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구분 |
대상자 산출근거 |
인원수(%) |
일반대상 |
경기도 내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학생 |
177학급 1,110명 |
위기대상 |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학생 중 따돌림을 경험한 학생 |
330명 (일반집단의 30%) |
표적대상 |
따돌림을 경험한 학생 중 내성적인 성격이 강한 학생 |
110명 (위기집단의 30%) |
클라이언트 수 |
표적집단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학생 |
20명 |
※ 근거 자료 - 2004년 교육부 통계 및 경기도 교육청 자료
<공동모금회>
ㆍ일반대상은 서비스를 제공할 대상이 속해 있는 커다란 인구집단 또는 지역의 일반인구집단을 말합니다. 예로 서울시 ○○구 치매노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할 경우 ○○구의 노인인구를 기록하면 됩니다. (자치단체의 통계연보 참조)
ㆍ위기대상은 일반대상 중에서 어떤 문제나 욕구를 가지고 있거나 잠재되어 있다고 추정(파악)되는 인구집단을 의미합니다.
ㆍ표적대상은 위기대상 중 문제, 욕구가 표출되거나 노출되어 있는 집단으로 예산이 확보된다면 반드시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할 대상입니다.
ㆍ클라이언트 수는 이번 신청사업을 통하여 서비스나 직ㆍ간접적인 혜택을 제공받게 되는 인원수이며, 최소한 표적대상의 20%는 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활시설의 경우 표적대상화 클라이언트 수가 동일하게 산출될 수도 있습니다.
ㆍ단위수는 명을 기준으로 하지만, 세대나 기타 집단적 성격인 경우에는 단위로 취급합니다. 즉, 10명이면 10명으로, 10세대이면 10세대이라고 기록하면 됩니다.
(4) 목표 설정: 프로그램의 대상이 명료화되었으면, 다음 단계는 목표를 설정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이 부분은 주로 목적, 목표, 세부목표로 구성된다 목적(purpose)이란 프로그램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지향점이다. 목표(goal)는 목적을 보다 구체화하여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지만 여전히 추성적인 용어로 표현된다,. 프로포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부목표(objective)이다. 세부목표는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로 프로그램의 성공여부는 결국 세부목표의 달성여부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세부목표는 실현가능하도록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언어로 표현되어야 하며, 또한 프로그램 시행 후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측정가능한 언어로 표현되어야 한다.
<공동모금회>
ㆍ사업목적은 5줄이내의 분량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사업의 철학과 방향을 정리하면 됩니다.
ㆍ사업목표는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실현되어야 할 방법과 내용, 달성될 계량화 목표수치 등을 포함하며, 사업의 효과성 평가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세부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가급적 수량화시킬 수 있는 것이거나, 아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없을 경우 어떤 식으로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할 것인지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청소년 자치동아리를 활성화시키는 프로그램일 경우 몇 개의 청소년 자치동아리를 활성화시킬 것이고, 몇 번의 활동 모임을 가질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기능 보강ㆍ관리운영용 신청사업의 경우 사업의 필요성, 내용, 기대효과를 간단하게 기록하는 1쪽의 사업계획서에 기입하시면 됩니다.
(예)
아래 사례는 ○○종합사회복지관의 계획서를 참고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세부목표는 최대한 측정 가능한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사업명: 위기결손가정자녀 FOSTER HOME결연사업
2) 사업목적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결손가정 중 대리양육자가 없어 자녀를 방임, 유기할 상황에 있는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일정기간동안 이들을 보호, 양육해 줄 FOSTER HOME과의 결연을 지원함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성장ㆍ발달을 도모하고 제2의 가족해체위기에 처한 가정을 정상적인 가정으로의 복귀를 돕고자 한다.
3) 사업 목표
① 결손 가정자녀의 유기, 방임을 사전에 예방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ㆍ발달을 도모한다.
세부목표 ①-1 FOSTER HOME과의 결연, 정기적인 개별상담 및 친부모와의 만남을 통해 친부모와의 애착관계, 신뢰감을 지속시킴으로 유기 및 방임 수준을 50% 낮춘다.
세부목표 ①-2 아동의 올바른 성장, 발달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양육비와 교육비를
파악하여, 신체적 교육적 성자을 도모한다.
(목표인원 양육비 및 교육비는 30명×12회, 부모역할교육 15명×12회)
② 결손가정 세대주의 자립의지를 향상시켜 제2의 가족해체 방지 및 가족기능을 강화한다.
세부목표 ②-1 상담 및 부모역할교육 등을 통하여 가족기능을 강화시킨다.
(목표인원 상담서비스제공 30명×5회, 부모역할교육 50명×3회)
세부목표 ②-2 재취업이 가능한 세대주를 파악하여 취업정보 및 취업훈련을 제공한다.
(목표인원 취업정보제공 30가구×10회, 취업훈련제공 10가구×1회)
③ 위탁아동과 FOSTER HOME 가족간의 관계를 강화시킨다.
세부목표 ③-1 상담을 통해 결연전의 아동의 FOSTER HOME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시킨다.
세부목표 ③-2 위탁아동과 FOSTER HOME과의 라포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가족관계를 강화시킨다.
(상담 30명×5회, 만남의 장 마련을 위한 캠프 및 야외프로그램 각 2회씩 실시)
(5) 활동내용: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은 프로그램의 구조, 담당인력, 일정표 등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의 구조는 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수행방법을 설명한 것이다 따라서 세부목표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내용과 수행을 위한 방법 및 매개물, 스텝과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면 된다. 프로그램의 담당인력은 슈퍼바이저, 스태프 자원봉사자들을 모두 포함시키되, 실명으로 기재하는 것이 원직이다. 특히 담당인력의 경력이나 학력은 프로그램의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다. 일정표는 프로그램의 내용과 수행방법을 진행일정에 따라 재구성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기간, 간격, 소요시간 등을 포함한다.
<공동모금회>
1) 이론적 배경(프로그랢 A만 작성함)
ㆍ문제분석과 프로그램과의 연계성을 이론적으로 설명하여 2쪽 이내로 작성하면 됩니다.
2) 경험적 근거(프로그램 A만 작성함)
ㆍ유사한 사업을 직접 수행한 경험, 유사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 방법, 효과 등에 대해 0.5쪽 이내로 작성하면 됩니다.
3) 세부사업내용(프로그램 A 및 B에만 작성)
프로그램 A
ㆍ사업시행구조: 프로그램의 기간, 간격 소요시간, 장소 등 프로그램의 형태와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확히 기재하면 됩니다.
ㆍ프로그램의 매개체(수행방법): 제시될 프로그램에 활용되는 매개체(역할놀이, 강의, 시청각 기재 등)로 어떤 것들이 적합할 수 있는지 서술하면 됩니다.
ㆍ담당자의 역할 및 과업: 프로그램을 위해 담당자가 해야하는 역할과 과업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서술하면 됩니다.
ㆍ클라이언트의 역할 및 과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위해 스스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그리고 번화를 위한 구체적인 과업은 무엇인지 서술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B
ㆍ세부사업내용에는 세부사업명, 일정, 진행내용 등을 필요에 따라 포함시키십시오.
ㆍ세부사업내용은 기관에서 사업내용을 아주 구체적이고 표현하기 좋은 형태로 구성하여
주십시오. 세부사업내용은 심사결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ㆍ세부사업내용에는 세부사업명, 일정, 진행내용 등을 필요에 따라 포함시키십시오.
<예>
사업명 |
일정 |
목표 |
진행 담당 |
사업진행내용 |
오리엔테이션 나는 누구인가? |
1일 |
-집단구성원간의 긴장된 분위기를 해소한다. -집단앞에서 자기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
○○○ |
-기관소개 기관이 어떠한 일을 하는 곳이며,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기관홍보지와 자료집을 토대로 설명한다. -프로그램 소개 앞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프로그램의 중요성, 규칙 등을 정한다. -자기소개 게임실시 구성원이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자기자신의 이름과 애칭을 적게하고 발표하게 한다. -느낌나누기 자기소개를 하면서 상대방에게 느꼈던 인상들을 순서대로 설명하게 한다. -간식 사전에 간식을 준비해 놓고 프로그램이 끝나면 같이 나누어 먹는다. |
4) 사업 진행 일정
① 사업기간: 2004년 200X년 X월(X개월)
② 사업일정 챠트(Gantt Chart)
ㆍ사업 진행 일정은 아래 표를 참조하여 반드시 1쪽 이내로 작성합니다.
ㆍ사업기간은 사업이 시작되는 기간부터 마무리되는 기간까지를 의미하며 총 진행된 개월 수를 기입합니다.
ㆍ3년이상 연속사업의 경우도 사업추진예정 기간을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사업내용난에 월별로 추진될 프로그램명 또는 일정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해당되는 달에로 추진계획을 기입해 주십시오.
ㆍ프로그램 A용 사업의 경우 2, 3차년도의 사업내용이, 1차년도와 매우 상이한 경우 그 내용을 예시하셔도 가능합니다.
<예>
기간 사업내용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편의시설 아카데미기획 |
||||||||||||
편의시설아카데미 참가자 접수 |
||||||||||||
5) 신청사업의 담당인력 구성
ㆍ담당인력 구성은 실제로 해당사업을 담당하는 인력을 실명으로 기록합니다.
ㆍ할당시간은 해당 인력이 실제로 해당사업을 실행하기 위하여 투입되는 시간을 기록합니다. 반드시 사실에 입각하여ㅕ 기록하여야 하며, 사업수행시 근거자료가 남아 있어야 합니다. (일지, 회의록 등)
ㆍ만약 투입인력의 일주일당 할당시간 계산이 불가능할 경우 사업수행을 위하여 투입되는 총시간을 기록하고, 반드시 총시간이라고 명기해주어야 합니다. (담당인력의 할당시간읜 신청예산 작성시 인건비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ㆍ담당인력의 전문자격증은 프로그램을 진행할 경우 전담인력의 자격증 현황이며, 시설부소, 운영지원 등의 경우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
이름 |
담당부서 /직위 |
경력(년) |
담당역할 |
할당시간 (단위:일주일) |
자격증 (신청사업관련) |
홍길동 |
관장 |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복지관장 경력 10년 |
프로그램 전체 지도, 감독 |
주 2시간 |
사회복지사1급 |
강감찬 |
부장 |
-○○희망원 생활지도원 3년 6개월 -○○복지관 부장경력 7년 5개월 -○○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재학 중 |
프로그램 전체 지도, 감독 |
주 4시간 |
사회복지사1급 |
허준 |
물리치료사 |
-○○보건소경력 6년 -○○복지관경력 3년 |
종합검진, 물리치료 |
주 6시간 |
물리치료사 |
박세리 외 5명 |
자원봉사자 |
사회복지사보조 |
주 2시간 |
||
(6) 예산수립: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은 예산으로 표현된다. 예산계획은 신청프로그램의 총예산을 인건비, 관리비, 기자재 및 집기 구입비, 수용비, 사업비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의 산출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원칙적으로 프로그램 예산은 직접경비와 간접경비를 구분해서 제시해야 하는데, 직접경비는 신청 프로그램을 위해서만 직접 현금으로 새롭게 지출되는 경비를 의미하며, 간접경비는 기관의 기존시설이나 인원 중 신청프로그램에 활용될 부분의 비용을 의미한다. 기존인력 및 시설을 활용하는 경우는 이들이 신청프로그램에 할당되는 비율을 근거로 간접경비를 계산한다. 대부분의 기금들은 직접경비만을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공동모금회의 경우는 신청금액의 20%까지 인건비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간접경비 중 인건비의 일부를 지원받는 것이 가능하다. 나머지 간접경비는 자부담으로 처리하면 된다. 그러나 자부담을 높이 책정할 경우 프로그램의 총경비가 늘어나 효율성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항목 |
산출근거 |
예산조달계획 | |||
직접비 |
간접비 |
신청금액 |
자부담 | ||
인건비 |
관장 |
3000만원×0.02×1년=60만원 |
|||
프로그램 담당자 |
1500만원×0.3×1년=450만원 |
50만원 |
|||
강사비 |
100만원 |
||||
소계 |
100만원 |
510만원 |
150만원 |
||
사업비 |
현수막제작 |
1개×10만원×3개=30만원 |
30만원 |
||
숙박 및 식대 |
3인×3일×30명=270만원 |
270만원 |
|||
캠코더 대여비 |
3만원×4일×2대=24만원 |
24만원 | |||
교통비 |
3만원×30명=90만원 |
90만원 |
|||
소계 |
414만원 |
390만원 |
24만원 | ||
관리비 |
냉난방비 |
1일×5만원×10일=50만원 |
|||
차량유지비 |
1달×15만원×2개월=30만원 |
||||
소계 |
80만원 |
||||
기타 |
|||||
소계 |
|||||
총계 |
514만원 |
590만원 |
540만원 |
24만원 |
ㆍ신청사업 총예산을 인건비, 사업비, 관리비, 기타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의 산출근거를 아주 구체적으로 기록합니다.
ㆍ인건비 중 직접비에는 신청사업과 관련한 신규직원(계약직 등)과 강사 등의 비용을 포함하며, 간접비는 신청사업과 관련해서 사업수행기관의 정규직원 및 자문위원 등의 비용을 포함합니다. 단, 필요시에는 간접비중 정규직원 등의 급여도 신청금액으로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ㆍ사업비는 실제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하여 소요되는 여비, 인쇄비, 소모품비, 식비, 장비구입, 교육훈련비 등을 말합니다.
ㆍ관리비는 사업비를 제외하고 실제 프로그램의 진행을 지원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전화비, 보험료, 청소용역비, 냉난방비, 차량유지비 등이 포함됩니다.
ㆍ산출근거에 간접비인지, 직접비인지 반드시 기록합니다.
ㆍ직접사업비의 자부담은 해당기관/시설에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음영처리한 부분의 자부담은 기입하지 마십시오.
<직접비>는 신규장비, 물품 등 신청사업을 위해 직접 현금으로 새롭게 지출되는 경비로 해당프로그램에만 투입되는 경비를 말합니다.
<간접비>는 신청사업에 기관(시설)의 기존 장비/물품을 활용하여 투입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즉, 기관내 다른 사업과 공유되는 전화세, 컴퓨터사용비, 기존인력의 인건비 등이 포함됩니다. 기존의 물품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감가상각비로 계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관의 기존인력 및 시설을 활용하는 경우는 이들이 신청 프로그램에 할당되는 비율을 근거로 간접경비를 계산하고, 자원봉사자나 물품기증의 경우는 시장가격을 근거로 간접경비를 계산해야 합니다.
신청사업의 담당인력은 무급자원봉사자를 제외하고는 예산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즉 직원의 경우는 연봉대비 할당시간을 계산하여 포함시키고, 유급자원봉사자나 시간강사의 경우는 시간당 혹은 일당으로 계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1) 총사업액 원
(2) 신청금액 원
(3) 자부담 원 (총 사업액의 %)
(4) 신청금액 중 인건비 원 (총 신청금액의 %)
ㆍ원 단위를 기준으로 해서 총사업액과 공동모금회 신청금액, 그리고 기관의 자부담 예산액을 기입합니다. 자부담이 없는 경우 기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ㆍ신청금액 중 인건비는 신청금액 비용 중에서 상근자 및 사업수행에 필요한 인력의 총 인건비를 기입합니다.
(7) 평가계획: 과정평가계획은 프로그램 일정표에 설정된 진행과업의 시기별 공정표를 작성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고, 성과평가계획에는 평가지표, 측정도구, 평가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하는 기금일수록 보다 구체적인 평가계획안을 요구한다.
<공동모금회>
ㆍ사업 목적 달성정도를 평가할 방법(평가기준 평가도구) 및 기대효과를 먼저 서술합니다. 특히 사회ㆍ심리프로그램은 반드시 평가척도를 첨부해야 합니다.
ㆍ사업종료 후에 사업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척도)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의 성패를 판단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의 어느 측면을 평가의 초점 내지는 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을 말합니다.
ㆍ평가의 기준은 대체로 ① 목표대비 달성수준 ② 기대하는 변화의 정도 ③ 변화 또는 성과를 나타내는 점수 ④ 의도한 서비스 효과가 표현되는 맥락이나 상황의 수준 ⑤ 원하는 가치가 산출되는 정도나 범위 ⑥ 이용자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특정 지표 ⑦ 특정행동 또는 태도의 변화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ㆍ평가의 틀로서는 척도를 통한 평가와 설문지를 통한 평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척도를 통한 평가로는 이용자 수, 클라이언트가 참여한 시간, 표준화된 척도 등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설문지를 통한 평가로는 클라이언트 만족도 조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ㆍ또한 기관 스스로 시행한 자체 평가나 실무자 평가 및 지역사회내 평가 등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예) 평가계획
성과 평가 |
자존감향상 |
올바른 직업관 형성 |
약물남용예방 |
건전한 여가활동 |
지각․결근일수의 감소 |
서비스의 질적향상 |
안전사고 발생률 감소 |
평가 지표 |
① 자아 인식도 ②자기주장능력 |
① 직업 필요성 의 인식도 ② 장래 인생 계획 |
① 약물남용에 대한 이해 ② 약물남용 청소년의 발견과 전문, 기관 의뢰 |
취미활동의 종류 |
지각․결근 일수 |
이용자 만족도 |
안정사고 발생율 |
측정 도구 |
자존감척도 사전사후 설문 |
사전사후설문 |
① 사전사후설문 ② 의뢰기록지 |
사전사후설문 |
근무일지 |
만족도 설문지 |
전년도사고 통료 |
평가 방법 |
사전사후 설문의 자존감척도를 통해 평가 |
사전사후설문의 직업인식 항목을 통해 평가 |
약물사용고위험검사와 약물남용인지도검사 통해 평가 |
사전, 사후설문의 여가활동항목을 통해 평가 |
교육전 교육후의 근무일지를 통해 평가 |
교육이수 3개월 후 사용자에게 설문하여 통해 평가 |
전년도 사고율과 교육년도의 전사고율평가 |
(8) 기타: 결론적으로 프로포절은 경쟁이다. 따라서 프로포절을 통해 귀 기관에서 제안하는 프로그램이 문제해결을 위한 최선의 대안임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참여예정자 혹은 지역사회 주민들의 추천서를 첨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적격심사시 고려사항>
1) 기준에 부합하는 사업인가
2) 신청기관의 자격 및 요건을 갖추고 있는가
3) 사업 및 예산계획, 법인관련 증명 등 관련자료 구비하고 있는가
4) 사업프로그램 없이 인건비 또는 운영비만 요청하고 있는가
5) 동일한 사업으로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타 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는가
6) 예산이 과잉책정되어 있는가
<프로그램 심사 및 면접시 고려사항>
1. 신청기관의 신뢰성 및 능력
2. 사업의 필요성, 사업의 창의성, 사업의 실현가능성
3. 인력의 전문성
4. 예산 편성의 타당성
5. 기타 종합의견
<프로그램 심사 시 일반적 고려사항>
1. 프로그램 운영의 비용 효과성
2. 지역사회 다른 조직에의 기여도
3. 지역사회 다양성 반영
4. 문제의 예방적 효과
5. 기록의 신빙성
6. 프로그램의 참신성과 혁신성
7. 다른 재단으로부터의 지원금 수혜
8. 재단과의 과거관계에서의 신뢰도
9. 기관(법인)의 객관적인 평판(전문성, 성향 등)
10. 직원들의 자질, 전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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