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철학원 김용석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중앙승가대학교 김응철교수님의
법화경 강의를 요약해서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4. (2)방편품의 추가설명.
부처님께서 갑작스럽게 무량의경(법화경)을 설하시는것을 보고 수많은 대중
들이 놀라면서 왜 이러한 설법을 지금 하는것인가? 에 의구심을 갖자. 미륵
보살이 문수보살에게 질문하는것으로 법화경은 시작됩니다.
대승경전중에 법화경은 대승보살이 배우는 경전으로 중생이 가르침으로
들어가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부처님께서는 難解難入(난해난입)의 가르침이라 고민을 하셨고 질문자의
대표자인 사리불이 제 2방편품에서 세번이나 설법을 청하게 됩니다.
법화경의 핵심은 누구나 성불할수있다는것으로 이것을 성불수기라고 하며
비유설법으로 가르치는것을 보여주시고 다음으로 인연설법으로 가르칩니다.
또한 이러한 설법에서 방편이 들어가는데
방편은 교화하는 방법으로 중생을 교도화하는것으로 가르치고 이끌어 스스
로 이익되게 하는것을 교화라고 합니다.
법화경에서는 3승에게 방편교화하는데 첫번째 일승은 성문승으로 부처님옆
에서 가깝게 출가한 출가자로 늘 부처님과 같이 생활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두번째로 연각승은 벽지불이라고하여 멀리 거주하고 있는 사람을 말하기도
하며 다른종교에서 귀종을 하였거나 아직 타 종교에 있다가 귀종을 하였지
만 원리를 체득하고 규명하는것을 즐겁게 여기는 사람으로 몸에는 전의 종
교의 습이 남아있는 사람들을 말하기도 합니다.
세번째는 보살승으로 재가불자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세부류를 가르치면서
지금까지 가르침은 化城(화성, 억지로 만들어낸 성)에 불과하였다고 하여
일승을 이야기를 합니다.
여기서 일승은 하나의 주류와 일불승,곧 모든 사람들이 부처가 될수있다는
것을 설하기위한 지금까지의 설법은 방편이었다는것입니다.
결국 법화경의 최고 중요한 부분은 서품과 방편품이며 나머지는 모두 비유
와 인연을 말하는것에 해당합니다.
법화경도 그대로 3전12행을 이야기를 하는데 3전은 세가지 법륜을 굴리는
방법과 사성제를 세번 굴리는 방법을 이야기를 하는것으로 이것이 12행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것은 니까야의 원시불교경전과 그대로 사상이 일통하게 됩
니다.
4. (2)선정과 해탈과 삼매.
제 2방편품에서 나오는 선정은 마음훈련법이라고 합니다.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것으로 이것을 닦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과는 如如不動(여여부동)으로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것을 익히는것
을 선정이라고 합니다.
선정의 단계는 정진이 일어나고 바라보고 참회를 하는것으로 스스로가 공덕
을 쌓는것을 말합니다.(사찰 청소,보시,봉사등)
두번째는 정념으로 관찰하고 계속 기억을 하면서 느끼는것이며 세번째는 집
중훈련으로 사유라고 하는데 감각작용에 의하여 내 몸이 일어나고 나타나는
것을 생각하고 보는것을 사유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네번째는 숙고라고 하여 이러한 원인이 무엇이고 연기적 과제는
무엇인지, 공과 무상하다의 뜻과 연기법과 사성제를 깊이 숙고하는것으로 진
리를 아는 단계를 말합니다.
다섯번째는 희열과 락으로 이러한 이치를 알게되면 마음으로 알고 몸으로
알아서 기쁨이 찾아오는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첫번째 초선정이라고 하며 1단계의 선정입니다.
두번째의 선정은 감각기관에 작용을 받지 않는 수행으로 이선정이라고 합니
다.
세번째는 내가 굳이 이런 것을 해야하나?라는 마음과 몸의 분별을 벗어나는
단계로 삼선정이라고 합니다.
네번째 사선정은 한 마음으로 집중해서 그대로 가는것으로 사선정이라고 합
니다.
선정공부는 스승과 지도자가 필요하며 점검도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단계를 통하여 내스스로의 선정의 단계가 어느정도인지
알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선정은 욕계에서 머무는 우리가 해야 할 수행법으로 우리중생
은 욕계의 사바세계에 머물고 있으며 욕계에서는 거친번뇌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과 교만과 의심이 일어나는것으로 결과는 악행과 악업이 나타나게
됩니다.
욕계를 벗어나 미세한 번뇌를 없애는 색계에서 부터는 사선정 수행이 들어
가는것입니다.(사다함)
또한 욕계와 색계를 벗어난 무색계에서는 새로운 무색계만의 사선정이 나타
나게 되는데 공무변처와 식무변처와 무소유처와 비상비비상처의 마음의 확
장의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아나함)
공무와 식무는 의식이 넓고 크게 우주로 확장하는것이고 무소유처는 소유하
지 않는 것이고 비상비비상처는 이념과 가치와 상대와 분별이 벗어난것을
말합니다.
계속