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슈퍼로봇대전 라인업 프로젝트 3번째 시간입니다.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께 정말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개요
슈퍼로봇대전의 3번째 작품이며, DC전쟁의 2번째 이야기 입니다. 1993년 7월 23일 발매.
처음으로 멀티 시나리오가 채택되었기에, 플레이어에 선택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숨겨진 최종화로 진행하는 것도 가능. 총 62화라는 방대한 볼륨.
플랫폼이 슈퍼패미콤으로 옮겼기에 데이터용량이 전작보다 3배나 증가하였습니다.
덕분에 그래픽과 사운드가 대폭 파워업 하였습니다.
전투 장면에서는 로봇들이 다양한 움직임을 보이고 배경이 처음 표시되기 시작합니다.
(*라이딘 필살기 갓버드의 미니 컷인, 콤바트라V의 훌륭한 합체씬은 잘 알려진 놀라운 장면)
알려진 대로,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중단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매출이 주춤.
정말 다행스럽게도 발매 후, 시간이 흘러 게임 정보 잡지에서 자주 특집으로 언급되며 인기가 지속적으로 상승.
중고 가격이 정가를 넘어설 만큼 많은 사랑을 받게 됩니다. 수년 동안 환상의 소프트로 취급되었습니다.
유저들이 다음 작품도 만들어 달라고 요청이 계속 되어, 차기작 제4차슈퍼로봇대전 제작이 결정되었습니다.
한편 오리지널 캐릭터 마장기신 사이바스터의 설정을 설명하기 위해 슈퍼로봇대전EX 제작도 결정되었습니다.
제3차슈퍼로봇대전의 최종 출하갯수는 25만개를 기록하였습니다.
(*제4차가 38만개, EX가 37개를 판매하며 나란히 슈퍼패미콤 역대 Top50 안에 안착해 있음을 견주어보면, 훌륭한 성적)
적용되는 주요 내용
파워 업
적을 격추하면 자금을 얻습니다. 시나리오 종료 후, 인터미션 화면에서 아군 유닛을 강화 가능합니다.
개조 가능한 능력치는 HP, EN, 장갑, 한계반응 4종류. EN과 한계반응은 255 수치까지 올라갑니다.
기력의 등장
기본 값은 100입니다. 50에서 200까지 증감하는 수치입니다. 공격을 하거나, 피해를 받음으로 +1 상승.
공격력과 방어력은 기력 1당, x 1.01배 가산됩니다. 그러므로 최종 공격력을 계산할 때는,
무기 공격력, 파일럿 공격력, 기력수치가 모두 영향을 미칩니다. 파일럿이 레벨 업 하면 공격력도 상승.
일부 무기의 경우 기력이 일정 이상 올라가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 파일럿 제도 (갈아타기)
전작까지는 유닛과 파일럿이 일체화 되어 있었지만, 이번 작품부터는 환승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환승할 수 있는 유닛은 원작 작품과 같은 종류로 제한이 있습니다. (건담류는 건담류에 등)
멀티 시나리오
시나리오에서 선택한 행동에 따라 루트가 나눠지며 결국 전개와 엔딩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담0083의 가토가 동료로 되는 전개가 있으며,
오리지널 적 캐릭터인 메키보스와 화해 하는 루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참전 작품
기동전사 건담
★기동전사 건담 0080 포켓 속의 전쟁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기동전사 Z건담
기동전사 건담ZZ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건담 F91
★무적강인 다이탄3
마징가Z
그레이트 마징가
UFO 로보 그렌다이저
겟타 로보
겟타 로보 G
★초전자로보 콤바트라V
★용자 라이딘
마장기신 사이바스터
첫 참전이 5작품이 되어있습니다. 또한 전작에 이어, 길길간이 등장하며, 메카길길간도 만날 수 있습니다.
적으로는 피크드론, 드라고노자우르스가 등장합니다. 전작에서 불참했던 테츠야와 벤케이가 마침내 등장.
또한 마장기신 사이바스터의 여자 주인공 류네 졸다크와 그녀의 기체 발시오네가 첫 등장하는 작품입니다.
평가
게입잡지 패미통의 크로스 리뷰에서 무려 8.7.8.8 이라는 고득점을 받아 실버 전당에 들어가게 됩니다.
패밀리 컴퓨터 매거진에서도 23.4점(30점 만점)을 받았습니다. 캐릭터와 열중도에서 높은 득점.
훗날 1998년 게임 잡지에서도 언급이 되는데, 시스템 설계가 대폭 파워업 된 작품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표지
한글화
게츠님의 홈페이지(http://getzworld.wo.to/
2018년 현재 홈페이지 접속불능 상태라, 종합자료실에 임시 백업본이 올려져 있습니다. (게츠님의 한국어화 버전입니다.)
해외 유저의 의견
(*아마존 silco님) 이 작품을 시리즈 최고라고 평가하는 올드 팬이 있을 정도입니다.
지금의 시스템에 익숙해 있다면, 반격할 때, 회피나 방어를 선택할 수 없는 올드 시스템은 공포 그 자체입니다.
숨겨진 맵으로 가기 위해서 턴 수를 아껴가며 플레이 해야 하는 등, 난이도가 높기로 유명한 작품입니다만,
그러므로 클리어 했을 때의 성취감도 대단합니다. 최근 SRW에 익숙한 사람에게는 추천할 수는 없겠네요.
개인적으로는 마리아 프리드가 귀엽기 때문에 좋았습니다.
(*아마존 야스오카님) 압도적으로 아군이 약하고 불리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면서도 또 적은 강하고요.
그렇다고 해서 지형 효과를 이용해서 대기 전법을 쓰는 전략으로는 숨은 최종화 라그나로크를 갈 수가 없고요.
당연한 말이지만 역시 기합을 넣어서 노력한다면, 그럼에도 클리어 할 수 있는 작품이에요.
슈퍼로봇대전 팬이나, 시뮬레이션RPG를 좋아한다면, 플레이 해준다면 좋겠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버전도 있지만, 나는 감히 SFC 버전을 추천합니다.
(*아마존 沈黙の掌帆員님) 지혜와 행운을 총동원 해야 하는 작품이 아닐까요? 노력하여, 네오 그랑존을 만난 것도 잠시!
지옥의 사투를 벌여야 했습니다. 라그나로크 한 시나리오를 클리어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불태웠던 13시간 30분......
슈퍼로봇대전이 뿌듯함을 안겨주고, 참 걸작이었다고 생각했던 작품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동호회의 이야기 (Naver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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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광님
당시 8만 5천 인가 주고 샀던듯한. 아마도 중3?고1? 그 언저였던거 같군요
2차 로봇대전을 신기하고 재밌다고 느끼며 하고는
1차라는게 보이질 않아서 그냥 제목이구나 하고 있다가
발매소식듣고는 기뻐서 잠이오질 않던 작품
팩 하나로 친구와 번갈아 하다 저만 정보도 없이 라그나로크를 가서 더욱 희열을..
분기에 따라 보스가 달라지는게 신기했죠 메키보스가 아군틱 하게 나오는것도 충격이었고요
제슈로대 인생중 가장 불태운 작품 입니다
따,..딱히 시북님이 댓글 달아달라고 해서 다는거 아닙니다
이클립스님
이 작품의 최대 의의는 슈로대 사상 최악의 (숨겨진)최종보스의 등장에 있다고 봅니다
젤다님
SFC로는 해보지 못했지만, 플스 컴플릿 박스,
SFC에뮬로. 몇번씩 해보았는데, 에뮬로한글판을 더 재미있게 했지요. 시북님 공략도 틈틈히 보면서 ㅎㅎ
젠가존볼트님
정말 현재 슈로대의 뼈대의 시초라할 수 있는 3차네요 ㅎㅎㅎ 갈아타기와 개조부터해서... 어떻게보면 현재의 슈로대와 가장닮은 오리지널이 아닐까해요 비록 겟타의 변신때 영상오프를 몰라서 일일이 보면서했다는 고생을빼면 말이죠....
켄이치님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답게 지금봐도 엄청난 분기시스템이 장점인 작품이죠
개조의 개념도 처음 등장했고 갈아타기도 처음 등장했습니다
여러가지로 시리즈를 있을수있게 초석을 다진 작품이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첫댓글 중1때 처음 접해봤었습니다..
명령을 잘못 내려서 취소하려고 했는데 취소가 안 되는 상황을 처음 겪었을 때 정말 공포스럽더군요 ㅠㅠㅋㅋ;;;;
결국 1화만 클리어한 후 영원히 플레이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PS 컴플리트 박스에 있는 3차로봇대전을 많이 했습니다. (지금도 짬을 내서 조금이나마 진행중이구요..)
예전에는 그저 어렵기만 했지만 3번째 엔딩을 보기 위해 도전중인 입장에서는 아군이 화를 거듭할수록 강해진다는 것과 스토리에 빠져들게 된다는 것이 이 작품의 매력적인 요소라는 생각이 듭니다 >_<;;
하지만 어느 정도 리셋 노가다를 요하는 점에서는 근성과 인내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_@;;
맞아요 아군이 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네요. 멋진 코멘트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