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에 대한 정의
전문성에 대한 정의들은 거의 비슷하지만 전문성에 대한 평가는 학자들의 평가나 패러다임에 따라 확연하게 달라진다. 기능론적 배경을 가진 학자들은 전문성의 특징으로 공공적 이타적 봉사를 강조하고 전문가들의 높은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이에 대한 보상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갈등론이나 경쟁론을 선호하는 학자들은 특정집단이 이익을 독점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유입을 통제하는 사회적 배제의 수단으로 전문성이 이용된다고 주장하여 전문가들 역시 자본주의의 독점화에서 벗어날 수 없어 피고용자로 전락하는 과정에 있다고 설명한다.
전문성은 professional , speciality, expertise 로 영역된다. 손영우(2005년)은 professional , speciality,를 전문직 종사자와 숙련자로 번역하고 expert 만 전문가로 지칭하였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전문가란 숙련가를 뛰어넘어 자신의 분야에 대한 통찰력과 모험정신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정의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지만 교사의 전문성을 주제로 삼은 이 글에서는 부절적하다. 나는 내부에서 주장하는 전문성과 외부에서 요구하는 전문성을 구별하고자 한다. 그리고 일자리에 입문할 때까지의 전문성과 입문한 후의 전문성도 구별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서 의사면허증을 갖추고 있으면 의사이지만 환자는 의사에게 면허증 소지 이상의 조건을 요구한다.
이글에서 전문성은 입문에 요구되는 자격조건이나 전문 직업 조직의 내부에서 주장하는 조건을 넘어서며 입문 후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들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전문 직업조직에서 신용증표 와 외적 구비조건을 강조함으로써 전문성의 보장을 도모하며 특권을 고수하기 위해 전문성을 내세운다. 그러나 이들에게 사회경제적으로 높은 보상을 지불하며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들은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구비된 전문성에는 관심이 없으며 책임과 봉사를 기반으로 한 실현된 전문성을 요구한다 이 글은 실제 교육장면에서 학생들에게 구체적으로 실현되는 교사의 전문성을 주제로 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