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다음) 카페*블로그 전문제작ㆍ기획ㆍ디자인ㆍ창작글ㆍ
활성화ㆍ쇼핑기능ㆍSNSㆍ마케팅대행 T.O.P!
MV Korea...!
네이버(다음) 카페*블로그 기획은 상당히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이상, 그리고 현실적인 부분을 조화롭게 조율하면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기획할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그러한 창의적인 네이버(다음) 카페*블로그 기획으로
매출이 5~10배 이상 뛴 고객들도 있습니다.
우후죽순 생기고 있는 네이버(다음) 카페*블로그...!
이미 분야마다 장악하고 있는 카페가 많습니다.
그런 카페를 앞지르거나, 보다 빠른 기간안에 따라잡으려면
어느 정도 벤치마킹도 좋겠지만,
보다 차별화되고 메리트있는 카페로 나아갈 수 있도록
완성도있게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당자의 카페 기획 작업 예시 - 3번째입니다.
(참고로, 기획은 한두달마다 수정, 보완될 수 있습니다.
카페를 운영하면서 처음 정한 사항대로만 유지할 수는 없겠지요.
당연히 보다 나은 발전을 위해 수정, 보완, 추가되며 운영되어야 합니다)
[카페 설명]
최근 들어 우후죽순 생겨나는 각종 심부름 센터 카페들의 경우 실제 운영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그냥 방치해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설된지 오래된 카페 일수록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시 상단 페이지에 노출되는 경우도 많은데, 가능한 최신 키워드를 자주
수정하여 검색시 상단 페이지에 노출되도록 꾸준한 신경을 써주셔야 하죠.
또한 흔히 알고 있는 심부름 센터의 경우 크게 2가지 스타일로 나뉘게 되는데, 첫번째가 과거처럼 어두운 분위기의 흥신소와 같은
비밀스런 업무를 처리하는 곳이고 두번째론 요즘과 같이 일반 서비스 업종중 하나로 고객들이 다양한 편의업무를 지원하는 곳 입니
다.
허나 기존의 심부름센터 자체가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배경조사, 증거확보, 신변보호와 같은 조금은 묵직한 업무 키워
드를 함께 삽입하여 가능한 조회수를 높여주어야 하죠.
예를 들어, 최근 논란이 되는 불륜조사나 친자확인, 개인정보와 같은 뉴스에서 자주 보도되는 눈길을 확끄는 이슈 키워드를 삽입하
여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수 있습니다.
1. [회원관리]
해당카페의 경우 주 고객층이 전부 성인들이므로, 만 20세 이상만 가입하도록 조치 하였으며, 혹시라도 아직 만 20세 생일이 지나
지 않은 미성년자가 가입할수도 있어 최소 가입연령을 1993년생 까지로 제한 하였습니다.
또 한가지 주의 하셔야할 부분은 카페 가입시 표시되는 회원 연령대가 70대나 80대 이상으로 나올 경우 조부모나 친척의 아이디를
도용하는 청소년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대게 주방문 연령대가 20~50대 정도임을 감안했을때 이같은 도용이 의심되는 아이디는 눈여겨 보았다가 추후 이용정지나 탈퇴 처분
을 내려야 하죠.
그리고 카페가 아직 초기 오픈단계 이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회원들을 유치할수 있도록 복잡한 가입절차를 최소화 시켰습니다.
그래서 단 3가지의 질의만 등록해두었는데, 첫번째 질문인 (Q) 어떻게 알고 오셨나요? 에선 어떠한 경로로 카페에 들어왔는지 방문
계기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이같은 질문을 통해 웹 서핑중 우연히 방문했는지, 주위추천을 통해 들어왔는지, 각종 링크를 타고 들어왔는지 유추할수 있고, 차
후 카페 운영에 참고할수 있죠.
두번째 질문인 (Q) 문의하시고 싶은 내용은? 에선 심부름 센터 카페를 찾은 목적을 간단히 들음으로서 각 고객별 성향을 알아볼수
있습니다. 단순한 심부름 문의 일수도 있고, 각종 민원대행 업무처리나 기타 여러가지 상담목적으로 들어온 고객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죠.
마지막 질문인 (Q) 카페내에서 불건전한 행위시 무조건 탈퇴조치 됩니다. 이해하셨죠? 에선 보다 경각심을 줌으로서 카페내 불건전
한 행동에 대한 처벌을 암시하는 내용입니다.
질문은 네이버 카페 관리 규정상 최대 5개 까지 등록가능하므로 추후 원하시는 질문 문구를 만드신뒤 추가 입력하실수 있습니다.
질문 추가 입력은 카페 메인페이지에서 카페관리 - 가입등급 - 가입 조건 관리 - 가입질문 란에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마지막에 [저장] 버튼을 누르셔야지 저장이 완료되는점을 기억하시길! 참고로 이곳에서 가입연령도 조정할수 있고,
가입을 허용하는 성별도 선택할수 있지만, 일단 성별은 모두 제한없이 설정해 두었습니다.
또한 같은메뉴 오른쪽 상단에 보면 가입 환영 메일 설정이란 코너가 있는데, 이곳에서 가입시 발송되는 이메일 환영문구를 직접 작
성 하실수도 있죠.
마지막으로 회원등급 관리의 경우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아직 초기 개설 단계이므로 가입승인과 동시에 정회원으로 승격되도록
별다른 차등정책을 두진 않았습니다.
2. [메뉴설명]
지금부터는 심부름센터 카페에 있는 각 메뉴 카테고리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장 위쪽에 보이는 (공지 사항) 란 에선 카페 매니저가 직접 작성한 필독 공지내용들을 게시함으로서 신규가입 회원들은 물론이고
, 모든 회원들이 읽어봐야할 필수 내용들이 들어가는 공간입니다.
그밑에 (새내기 가입인사) 란 에선 이제막 가입을 마친 신규회원들이 자신의 간단한 소개와 함께 기존 회원들에게 인사를 올리는
공간입니다.
우선 이곳에 틈틈히 올라오는 신규인사 게시글에 대해 환영 댓글을 남겨주시면 처음 가입한 회원들 입장선 작은 기쁨을 느낄수 있
죠.
다음으로 (매일매일 출석체크) 란은 하루에 한번 카페에 방문하는 회원들이 댓글로 간단한 출석안부를 남기는 공간으로서 이를 통
해 그날그날 방문한 회원들이 누군지 알아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매일 출석체크는 강제적인게 아니라 어디까지나 회원들의 자
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 아래 두번째 메뉴 카테고리인 (심부름 대행이란?) 에선 간단하게 심부름센터에 대한 소개를 해주는 공간입니다. 심부름 센터가
무슨일을 하는곳인지 모르는 고객들을 위해 짧은 설명을 남김으로서 쉽게 이해시킬수 있죠.
그 다음 (심부름 대행 이용후기) 는 말 그대로 이미 한번이상 심부름 대행 서비스를 이용해본 고객들이 후기글을 남기는 공간으로
서, 다른 회원들이 이용시 참고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 메뉴가 중요한 이유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앞선 고객들의 평가와 후기를 참조하여 서비스 구매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매니저는 이곳에서 업체 비방글이나 각종 네거티브 성향의 후기가 올라오지 않는지 수시로 점검해야 하며, 좋은 후기에 대
해선 필히 댓글로 감사의 인사를 남겨주셔야 합니다.
그 다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는 심부름 센터 이용에 관해 궁금한 점을 질문할수 있는 Q&A 공간으로 각 고객들의 질문에 대한 답
변을 남길수 있습니다. 역시나 수시로 둘러보며 새로운 문의글이 올라올때마다 즉각 답변을 달아주셔야 하죠.
그 다음 (견적 상담하기) 는 실제 심부름 센터의 이용견적을 내볼수 있는 공간으로 각 고객들이 요청한 서비스에 대해 정확한 견적
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의 경우 실제 댓글로 견적금액을 알려주기보단 각 요청자들에 대해 개별적으로 쪽지발
송을 통한 견적금액을 알려주셔야 하죠.
그리고 답 댓글엔 "쪽지로 자세한 견적 답변드렸습니다" 라고 짧은 글만 남겨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장기고객용 할인쿠폰) 에선 심부름 센터 이용 빈도가 높은 장기고객들을 위해 쿠폰을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우선 쿠폰 제공여부에 상관없이 장기적으로 이용할시 이러한 쿠폰이 제공된다는 문구만 명시해둠으로서, 보다 많은 고객들을 유치
할수 있죠.
마지막 카테고리 메뉴는 심부름 센터에서 운영중인 각종 서비스 항목들을 나열한 곳입니다.
여러가지 잔심부름, 시장보기, 배달대행에서 부터 특수업무에 이르기 까지 정확한 분야별 서비스 항목들을 보여주는 공간이죠.
이 메뉴들은 추후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지만 이곳에 각 서비스 항목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 게시글을 하나씩만 남겨주시면 고객들
이 입장에선 보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운영 노하우]
위의 두번째 까지가 카페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었다면 이젠 마무리 운영노하우 입니다.
우선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초기 카페 활성화를 위해선 가능한 많은 숫자의 회원유치가 필수적입니다. 일부 카페의 경우 초기
회원유치시 미성년자 까지 무분별하게 가입을 허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그럴 경우 추후 많은 문제가 예고 될수 있으므로 가능
한 93년생 까지 남녀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회원의 가입을 허락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가입만 해두고 활동이 없는 유령회원일 경우 주기별로 쪽지발송을 통해 안내 사항을 설명함으로서 꾸준히 카페
의 존재를 알려야 하죠.
또한 무분별하게 유입되는 온라인 광고쟁이들의 경우 상당한 골치거리인데, 이를 원천적으로 막을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역시나 꾸
준한 관리를 통한 방법만이 차선책 입니다.
일단 가입과 동시에 광고활동을 하는 기미가 보이면 강제 탈퇴 처리후 다시 재가입을 할수 없게끔 조치할수 있는데, 2 에서 설명
드린바와 같이 기본 카페 관리 메뉴에서 - 가입등급 - 가입불가 관리를 통해 재가입이 불가능하도록 등록할수 있죠.
더불어 추후 회원수가 늘어나면 각 회원별로 등급을 부여하여 차등 혜택을 줄수도 있고, 보다 까다로운 가입심사를 통해 좀더 나은
회원만 유치하는 방향으로 전개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 까지나 매니저 본인의 의사와 운영스타일에 달린 부분이니 잘 생각해보시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운영법을 택하시길
바랍니다.
(생략)
역시, 네이버(다음) 카페*블로그 기획, 제작, 디자인, 포스팅 등등은...
MV Korea가 단언컨대 최고입니다.
M V K o r e a . c o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