 45도. ○방향은 바로 뒤. (13) 백 사이드(3 슬라이스눈~) ○1하의 다 자른 패널을 가이드로 합니다.사이드나 백 사이드와 같이 가이드가 되는 아래의 패널을 필요이상으로 많이 들어 올리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각도, 방향과도 2 슬라이스눈과 같습니다. 주) 슬라이스를 거듭할 때 마다, 슬라이스간의 폭(EEP로부터 3옷깃의 거리)이 바뀝니다. 이것에 유혹해지지 않게, 패널의 폭이 슬라이스의 폭보다 좁아지거나 넓어지거나 하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
그라데이션:11 |
(14) 코너(3옷깃 라인상) ○블로킹의 되받아 치기 부분에는 코너가 생깁니다.서로 이웃이 된 블로킹간의 인출 방향이 크게 바뀌는 경우는, 이 코너를 컷 하지 않으면 스타일의 연결이 부자연스럽게 됩니다. 사이드로부터 백 사이드의 인출 방향의 변화는 조금이므로, 거의 눈에 띌 것은 없습니다.그러나, 백 사이드와 가방이 꺼낼 방향은 크게 바뀌기 위해, 외형에도 분명하게 압니다.이러한 경우는, 이 부분(코너)을 깎는 것으로, 모퉁이로부터 엔에 접근해서 갑니다. ○3옷깃 라인상을 슬라이스 합니다.슬라이스의 각도는 22.5도(백 사이드의 슬라이스가 45도, 가방의 슬라이스가 평행(0도)이므로, 이전의 각도가 흐름으로부터 생각하면 적합하다) 정도로 합니다. (15) 코너(1 슬라이스눈) ○ 1 슬라이스눈의 각도는 원렝스 커트 상태로 자릅니다.EEP~정중선의 사이의 3분의 1 정도를 코너로서 컷 합니다. ○꺼낼 방향은, Top와 3옷깃을 묶는 라인의 연장에 대해서, 직각의 평면으로 합니다. 주) 코너를 너무 잡으면 , 새로운 코너를 만들어 버립니다. 너무 취하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
그라데이션:12 |
(16) 코너(2 슬라이스눈) ○ 2 슬라이스째는 다 채 안된 1 슬라이스눈의 머리카락을 가이드로 합니다. ○각도는 마루에 대해서 45도. ○꺼낼 방향은, Top와 3옷깃을 묶는 라인의 연장에 대해서, 직각의 평면으로 합니다. (17) 코너(3 슬라이스눈~) ○1하의 다 자른 패널을 가이드로 합니다.사이드나 백 사이드와 같이 가이드가 되는 아래의 패널을 필요이상으로 많이 들어 올리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각도, 방향과도 2 슬라이스눈과 같습니다. (18) 톱까지 잘라 갑니다. |
그라데이션:13 |
컷의 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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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보브:01 |
(1) 그라데이션보브스타일 ■ 그라데이션스타일에 한정하지 않고, 스타일의 열쇠를 잡는 것은 아웃라인입니다.아웃라인과는 얼굴과 머리카락의 경계 라인입니다.어떤 스타일을 자를 때도, 스타일 만들기는 여기로부터 시작됩니다.스타일에 들어가기 전에, 이 아웃라인을 결정하지 않으면 밸런스가 좋은 스타일 만들기는 곤란하게 됩니다. 그 전형이 원렝스 커트 스타일입니다.원렝스 커트 스타일은, 중간에 변화를 주지 않고(길이에 장단을 붙이지 않는다) 아웃라인만으로 만든 스타일입니다.원렝스 커트 이외의 스타일도 기본적으로 같은 생각을 해 주세요.중간의 길이에 변화를 주어 다양한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만, 소중한 것은 아웃라인이 확실히 표현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아웃라인을 보관 유지할 수 있는 정도)의 두께가 아웃라인에 필요하게 됩니다. 아웃라인은 원렝스 커트 상태로 자릅니다.원렝스 커트로 자르는 것으로, 우선 좌우의 밸런스(좌우 대칭)를 확인합니다.이 때, 밸런스와 함께 귀밑털, 목덜미등의 오름 상태를 확인합니다.머리카락이 부상해 버리면 수정하는 일은 매우 곤란합니다.머리카락을 자른다고 하는 일은, 미스를 하면 라인이 무너져 속일 수 있어도 바탕으로 되돌리는 일은 할 수 없습니다.미스를 막기 위해서도 아웃라인은 신중하게 자를 필요가 있습니다. 헤어스타일은 얼굴의 장점을 끌어 내거나 결점을 숨기거나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얼굴을 싸는 스타일이면, 얼굴을 작게 보이게 할 수가 있습니다.반대로, 얼굴이 긴 사람에 대해서 볼륨이 높은 위치하러 오면, 얼굴은 더욱 더 길게 보여 버립니다. 이와 같이 자르는 방법 하나로, 자주(잘)도 나쁘지도 되는 것을 이해해 두어 주세요.그 스타일 중(안)에서도, 가장 특징적인 것이 그라데이션보브스타일입니다.만약 귓불이 보이는 만큼도의 길이로 컷을 했을 경우, 다른 스타일이면, 단을 붙이거나 해 볼륨의 위치를 조정하고 시점을 바꾸어 숨길 수가 있습니다.그러나, 그라데이션보브스타일은 단을 붙이면 그 시점에서 그라데이션보브라고는 할 수 없게 됩니다.즉, 얼굴의 표정, 만들어, 골격등에 관계없이, 모두 같은 스타일(볼륨의 위 치가 같다)이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위해) 그라데이션보브를 자를 때는, 아웃라인의 위치를 신중하게 검토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라데이션보브스타일은, 원렝스 커트 스타일에 그라데이션캇트를 조합한 스타일입니다. 가방과 백 사이드의 부분은, 사이드의 길이의 연장선상에 꼿꼿한 라인을 할 수 없으면 안됩니다. 4개의 그림으로, 그라데이션보브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 A )와 ( B )입니다.( C ) , ( D )(은)는 그라데이션보브로서는, 좋은 스타일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
그라보브: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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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보브:03 |
■ 컷의 순서 (1) 블로킹 어떠한 스타일의 블로킹도 정확함은 필요합니다만, 분명하게 한 라인이 나오는 스타일(원렝스 커트나 그라보브와 같이 직선적인 라인이 나오는 스타일)은, 특별히 주의해 주세요. 좌우의 머리카락의 미묘한 길이의 차이나 라인의 차이는, 기술자보다 고객 본인이 민감하게 파악합니다.정확한 컷을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불가결합니다. ○그라데이션보브는 사이드가 원렝스 커트 컷이 됩니다.원렝스 커트 컷은 털끝에 두께가 생기기 위해, 머리카락의 길이가 강조되어 분명하게로 한 라인이 완성됩니다.길이도 턱보다 위에 오기 위해, 조금의 길이의 달라, 각도의 차이도 분명하게라고 압니다.그 때문에, 좌우의 블로킹이 조금 달라도 미묘하게 바뀌어 보입니다.블로킹에는 세심의 주위를 기울여 주세요. 그림 gb-3a 는 사이드의 블로킹이 좌우 다른 경우,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나타낸 것입니다.붉은 선도 초록의 선도 길이는 같습니다.그러나, 좌우의 블로킹의 위치가 다르면, 좌우의 각도가 바뀌어, 그림 gb-3b 와 같이 전체에 이상이 생깁니다. 사이드를 블로킹을 할 때는, 양사이드로부터 확인하는 것과 동시에 위로부터도 확인해 주세요.좌우의 귀가 같은 위치에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귀의 위치에서만 확인하면, 그림 gb-3b 와 같이 되어 있어도 깨닫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
그라보브:04 |
(2) 원렝스 커트와 그라데이션의 융합 그라데이션보브는 그라데이션과 원렝스 커트, 2가 다른 컷 기법을 조합해 만드는 스타일입니다.특징으로서는, 부드러운 라인중에, 샤프함을 짜넣은 스타일, 이것이 그라데이션보브입니다. ○그라데이션보브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그라데이션으로부터 원렝스 커트에 바뀌는 위치에 꼿꼿한 라인이 생기는 일입니다.(그림 gb-4b ) 이러한 조합의 기법을 사용하고 스타일을 만들 때에 이해해 두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패널을 인출하는 각도로 털끝의 쌓아 중복의 길이가 바뀌는 것입니다. 머리카락(패널)은 들어 올려서 자르면 반드시 단차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마루에 직각에 서랍경우(원렝스 커트)와 마루에 45о에 서랍경우(그라데이션)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봅시다. 밑그림(그림 gb-5a )은 45о에 서랍이라고 잘랐을 경우(그라데이션)의 단면을 빨강의 라인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손을 떼어 놓으면 아래에 떨어져(그림 gb-5b )와 같이 쌓아 중복을 합니다. (그림 gb-6a )(은)는 컷의 해설등에서 잘 보이는 전개도입니다.원렝스 커트로 자른 것을 펼친 결과를 그리고 있겠지만, 이 전개도(그림 gb-6a )에서는 원렝스 커트로는 되지 않습니다.결과는(그림 gb-6b )과 같이 중간이 짧은 형태가 되어, 원렝스 커트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올바른 원렝스 커트의 전개도를 그린다고 하면, (그림 gb-7a )와 같은 형태를 그리지 않으면(그림 gb-7b )와 같은 원렝스 커트로는 되지 않습니다. |
이 결과를 보고 아는 것은, 원렝스 커트를 자르는 경우는 머리카락을 들어 올려서 자르는 것은 불가능이라고 하는 것입니다.이 결과를
이해하면, 그라데이션보브를 자를 때에, 사이드의 머리카락을 들어 올려서 자르면, 사이드도 그라데이션이 들어가, 원렝스 커트의 부분이 없어져
버리는 것을 안다고 생각합니다. 사이드에 그라데이션이 들어가면, 이것은 그라데이션보브가 아니고, 단순한 그라데이션캇트라는 것이 됩니다. 그라데이션은 기법이며, 스타일이 아닙니다.그라보브를 자를 때는, 그라보브의 특징(장점)인 샤프한 라인이 불가결합니다.올바른 그라데이션보브를 만들기 위해서 2개의 차이를 이해해, 이후의 레슨에 들어가 주세요. |
? 1.「색」을 식별할 수 있는 것! 안도 히로시현 |
이 셋이 사이는,
그 물체가 「붉은 연」인 것을 압니다만,
그러면 「빨강」이라고 하는 것은 어째서
「빨강」이라고 식별할 수 있는 것입니까?
◆당신은 무지개를 걸칩니까? 2.색 전달 안도 히로시현 |
여러분은 몇색정도라고 생각합니까? 200색? 300색? 1000색? 인간의 눈에는 개인차는 있습니다만, 대개 약 4~5만색이상의 식별이 가능하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미야자키 하야오 월드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사용색은 300~ 350색,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400색전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나 소는 흰색과 흑의 식별 밖에 할 수 없습니다만, 저희들의 눈은 훌륭한 기능을 몸에 익히고 있는 것이군요. |
◆무채색과 유채색 3.색의 3원색 안도 히로시현 |
◆색빛의 삼원색 여러분은 헤어 라이브의 조명을 의식해 본 일이 있습니까? 자주(잘), 백 스크린이 단번에 진 희어지는 것을 본 적이 있을까 생각합니다만, 이것은, 「초록」 「빨강」 「청자」의 순서에 라이트가 정렬하고 있어, 이 삼색이 동시에 붙으면 백색등보다 한층 밝아집니다. 이 원리를 「가법 혼합」이라고 합니다. 이 원리의 우리의 생활의 친밀한 것에 텔레비전이 있습니다. |
◆색료의 삼원색 말없이 알려진 「진홍색」 「시안」 「옐로우」입니다. 이 삼색은 색이 겹치면 겹칠수록 점점 어둡게 되어 갑니다. 시간이 있으면 그림물감이나 칼라 점토등으로 놀아 보세요. 이 원리를 「뺄셈 혼합」이라고 합니다. 이 원리는 여러분이 매일 되고 있는 헤어 칼라나 판촉 POP 등에 사용하는 그림물감·칼라 매직등이 이 부류에 들어갑니다. |
5.채도 안도 히로시현 |
6.색의 보이는 방법(1) 안도 히로시현 |
1.어느 쪽의 달이 밝게 느낍니까? 이것은 명도의 높은 색(흰색)에 둘러싸이면 얇게 보여 낮은 명도의 색(흑)에 둘러싸이면 밝게 보입니다. 또, 색 채도가 바뀐다고 보이는 방법이 거꾸로 됩니다.이것을 「명도 대비」라고 말합니다. |
2.포켓 치프는 같은 색으로 보입니까? 색미가 다른 것과 함께 늘어놓는 것으로, 치프가 물색이 푸른 기를 강하게 느끼거나 또 얇게 느끼거나 면적의 넓은 것으로 끌여들여지는 현상이 있습니다.이것을 「색상 대비」라고 말합니다. 같을 루즈를 칠해도, 피부의 색이나 입고 있는 양복의 색에 의해 색미가 달라 보이는 것도 이 「색상 대비」의 하나입니다. |
3.어느 쪽의 넥타이가 선명하게 보입니까? 같은 명도로, 채도가 다른 것으로 선명하게 보이거나 또 반대로 생기잃어 보이거나 합니다. 이 그림대로, 회색빛에 둘러싸인 넥타이는 선명하게 보여 또 비빗트인 와이셔츠에 둘러싸인 넥타이는 생기잃어 보입니다.이것을 「채도 대비」라고 말합니다. 헤어 칼라도 극단적으로 화려하게 하면 얼굴 금액 살아 보이거나 노망이라고 보이거나 합니다.이것도 일종의 「채도 대비」의 하나입니다. 이것은 명도의 높은 색(흰색)에 둘러싸이면 얇게 보여 낮은 명도의 색(흑)에 둘러싸이면 밝게 보입니다. 또, 색 채도가 바뀐다고 보이는 방법이 거꾸로 됩니다.이것을 「명도 대비」라고 말합니다. |
4.띠는 같은 색으로 보입니까? 이 손의 것은 여러분 유익뜻의 곳일까하고 생각합니다. 보색끼리와 조합하는 것으로, 서로 서로 강조하는 색 대비 관계입니다. 말하지 않고와 알려진 「보색 대비」라고 말합니다. 계절은 차이입니다만, 크리스마스 칼라는 이 원리입니다.이것은 명도의 높은 색(흰색)에 둘러싸이면 얇게 보여 낮은 명도의 색(흑)에 둘러싸이면 밝게 보입니다. 또, 색 채도가 바뀐다고 보이는 방법이 거꾸로 됩니다.이것을 「명도 대비」라고 말합니다. |
7.색의 보이는 방법(2)-피부와의 관계 안도 히로시현 전회 이야기한 것을 베이스에, 피부색과의 대비 관계에 대해 여러가지 각도에서 봐 비교해 보고 싶습니다. 그림은 일본인에게는 많은 피부색 을 기본으로 되고 있습니다. |
1.명도 대비 흑~흰색에 걸친 밝기의 정도에 의해서, 보이는 방법이 바뀌는 것은 전회 이야기했습니다. 피부에 맞추어 보면, 그림과 같이 오크루계의 피부질은 흑베이스이라면 밝게 보여 흰색 베이스이라면 생기잃어 보여 옵니다. |
2.색상 대비 같은 채도로 색미가 다르다고 보이는 방법이 바뀌는 것은 전회 이야기했습니다만, 자주 있는 빨강계·노랑계로 나누어 봅시다. 그림과 같이 노랑 봐가 걸려 보이거나 불그스름해 사 보이거나 합니다. |
여기서 하나 제안 만약 시간이 있으시면, 빨강과 노랑의 타올을 준비해 주십시오. 타올을 빨강과 황색2매 겹침으로 해, 거울을 보면서 한 장 넘깁니다. 빨강을 최초로 하는지, 황색을 최초로 할까는 어디라도 상관하지 않습니다만, 나이면, 황색을 위로 합니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빨강계를 싫어하는 것이 많습니다만, 상당히 빨강계 쪽이 피부에 맞아 있거나, 양복이 여미기 쉽거나, 칼라에서도 용이하게 선거색 하기 쉽거나와 일본인에게는 좋은 점이 많은 듯 하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고객에게 빨강계·노랑계의 색으로 헤매어지고 있으면, 장식 주름 대신 됩니다. 건강하게 보이는 분을 추천 해 주세요. 만약 괜찮으시면 이하의 타올을 주문 주세요. 7117-0060-05 마르하르타올 200문(12매입) 황색 2570엔(세금 별도) 7117-0060-06 마르하르타올 200문(12매입) 적색 2570엔(세금 별도) |
3.채도 대비 같은 색미로, 회색빛인 물건이거나 비빗트인 물건과 대면시키면, 생기잃어 보이거나 선명하게 보이거나 합니다. 조금 전과 같이 타올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만, 입고 올 수 있던 양복을 볼 수 있는 편이 확실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
8.지금, 유행의 핑크의 내는 방법 안도 히로시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