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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탕취(堂區)
상해 교구 아래에는 총대리구가 있으며, 총대리구 밑에 본당구가 설립되어 있으며, 그 관리 제도는 다음과 같다: 교구의 최고 영도자는 주교이며, “총대리구”(이것을 “총본당구”라고도 부름)의 영도자는 “총대리”(이것은 또한 “총본당신부”라고도 말함)이며, 총대리의 업무를 관리한다. 본당구의 책임자는 “본당신부”이다. 본당구는 위원회가 위임, 파견하는 신부가 관리하는 교구 소속의 기층 본당이다. 기층 본당은 “회구(会口: 堂口)”이다. 상해시 지역구의 천주당을 비록 본당구라고 부르나 교현(郊县)의 본당구와 같지 않으므로, 총대리구를 설치하지 않으며, 그 예로 슈지아후이(徐家汇), 동지아두(董家渡) 등 몇 개의 천주당은 상부주직에 속하며, 그 본당 신부를 “원장”이라 칭하는데, 그 의미는 院의 우두머리를 뜻한다. 상해 천주교의 교우는 모두가 하나의 会口에 속한다: 회구에서는 모든 교우의 출생, 세례, 혼배, 사망과 성사에 관한 분서가 있다. 주교와 신부는 “목자(牧羊人)”라고 하고 교우들은 “양떼”라고 부른다.
1. 시구(市区)의 당구(堂口)
동지아두(董家渡) 성 프란치스꼬. 사베리오 천주당 당구(총대리급), 당구 범위는 남시구(南市口)임 성내 老천주당 당구, 당구 범위는 난쉬취 우동루(南市区 梧桐路)와 그 부근 구오화루(国货路) 성모 진교지우당(進敎之佑堂) 당구, 당구 범위는 남시구 구오화루(國貨路)와 그 부근 양징삔(洋涇浜) 요셉 천주당 당구(총대리급), 당구 범위는 황푸취(黃浦區) 슈지아후이(徐家汇) 천주의 모친당 당구(총대리급), 당구 범위는 슈후이취(徐汇区) 우위안루(五原路) 총쪈탕(崇真堂) 당구, 당구 범위는 슈후이취 우위안루와 부근 홍코우(虹口) 성심당 당구(총대리급), 당구 범위는 홍코우취(虹口区) 총칭난루(重庆南路) 성베드로당 당구(총대리급), 당구 범위 루완취(卢湾区) 창르어루(长樂路) 쥔왕탕(群王堂)당구, 당구 범위 루완취 창르어루와 그 부근 따통루(大通路) 데레사당 당구(총대리급), 당구 범위 징안취(静安区) 따통루(현재 따티엔루 <大田路>와 부근) 지아오죠우루(胶州路) 알로이시우스당 당구(총대리좌급), 당구 범위 징안취 지아죠우루와 부근 지아뻬이취(闸北区) 승리의 모후당 당구, 당구 범위 지아뻬이취 부분 지구 양푸취(杨浦区) 보스꼬당 당구, 당구 범위 양푸취 항죠울루(杭州路)와 부근 양푸취 평화의 모후당 당구, 당구 범위 양푸취 후이민루(惠民路)와 부근 창닝취(长寧区) 성미카엘당 당구, 당구 범위 창닝취 부분 지구
2. 교현(郊县) 당구(堂区)
(1) 송강 구가만(邱家湾) 총대리좌구 청조 동치 13년(1874년)에 성립되었으며, 총대리좌 당 구가만 천주당 아래에 다음과 같은 본당구가 속한다. 마루치아오(馬路橋) 요셉당(본당신부 座堂), 바이롱탄(白龍潭)과 즁치아오(中桥), 똥삔(东浜), 허우삔(禾武浜), 진찌삔(金鸡浜), 즤통완(志同湾), 삐지아후이(薜家汇), 티엔춘(田村), 따쟝징(大张泾), 루지아주앙(陸家庄), 펑지아가tu(冯家厍), 롱쉬후이(龍敍会), 우리탕(五里塘), 셩셩치아오(生生桥), 진지아(金家), 총지아두(崇家渡) 포함 16개 회구(会口) 총징(中泾)천주당(본당신부 좌당), 마루치아오(马路桥), 똥쉬에(东雪), 씨쉬에(西雪), 씨허춘(西河村), 쑨지아셔(孙家厍), 루지아(陸家), 쏭지아(宋家), 씬치아오(新桥), 쌰지앙엔(沙江庵) 포함 9개 会口 펑징(枫泾) 천주당 (본당신부 좌당), 차오니탄(潮泥滩), 쟌지아탄(战家滩), 즤지후이(雉鸡汇), 쉐이즈웨이(水字圩), 황니징(黄泥泾), 씨아쪙(小蒸), 지아오디아오완(角吊湾), 싀후탕(石湖荡), 루탕징(芦荡泾), 쓰두징(四渡泾) 포함 10개 会口 차이지아완(蔡家湾)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씨아오라이치아오(小淶桥), 판롱(蟠龍), 왕지아치아오(王家桥), 야오지아탕(姚家堂), 멍지아탕(孟家堂), 허징완(鹤颈湾), 공지아탕(龚家堂) 포함 7개 会口 쓰징(泗泾)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차이지아빵蔡家浜), 꾸이지아빵(槐家浜), 후지아빵(胡家浜), 꾸이추빵(鬼出浜), 팡징(庞泾), 우지아빵(吴家浜), 헝탕(横唐), 씨아오동쑤(小东圩) 포함 8개 会口 치빠오(七宝) 천주당(본당신부좌당), 난창(南张(南钱)), 베이치엔(北钱), 루안지아셔(阮家厍), 구지아탕(顾家堂), 따위안탕(大原堂), 위지아씨아(兪家巷), 쉬지아탕(许家堂), 쥬지아탕(朱家堂), 쟝지아탕(蒋家堂), 삐지아탕(薜家堂) 포함 11개 会口 마치아오(马桥)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양지아(杨家), 지아오먼탕(茭门堂), 까오지아(高家), 베이치아오(北桥), 죵신치아오(中心桥), 쥬안치아오(颛桥), 까오니씨앙(高泥巷), 똥천(东陈), 똥쟈이(东翟),리우지아(刘家), 엔지아(颜家) 포함 11개 会口
(2) 푸동 탕무치아오 총대리좌구(浦东 唐墓桥 总铎区)
同治 13년에 성립되었고, 총대리좌 성당인 탕무치아오 천주당아래 다음과 같은 본당이 속한다. 탕무치아오 성모당(본당신부좌당), 류판(六磐), 셩신탕(圣心堂), 링빠오탕(領报堂), 똥띵(东丁), 씨띵(西丁), 쑨지아(孙家), 씨쉬지아(西施家), 씨리지아(西李家) 포함 9개 会口 까오씽(高行) 천주당(본당신부좌당), 란뿌지아(染布架), 푸지아(傅家), 조우빵지아(邹浜家), 까오지아쟈이(高家宅), 처고우토우(车沟头), 왕즤지아쟈이(王志家宅) 포함 6개 会口 츄안샤(川沙) 천주당(본당신부좌당), 란츄에코우(烂缺口), 씨쏭(西宋), 똥쉬지아(东施家), 씨아오잉팡(小营房), 진지아(金家), 싀파완(十八湾), 홍치아오씨앙(虹桥港), 탕지아화위안(唐家花园), 푸즈하오(服字号) 포함 9개 会口 씨공(西龚)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죵공(中龚), 와이공(外龚), 쥬지아(朱家), 쟈오지아(赵家), 똥먼(东门), 씨아오완(小湾), 씨아오잉팡(小营房) 포함 7개 会口 따치자오(大七灶) 천주당(본당신부좌당), 루오지아치아오(骆家桥), 씬씨앙(新港), 쟈오씽(赵行), 씨아오치자오(小七灶), 똥빠자오(东八灶), 치앙씨앙(枪港), 야오루(腰路), 뻬이자오싀(培灶施), 뻬이자오죠우(培灶周), 우자오(五灶) 포함 10개 会口 난후이(南汇)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와이쓰자오(外四灶), 싼쿠오(三墎), 후이지아오(汇角), 따투안(大团), 완씨앙(万象) 포함 5개 会口. 리우쿠오(六墎)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우투안(五团), 라오씨앙(老港), 탄즤치아오(坦直桥), 페이윈치아오(飞云桥), 싀지아치아오(石家桥), 차이지아치아오(蔡家桥), 쥬지아뿌쥬앙(朱家布庄) 포함 7개 会口 탕지아씨앙(汤家巷)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위양탄(鱼秧滩), 화위안치아오(花园桥), 씨빠자오(西八灶), 구지아로우(顾家楼), 죠우푸(周浦), 씨치자오(西七灶), 친지아싀치아오(秦家石桥), 쑨씨아오치아오(孙小桥), 완리류(湾里六), 헝미안(横沔) 포함 10개 会口. 치엔지아(钱家)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쟈오지아(赵家), 루지아(陸家), 죠우지아(周家), 쟝지아(张家), 바이런치아오(百忍桥), 지씨엔치아오(集贤桥), 난왕(南汪), 베이왕(北汪), 씨아오피루지아쟈이(硝皮陸家宅) 포함 9개 会口.
(3) 푸난난치아오(浦南南桥) 총대리좌구
민국 11년에 성립되었으며, 총대리좌당 난치아오 천주당 아래에 다음과 같은 본당이 속한다. 난치아오(南橋)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쟝엔(张堰)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싀지아니우치아오(施家牛桥), 빠오지아(包家), 샨양탕(山阳塘), 따리앙팅(大凉亭), 진샨쥬이(金山嘴), 헝씨앙(横港), 씨아오차오징小漕泾), 니아오추안(鸟船), 쟝지아(蒋家), 팡지아빵(方家浜), 쏭인(松隐), 옌츠빵(砚池浜), 호우깡(后冈) 포함 14개 会口 후춘(胡村) 천주당(본당신부좌당), 리우리쿠오(六里墎), 죠우주앙(朱庄), 짜이지아(再家), 왕추안후이(网船会), 띵지아(丁家), 니치아오(坭桥), 주앙씨앙(庄巷), 파화치아오(法华桥), 션씽치엔(沈行前), 위지아(俞家), 싀즈양(十字漾), 양왕(杨王), 판지아(潘家), 치엔지아치아오(钱家桥) 포함 14개 会口 난까오치아오(南高桥)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션지아(沈家), 따샤오쿠오(大勺墎), 칭춘씨앙(青村港), 리지아치아오(李家桥), 판지아치아오(范家桥), 씨아오판지아치아오(小范家桥), 쥬지아농(朱家弄), 알치아오(二桥), 타이싀치아오(泰石桥), 진후이치아오(金汇桥) 포함 10개 会口. 씨앙린(亭林)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싀싼빠오(十三保), 난루안(南阮), 뻬이루안(北阮), 구지아후이(顾家汇), 따죠우징(大周泾), 난징후이(南泾汇), 우셩투(五圣图), 니엔쓰투(念四图), 니엔우투(念五图), 니엔치투(念七图), 진먼루(金门楼), 루오양(落阳), 쟈오씨엔빵(招贤浜), 루안씨앙(阮巷_ 포함 14개 会口. 쥬징(朱泾) 천주당(본당신부좌당), 홍치아오(虹桥), 똥린빵(东林浜), 띵지아셔(丁家厍), 슈앙위안(双元), 씨치앙지에(西牆界), 투띠빵(土地浜), 추지아쟈(褚家栅), 두위(独圩), 양리우빵(杨柳浜), 션지아씨앙(沈家巷), 쥐차오두(巨潮渡), 마지아빵(马家浜) 포함 12개 会口. 두지아씽(杜家行) 천주당(본당신부좌당), 타오롱치아오(陶龍桥), 치앙치아오구(仓桥顾), 치앙치아오왕(仓桥王), 팡바이창(方白场), 허싀치아오(和世桥) 포함 5개 会口.
(4) 푸동 쟝지아로우(张家楼) 총대리좌당
민국 21년에 성립되었으며, 총대리좌당 쟝지아로우 산하에 아래의 본당이 속한다. 쟝지아로우(张家楼)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진지아씨앙(金家巷) 천주당(본당신부좌당), 탕지아농(唐家弄), 옌지아치아오(严家桥), 지에고우완(界沟湾) 포함 3개 会口. 푸지아(傅家) 천주당(본당신부좌당), 펑지아치아오(冯家桥), 마지아빵(马家浜), 한지아싀치이오(韩家石桥) 포함 3개 会口. 왕지엔(网尖)(즉 치창쟌(其昌栈)) 천주당, 루지아쥬이(陸家嘴) 천주당 베이차이(北蔡) 천주당(본당신부좌당), 난황(南黄), 베이황(北黄), 루오지아씽(骆家行), 위지아치아오(御家桥), 양쓰치아오(杨思桥) 포함 5개 会口
(5) 셔샨(佘山) 총대리좌구
민국 25년에 성립되었으며, 총대리좌 성당 셔샨 천주당 아래에 다음과 같은 본당이 속한다. 셔샨(佘山) 천주당. 쟝뽀치아오(张朴桥)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지씨앙춘(奇港村), 지아오쿠오빵(焦墎浜), 쏭탕(嵩塘), 펑황샨(凤凰山), 관쓰빵(官司浜) 포함 5개 会口. 카오라오추안(栲栳圈) 천주당(본당신부좌당), 난헝징(南横泾), 씨아오쿤샨(小昆山), 지앙치우탄(江秋潭), 야취에빵(鸦雀浜) 포함 4개 会口. 타이라이치아오(泰来桥) 천주당(본당신부좌당), 루지빵(陸奇浜), 양즈위(杨字圩), 쟝지아위(张家圩), 마오티엔(泖田), 씨천(西岑) 포함 6개 会口. 쥬지아지아오(朱家角)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진저(金泽), 쥬지아춘(朱家村), 쟝리엔탕(章练塘), 쉬씨앙(许巷) 포함 4개 会口.
(6) 지아빠오(嘉宝) 천주당
민국 26년에 성립되었으며, 총대리좌 성당 차오지아두(曹家渡) 성당 관할하에 다음과 같은 본당이 속한다. 차오지아두(曹家渡)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왕지아셔(王家厍), 마오지아탕(毛家堂), 진지아탕(金家堂), 베이구(北顾), 왕지아탕(王家堂), 루푸치아오(盧浦桥) 포함 6개 会口. 쥬지아쟈이(朱家宅)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션지아고우(沈家沟), 따쟝지아쟈이(大张家宅), 베이쑨쟈이(北孙宅), 멍지아쟈이(孟家宅), 야오완(姚湾), 인지아씨앙(殷家巷), 우쏭(吴松), 탕지아타(唐家塔) 포함 8개 会口. 지아띵(嘉定)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양지아춘(杨家村), 파이로우(牌楼, 루탕(娄塘), 광푸(广福), 치엔먼탕(钱门堂), 안띵(安定) 포함 6개 会口. 난씨앙(南翔) 천주당(본당신부좌당), 두지아춘(独家村), 쥬왕지아춘(庄家村), 펑린빵(枫林浜), 지앙치아오(江桥), 공지아탕(龚家堂), 왕지아탕(王家堂), 티아오치오(跳桥) 포함 7개 会口. 헝샤(横沙) 천주당(본당신부좌당), 위안위안샤(元元沙), 야워샤(鸭窝沙), 싀지엔샤(石间沙), 판지아샤(潘家沙) 포함 4개 会口.
(7) 총밍(崇明) 총대리좌구
원래 강남 종좌 대목구내의 하나의 총대리좌구였다. 민국 15년 쟝쑤성(江苏)과 하이먼(海门) 교구 성립시, 하이먼 교구 내에 총대리좌구가 되었다. 1958년 이후, 총밍이 상해시의 하나의 현이 되어서 총밍 총대리좌구는 또한 상해 교구내의 총대리좌구로 되었다. 총대리좌구 성당은 총밍 대공소 성심당이며 아래에 다음과 같은 본당이 속한다. 씨앙엔(港沿) 대공소 성심당(본당신부좌당), 빠오쩐(堡鎭), 씨앙엔베이쇼우(港沿北首), 난빠오쩐(南堡鎭), 푸민쩐(富民鎭) 포함 4개 会口. 파이야쩐야나(排衙鎭亚纳)堂(본당신부좌당), 난판?(南盘?), 빵쩐(浜鎭), 샤고우(沙沟), 청나이(城内), 난샤(南沙), 씨아오슈허(小竖河) 포함 7개 会口. 씬허쩐(新河鎭) 바오로당(본당신부좌당), 요우처치아오(油车桥), 지에허엔(界河沿), 따춘쩐(大椿鎭), 씨앙밍(向明), 슈허쩐(竖河鎭), 씨에지아쩐(谢家鎭) 포함 7개 会口. 천지아쩐(陈家鎭) 쟈오쥬탕(朝主堂)(본당신부좌당), 지빵쩐(汲浜鎭), 똥샤토우(东沙头), 라오빠?(老八교?), 쫑씽쩐(中兴鎭), 씨에롱쩐(协隆鎭), 니우펑쩐(牛棚鎭) 포함 6개 会口. 까오쟈이차이(高宅蔡) 발도로메오 천주당(본당신부좌당), 푸캉쩐(埠康鎭)(东). 埠康鎭(西), 씨앙화쩐(向化鎭)(北), 向化鎭(西北), 화홍쩐(花红鎭), 치?쩐(七?鎭)포함 6개 会口. 차오펑쩐(草棚鎭) 십자가당(본당신부좌당), 씬쩐(新鎭), 씨씬쩐(西新鎭), 미아오쩐(庙鎭), 션지아쩐(沈家鎭) 포함 4개 会口. 팡황쩐(傍徨镇) 성삼당(본당신부좌당), 마티아당, 왕지엔탕(往见堂, 우?쩐(五?鎭) 씨아오양치아오(小漾桥), 탄위토우(滩圩头), ?치아오쩐(?桥鎭), 向化鎭, 허씽쩐(合兴鎭), 씬미씽쩐(新米行鎭), 씬우?쩐(新五?鎭). 3개의 진에 11개 会口를 포함.
3. 1994년 새롭게 설치된 당구(堂口)
1994년 상해 교구는 총대리좌구와 당구를 새롭게 조정하였다. 상해시 서부 총대리좌구, 총대리좌 성당이며, 쉬지아후이(徐家汇), 총칭난루(重庆南路), 따티엔루(大田路), 차오지아두(曹家渡), 치빠오(七莹) , 마치아오(马桥), 지이띵(嘉定), 왕지아셔(王家厍), 쥐루루(巨鹿路) 등 천주당이 속한다. 상해시 동부 총대리좌구, 총대리좌 성당 동가도 천주당이며, 堂区에 동지아두(董家渡), 양징빵(洋泾浜), 홍코우(虹口), 양푸허핑즤호우(杨浦和平之后), 지아뻬이셩리즤호우(闸北胜利之后) 천주당 등이 속한다. 쏭지앙(松江) 총대리좌구, 총대리좌 성당은 치우지아완(邱家湾) 예수성심당이며 소속 堂区로는 셔샨셩무진지아오즤요우탕(佘山圣母进教之佑堂), 松江요셉당, 쟝뽀치아오(张朴桥), 헝탕(横塘), 난쟝(南张), 펑씨엔난치아오(奉贤南桥), 후춘(胡村), 씨앙린(亭林), 쟝엔(张堰), 칭푸타이라이치아오(青浦泰来桥), 쥬지아지아오(朱家角), 양즈위(杨字圩)천주당 등이 속한다. 푸동신취(浦东新区) 서부 총대리좌구, 총대리좌 성당은 푸지아(傅家) 천주당이며, 소속 堂区로는 쟝지아로우(张家楼), 진지아씨앙(金家巷), 치창쟌(其昌栈) 천주당 등이 속한다. 푸동신취 동부 총대리좌구, 총대리좌 성당은 탕무치아오(唐墓桥) 루르드당이며 소속 堂区로는 추안샤(川沙), 치엔지아(钱家), 와이공(外龚), 따치자오(大七灶), 난후이(南汇), 위양탄(鱼秧滩), 구지아로우(顾家楼), 죠우푸(周浦), 따투안(大团), 와이쓰자오(外四灶), 헝미엔(横沔), 창씽따오(长兴岛), 베이야오완(北姚湾) 천주당 등이 속한다. 총밍(崇明)총대리좌구, 총대리좌 성당은 따공수오(大公所) 예수 성심당이며, 소속 堂区로는 씬카이허(新开河), 차오펑춘(草棚村), 까오쟈이차이(高宅蔡) 천주당 등이 속한다.
제 3절 상해 천주교 애국회
1960년에 성립되었으며, 처음에는 “상해시 천주교우 애국회”라로 불렀다. 이 단체는 “중국 공산당의 영도아래 상해시의 성직자. 교우 모두가 단결하여 사회주의 노선으로 나아가며, 사회주의 건설과 각종 애국활동, 세계 평화 유지에 적극 참가하고 정부가 종교 신앙의 자유 정책을 관철하도록 협조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중화 인민 공화국 성립 이후, 상해 천주교계의 애국 인사들은 교회를 순수하게 하기위해 상해 교회내의 제국주의 세력의 통제를 배제하고, 중국 공산당과 인민 정부의 영도아래 반제 애국 운동을 전개하였다. 1951년 9월, 상해 抗美 援助(미국에 대항하는데 원조하는 기구) 천주교 支会가 성립되어, 같은 해 12월에 <신합보(信鸽报)>를 창간하고, 중국 공산당과 인민 정부의 방침과 정책을 선전하고, 사회주의 건설을 이룩하였으며, 교회를 억압하는 적대 세력과 그들이 적대시하는 신 중국과 공산당을 반대하는 말과 행동을 폭로하고 성직자들과 교우들의 애국주의 각오를 고양시키고 시비를 분명히 하며, 애국 애교의 길로 나아갔다. 1955년 9월 상해시의 14,000명이 넘는 교우와 몇 명의 성직자들이 모여, 공핀매이(龔品梅) 반혁명 집단의 죄과를 들추어 반제 애국 운동을 심화시켜, 상해시 천주교우 애국회 기획 위원회를 만들기로 결의하여 이것을 통과시켰다. 1960년 4월 23 ~ 26일, 상해시 천주교 제1회 대표회의가 거행되어 상해시 천주교회 애국회 성립을 선포하였다. 회의에서는 반제 애국 운동의 경험을 토대로, 민주적인 방식으로 쟝지아슈(張家樹) 신부를 상해 교구의 주교로 선출하여 <<상해시 천주교우 애국회 장정(章程)>>을 만들고 선거를 거쳐 제1회 위원회를 탄생시켜 후원야요(胡文耀)를 애국회 주임으로, 양싀다(杨士达)과 쟝지아슈, 탕뤼따오(汤履道), 루에이두(陸薇读) 등을 부주임으로, 구매이칭(顾梅青)을 비서장으로 선임하였다. 이때부터 상해 천주교회는 외국 세력의 통제에서 벗어날 수 있었으며, 식민지 또는 반 식민지적 교회의 면모를 변화시켜 独立, 自主, 自办 교회의 길로 가게 되었다. 1962년 1월 중국 천주교 제2회 대표회의에서 중국 천주교회 애국회를 정식으로 ‘중국 천주교 애국회’라고 명칭을 고치기로 결정하였으며, 상해에서도 또한 ‘상해시 천주교 애국회’라는 명칭으로 고쳤다. “문화 대혁명” 기간에는 이 회의 활동이 중단되었다. 중국 제11회 3중 전당대회 이후, 상해시 천주교 애국회(간단히 시애국회라고 칭한다)의 활동이 회복되어 정부가 종교 정책을 구체화하고 교구에서 교무 활동을 하는데 협조하였고, 성직자와 교우들이 단결하여 애국 애교의 도정으로 나아갔으며, 사회주의 건설에 참여하고 대외 우호 왕래를 발전시키고, 해외 적대 세력의 침투를 억제하는 등의 커다란 일을 하였다. 시 애국회에서는 중심조(中心組)가 세운 학습 제도와 등소평 이론 그리고 종교 정책, 법규 등을 배우고, 성직자와 교우 단체는 개인 교습 보고회에 참가하는 모임을 조직하고, 참관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조직 활동을 통하여, 애국주의 사상을 고취하여 사회주의 사상을 격려하고 교우들을 교육하였다. 1993년 “사회주의 양대 문명 건설을 위한 상해시 종교 계통 표창회”에서 천주교계 9개 先进 集体(단체), 30명의 단체 구성원이 표창을 받았다. 쥬정밍(朱增鸣), 쏭씨우화(宋秀华), 린위에잉(林月英), 공허밍(龚鹤鸣) 등 4명의 교우가 1995년에 “상해종교계 기독교인으로 兩대 문명 건설을 위해 공헌” 한 인물로 뽑혔다. 시, 구, 현 천주교 애국회는 중국 공산당의 종교 정책과 법규, 조례를 관철하고, 独立, 自主, 自办 교회의 원칙을 견지하여, 교구가 실시하는 각종 중요한 활동에 참여하였는데, 예를 들어, 매년 사산 성지 순례, 여름 방학 때 학생 교리반이나 교우 성서 읽기 모임을 운영하는 등의 활동을 도와준다. 1996년 시애국회는 상해 교구 圣爱 합창단과 평신도 신학 연구 토론 소조를 조직하였다. 1982년 9월 22 ~ 25일 상해시 천주교 2회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여 장가수를 상해시 천주교 애국회 주임으로 선출하고, 루에이두, 리쓰더(李思德), 구매이칭, 션빠오즤(沈保智), 쥬죵깡(朱仲刚), 위안원창(袁蕴常)(女), 천샹씨우(陈尚修) 등을 부주임으로, 탕구어즤(唐国治)를 비서장으로 임명하였다. 1992년 6월 18 ~ 20일에 상해시 천주교 제4회 대표회의에서 진루씨엔(金鲁贤)을 상해시 천주교 애국회 주임으로 선출하고, 리쓰더, 펑샨청(冯善诚, 女), 쥬런팅(朱仁廷), 쥬죵강, 리원?(李文?), 션빠오즤, 루웨이두, 천샹씨우, 구매이칭, 탕구어즤, 쟝웨이린(蒋卫琳)을 부주임으로 당국치를 비서장을 겸하도록 하였다. 1998년 6월 12 ~ 13일에 거행된 제5회 대표회의는 처음으로 상부의 지시를 받아 하부 기관에 전달하고 시행하고, 애국애교, 독립. 자주. 자판 교회의 신성한 사업을 새로운 세기의 방향으로 설정하여 나아가게 하는 회의였다. 김로현 주교는 개막사에서: 의견을 청취하며, 심의하였는데, 상해시 천주교 애국회 제4차 위원회와 상해시 천주교 교무위원회 제3차 위원회의 일에 대한 보고를 심의하였다. 수정되고 개정됐던 상해시 천주교 애국회 장정과 상해시 천주교 교무 위원회 장정의 통과를 심의하였다. 시의 “두개의 회”에서는 새로운 1차 위원회를 만드는 것에 대해 선거를 실시하였다. 새로운 1차 위원회에는 진루씨엔, 루웨이두를 “兩会”의 명예 주임으로 선정하였으며, 루슈씬(卢树馨), 쥬런팅, 쥬죵깡, 리원?(女), 치우천셩(邱岑声), 쳔씬더(陈忻德), 구매이칭, 탕구어즤, 쟝웨이린을 “兩会”의 고문으로 선정하였다. 공치우셩(龚秋生)은 시천주교 애국회 주임으로 선출되었고, 죠우씨오우(周肖吾), 마타친(马达钦), 왕량추안(王良全), 쑨민치앙(孙民强), 치앙깡(强刚), 구롱츈(顾龍君), 따오페이롱(陶倍融)을 부주임으로 왕량추안을 비서장으로 겸하게 하였다.
상해시 천주교 애국회 장정 (1998년 6월 상해시 천주교 제5차 대표회의 통과)
제1조 : 본 회의 정식 명칭은 상해시 천주교 애국회(Shanghai Catholic Patriotic Association, SCPA) 라 칭한다. 제2조 : 본 회는 상해시 천주교회 성직자와 교우들로 구성된 애국애교의 군중단체이다. 이 회의 설립취지는 중국 공산당의 영도아래, 애국 애교의 기치를 고양하고, 도시 전체의 성직자, 교우들이 단결하여 법률을 준수하며, 인민의 이익과 민족 단결 그리고 국가 통일을 보호하며 독립, 자주, 자판 교회 원칙을 관철한다. 제3조 : 본 회의 임무는 아래와 같다. 1. 덩샤오핑(鄧小平) 이론에 근거하여 시 전체의 성직자 교우들이 단결하고 애국주의 기치를 고양하며, 사회주의의 두 가지 문명 건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상해의 개혁, 개방을 위해 역량을 발휘하고 공헌하며 진흥시키고 발전시킨다. 2. 국가의 헌법, 법률, 법규 및 정책을 준수하고, 천주교계 스스로 우세하여 사회 안정을 유지하며, 사회주의와 서로 적응하도록 부단히 촉진시킨다. 3. 종교 신앙의 자유로운 정책을 관철하도록 정부에 협조하고 교회의 합법적인 권익을 유지한다. 4. 독립, 자주, 자판 교회의 원칙을 관철시키고 교회의 활동에 협조한다. 5. 사회 복무를 발전시키고 자양사업과 사회 공익사업에 힘을 쓴다. 6. 해외 천주교 인사들과 우호적으로 왕래하고 발전시키며, 조국 통일을 촉진시키며 세계 평화에 이바지한다. 제4조 : 본 회의 최고 권력 기구는 상해시 천주교 대표회의이다. 이 기구의 권한은 본회의 장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며 심의위원회에 보고된 것을 청취하고 심의하며 추천하여 선출된 위원회의 위원이 이 기구의 위원회를 구성한다. 제5조 : 본 회의 위원회는 상해시 천주교 대표 회의단 회기 중에 집행 대표 회의의 결의를 집행하고 회의 업무를 추진할 의무를 갖는다. 제6조 : 본 회에는 상무위원회를 두고, 그 구성원은 위원이 추천하여 선출된 사람으로 구성되며, 위원회 단(체) 회기 중에 위원회의 결의를 집행하고 회의 업무를 처리할 의무가 있다. 제7조 : 본 회에는 주임 1명, 부주임 약간 명을 두며,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영도할 책임이 있으며, 비서장 1명, 부비서장 약간 명을 두어 이들은 주임과 부주임이 일상 업무를 처리하는데 협조한다. 주임, 부주임, 비서장은 위원회에서 추천하여 선출된다. 부비서장은 비서장의 제안에 의해 상무위원회의 통과를 거쳐 임명된다. 위원회에는 명예 주임과 고문 약간 명을 둔다. 제8조 : 본회 위원회는 업무의 수요를 관찰해야 하며, 각종 필요한 사무 기구를 둔다. 제9조 : 상해시 천주교 대표회의는 매 5년에 한번씩 개최하며, 필요한 때에는 회의 개최를 제안하거나 연기를 요청한다. 대표 명액(名额)과 생산 방법은 지난 번 상무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제10조 : 본회 위원회 회의는 매년 1회, 상무 위원회 회의는 매 6개월마다 한번 정. 부주임이 회의를 소집하며, 필요시에는 거행을 제안하거나 연기를 할 수가 있다. 제11조 : 중대한 사안에 있어서는 주임, 부주임, 비서장과 상해시 천주교 교무위원회 주임, 부주임, 비서장과 함께 연석하여 회의를 개최하여 토론을 거쳐 결정한다. 제12조 : 본 회의 경비는 상무위원회가 책임을 진다. 제13조 : 본 회와 각 区, 县의 천주교 애국회의 관계는 서로 지도(指导) 관계이다. 제14조 : 본회에서 만약 결정할 일이 있다면, 상해시 천주교 대표회의에서 토론을 통하여 결정을 하고 끝을 맺어야 한다. 제15조 : 본 장정은 상해시 천주교 대표회의를 통과하여 시행한다.
제4절 상해시 천주교 교무위원회
1982년 9월 상해시 천주교 제2차 대표회의에서 상해시 천주교 교무위원회를 설립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회가 스스로 설립된 이래, 잘 갖추어진 교구 조직의 영도 하에 성당을 수리, 복원하여 개방하거나. 교우들의 종교생활을 만족시키며, 젊은 세대에 속하는 성직자와 수녀를 배양하며, 교회의 각종 사업을 일으키고, 대외 우호 교류 방면에 있어서 많은 일을 하였다. 이 회의 최고 기구는 상해시 천주교 대표회의이다. 이 대표 회의에서는 교무위원회의 장정을 통과시켰으며, 교회의 업무 보고를 심의하고, 교무위원회 구성원을 추천하여 선출한다. 1982년 9월에 거행된 상해시 천주교 대표회의에서 제1회 상해시 천주교 교무위원회를 설립하여, 쟝지아슈를 교무위원회 주임으로 루웨이두, 리쓰더, 진루씨엔, 구매이칭, 리두(李度), 션빠오즈, 리엔구오빵(連国邦) 등을 부주임으로 션빠오즈를 비서장을 겸임하도록 했다. 1987년 6월 거행된 대표회의에서는 제2회 교무위원회 선거에서 쟝지아슈를 계속해서 교무위원회 주임으로, 루웨이두, 리쓰더, 진루씨엔, 루매이칭, 리두, 리엔구어빵을 부주임으로, 션빠오즈를 비서장을 겸임하도록 하였다. 1988년 3월 진루씨엔은 별세한 쟝지아슈를 대신하여 교무위원회 주임을 맡았다. 1992년 6월에 거행된 대표회의에서 제 3차 교무위원회를 뽑았는데 진루씨엔을 교무위원회 주임으로, 리쓰더(이후 성씨의 획순 순서를 따름), 마바이링(马百龄)(女), 루슈씬(卢树馨)(女), 루웨이두(陸薇读), 치우씬셩(邱岑声), 션빠오즈(沈保智), 구매이칭(顾梅青), 공치우셩(龚秋生)을 부주임으로 션빠오즈(沈保智)는 비서장을 겸임하도록 하였다. 1998년 6월에 거행된 대표회의에서는 제4회 교무위원회 위원 선거가 있었으며, 씽원즤(邢文之)가 교무위원회 주임으로 마바이링(여), 아이쥬wid(艾祖章), 펑샨청(冯善诚)(女), 션빠오즈(沈保智), 쟝즈썅(张志祥), 쉬셩지에(徐圣洁)(女)을 부주임으로 아이쥬쟝은 비서장을 겸하게 하였다. 교무위원회 장정은 주교나 부주교를 선거할 수 있는 권한이 상해 교구의 사제들에게만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1983년 1월 상해시 천주교 교무위원회 제 1차 회위에서 두 번의 전체위원회 회의를 열어 장가수 주교의 재안으로 이사덕 신부를 상해 교구 부주교로 뽑았다. 1984년 12월, 3번의 전체회의를 열고, 장가수 주교의 추천으로 리쓰더와 진루씨엔 신부를 상해 교구 보좌 주교로 선출하고, 다음해 1월 쉬지아후이 주교 성당에서 주교 축성식을 거행하였다. 1988년 2월 쟝지아슈 주교가 질병으로 서거하자 3월1일 상해시 교무 위원회는 2회에 걸쳐 4번의 회의를 열고, 진루씨엔 주교를 상해교구 정권 주교로 선출하고 3월에 쉬지아후이 주교 성당에서 취임전례를 가졌다.
상해시 천주교 교무위원회 장정 (1998년 6월 상해시 천주교 제5차 대표회의 통과)
제1조 : 본 회의 정식 명칭은 상해시 천주교 교무위원회라고 부른다. 제2조 : 본 회는 상해시 천주교 교무 기구로서, 이 기구의 설립 취지는 성서에 의거하여 기본적으로 하나이고 거룩하며 보편되며 사도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공교회의 전통에 입각하여 독립, 자주, 자판의 교회 원칙을 견지하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고 주님께 영광이 되는 구령사업을 추진한다. 제3조 : 본 회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상해시의 성직자, 교우들이 천주의 계명을 준수하고 나라를 사랑하며 법을 수호하고 교회의 합법적인 권익을 옹호하며, 사회 안정을 유지하고 사회주의와 함께 서로 적응해 나감을 추진한다. 2. 민주적인 관리 원칙에 따라 중대한 교회 업무 문제나 추진하기에 좋은 교회 업무를 토론, 결정한다. 3. 성직자나 수녀들의 후계자를 배양한다. 4. 교회의 각종 사업과 사회 공익사업을 발전시킨다. 제4조 : 본 회의 최고 기구는 상해시 천주교 대표회의이며, 그 권한은 본 회의 장정을 제정 또는 수정, 개정하며, 본 회의 일에 대한 보고를 청취하고 심의하며 본 회의 위원을 추천하여 선발한다. 제5조 : 본 회는 상해시 천주교 대표 회의단 회기중 집행 대표회의의 결의를 책임진다. 제6조 : 본 회는 위원회에서 몇 명을 추천, 선발하여 임시 상무위원으로 하여 상무위원회를 구성하고 본 회 단체의 회기에 집행 본 회의 결의를 책임지고 회의 업무를 처리한다. 제7조 : 본 회는 주임 1명, 부주임 약간 명을 두어 교무위원회 일에 대해 영도를 책임지고, 또한 비서장 1명을 두어, 정, 부주임이 일상 업무를 처리하는데 협조한다. 주임, 부주임, 비서장은 똑같이 교무위원회에서 추천, 선발하도록 한다. 약간의 부비서장을 두며, 비서장의 제명으로 상무위원회가 위임한 것을 통과시킨다. 위원회에는 명예 주임과 고문 약간 명을 둔다. 제8조 : 본 회는 <<중국 천주교 주교단의 주교를 선발하는 규정>>에 근거하여 필요할 때에는 상해 교구의 성직자 중에서 상해 교구의 주교와 助理主教 혹은 辅理主教를 선출한다. 제9조 : 본 회는 업무상 필요할 때 유관한 사업 기구를 설립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제10조 : 상해의 천주교 대표회의는 매 5년마다 한번 소집하고 필요할 때에는 대표의 명의 또는 상술한 상무위원회의 결정에 의해 법에 근거하여 회의를 일찍 소집하거나 회의 소집을 연기할 수 있다. 제11조 : 본 회 위원회 회의는 매년 한번 열며, 상무위원회 회의는 6개월마다 한번, 정, 부주임에 의해 소집하고 필요시에는 똑같이 회의를 일찍 열수도 늦출 수도 있다. 제12조 : 중요한 일이 있을 때에는 주임과 부주임 그리고 비서장과 상해시 천주교 애국회 주임, 부주임, 비서장이 연석회의를 가져 토론하고 결정한다. 제13조 : 본 회의 제반 경비는 상무위원회의 책임하에 기획한다. 제14조 : 본 회가 만일 활동을 끝마칠때는 상해시 천주교 대표회의의 토론과 결정을 거쳐야 한다. 제15조 : 본회의 장정은 상해시 천주교 대표회의를 통과하여 시행한다.
제5절 상해시 천주교 지식분자 연의회(上海市聯 天主敎 知識分子 聯谊会)
상해시 천주교 지식인 분자 연의회는 상해 천주교 지식계 인사가 발기해 조직한 군중단체이다. 이 단체의 설립 취지는 “주님께 영광을 돌리고 나라를 사랑하며 교우들을 단결시키고 사회를 위해 일하고, 4가지 분야(농업, 국방, 공업, 과학기술)의 현대화에 투신하며 조국 통일 사업에 공헌한다. 이 친목회는 1986년 6월에 창립대회를 열어 규정을 통과시고, 이사회를 선출하고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상무이사회를 선출하였다. 쥬죵깡(朱仲刚)이 제1회 천주교 지식인 친목회의 회장이 되었고, 쉬바이캉(徐百康), 차이밍단(蔡明旦), 쳔샹팡(陈尚方)이 부회장이 되었다. 제2회 대회는 1990년 1월에 개최되어 쥬죵깡이 회장에 재선되었고, 차이밍단, 쳔샹팡, 쟝깡(张刚), 쥬씨아오우(周肖吾), 펑샨청(冯善诚)(여) 등이 부회장으로 그리고 쟝즤샹(張志祥)이 비서장이 되었다. 이 회는 성립된 이래 본 회의 취지를 적극적으로 관철시키고 사회사업 발전시켰으며, 해외 천주교 인사 및 단체와의 교류를 증가하고 사회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교회를 위해 많은 공헌을 하였다. 이 회안에 의료 업무(医务), 文教, 과학기술(科技), 书畵 등 사업 기구를 두었다. 1986년 ~ 1994년 医务组는 매년 5월 회원을 조직하여 셔샨에서 성지 순례 교우들을 위해 의료 자문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각 과의 부주임 이사의 전문의 200여명이 참가하였으며, 회장 주중강이 매번 친히 참가하여, 9년 동안 모두 4만 여명의 환자를 치료하였다. 동시에 매년 수차례 농촌에 가서 상해시 본당의 의료 자문을 해준다. 1992년에 会议所에 고급 전문가 의료 자문 기구를 개설하였다. 1993년 상해시 과학기술협회(科技组)는 기존 업무에서 퇴직한 休协会가 왕진을 가서 노인들을 위한 위생 보건 강좌를 개최하였다. 文教组는 1986년 광치(光啓) 외국어 진수 학교를 열고, 부회장 쉬바이캉(徐百康) 교수를 교장으로 하여 프랑스어와 독일어 두 개의 외국어 과정을 개설하여 그 자신이 스스로 과목을 가르쳤다. 1992년에 광계 진수학교로 명칭을 바꾸고 마바이링(馬百齡)을 교장으로 임명하여 영어를 위주로 한 강좌를 개설하였으며, 1993년에 이 학교와 대만의 쥬위루(竺育如) 교수와 합작하여 안기(安琪) 아동 영어반을 개설하였고 4 ~ 12세 학생 1,000여명을 모집하였다. 1995년 5월 상해 교구에서는 이탈리아 친구들의 기증을 받아들여 광계 컴퓨터 학교를 세워1998년까지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3,000여명에 달했는데, 비교적 폭넓게 사회에 영향력을 끼쳤다. 科技组, 书畵组는 성당의 장식과 설계, 성탄절 카드 인쇄, 제작 등 많은 일을 하였다. 이 회는 최근에 홍콩, 마카오 등지의 천주교계 인사 뿐 만 아니라 외국과의 교류가 비교적 왕성하게 이루어져 프랑스, 미국,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한국, 네덜란드 등과 그리고 홍콩, 마카오와의 주교, 신부, 수녀와 평신도 들이 방문이 있었고, 그 중에는 비교적 규모가 큰 홍콩 교구의 教研中心 专访团(전문가 방문단), 프랑스 파리대학 교수 대표단, 국제 청(소)년 교우 대표단, 필리핀. 네덜란드 천주교 대표단 등을 맞아 들였다. 동시에 이 회의 여러 단체들이 홍콩을 방문해 쌍방이 교류하고 서로 간에 이해를 넓히고, 우의를 증진시켰다. 이 회는 회원의 신약적인 수양을 중시하며, 종종 조직 신학 강좌를 개최하고 각종 친목 활동을 하였다. 1988년 독일 연방 천주교 까리따스(明爱) 우호 단체가 모금한 40만 마르크를 받아 셔샨에 광계 노인 건강원(老年 康復院)을 세웠다. 상해시 천주교 지식인 친목회는 1998년에 이르기까지 회원이 600여명에 이른다.
(부록) 상해시 천주교 지식분자 연의회 규정 (1994년 5월 22일 제3회 대표회의 통과)
(총칙) 제1조 : 본 회는 “상해시 천주교 지식분자 연의회”라 칭하고, 상해(시) 천주교 지식계 인사가 발기하여 조직한 민중 단체이다. 제2조 : 본 회의 설립 취지는 주님을 영광스럽게 하고, 나라를 사랑하고 교우들이 단결하며 네 가지 현대화를 위해 투신하며 조국 통일 사업을 완수하는데 공헌하기 위함이다. 제3조 : 본 회는 해외 천주교 교인들과 단체들과의 연계 및 교류를 가져 우호를 증진시킴으로써 비교적 폭넓게 친구를 사귄다. (임무) 제4조 : 상해 천주교 지식계 인사들은 아래의 활동을 발전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역량을 발휘하도록 조직한다. 1. 과학기술, 학술(文教), 위생, 예술, 법률, 종교, 철학 등의 강좌를 개최하고 여행과 문학 및 오락, 친교활동(聯谊) 등의 활동을 한다. 2.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일, 예를 들어 의료복무, 법률자문, 진학지도, 서신왕래 등을 발전시킨다. 제5조 : 상해 교구는 국내외 천주교 교우들의 참관, 방문에 협조한다. 제6조 : 국외 또는 홍콩, 마카오, 타이완 등지의 교우들이 상해에 와서 진학하거나 기술 교류 등을 할 때 편리를 제공하거나 자문 등의 일을 한다. 제7조 : 회원들의 성지순례, 참관, 방문 등의 활동을 조직한다. (회원) 제8조 : 일정한 업무에 정통한 상해 천주교 지식계 인사들은 본 회의 규정에 동의하는 사람은 모두 신청 가입하여 회원이 될 수 있다. 제9조 : 본 회의 각종 활동에 참가하는 회원은 본 회에 의견을 제출하고 비평할 권리가 있으며 본 회안에서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갖는다. 제10조 : 회원은 본 회의 규정을 준수하며, 회비를 납부하고 본회의 결의를 집행하며, 본회에 위탁된 일의 의무를 갖는다. (조직) 제11조 : 본 회의 회원들의 정기총회는 매 5년마다 한번씩 소집하며, 필요시에는 소집을 미리하거나 연기할 수도 있다. 정기총회에서는 아래의 사항의 일을 처리한다. 1. 본 회의 일을 심의하고 보고한다. 2. 이사를 다시 선출한다. 3. 규정의 제정과 수정, 개정 4. 단계적 사업 계획 확정 제12조 : 이사회는 이사 약간 명으로 구성되며, 이사회는 일반적으로 매년 한번 개최한다., 이사회의 영도 하에 상무이사 약간 명이 상무이사회를 구성하며, 일상 업무를 주관하고 회원 총회의 결의를 집행한다. 제13조 : 총회 회장, 부화장, 비서장, 상무이사 등은 이사회의 협의를 거쳐 임명한다. 제14조 : 회원의 의무에 근거하여 필요한 의무, 문교, 과학기술 등의 소단체를 들 수 있다.
(경비) 제15조 : 본회의 경비는 다음과 같다. 1. 회원의 회비 수입 2. 이사회 기획 경비 마련 3. 본 회의 복무 수입 등 (기타) 제16조 : 본 회의 본부는 상해 총칭난루(重慶南路) 270호에 위치한다. 제17조 : 본 회의 규정은 회원 총회에서 통과된 날부터 효력을 발생하고 수정, 개정도 역시 동일하다.
제6절 기타 단체
1. 자유회(慈幼会)(살레시오회)
이 회는 살레시오회(撒肋爵会)(Salesians of St. J. Bosco)라고도 부른다. 1857년 이탈리아인인 보스꼬(鲍斯高)로 인하여 창립되었으므로 보스꼬회라고도 부른다. 청조 光绪 28년(1902년)에 이 회의 수사가 중국에 왔고 民国 12년(1923년0에 상해에 도착하였다. 민국 14년(1925년)에 南市區 国货路에 사는 빈곤하고 고통받는 아동들을 모집하여 教养院을 열었다. 민국 16년에 상해 공장 노동자들의 무장 봉기가 일어나자 양슈푸 항죠우루(楊樹浦 杭州路)로 옮겨 보스꼬 공예학교를 설립하고 기숙사를 건립하였다. 민국 29년(1940년)에 홍콩 살레시오회 수도원이 상해로 이주해와 구오화루(國貨路)에 회관(院所)을 지었다. 항일 전쟁 기간에 이 회의 이태리 선교사 꽁즈씨엔(孔志贤), 삐샤오후이(毕少怀) 등이 상해를 침공한 일본 군인들과 비밀리에 공모하여 파시스트 침략 세력을 위하여 일을 하였다. 민국 34년(1945년) 항일 전쟁 승리 후 삐샤오후이(이 회의 중국 성(省) 회장)가 상해주재 미군과 긴밀히 내왕하여 미군이 남긴 대량 물자를 획득하였다. 민국 35년(1946년) 지아뻬이(闸北) 죵씽루(中兴路)에 승리의 모후당(胜利之后堂)을 세웠다. 민국 37년(1948년)에 상해에는 살레시오회 수사가 81명이나 되었고 그 중에 신부는 37명, 수사 신학생은 30명, 辅理修士는 14명 이었으며, 한때는 예수회 이외에 상해 내에서 두 번째로 큰 회관(会院), 수도원, 학교, 성당 등이 있는 수도회가 되었다. 여기에 덧붙여 종교 간행물도 출판하였다. 살레시오회 인쇄소(印书馆) 사무실이 마카오에 설립되어, 분점이 홍콩과 상해의 항주로 740호에 설립되기도 하였다.(보스꼬(鮑斯高) 공예 학교 안에 인쇄 공장이 설립됨). 살레시오회는 일찍이 <<청년 총서>>, <<공교 소간행물 총간(公教小读物丛刊)>>, <<圣光活页丛刊>>, <<靈修小丛书>>등의 서적을 발행하기도 하였다.
2. 주모회(主母会)(마리아니스트회)
1817년에 프랑스 리용에서 창립되었다. 이 회는 일명 외국 주모회(Marist Brothers)라고 불리웠으며 프랑스어로는 Les Freres Maristes라고도 하며, 별도로 방인 마리아니스트회에 속한다. 광서(光緖) 19년(1893년)에 처음으로 주모회 수사 5명이 상해에 와서 예수회가 관할하고 있었던 성프란치스꼬 학교를 도와주었으며 광서 21년(1895년0에 학교 업무를 맡았다. 선통(宣统) 원년(1909년)과 민국(民國) 11년(1922년) 전후에 예수회 수사들의 관리하에 있던 中法학교와 요안나 공립 학교를 인수받아 관리하였다. 1949년에 상해에는 모두 48명의 주모회 수사들이 있었으며, 그중에서 외국 국적을 갖고 있는 사람은 32명, 중국 국적의 수사들은 16명이었다. 주모회 수사들은 사제 서품을 받지 않고 종신토록 평수사로 지낸다. 이 회의 창립 목적은 학교 교육이다.
3. 방인 마리아니스트(国籍 主母会)
광서 11년(1885년)에 강남의 교황청 직속 대목구 주교 니후아이룬(倪怀纶)이 방인 마리아니스트회를 창립하였고, 설립 취지에 따라 성당이 운영하는 초등학교 교육에 힘을 썼으나 후에는 수사들이 부족하여 해산되었다. 민국 30년(1939년) 여름에 상해 교구 주교 후이지량(惠济良)이 이 회의 회복을 결정하였다. 민국 31년(1940년)에 심조신(沈造新) 신부가 이 수도원의 원장이 되었고, 당묘교 총대리좌 리우위쳔(刘郁辰)이 감독이 되었다. 수도원은 푸동 탕무치아오 천주당에 설립되었다. 민국 33년(1942년)에 初试生을 받아들여, 그해 초등학교(初学院)를 세웠는데, 중학교 졸업 이상이 지원할 수 있었으며, 2년 과정이었다. 이후 2년 과정을 마치면 다시 3년을 배우는데, 고등학교 수준에 해당하며 교생실습도 받는다. 초학원은 푸동(浦東) 치엔지아(钱家) 천주당에 설립되었으며, 쟝지아슈 신부가 신학 교사로 임명되었다. 민국 35년(1944년) 가을에 지아오죠우루(胶州路)에 있는 金科中学으로 이주하였으며, 이 학교의 교장은 공품매 신부가 수도원 원장을 맡았고 쟝지아슈는 초학원 신학 교사직을 계속 맡았다. 소신학교(备修院)는 민국 37년(1946년)에 당묘교 다니(达尼) 중학교장 쟝루이린(张瑞麟) 신부가 임명되어 수도원을 맡았으며 전가 천주당 본 총대리 탕즤죵(唐致中) 신부가 신학 교사로 임명되었다. 1949년 5월 로마 교황청의 “반드시 변해야 한다(应变)”는 지시에 근거하여, 장가수와 교구 신부인 連国邦이 명령을 받들어 마리아니스트회 수사들을 데리고 마카오의 성요셉 수도원으로 갔으며, 1950년 7월 상해 교주로 천주당으로 되돌아왔고 1951년에 다시 홍구 성심당을 옮겨갔으나 오래되지 않아 해산 명령을 받았다.
4. 인애 수사회(仁爱 修士会)(자비의 형제회)
일명 루산빠오(卢森堡) 仁爱修士会(Lusamber Brother of Mercy)라고도 하며, 1851년에 독일에서 창립되었다. 이 수도회의 수사들은 사제 서품을 받지 않으며, 병원 보조 등의 사회사업을 전문으로 한다. 민국 12년(1921년)에 인애 수사회는 중국에 수사를 파견하여 상해 뻬이치아오 푸즈(北桥普慈) 요양원에서 관리 및 의료 업무를 담당했다. 5. 헌당회(献堂会)
정식 명칭은 성모 헌당회이며, 상해 천주교 내의 중국 여자 수도회이다. 청조 함풍(咸豊) 5년(1855년)에 예수회 선교사 삐콩씨아오(薜孔昭)가 발기하여 횡당에 설립되었으며, 참가자들은 원래 집에서 전교를 도와주는 정녀들이었다. 同治 3년(1864년)에 서가회 王家堂으로 이주했다. 동치 6년(1867년)에 프랑스 증망회(拯亡会) 수녀가 상해에 와서 그 관리를 맡았다; 동치 7년(1968년)에 쟈오지아빵판(肇嘉浜畔)으로 옮겨 쉬지아후이 성모원으로 들어갔다. 다음 해(1869년) 초학원이 설립되어 처음으로 陈四姑등 32명의 학생이 있었다. 初学 2년 과정을 배우고, “출시(出试: 전교 실습)” 1년이 지나면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圣牌”를 발급하는 등의 규정이 있었다. 이 회의 수녀들은 서로 “姆姆”라고 칭하지 않고 “선생” 혹은 “**姑”라고 불렀으며, 중요한 업무는 성서 읽기반, 아동 교육,진료소(施诊所), 성당 관리, 성당의 잡무 등에 종사하는 것이었다. 상해 본토(농촌에 집중)이외에 안후이셩(安徽省), 쟝쑤셩(江苏省 두 개 省으로 파견되었다. 민국 26년(1935년)의 통계에 따르면, 수녀가 240명이 넘었으며, 상해시내에서 일하는 수녀가 27명, 상해 시외에서 일하는 사람이 63명, 서가회 수녀원에서 초등학교 공부를 하는 수녀가 38명이었으며, 그 나머지는 모두가 외지에 머물렀다. 매년 서가회에 모여 “피정”을 하고교육을 받는다. 수녀원내에 “최고 책임자(总領袖)” 1명이 직접 교구 주교의 명령을 받는다. 1951년에 王达任이 총장 수녀가 되었다. 1955년 이후에는 이 회가 잠시 전교 활동이 정지되었다. 1958년에 그 밖의 다른 여자 수도회가 함께 상해 교구 수녀원으로 합병되었다. 1985년 장가수 주교의 제창에 의해 수녀 초학원이 생겨, 젊은 수녀를 배양하고 이름을 그대로 “성모 헌당회”라고 명명하였다. 규정은 初试 1년, 初学 2년, 实习 2년 이었다. 제1회에 8명이 등록하였다. 1989년까지 5차례가 있었는데, 수녀가 38명이었으며, 그 중 7명은 사산 성모 대성당에서 진루씨엔 주교 집전으로 “서원(发愿)” 의식을 거행하여 정식 수녀가 되었다. 이후 매면 서원하는 수녀가 있었다. 1998년 이 회에는 수녀가 100명이 넘어섰는데 일부는 외지에서 왔다. 그들은 성당 복무 이외에 상해 교구의 기타 일에 참가한다. 수녀의 평균 문화 수준은 비교적 높았으며, 몇 명의 수녀는 외국에 파견되어 유학하고 있다.
6. 증망회(拯亡会)
1856년 파리에서 창립되었고, 영어로는 Helpers of the Holy Souls 라고 하며, 전교하여 “사망한 영혼을 구제하고(拯救亡靈)” 자선 사업을 목표로 한다. 동치 6년(1867년)에 증망회는 수녀를 상해에 파견하여, 동치 8년(1869년)에 서가회 성모원을 건립하였다. 민국 26년(1935년)에 수녀가 183명이었는데, 그중 109명이 중국 수녀였다. 1950년대에는 수녀가 170명이었으며 그중 100여명이 중국 수녀였다. 총장은 마알둔(马尔敦, 프랑스인)과 서가회 성모원 원장 마단(马丹, 프랑스인)은 1953년에 국외로 축출되었다. 증망회에 총원과 분원이 설립되었다. 총본원은 서가회 성모원이었고 위치는 蒲东路(현재 漕溪北路임)201호였으며, 내부에는 수녀 기숙사, 육아방(育婴堂), 공장 등이 있었다. 1950년에 외국 국적의 수녀가 25명, 중국 국적의 수녀가 33명이 되었다. 원래 장소는 50년대에 이르러 상해 교구 수녀원이 되었다. 1994년 3월 18일 서가회 성모원은 상해시 인민 정부에 의해 시급 건축 보호 단위로 공포되었다. 분원으로 양징빵(洋泾浜) 성모원이 있었으며 주소는 四川南路 37호 였다. 홍코우(虹口) 성모원 또는 圣家院이라고도 하며 주소는 昆山路 224호이다. 上智母院은 티엔야요치아오루(天钥桥路) 30호에 위치하며, 요셉원은 初学院으로서 汇南街 41호에 위치한다. 증망회가 하는 사업은 쉬지아후이 성모원 육영당(育嬰堂), 농아학교, 진료소(施诊所), 공장, 圣诞女校(헌당회 수녀를 배양), 徐汇女中, 启明女中, 晓明女中, 요셉 고아원(외국인), 善导女中, 선도 초등학교, 기타 초등학교와 진료소(施诊所) 등이다. 상해 교구 내에서 증망회가 하는 전교 사업은 예수회와 거의 비슷하였다.
7. 인애회(仁爱会)(까리따스 수녀회)
1633년 파리에서 창립되었으며, 영어로는 Sisters of Charity라 하며 프랑스어로는 Filles de la charite라고 하며 의미는 “자애로운 자매들(仁爱的女儿)”의 의미이다. 이 회의 설립 취지는 사회에 봉사하며 빈곤한 사람들을 돕는 것이다. 동치 2년(1863년)에 상해에 와서 공제의원(公济医院)을 관리하였다. (1913년에 이르러 프란치스꼬 수녀회라고 불렀다.) 광서 12년(1896년)에 呂班路(현재 重庆 南路임)에 인애와 본원을 세웠으며, 광서 32년(1916년)에 广慈医院을 관리하였다; 민국 2년(1914년)에 南市區 新保育堂을 관리하였다; 민국 16년(1928년)에는 송강 요셉의원을 관리하였다. 인애 본원 옆에는 安当의원이 있었으며, 포동 육가취반(陸家嘴班)에는 인애의원이 있었다. 민국 29년(1941년) 통계에 따르면 전국의 수녀 401명중, 중국 수녀가 237명이었으며, 41개소 의원을 관리하고, 52개 학교를 운영하였다. 1950년 본원 원장 “大姆姆”는 프랑스인 빠오티엔정(包天贞)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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