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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son1 1 .the Great Britain .conquer .duke .Normandy .the official language .common peop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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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keep a diary .the last thing you should do .for the sake of exams .extremely .form-focused .mere memoriz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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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merchant .in the royal court .minor ↔ major .suitable .purpo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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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competence .grammatical mistake .shy .native speaker .advance .fluenc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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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specially .scholarship .in the mean time =in the mean while .basic .tra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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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accuracy .vocabulary .focus on .build up your grammar .little by little .even whi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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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politics .proper .exist existence .confidence .have nothing to do wi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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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change messages .gradually .pay attention to .keep improving .overemphasize .at the mo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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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inherent .quality ↔quantity .make up for =compensate .according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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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remain .convient tool .demonstrate .on the international stage .belong to .come to sh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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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recent survey .broadcast .electronic data .master v. n. .dos and do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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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nothing more, nothing less .keep in shape .global village .depend 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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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방법으로 휴대용으로 가지고 다니며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지속하여 반복해 주기만 하면 어휘에 대한 걱정은 모두 해결된다. 다음은 위의 단어장을 휴대에 편하도록 자른 모양이다.
휴대용으로 자른 모양
1 .the Great Britain .conquer .duke .Normandy .the official language .common people |
대영제국 정복하다 공작 노르망디 지방 공용어 평민 |
※청색 셀로판지를 덮으면 영어단어만 보임
그러나 이렇게 암기한 어휘도 쉬 잊게 마련이다. 이것을 본문 속에서 확인시켜 활용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영어의 각 어휘들은 문장 속에서 독립적으로 쓰이는 것이 아니고 문장 속, 나아가 글 속에서 다른 요소들과 어울려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세 번 이상 가능한 많이 본문을 리듬에 맞춰 읽으며 확인함으로써 영어 문장 속에 내재된 문법, 사고방식 등을 내 머릿속에 내면화 되도록 해야한다.
나. Thought Unit과 Connection Questions를 이용한 wpm의 향상
1) 영어의 어순감각
Thought Unit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어의 언어구조를 아는 것이 선결조건일 것이다. 우리말과 영어의 어순 차이를 살펴보면 우리말과 영어는 결론을 내리는 위치에서 큰 차이가 있다. 우리말은 결론의 위치가 주로 문장의 끝에 오는데 영어의 경우에는 앞에 온다. 즉 영어는 결론을 앞부분에서 말하고 그것에 대한 보충 설명을 그 뒤에 이어 나가는 반면 우리말의 어순은 어떠한 결정적인 동작이 있게된 이유, 배경, 방법 등을 설명해 나가다가 마지막 부분에 와서야 비로소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말은 끝까지 들어 보아야 그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짐작할 수 있다.
우리말 |
나는 |
어제 오후 |
갔다. |
점심 식사 후에 | |||
여동생과 | |||
버스를 타고 | |||
시장에 | |||
영어 |
나는 갔다(I went) |
어제 오후 yesterday afternoon | |
점심 식사 후에 after lunch | |||
여동생과 with my sister | |||
버스를 타고 by bus | |||
시장에 to the market |
우리나라 사람이 영어를 말할 때의 고질적인 병폐가 이러한 어순 구조를 내면화하여 생각이 떠오르는 대로 말을 하는 것이 아니고 머릿속에서 문장을 완전히 만들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제 생각의 구조를 영어식으로 바꾸어 그 틀에 맞추어 벽돌을 순서대로 쌓아 나가듯이 영어를 말한다면 영어의 작문은 물론 듣기와 쓰기에도 전이 효과가 나타나서 영어를 정복하게 될 날도 그리 멀지 않다고 확신한다. 이러한 영어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다음에서 Thought Unit과 Connection Questions가 어떻게 도입하여 wpm을 향상시켜 나갈 것인지를 탐구해 보기로 한다.
2) Thought Unit과 Connection Questions
Thought Unit이란 문장보다는 짧고 단어보다는 긴 의미전달 단위인데 한문장은 보통 2~5개의 생각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위 표를 확장하여 적용해 보면
Thought Units |
Connection Questions |
나는 갔다(I went) |
↙어디에(Where)? |
시장에 to the market |
↙어떻게(how)? |
버스를 타고 by bus |
↙누구와(With whom)? |
여동생과 with my sister |
↙언제(When)? |
점심 식사 후에 after lunch |
↙언제(When)? |
어제 오후 yesterday afterno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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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 단계를 지나면 CQ는 머릿속의 과정임
이런 방식으로 한 대목을 듣거나 읽는 순간 그 뜻이 머릿속에 떠오르고 그와 동시에 다음에 나올 내용을 기대하거나 예측하면서 그 다음 대목으로 넘어가, 앞에서 예측․기대했던 것을 확인 또는 수정하고 그와 거의 동시에 또 그 다음 나올 말을 예측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러우면서도 빠르게 독해․청해가 진행된다.
이러한 과정을 단순화하여 문장을 Thought Unit에 따라 시각적으로 끊어 읽는 연습을 해보자. 이를 위해서는 문의 5형식과 8품사에 대한 이해 수준의 문법지식만 있으면 족하다.
물론 TU란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읽는 이의 능력에 따른 상대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어떤 이들은 어휘 단위로 끊어 읽어야 할 사람이 있고, Phrase 단위, Line or Sentence, 심지어 나아가서 Paragraph 수준을 생각단위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여기에서는 문의 형식에 따른 성분을 그 기초단위로 하고 다음과 같은 기호를 사용하여 문장분석(Sentence Analysis)을 하고자 한다.
생각단위 구분기호
※생각단위(Thought unit)=표현의 기본 단위
/ Thought Unit 사이를 구분
__________ 한 덩어리의 구를 묶어 줌
ㅣ________ 관계절 등의 형용사절을 묶어 줌
ㅣㅣ______ 명사절, 부사절을 묶어 줌
( ) 삽입구, 삽입절
ㅣ 종속절 속의 관계절
ㅣㅣ 종속절 속의 종속절
이렇게 하면 영어를 제시되는 순서대로 바로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독해력을 듣기능력처럼 선형으로 이해하게 되어 독해력의 향상은 바로 듣기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지며 한국어와 영어의 이질적인 체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되어 영문시스템에 의한 독해 방법에 익숙해지게 된다. 이러한 분석의 과정에 Connection Question을 머릿속의 과정으로 동시에 도입하면 다음에 나올 내용을 예측하는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아울러서 영문을 잘 읽기 위해 유의해야 할 기타사항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i. 반드시 눈으로 읽는다
ii. 반복해서 읽기 위해 되돌아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